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 차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송나라 차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송대의 차문화는 차문화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였다. 그렇다면 송대의 차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송대 차문화의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송대 차문화의 특징
송대 차문화의 배경
송대 문인의 위상 송나라에서는 문학보다 문학을 중시하는 등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다. 무술문화는 송나라에서 최고조에 달했다. 관직에 오른다'는 말은 모두 송나라에서 나왔다. 송나라의 유례없는 부흥은 새로운 유교사상인 성리학을 탄생시켰고, 성리학은 주로 원리와 원리를 설명하고 삶과 삶을 이야기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동시에 송나라의 역사와 문학이 발전하여 시, 시, 산문 분야에서 큰 성취를 이루었고, 송나라에는 뛰어난 문인들이 대거 등장했다.
송대 차 문화의 특징 : 차 주문 방식
차를 마시는 방식은 당나라 센차 방식에서 차를 따르는 차 주문 방식으로 진화했다. 말차를 물과 함께 섞어서 거품을 내는 것이 차를 마시는 즐거움을 더해 주었고, 이로 인해 차싸움이라는 활동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송나라의 번영이 전국으로 퍼졌습니다.
티 파이팅은 차 국물(거품)의 색이 순백색인지, 보존 시간이 오래 가는지(컵을 깨물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기술이다.
다싸움의 발전은 송나라 차 제조 기술의 향상과 차 산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송대 차문화의 특징 : 차나눔
차를 주문하는 방식으로 인해 차를 마시는 즐거움이 크며, 동시에 차를 비교하는 활동도 가능하다 기술이 자주 수행됨(이중 경쟁)은 차를 주문하는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을 촉발하여 차 수프에 단어와 이미지를 형성하는 기술(차 공유)을 가져왔습니다.
송대 희종의 칭송과 수많은 문인, 승려들의 칭송으로 차 유통이 극에 달해 중국 차 문화도 역사적 정점에 이르렀다.
송나라 차 문화의 특징 : 품질 향상
황제와 문인의 차 주문, 차 나누기 및 다툼에 대한 높은 존경심으로 인해 찻잎의 품질과 차 주문 도구의 수준이 매우 높아졌으며 요구 사항에 따라 Jian'an 및 기타 지역에 특별 공물 생산 기지가 설립되었으며 황실에서는 생산을 감독하기 위해 관리를 파견하여 차와 차 세트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송나라 차문화의 특징 : 차마부
차와 말 무역이 번성하여 송나라는 차마부(tea Horse Division)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주변 소수민족의 말과 차를 교환하는 일을 담당했던 황실.
말은 중요한 전쟁 준비 재료이기 때문에 법원이 다양한 소수 민족 지역을 통제하는 동시에 차마 무역을 통해 민족 문화 진흥을 촉진했습니다. 소수민족, 특히 차문화의 진흥에 힘입어 소수민족에게 특별히 공급되는 차인 홍차(비안차)가 점차 등장하게 되었다.
송대 차문화의 특징: 차학에 관한 논문
차에 관한 논문은 당나라보다 많았으며, 그 중 유명한 것으로는 『대관차론』이 있다. Song Huizong의 "Tea Records", Cai Xiang의 "Tea Records", Xiong Fan의 "Xuanhe Beiyuan Tribute Tea Record" 등이 있습니다. 송나라 차 문화의 역사
송나라의 차 마시는 풍습과 형태는 역사적 시공간에서 시대와 사회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전국적으로 200종 이상의 차가 생산되었습니다. 그 중 궁중의 공물차가 가장 대표적이다. 북송이 건국되자 송 황제는 차국을 설치하고 중요한 대신들을 파견해 왕실차 생산을 감독하게 했고, 마침내 복건성 건주(建州)의 봉황산 북원공물차를 왕실차로 선정했다. 독특한 차가 탄생하여 중국 차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 진종 시대 재상 딩웨이가 조공차 '용군과 봉황병'을 만들었고, 작은 '용군과 봉황병'도 만들었다고 한다. 송나라의 4대 서예가이자 복건성 교통의 역사를 쓴 채향(蔡祖)이 창안한 것입니다. 송나라 휘종 황제 통치 기간 동안 Zheng Kejian의 개량 된 "Long Tuan Sheng Xue"는 중국 차 제조 역사의 신화가되었으며 오늘날까지 능가 할 수 없습니다. 송나라 공물차의 아름다움과 본질은 많은 문인과 문인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차를 마시는 것은 사람들의 물질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상류층의 정신생활에도 들어와 문학과 예술의 주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양송시대에는 180여명의 시인과 서정가가 글을 써서 송나라의 공물차를 칭송하였고, 시가 400편이나 되었다. 송나라 공물차는 차의 역사를 깊이 가꾸어 온 송나라 사람들의 발자취를 기록하고, 차의 역사를 창조한 송차의 영광을 기록하고 있다.
