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정보기술이 교육과 학습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이야기하다.
현대 정보기술이 교육과 학습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이야기하다.
진지립 전 교육부 장관은 "21 세기 정보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헤아릴 수 없다" 고 말했다. 그것은 교육 형식과 학습 방식의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교육 사상, 관념, 패턴, 내용 및 방법에 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 정보기술 혁명의 물결은 놀라운 속도로 우리의 생산 방식, 작업 방식, 학습 방식,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인간 사회는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형성되고 있으며, 지식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쇄신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교육도 교육정보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정보기술은 이미 교육관리, 교육개혁, 교육교육 활동 등 여러 방면에서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쳤다. 교육계는 정보기술이 가져온 형식, 내용, 관념에 이르는 중대한 변화를 겪고 있다. 어떻게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교수의 질을 향상시킬 것인가가 우리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큰 과제가 되었다. 첫째, 교육 및 교수법에서의 정보 기술의 지위 정보 기술은 교육에 적용되어 전통 교육의 많은 단점을 보완하고 전통적인 지식 저장, 보급 및 추출 방식을 변화시켜 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디지털화, 지능화, 네트워킹, 멀티미디어화된 정보 기술은 현대 교육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어 주며, 기존 교육 기술보다 더 강력한 장점과 기능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a) 정보 기술은 풍부한 표현력 멀티미디어 기술을 갖추고 있어 지식 콘텐츠를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이미지 등 다양한 단일 형식 또는 여러 형태의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어 지식 콘텐츠를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사용은 다양한 감각 기관을 자극하고, 학생들의 기억에 도움이 되며, 학생들이 연상하는 단서를 증강시킬 수 있다. (b) 효과적인 자원 * * * 정보 교환 인터넷을 즐기면 우수한 교육 자원의 전 세계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 * * 즐기고 적시에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이메일, 대화방, 주문형 비디오, 화상 회의 등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 소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이 교육에 들어가면 교사와 학생의 정보원이 전례 없이 확장될 것이며, 다양한 전자화 과정 자료 저장소에 액세스하여 직접 관련된 소재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c) 자율 학습의 좋은 실현 멀티미디어 기술은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직접 보여줄 수 없었던 것을 생생하고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며 전통적인 수동적인 주입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교학 모델은 학습자에게 도문 음향과 다채롭고 다채로운 대화형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탐구 및 발견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기 쉽다. 학생들은 개인 홈페이지나 소집 홈페이지를 만들어 개인화된 학습 플랫폼을 만들 수도 있다. (4) 가상화된 교육 환경 정보 기술을 제공하면 가상화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즉, 교육 활동이 물리적 공간과 시간의 제한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면 정보화 교육의 중요한 특징이다. 가상 교육 환경에는 가상 교실, 가상 실험실, 가상 캠퍼스, 가상 학사, 가상 도서관 등이 있습니다. 가상현실 기술은 학생들을 실제 환경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다. (5) 좋은 교육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컴퓨터 관리 교육의 발전 추세는 학생 전자작품, 학습 활동 기록, 학습 평가 정보 등을 포함한 전자학 문서를 인터넷에 구축하는 것이다. 전자학 파일을 이용하면 교학평가의 개혁을 지지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현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현대 정보기술의 교학에서의 응용은 교학교육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조치 중 하나이며, 교육사업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이를 충분히 인식하고 올바른 관념을 세우고 현대화 교육 수단을 적극적으로 배우고 적용해야만 정보기술이 교육 현대화를 촉진하고 교육 효율을 높이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 교육교육에서 정보기술 (1)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학생의 종합적인 자질 양성국무부는' 교육개혁 심화, 자질교육 추진에 관한 결정' 에서 "학생들의 과학정신과 혁신의식을 키우고, 학생들의 정보 수집 처리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이미 정보능력을 자질교육의 중요한 구성으로 삼고 있다. 1.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양호한 정보 소양을 양성한다. 정보 소양은 언제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알고 정보를 검색, 평가 및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량이 폭발적인 속도로 증가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이 지식들을 모두 파악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이 정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가르치는 것이 특히 중요하고, 어느 정도의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은 해결해야 할 문제에 직면하고, 호연해 같은 정보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정보 소양은 21 세기 인재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다. 정보기술 수업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기술 기초이다. 