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Mozart on Rock'이 왜 그렇게 미친 걸까요?

'Mozart on Rock'이 왜 그렇게 미친 걸까요?

음악의 전주곡이 시작되자마자 베이징 천차오예술센터 대극장에서는 박수갈채가 터져 나왔다. 이어진 공연에서는 주인공들이 한 명씩 등장했고 관객들은 함성을 지르며 배우들과 함께 프랑스 노래를 불렀다. 그 장면은 마치 록 콘서트에 온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현재 공연 중인 뮤지컬은 '록 모차르트'로, 음악가 모차르트의 생애를 그린 프랑스 록 뮤지컬이다. 지난해 초 중국 최초로 상륙해 상하이에서 24회 연속 공연됐고 전 공연장이 매진됐다. 이에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중국 투어에 돌입해 현재까지 출석률 90%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록 모차르트'는 기존 중국에서 공연된 뮤지컬과 달리 빌리빌리 방문, 주변기기 구매, 선물 주기, 라이브 공연 관람 등 팬들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하는 강력한 팬 서클 문화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지원하면 됩니다. 일부 팬들은 쇼를 지켜보기 위해 쇼 진행 회사에 입사 지원을 하기도 했습니다.

'파짜'는 중국에서 공연되는 모차르트를 소재로 한 수많은 뮤지컬과 구별하기 위해 팬들이 '록 모차르트'에게 붙인 별명이다. 중국에는 이미 빌리빌리의 맹공격을 퍼붓는 '파자 팬' 집단이 있는데, 이들의 지지는 어느 정도 유명 연예인 팬들의 지지와 매우 유사하다.

다같이 '디스코'하자

저녁 7시 30분, 본격적인 공연이 시작됐다. 그러나 오후 3시가 되자 팬들은 공연이 끝난 후 배우들에게 가서 사인을 받기 위해 사인을 받기 위해 천차오 예술센터에 줄을 서기 시작했다. 일부 팬들은 스모키 메이크업을 하고, 빨간 망토를 입고, 극중 모차르트처럼 코스프레를 하기도 했다.

서서히 막이 열리고, 선율적인 바이올린 소리가 극장 안에 울려퍼졌고 관객들은 박수를 보냈다.

모차르트는 금발 머리에 스모키 메이크업, 화려한 옷을 입고 등장했다. 팬들은 강당에서 비명을 질렀다. 공연 중에 팬들은 종종 박수를 치며 함께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Mozart on Rock"을 처음 보는 많은 사람들을 약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모차르트 온 락'을 시청한 많은 사람들은 파자의 현장을 마치 콘서트 같았다고 평가했다. 공연이 끝나면 배우들은 무대로 돌아와 팬들의 환호 속에 노래와 춤을 거듭하고, 관객들은 일어서서 합창을 하게 된다. 판후치(가명)는 "마지막 커튼콜은 모두가 함께 춤을 추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공연이 끝난 뒤 팬들은 선물을 들고 배우들과의 만남을 기다린다.

Hu Qi는 상하이와 난징에서 Faza 현장을 15번 방문했습니다. 과하지 않은 슬픔을 쏟지 않고도 관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뮤지컬이라고 그녀는 느낀다. 한번은 샤오미(모차르트를 연기한 미켈란젤로 르콘테를 가리킨다)가 "'잠자는 장미'라는 곡을 말하기 전에 준비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시작할 때 가사까지 삼키고 노래를 마쳤다"고 감동적인 연주를 하기도 했다. 울면서요." .

무대 뒤에서 역사상 모차르트는 매우 반항적이었습니다. "모차르트는 유럽 클래식 음악가 중 최초로 체제에서 벗어난 작곡가입니다. 그 이전에도 많은 유명 작곡가들이 체제 내에서 살아남았습니다." 상하이 문화광장 부총책임자 페이 위안훙(Fei Yuanhong)은 이 잡지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모차르트에 매료되는 이유는 “그는 자신의 힘으로 살아남기 때문에 자유를 갈망하고 제약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젊은이들을 대변한다는 점이다. 이는 지금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 젊은이들의."

