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020-12-20

2020-12-20

한문은 무엇을 가르치나요? 단어는 매우 중요하고 문학도 매우 중요하며 문학과 언어 모두 똑같이 중요합니다. 단어, 기사, 문학, 문화는 네 가지 측면 모두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기사를 받으면 교사는 교육 내용을 어떻게 고려하고 교육을 설계하는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학문적 정서에 따라 점수가 결정된다. 참 좋습니다. 일부 학생들이 막연하게 이해하는 것 같은 것들이 우리 교육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중국어 교육의 문턱도 접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는 열심히 읽고 공부해야 합니다. 이해하고 깨달으십시오. 훌륭한 중국어 교사가 되려면 매일 책을 읽어야 합니다. 당신은 부자나 권력자가 될 운명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약간의 연구를 하고 평범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천천히 읽어볼만한 책이자, 펜으로 읽어야 하는 책이다.

1. 한문의 '네 가지 측면의 통합'

우리가 일반적으로 '고대 산문'이라고 부르는 것은 '한문'과 고대 방언을 포함한 고대 문어 작품을 의미합니다. 한문은 고대 문어인 '한문'으로 쓴 글로, 선진(前秦) 시대의 작품은 물론 선진(前秦)의 문어를 모방한 후세 문인들이 쓴 작품도 포함된다.

고전 중국어는 중국 전통 문화의 전달자입니다. 한문에서는 '한문', '물품', '문학', '문화'가 네 가지 측면에서 통합되어 서로 보완됩니다.

(1) 고전 중국어의 특성은 '고전 중국어'에 처음으로 반영됩니다.

고전 중국어는 선진 중국어를 기반으로 한 고대 중국어 문자입니다. 고전 중국어와 현대 중국어의 차이점은 주로 어휘와 문법에 반영됩니다.

현대 중국어와 비교하면 대부분의 단어는 의미가 다르거나 다소 다르게 사용됩니다.

구문상의 차이는 작지 않습니다. "당신은 매우 아름답습니다"는 이제 "매우 아름답습니다"를 의미하며 그 안에 "de"라는 단어가 있어야 합니다. "왕만큼 아름답지 않음"에서 "zhi"라는 단어는 현대 문법에 따르면 중복됩니다. "나와 도시 북쪽의 Xu Gongmei는 누구입니까?" "Ji는 자신감이 없습니다"와 "나와 함께 앉아 있습니다"는 모두 고대 구문입니다.

단 한 문단의 글에서도 현대 중국어와 그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전한문과 고전한문의 특징은 '고전한문'에 처음으로 반영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고전 중국어를 공부할 때, 고전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 전제가 됩니다.

(2) 한문은 '기사'와 '문학'의 일체이다.

중학교 한문 교과서에 나오는 고전 한문은 모두 오랜 세월 전해져 내려오는 고전이다. 세상을 다룬 실용적인 글일 뿐만 아니라 중국문학의 뛰어난 산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한문 문헌에 있어서는 '기사'와 '문학'이 통일되어 있다.

"기사"는 해당 기능을 나타냅니다. 일부는 "Chen Qing Biao", "Shi Shi Biao", "Sima의 항의에 대한 답변"과 같은 당시 명확한 실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었고 일부는 "학업 장려", "Shi Shuo", "와 같이 도교를 전달했습니다. Bing Mei Guan Ji' 등, 일부는 '란팅 컬렉션 서문', '가이드 서문', '향직쉬안의 지' 등과 같은 열망을 표현한 것이었습니다. Yan Zhi와 Zaidao가 쓴 작품에는 여행 산문, 서정적 스케치 및 주요 주제가 포함됩니다. 한문 공부의 본질은 그들이 표현한 열망과 원칙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문학"은 표현 형식을 의미합니다. 시와 산문은 정통 중국 고전문학이다. 고전 산문 작품의 문학적 성격은 주로 언어의 정교함과 구성의 정교함에 반영됩니다. 한문 공부의 두 가지 핵심은 기사의 배치를 연구하는 것과 단어와 문장을 다듬는 기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 목적은 "감상 취향과 심미적 취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한문의 절묘한 구성과 세련된 단어와 문장은 종종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는 핵심이자 본질입니다. "문화와 도교의 통일".

(3) "문화"는 중국어 고전의 여러 수준에 반영됩니다.

고전 중국어는 중국 전통 문화를 여러 수준에서 구현합니다.

1. 한문. 그 자체가 중국 전통문화의 구현이다. 민족의 언어는 민족의 정신이고, 민족의 정신은 곧 민족의 언어이다. 둘 사이의 정체성의 정도는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한다.