정보 소양의 형성에는 일정한 정보기술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보기술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개인 운영 체제, 웹 브라우저, 검색 엔진, 다운로드 도구 사용, 정보 처리 및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 웹 제작 도구 등 기본적인 기술을 사용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2.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의 자습 능력을 배양한다. 지식의 급속한 성장과 쇄신으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미래의 일과 생활에 대처하기에 충분치 않다. 따라서 자습 능력은 21 세기 인재의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되었다. (1), 정보기술 환경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개별 과외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일부 보조 학습형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개별화된 학습을 하는데,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그림이 풍부하고, 인간과의 상호 작용이 강하여, 즐거움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쉽게 동원할 수 있으며, 또 다른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다.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 따라 개별화하기 쉽다. 이 학습 모드에서는 일대일 교류 학습 방식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혼자 문제에 직면하는 법을 배우고, 컴퓨터의 힌트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기술 환경을 이용하여 도움을 받고, 자습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2), 정보 기술 환경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자원을 제공하다. 일정한 학습 목표에 직면할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정보기술 환경을 이용하여 학습 자료를 검색하고 학습 과정에서 직면한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원거리 학습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학습 자원을 얻고 인터넷을 통해 도움을 받는 전형적인 모델이다. 이러한 자원은 선생님의 사전 설치일 수도 있고, 학생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인터넷을 검색해 볼 수도 있다. 인터넷의 지식량은 연기처럼 많기 때문에 공부는 이 과정에서 많은 선택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교과서에 비해 정보량이 더 많고, 각도도 크다. 3,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협력능력 배양 (1), 다양한 협력방식을 가능하게 합니다. 전통적인 교육 환경에서, 그룹 학습 방식은 물리적 위치의 제약으로 인해 무리하게 되고, 교사는 좌석이 인접한 학생들이 함께 토론하게 하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 좌석이 인접한 학생들의 견해와 사고 방식, 학습 리듬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그룹 학습의 효율성은 종종 매우 낮아 학생들의 사고의 불꽃을 자극하지 못한다. 네트워크화된 정보기술 환경에서는 그룹 방식이 제약을 받지 않고 유연하고 다양해질 수 있으며, 학생들은 온라인 대화, 온라인 포럼, 온라인 개인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관점을 설명하고 학습 자료를 교환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을 요약하는 도구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팀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 구성원 간의 협력능력이 특히 중요하다. 이런 협력은 분업일 수도 있고, 협력일 수도 있고 경쟁일 수도 있고, 정보기술 환경은 이런 능력의 배양을 위한 우호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4.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 방면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정보기술은 강력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1),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열망을 불러일으키다. 교사는 정보기술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생생한 이미지와 네트워크 자원 용량, 범주, 즉시성의 특징을 활용해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문제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면 절반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2), 정보 기술 환경 및 자원은 성공을 돕는 연구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은 먼저 그가 어떤 정보 자원이 필요한지 파악한 다음 기존 정보 기술 환경에 따라 이러한 자원을 얻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분석, 필터링, 처리 및 처리하는 과정은 문제 해결의 과정입니다. 이 문제 과정식에서는 정보가 풍부해짐에 따라 문제에 대한 인식도 더욱 포괄적입니다. 5.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능력을 키우고 사고능력을 혁신하는 것은 인지분야의 고차원적인 능력이다. 일정한 지식량과 사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숙련이 교묘하다' 는 이런 능력에 대해 가장 소박한 주석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혁신능력을 키우려면 학생들이 광범위한 지식을 섭렵하고 융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혁신적인 사고력을 키우면 정보기술은 (1), 대량의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혁신 교육은 광범위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정보기술은 방금 이러한 자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일부 내부 자원 외에 인터넷에서는 특정 지식 포인트에 대한 네트워크 자원이 더 많으며, 이러한 자원은 혁신적 사고를 위한 물질적 기반을 제공한다. (2), 학과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학과 지식의 통합을 진행하다. 첫 번째는 정보 기술과 다른 학과의 통합으로, 정보 기술의 장점을 다른 학과에 부여함으로써 교사를 주도하는 전통적인 교육 모델에서 학생을 주체로 하는 자율적 탐구의 교육 모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술 멀티미디어 특성, 하이퍼텍스트 특성, 상호 작용 등의 특징은 상상력, 발전적 사고, 도약적 사고의 양성에 유리하다. 둘째, 학과는 정보기술이라는 유대를 통해 통합할 수 있고, 과정의 종합성을 실현하며, 교육을 창조하는 데 필요한 것은 다학과 지원이며, 학과 간 융합이 필요하며, 정보기술 환경에서 학과 간의 유기적 통합이 가능해진다. (3), 정보 기술 환경에서 연구 기반 학습을 수행하십시오. 