파자는 모차르트가 17세였을 때 이야기를 시작해 35세의 갑작스러운 모차르트의 죽음으로 끝난다. 짧은 인생 동안 음악계에 입문하면서 겪은 많은 어려움을 보여준다. 이러한 캐릭터는 록 음악 스타일과 결합되어 전체 음악계에 쉽게 불을 붙일 수 있습니다. Faza의 주최자이자 Jiuwei Culture의 창립자인 Zhang Ligang에 따르면 Xiaomi는 개인적으로 무대 위의 모차르트와 똑같은 스모키 메이크업과 똑같은 로큰롤을 선보입니다. 그래서 샤오미 본인도 팬이 많아요.

최근 베이징에서 두 경기를 관람한 설리(가명)는 파자 팬이 아니다. 그녀는 이미 B스테이션에서 영상을 보기 전에 '예고편'으로 시청한 바 있다. 여전히 현장 분위기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현장에 가봐야 그 매력을 느낄 수 있어요. 커튼콜 때 모두가 앞으로 달려가 악수를 해요. 자막에 프랑스어 발음이 나와 있어서 중국 관객들도 다 따라 부르실 수 있어요." 뮤지컬 그 정도는 Xue Li에게 충격을 주었다.

Xue Li가 말하는 것은 뮤지컬계에서 Faza의 독특한 '무대 성공'입니다. 장리강은 공연이 끝난 후 무대로 달려가는 것이 프랑스 뮤지컬 특유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팬들이 모두 앞쪽 무대로 달려가고, 주연 가수들도 한 명씩 악수를 나누며 소통하곤 했어요. 무대 앞에서도 다들 선물도 주고 인형도 주고 토끼 모자도 주고.”

Faza를 추구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했습니다

2018년, Faza를 보기 위해 상하이로 가기 위해, 항저우 대학에서 공부하던 Hu Qi는 시험 중에 미쳐가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주. 그 때, 그녀는 6개의 Faza를 클리어했습니다.

뮤지컬 팬인 그녀는 Bilibili와 WeChat 공식 계정을 통해 Faza에 대해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영상에서 Fazza를 처음 봤을 때 그녀는 주연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고 단지 노래에 매료되었습니다. 이어 그녀는 "사실 그 자리에서 바로 합류했다.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며 잘생긴 주인공의 매력에 빠졌다.

가끔 현장에서 배우들이 관객들과 직접 소통할 때, 관객들은 그것이 극 안인지 극 밖인지 헷갈릴 때가 있다. 그 사람 성격 때문에."

'트랩 진입' 이후 후치는 두 남자 주인공이 전문 배우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둘 다 록 가수이고 감독님도 그들의 개성을 굉장히 존중해 주신다"고 말했다.

그녀는 학생 신분으로 파자를 현장으로 보기 위해 돈을 모아 항저우와 상하이를 여러 번 왕복해야 했다. 학교에서 항저우 동역까지 버스를 타면 2시간 이상이 걸리며, 기차를 타고 상하이에 도착하면 극장까지 30~50분 정도 더 걸린다. . "드라마를 볼 때 같은 날 왔다 갔다 하는 경우도 있어요. 주말에는 상하이에 머물지만 유스호스텔에서 자요. 가장 극단적인 건 티켓을 받은 후 바로 오후 기차표를 사는 거예요. 아침에." 그녀는 자신이 조금 미쳤다고 느꼈습니다. "티켓 외에는 가능한 모든 것을 절약하세요. 가난할 때는 한 끼를 거르거나 매점에 가거나 타오바오 쇼핑을 건너뛰세요." 그러나 Faza에게는 그것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연속으로 많은 공연을 관람한 이유에 대해 후치는 "뮤지컬의 라이브 공연은 매번 다르고 파자는 더욱 다르다. 샤오미를 좋아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그녀는 Faza가 정말로 그녀에게 힘을 주었다고 믿습니다. "살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그것에 대해 생각하면 불안감이 덜해집니다."