2. 한문과 그 속에 구현된 전통적 사고방식. 예를 들어, "학습 장려"는 논증을 위한 은유에 의존하고 "교사 이론"은 논증을 위한 유추에 의존하는데, 둘 다 보다 지각적인 국가적 사고 방식을 반영합니다. "언어는 사고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사고에 영향을 미치고 제한하기도 합니다."

3. 한문은 규정, 천문학, 지리, 민속 등 구체적인 문화 내용을 기록합니다. 이는 당연한 문화일 뿐, 중학생이 한문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측면은 아니다.

4. 한문에 전해지는 고대 중국 선인의 심정과 사상이 표현된 염원과 원칙이다.

이는 중국 전통 문화를 직접적으로 반영한 것이며 중학생을 위한 고전 중국어 학습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예를 들어, "학습 장려"의 "학습"은 삶의 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의미하며 책 지식을 암기하는 데 반영되지 않습니다. "Shi Shuo"의 "학자"는 "자신을 키우고 가족을 관리하고 통치합니다." 나라를 위하여,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라." '공부'는 오늘 우리가 말하는 '학생'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다. 『연화애』, 『겸손한 방의 비문』, 『난정집 서문』 등 한문 고전에 담긴 오랜 친구의 정서는 현대에는 사라졌을 수도 있으므로 특히 가치가 있다. 기억.

중국 고전 교육에는 중국 전통 문화가 빠질 수 없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교육은 실제로 문화적 과정입니다.

한문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화의 계승과 반영이다.

한문에서 '연'이라는 단어가 오늘날 사회에서 사용될 확률은 극히 낮지만, 한문의 핵심 '문화'와 '문학' 부분은 분명히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백년이 지나도 이러한 매력은 우리 현대인의 사고와 배움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

2. 한문 읽기 교육의 필수 요소

(1) 한문의 작문, 단어와 문장의 세련미를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한문 독서 교수 설계의 주요 임무는 텍스트 해석 교수에서 이러한 핵심 사항을 찾고 교수 설계에서 개요의 시작점을 얻는 것입니다.

(2) 한문의 단어와 문장을 원칙에 따라 처리한다

한문의 단어와 문장을 처리하는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그것들을 놔 줘. 중국어 고전의 일부 단어와 문장에는 특별한 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첫째, 고대어와 현대어가 일치하거나 고대어와 현대어의 의미가 직접적으로 일치하여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면 다룰 필요가 없습니다. 둘째, 교과서에는 희귀하고 어려운 단어나 문장에 대해서는 간단한 주석을 달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2. 탁월함. 한문 읽기 교육은 고대와 현대에 '비슷하면서도 다른' '흔히 사용되는 단어'를 강조해야 한다. 『敭(양이삼대)』에 나오는 '조(敭)'라는 단어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잘못 해석하여 한나라와 당나라의 '조(敭)'를 뜻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실제로 여기서 말하는 '조'는 황제가 집권하는 시기를 일컬어 '한 왕조에 한 명의 황제와 한 명의 신하'로 지칭한다. 이 단어들에 대한 메모가 너무 많기 때문에 교과서에는 통찰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석이 제공되더라도 일반적으로 사실에 근거하여 간략한 설명만 제공합니다. 따라서 중국어 교사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때로는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어휘 지식을 제공하고 단어의 의미 개발 네트워크를 개략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3. 더 깊이 들어가 보세요. 단순히 중국어의 몇 가지 단어와 문장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첫째, 작가의 감정과 생각을 담아낸 절묘한 구성과 세련된 단어와 문장에 주목했다. 이것이 한문 읽기 교육의 초점입니다. 외부에서 내부까지 깊이 파고들어 학생들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인생 경험과 구체적인 감정을 토대로 단어와 문장을 동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예리한 쥐에게>(Su Shi)에서 "내가 보니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촛불을 들고 뽑았더니 그 안에 죽은 쥐가 있었습니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함께 앉아 있는 북보이들의 매너와 매너. 이러한 단어와 문장은 교과서에 주석이 없는 경우가 많아 학생들이 쉽게 지나칠 수 있습니다. 댓글이 있어도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감사서』(도홍경)에는 “아침 안개가 걷히려니 유인원과 새들이 지저귀고, 노을이 지고, 가라앉은 비늘이 펄쩍펄쩍 뛰는구나. " 교과서에는 "휴식"이 "흩어지다", "석양이 곧 흐려진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Decay: Falling, 이것은 문자 그대로의 의미일 뿐이며, 이 장소를 이해하는 열쇠는 "연관적 의미"입니다. 설명된 상황을 충분히 상상하도록 학생들에게 지도하지 않으면 “실제로는 욕망의 세계에 있는 선경이다”와 같은 다음과 같은 진술은 이해되지 않을 것이다. 위의 두 가지 상황에서는 단순히 단어와 문장을 읽고, 암기하고, 설명하고, 번역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4. 이별. 중국어 커리큘럼 표준에 나열된 고전 중국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와 문구 및 일부 구문은 학생들이 "고대 중국어"라는 의미로 숙달해야 하며 고전 중국어 읽기 시험에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이러한 유형의 단어와 구문을 학습하는 것은 주로 기억에 의존하므로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런 종류의 연습은 실제로 공부한 한문의 이해와 느낌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업 전, 수업 후, 숙제로 또는 칠판이나 포스터로 읽는 것과는 상대적으로 분리되어야 합니다. 등을 계획적으로 활용하여 기억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산재하고 중국어 고전 읽기 교육을 혼합하면 결과적으로 양쪽 끝이 모두 손실되고 양쪽 모두 고통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한문 지식의 응용 가치에 주목