교사는 학생들을 자주의식의 주체로 만들고, 그들이 자신의 발전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해야 하며, 교사의 주요 임무는 그들을 상황에 끌어들이고, 학생 탐구 과정에서 가이드와 고문의 역할을 하며, 학생과 동등한 교류의 관계이다. 정보기술 환경에서 연구성 학습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에 직면하여 교사는 학생들에게 정보 기술이 낙후된 환경과 그 자원을 일찍 사용하도록 지도하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고, 대량의 지식에 직면하고, 학생은 충분한 정보 선택의 자주권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이 정보를 얻고, 정보를 처리하고, 정보를 표현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자원을 이용하여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b)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교실 수업 교사들을 최적화하고 현대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활동을 창조적으로 설계하고, 컴퓨터 보조 교육의 독특한 기능을 발휘하며, 정보 기술과 각 학과의 특징을 결합함으로써 교육의 표현 형식을 더욱 시각화하고 다양화하고 시각화할 수 있다. 교사의 주도적 역할, 학생의 주체 역할, 전교 매체의 다리 유대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정경을 충분히 느끼고, 문제를 발견, 제기, 해결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할 수 있게 하다. 1, 의심-멀티미디어 혁신 교육 상황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의심' 은 지식포장 과정에서 문제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즉, 교육 내용의 특징에 따라 소리, 색, 그림, 문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수업부터 매력적이고 매력적인 수학 경지에 진입하게 하고, 학생이' 내가 배워야 한다' 를' 내가 배워야 한다' 로 바꿔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2, 의혹-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내화를 하고,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교사를 유도하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지식을 얻는 학습 과정을 세심하게 설계하여,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인식하고, 조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여, 새로운 지식화를 어렵게 하고,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적절한 질문을 하고, 적시에 시간을 맞춰 학생들의' 지식 배우기' 를' 지식 배우기' 로 바꿔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유발한다. 이렇게 제때에 신구 지식 사이의 연계를 소통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계발하고, 학생들의 혁신 능력을 배양하였다. 3. 의문-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지식 이전을 유도하고,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이 배운 지식에 대한 종횡관계를 강화하고, 이해하지 못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독특한 견해를 가진 사고 활동을 하도록 격려한다. 새로운 지식을 배운 후,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 내용을 둘러싸고 토론하고 대담하게 질문하고, 배운 지식을 확장시키고, 학생들의 참여에 대한 주의를 심화시키고, 학생들이 동정에서 이치를 깨닫게 하고, 학생' 수동적' 을' 주동적인 학습' 으로 변화시켜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자극한다. 4, 의혹 해석-멀티미디어 최적화를 이용하여 공고와 응용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강화하는 것은 새로운 지식을 공고히 하고 지식을 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가리킨다. 학생이 지식을 공고히 하고 운용하는 과정에서 사고를 넓히고 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활동. 멀티미디어의 애니메이션 효과 설계 연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독립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중시하여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강화하다. (c) 정보 기술 및 커리큘럼 통합 커리큘럼 통합은 최근 몇 년 동안 교육 개혁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이며, 정보 기술 및 커리큘럼 통합은 커리큘럼 교육 과정에서 정보 기술, 정보 자원, 정보 방법, 인적 자원 및 커리큘럼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 * 코스 교육 과제를 완료하는 새로운 교수 방법. 정보기술과 교과 과정의 통합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에 대한 요구이자 교육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1. 정보기술과 과정의 통합은 학생들의 협력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보 기술의 활용을 학습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만들어 학생들이 정보 수집, 검색, 분석, 평가, 전달 및 활용에 필요한 기술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급 내 학생들의 협력 교류를 촉진하고 인터넷을 통해 본교 학생과 글로벌 학습 지역사회의 협력 교류를 촉진함으로써 학생들의 시야를 넓혔다. 2. 과정 통합 구현에서 따라야 할 원칙 (1) 계층 원칙. 서로 다른 교육 대상에 대해 서로 다른 혁신적인 교육 목표를 세우고 서로 다른 학습 목표와 요구 사항을 설정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2) 이니셔티브 원칙.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관찰 능력을 키우고, 호기심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학생들이 학습 중에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과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한다. (3) 개별화 된 교육과 협동 학습의 결합 원칙. 개별화 교육은 학생들의 주동성을 발휘하고 사람마다 다른 지도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개별화만 강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협동학습은 협력정신의 배양과 양호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뚜렷한 촉진 작용을 하며, 21 세기 육성에 가장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