베이징에서 파자를 관람한 한 관객은 모먼츠에 “중학교 2학년 때 처음 파자를 봤다. 거의 5년이 지났다. 지난 5년 동안 드라마를 5번 이상 봤는데 아직도 그 장면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친위를 위해서도 정위안(가명)이다. Faza에 그는 작년에 Faza의 조직자 회사에 합류했습니다. 대학에서 프랑스어를 전공한 그는 이르면 2학년 때부터 파자의 영상을 시청했고, 당시 중국에서 공연이 있을 때마다 보러 가기로 룸메이트와 합의했다.

상하이 공연을 놓친 그는 마침내 천진에서 파자를 만났다. "그 당시 저는 이미 회사에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텐진 경기 티켓을 모두 가지고 있었습니다. 첫 번째 경기에서는 매우 설렜습니다. 수년 만에 드디어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라이브로 봤는데 영상이랑 똑같았어요. 차이점은 파자의 음악은 어느 정도 록 음악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현장에 가서 이런 음악에 빠져들지 않으면 이기는 거죠. 현장의 분위기를 느낄 수는 없잖아요. 그런 상황에 완벽하게 녹아들 수 있더라고요. 오랜 세월 사랑을 받아온 작품이라 보는 내내 감동이 컸어요."

공연 두 달 전, 정위안은 이미 파자의 중국 팬미팅에서 여러 주인공을 만났는데, 당시에는 꿈이 이루어진 듯한 느낌이 들었다.

'오페라의 유령', '워 호스' 등 다른 클래식 뮤지컬에 비해 파자의 팬들은 스타 추적자에 가깝다. Xue Li가 보기에 Faza 팬의 가장 큰 특징은 사람들을 따르고 깊은 충성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드라마는 분명히 팬층이 있어요. 남자 주인공으로 코스프레하는 분들도 계시고, 르네상스 시대의 궁중 의상을 입는 분들도 계시죠. 팬들도 각 캐릭터와 배우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있어요." 치 씨는 “내가 스타 추적자라는 걸 인정하지 않아도 그런 것 같다”고 부정하지 않았다. 그녀는 Faza 쇼를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Xiaomi 자신과도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녀의 눈에 샤오미는 매우 행복하고 활력이 넘치는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45세에도 여전히 뛸 수 있고 항상 행복할 수 있습니다. 나도 그 사람처럼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페이위안홍 역시 팬들의 광기에 놀랐다. 그는 앞서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많은 시청자들이 이 드라마를 온라인으로 시청했다. 너무 집착해서 많은 팬들의 요청에 부응해 이 공연을 소개하게 됐다. 몇몇 팬들은 24회 공연의 티켓을 연속으로 구매했고, 극장 근처 방을 한 달 동안 빌려서 관람한 사람들도 많았다. 10개의 쇼가 일본, 한국, 러시아, 우크라이나 모두 여기에 왔습니다."

그리고 이 슈퍼 '불타오르는' 불은 인터넷에서 나옵니다. 페이위안홍은 기사를 통해 "파자 탄생 2년차인 2011년부터 스테이션 B가 자막과 함께 파자의 (무단) 공식 영상을 업로드해 팬과 마니아를 축적해왔다"고 소개한 바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수천 명의 팬들이 온라인에서 사랑에 빠졌습니다. Bilibili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버전은 조회수가 거의 900,000회에 달하며, 탄막이 전체 화면을 차지합니다. “가사가 정말 좋다고 해야 되나”, “파자 팬”들은 “어머니를 두 번이나 게임으로 이끌어준 뒤 함정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며 거침없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들 대부분은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젊은이들로, 파자의 뜨거운 판매의 밑거름이 됐다. 그들은 이 쇼를 좋아할 뿐만 아니라, 그 쇼에서 주연을 맡은 역할에도 극도로 집착합니다. 지난해 중국이 이 프로그램을 선보였을 때 모차르트(샤오미), 살리에리(플로), 많은 팬을 보유한 로랑 반(로랑 반)이 모차르트의 아버지 역을 맡아 '오리지널 출연진'을 섭외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페이위안홍 역시 본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파자를 좋아하는 팬들은 기본적으로 인터넷 세대, 주 독자층은 85 이후 세대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러한 팬들은 정체성과 특별함을 추구하면서 집에 머물면서 인터넷으로 오락을 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현장에는 1995년이나 2000년 이후에 태어난 젊은 팬들도 볼 수 있다.