한문 읽기를 가르치려면 반드시 한문 지식을 배워야 합니다. 일부 고전 중국어 지식을 적절하게 소개하면 학생들이 텍스트를 이해하고 한 예에서 다른 사례로 추론하는 능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Zhi가 Zang을 처벌하든 아니든 유사점이나 차이점이 없어야합니다"( "Chu Shi Biao"), "주야로 부지런히 일하고 쉬십시오"( "The Peacock Flies Southeast"), "부분적인 의미에 대한 지식 복잡한 단어'를 도입해야 합니다.

서로 관련되거나 반대되는 의미를 지닌 두 형태소가 하나의 단어로 결합되는 경우, 특정 문맥에서는 실제로 그 형태소 중 하나만이 의미를 취하고, 다른 형태소는 음절을 이루는 역할만 합니다. 단어의 종류는 부분적인 의미를 지닌 합성어라고 합니다.

단어의 합성 관계에 따르면, 고전 중국어에서 부분 의미 합성어의 사용에는 두 가지 일반적인 형태가 있습니다:

1. 두 형태소의 의미가 반대이거나 반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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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1: 산 아래에는 석굴이 모두 있는데, 그 깊이가 얼마나 얕고 깊은지는 알 수 없습니다("Shi Zhongshan Ji")

- "얕고 깊다"는 반의어 , 여기서는 "깊은"의 의미만 사용됩니다.

2. 두 형태소의 의미는 유사하거나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 1: 오늘 한 남자가 정원에 들어가 복숭아와 복숭아를 훔쳤습니다. 자두("모지·비공")

— - "정원"은 각각 "나무를 심는 곳, 채소를 심는 곳"을 의미하는 유사한 단어입니다. 여기서는 "정원"이라는 의미만 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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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은 동쪽에서 동쪽으로, 포효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난다"('포획' '뱀뱀'), "동쪽 시장에서 말을 사고, 안장과 족쇄를 서쪽 시장, 남쪽 시장의 굴레, 북쪽 시장의 긴 채찍"( "Mulan Ci"), "사물에 기뻐하지 말고 스스로 슬퍼하지 마십시오"( "Yueyang Tower") "), "선생은 내리고 승객은 배에 있다"("Pipa Xing"),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지식이 설명되어야 합니다.

상호텍스트성이라고도 불리는 상호텍스트성은 고대 시에서 자주 사용되는 수사적 방법입니다. 이에 대한 고대 중국 문헌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로를 참조하고 결합에서 의미가 나옵니다.

“구체적으로는 상호 수사법의 한 형태인데, 윗문장과 아랫문장, 혹은 문장의 두 부분이 각각 하나의 말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서로 반향을 일으키고, 서로 정교하고, 서로 보완하는 것인데,?[ 1] 한 가지에 관한 것입니다

단일 문장

(즉, 한 문장의 상호 텍스트)

소위 단일 문장 상호 텍스트는 앞뒤에 두 문장을 의미합니다. 같은 문장에서 두 단어의 의미는 서로 얽혀 있고 상호 침투되어 있습니다. 예:

(1) Yan Cong Han Shui Yue Cong Sha(Du Mu의 "Bo Qinhuai")

우리는 이것을 연기가 찬 물을 덮고 달빛이 모래를 덮고 찬 물을 덮는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 문장을 해석하면 "연기가 찬 물을 덮고 달빛이 모래를 덮습니다." , 그것은 완전히 틀릴 것이고 그 의미는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2) 진시관과 한시관의 밝은 달 (왕창링의 "성벽을 넘다")

문자 그대로. , "진시관과 한시관의 밝은 달"은 "진시시시의 밝은 달이 한나라에 빛난다"는 뜻입니다. "시관성"은 "달은 여전히 ​​진나라의 달이고, 국경 관문은 여전히 ​​한 왕조의 국경 관문입니다."라고 번역해야 합니다: 진과 한 왕조의 밝은 달과 진과 한 왕조의 국경 문. "진"과 "한" 문장 "관"과 "달"이라는 네 단어는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진한 왕조의 밝은 달이 진 한 왕조의 관성에서 빛난다", 즉 "밝은 달"로 이해됩니다. 그대로 유지되지만 사물과 사람은 변했습니다."