차를 시에 접목시키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북송의 문인인 소식(蘇施)은 좋은 차를 아름다운 여인과 연관지어 “좋은 차는 언제나 아름다운 여인과 같다”라는 아름다운 문장을 썼는데, 이는 사람들에게 전해 내려오고 있다. 육유는 300편이 넘는 차시를 썼고, 모든 왕조를 통틀어 차에 관해 가장 많은 글을 쓴 시인이 되었습니다. Lu You는 Jiancha를 특별히 좋아했으며 Fujian으로 가서 차 관리로 일했으며 차를 만드는 곳인 Jianzhou에 살았습니다. "Jianxi 공식 차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습니다"라는 유명한 대사는 그의 "Jian'an Snow"에서 유래되었습니다. Ouyang Xiu는 병이 들었을 때 Jian Tea를 맛보고 기뻐서 "He Mei Gongyi는 Jian Tea를 맛 보았습니다"라고 썼습니다. "이백의 선인장을 칭찬하지 말고 육동주의 필인을 쓰라"는 메이야오첸의 시인데, 이는 북원의 "용풍단차"가 "선인장차"와 비교될 수 있고, 또한 비교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현자색 죽순차".
송차는 국민음료가 되었고, 송나라 차문화의 번영은 송희종 조계와 불가분의 관계이다.
"현허북원 공물차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 휘종 황제가 즉위했을 때 우이산 북원의 황실 차밭은 더 이상 전통적인 "용봉군 차"에 공물을 바칠 수 없었습니다. 그는 황제의 뜻에 따라 그 패턴을 바꾸어 황제가 즐길 수 있도록 수십 종류의 공물 차를 정제해야 했습니다. 즉 백차, "용원 성학", "예원 유야", "만수 용야"입니다. 약간의. 조기는 차를 사랑했고, 다도와 다예에 능통했을 뿐만 아니라, 후세에 '대관차론'이라고 불리는 '차론'을 집필하여 차를 만드는 방법과 차의 진정한 매력을 논의했습니다. 주문.
책에서는 차를 올바르게 마시는 방법은 먼저 색과 향, 맛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송희종은 차를 주문하고 끓이는 방법을 알았을 뿐만 아니라 차를 만드는 과정과 차를 마시는 향기 효과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황제의 지도 하에 차 마시는 것이 사회생활에서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송대에 쓰여진 차서의 수는 당대보다 훨씬 많아 그 중 30여종이 넘는 고전이 되었다. 오늘날까지 전해져 중국의 차 문화에 대한 귀중한 유산이 되었습니다.
당나라 이후 송나라의 차 마시는 풍습은 사회 각계각층에 침투해 일상생활 구석구석까지 파고들었다. 송나라 때 카이펑시에는 찻집, 찻집, 찻집 등이 곳곳에 있었습니다. Meng Yuanlao의 "Tokyo Menghua Lu"와 Zhang Zeduan의 "Qingming Festival 동안 강을 따라"는 모두 도쿄 Bianhe 강 양쪽에서 찻집 사업의 번영하는 장면을 묘사합니다.
송나라의 찻집은 장식을 매우 중시했는데, 어떤 곳은 유명한 서예와 그림을 걸기도 하고, 어떤 곳은 꽃과 분재를 놓아 환경의 아름다움을 중시하기도 했습니다. "몽량루(Mengliang Lu)"는 당시의 찻집을 기록하며 "변경 조제식품에는 유명한 그림이 걸려있어 보는 사람을 유혹하고 식사를 즐겁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늘날 항저우의 찻집은 이렇습니다. 계절에 맞는 꽃과 유명인의 그림이 건물 외관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궁궐과 정부에서의 연회부터 친척과 친구들의 모임, 환영과 환송, 다양한 행사의 사교와 접대, 축제 예절과 생활 풍습에 이르기까지 차의 바람과 향기가 도처에 있으며, 차 싸움과 차 전투는 재미 있고 우아한 스타일로 가득합니다. 다도가 번성하고 다도회가 성행했습니다.