Faza의 공연이 끝난 후, 극장 입구에는 아이들을 집으로 데려가기 위해 많은 부모님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페이위안홍은 "이 세대의 젊은이들은 소득이 높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집안 형편이 좋아서 소비력이 대단한 집단이 됐다. 그런 분들 중 상당수가 몇 편을 보고 나면 그럴 것이다. 심지어 12경기라도 이 팬들은 매우 편안할 것이고 시청하지 않으면 실망할 것입니다.” 이 팬들은 쇼를 본 후 온라인에 댓글을 쓰고 위챗 그룹과 팬 그룹에 가입하여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토론할 것입니다. .

자유분방한 프랑스 뮤지컬

그러나 페이위안홍은 또한, 파자는 서양의 특성과 달리 예술적 표현 면에서도 설득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끝. "젊은 팬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파자>는 상상력이 풍부한 작품이다.

Zheng Yuan은 음악 때문에 Faza와 사랑에 빠졌다." 일정 기간 동안 물리적으로 공연한 후 사운드트랙을 발표하는 브로드웨이 뮤지컬과 달리, 프랑스 뮤지컬은 일반적으로 노래를 먼저 발표한 후 차트에 진입한 다음 모멘텀을 구축합니다. 그의 생각에 Faza의 가장 큰 마법은 음악이 공연장에 있는 팬의 수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팬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왜 전주곡이 연주되고 나서 박수를 치는지 의아할 수도 있어요. 인터랙티브 세션도 많고 전체적인 분위기도 많이 바뀔 테니까요. 인터랙션이 시작되면 현장 분위기가 최고조에 달해요. 그래서 결국 많은 시청자들이 전체적인 분위기에 감염됐다는 얘기를 많이 하더군요."

페이위안홍은 오랫동안 여러 나라의 뮤지컬을 공부해 왔다. 그는 한 글에서 "미인에게는 미인이 있다"고 쓴 적이 있다. 프랑스 뮤지컬을 감상하는 데 있어 사케'라는 개념이 있다. 음악이든 시각적 표현이든 관객은 경계도, 형식적 구속도 느낄 수 없는 자유분방한 미학으로 스며든다. 이런 개념으로 만들어진 희곡은 일종의 '형이상학적' 아름다움을 형성한다. 중국 오페라를 볼 때 항상 '스타일 감각'이 가득했습니다. 무대가 아무리 크더라도, 구성이 아무리 커도 테이블 하나와 의자 두 개만 있으면 됩니다. 중국인들이 오페라를 감상할 때 높이 평가하는 점은 스토리텔러의 방식과 스타일, 이야기꾼이 프랑스 미학과 매우 유사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페이위안홍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프랑스 뮤지컬은 노래와 춤을 크게 강조하지만 서사극의 표현을 상대적으로 경멸하는 경우가 많다고 결론지었다. 음악의 매력을 강조하며 중국 자유형 붓놀림의 미학과 더욱 일치합니다.

장장강 역시 <파자>를 팬 드라마로만 본다면 그 가치가 훨씬 과소평가될 수 있다고 느낀다. 그의 생각에 <파자>는 최근 몇 년간 모든 면에서 큰 성공을 거둔 작품이다. "음악 선율도 좋고, 가사도 좋고, 의상 디자인 전체가 아방가르드하고 클래식하고, 무대도 웅장하고 사실적이며, 프랑스 뮤지컬에서 비판받았던 드라마적 구조도 잘 소화해냈어요. 이 연극은 모든 면에서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Faza 팬은 매우 활력이 넘치는 팬 그룹입니다. "이 팬 그룹은 온라인에서 매우 활동적이어서 눈에 띄지 않게 수천 명의 자발적인 홍보 담당자가 있습니다."

Hu Qi는 Weibo를 통해 Faza에 대한 간단한 소식과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달했습니다. 동시에 그녀는 이미 시안으로 가는 기차표를 구입했습니다. 3월 말에 그녀는 하룻밤을 자고 그곳으로 가서 Faza 게임을 4번 더 플레이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