커플렛

(상호텍스트 보완이라고도 함)

커플렛 상호텍스트성은 (아래) 문장이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장(상단)에 이미 등장한 단어에는 문장(하단)에 나타날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두 번째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의 문장의 의미가 서로 보완됩니다. 현재 교과서에서는:

(1) ) 내 동쪽 정자 문을 열고 내 서쪽 정자 침대에 앉으세요("Mulan Ci", "Mulan Poems"라고도 함)

이것은 또한 상호텍스트 문장이다. “이 문장은 뮬란이 12년 동안 군대에 복무한 뒤 승리하여 돌아온 뒤, 오래간만에 옛 것을 보았을 때의 기쁨과 설렘을 묘사하고 있습니다(고대 중국에서는 그 숫자가 대개 허수이기 때문에 반드시 12년은 아닙니다).

(2) 창문이 밝고 열려 있으면 꽃이 노란색으로 칠해진다('뮬란시'는 '뮬란시'라고도 불린다)

창문이 밝고 열려 있으면 열면 꽃이 노랗게 칠해진다. 거울 속의 그림자를 보는 것은 "거울을 보고 구름과 머리카락을 보고 머리를 노랗게 칠하는 것"과 같은 조건이다.

(3) "장수는 백 번 싸워 죽고, 강한 자는 열 번 싸워 죽는다." "('뮬란자'는 '뮬란시'라고도 불린다)

직역하면 '장군은 수천 번의 전투를 치르고 전장에서 죽고, 강한 자는 10년 만에 의기양양하게 돌아온다'이다. 군대에서. "죽은 장수들은 모두, 돌아온 영웅들은 왜 다 죽었는지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장군'과 '강자', '백전에서 죽다', '10년 만에 귀환'이다. , 서로 얽혀 있으며 둘 다 의미상 서로를 지칭합니다. 이 문장의 올바른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군인(일반 군인)은 10년 동안 군대에 있었고 수천 번의 전투 끝에 일부는 사망했습니다.

(4) 밝은 달은 가지 위의 까치들을 놀라게 하고, 매미들은 한밤중에 미풍에 지저귀느니라. 정확한 번역은 " (한밤중에) 밝은 달이 떠올라 나무 위를 날아다니는 새와 까치들을 놀라게 하고, 나무 위에서 잠든 매미들을 깨우니, 잔잔한 밤바람에 새소리와 매미소리가 들려왔도다. “이렇게 이해하면 시의 예술적 개념이 더욱 풍부하고 아름답습니다.

(5) 장군의 뿔과 활은 통제할 수 없으며, 보호하는 철의복은 차갑고 차갑습니다. Cen Shen ( "백설게가 우판사를 수도로 돌려보내다")

이 두 문장에서 "장군의 뿔활"과 "방어갑옷"은 상호텍스트적이며, 이는 "장수의 뿔활"로 이해되어야 한다. 장군과 호위병(여기서는 모든 사람을 가리킨다)은 (뻣뻣하게) 열 수 없다.” 열면 갑옷이 너무 차가워서 입을 수 없다. "가 더 합리적입니다.

(6) 일에 만족하지 말고 자신에 대해 슬퍼하지 마십시오. Fan Zhongyan ( "Yueyang Tower")

이 문장은 실제로 다음을 의미합니다. "사물에 기뻐하지 말고 자기 자신 때문에 슬퍼하지 말라." "사물 때문에 슬퍼하지 말라, 자기 때문에 기뻐하지 말라, 자기 때문에 슬퍼하지 말라"는 상호텍스트적 수사기법이다. /p>

한문 읽기 교육의 필수 요소

(1) 한문 구성에 중점 한문 읽기 교육의 초점은 '한문', '문'의 통합이다. , '문학', '문화' 위의 논의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한문의 특징은 먼저 '한문'에 반영됩니다.

본질 고전 중국어를 배우는 것은 표현 의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고전 중국어를 공부하고, 작문을 공부하고, 단어와 문장을 다듬는 기술을 경험하는 것이 두 가지 핵심입니다.

한문을 배우는 궁극적인 목표는 문화의 계승과 반영이다. 문화의 주된 측면은 한문에 담긴 고대 중국 선량한 사람들의 심정과 사상을 담고 있다. 도

이러한 결론은 우리를 '작문의 연구, 단어와 문장의 정제', 그리고 '명시된 야망은 도를 담고 있다', 그리고 둘 사이의 관계로 이어진다. >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엄마를 할머니 댁으로 보냈어요. 집에 오면 아들이 TV를 보고 있어요.

음식을 먹다 보니 좋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