차싸움은 트렌드가 강해 차의 질과 수질, 아름다운 기구에 주목한다. 차는 새 것이어야 하고, 물은 흐르는 물이어야 하며, 기구는 우수해야 한다. . 차군을 골라 고운 가루로 만들어 컵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저어준다. 순백색 차 국물이 가장 좋고, 그 다음은 청백색, 물 자국이 없는 회색 컵이다. 우수한 것으로 간주되며 워터마크가 먼저 표시된 것은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차의 왕은 차를 위해 싸우는 차 농부와 일반 사람들이 있고, 선제자들을 위해 차를 위해 싸우는 승려도 있습니다. 차를 찬양하고, 시인이나 작가 같은 관리와 서기관들이 차를 위해 싸운다. 차 주문 기술이 지속적으로 혁신되면서 차 수프에 단어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차 주문 기술이 등장하게 되었다. 송(宋) 희종(周宗)의 칭송과 수많은 문인과 승려들의 찬탄을 받아 차 유통의 완성도를 이룩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차 문화를 역사적 정점에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송나라의 찻집은 낮 동안만 개방하는 것 외에도 아침의 차와 밤의 차도 제공했다. "도쿄 맹화로"에 따르면, 북송 시대 카이펑에는 5시마다 불을 밝히는 아침 찻집이 있었습니다. 차 외에 수프와 다과도 제공됩니다. 고정된 장소에서 차와 기타 음료를 판매하는 찻집, 찻집, 찻집 외에도 북송의 카이펑에서는 밤늦게까지 병에 차를 파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밤. 남송시대 항저우에는 거리에 수레와 노점상이 늘어선 야시장이 열렸는데, 이곳에서 방문객들은 차와 국을 주문할 수 있었고, 여전히 밤 늦게까지 활동하며 놀고 있는 관료, 상인, 시민들에게 차를 마시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거리와 골목에는 문 앞에서 차병을 들고 차를 주문하는 사람들이 있고, 하루를 살펴보며 이웃에게 차를 주문하고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이 생기면 소통하는 사람들이 있어 일상생활에 큰 편리함을 제공한다. 시민의. 송나라의 차문화 소개
오자무(吳子穆)가 지은 『항성거리(杭成街)』에 기록된 바와 같이 린안시의 야시장은 카이펑보다 더욱 번성했다. , 장사는 밤낮으로 계속되었고 밤에는 세 개의 북이 연주되었습니다." , 관광객 수가 줄어들기 시작했고 다섯 개의 북과 종이 울리고 아침 시장 상인들이 다시 상점을 열었습니다. Naideweng도 그러한 장면을 그의 그의 책에서 묘사했습니다. "캐피탈 레코드", "궁전 앞 야시장을 제외하고는 어디에서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들 중 일부는 시장을 다시 오픈하기 위해 이용합니다. 이는 연중 어느 때나 마찬가지입니다. ?현대를 따라잡지 못하는 번영을 제외하고는 잠들지 않는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송나라의 차 생산은 상대적으로 완벽했고, 재배기술이나 사용점 모두 당나라에 비해 큰 발전을 이루었다. 송나라에는 이미 차 생산량이 매우 많았고, 차밭이 생겨났으며, 송나라에는 차를 재배하는 나라의 수가 66개에 이르렀고, 현급의 구역 수가 무려 242개에 이르렀습니다. 당나라. 차 재배 규모뿐만 아니라 차 품종에서도 큰 발전을 이뤘으며, 송나라는 우리나라에서 거의 100종에 가까운 차를 보유한 왕조입니다. 당나라, 명나라, 청나라 시대의 40~50종의 차. 역사적 연구에 따르면 용정차, 무이차, 보이차 등 현대 사회에서 잘 알려진 차 품종도 있습니다. , 모두 송나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러한 번영하는 차 산업 시스템은 자연스럽게 문화와 큰 교차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차와 문인의 관계는 송나라보다 오래 전부터 심어졌습니다. 당나라 때 그는 차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차 고전"에 썼고 차를 예술로 "돌아올 수 없는" 길로 내디뎠습니다. 차클래식(Tea Classic) 이후 차는 사람들의 취향과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는 것이 되었고, 진정한 예술의 문을 열었습니다. 『풍시청음기』의 설명에 따르면 초(楚)나라 출신 노홍견(魯洪廣)이 차에 관한 논문을 써서 차의 효능과 차를 볶고 끓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차 세트를 만들 때 해야 할 일이 24가지인데, 일반 창고에 보관되어 있다. 멀고 가까운 곳에서 존경받는 좋은 사람은 집에 한 권씩 간직하고 있다.
그 결과 다도가 큰 인기를 끌게 되었고, 모든 왕자와 학자들이 그것을 마셨다는 것은 이 시기 다도에 뛰어난 인물들이 등장하였고, 기악적이고 양식화된 다도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음을 의미한다. 차예술은 세계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를 형성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