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바이족의 민속풍습에 관한 정보(더 짧게)

바이족의 민속풍습에 관한 정보(더 짧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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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족의 관습과 습관

기본적으로 바이족은 일부일처제와 일부일처제의 소규모 가족 제도를 실천합니다. 아들들은 결혼하자마자 별거하고, 일반적으로 막내아들부터 부모가 함께 산다. 집주인 계층 중에는 '한 지붕 아래 4대가 생활하는' 대가족이 몇 명 있다. 같은 씨족, 같은 성끼리는 통혼하지 않지만, 삼촌과 사촌간의 결혼이 관례이다. 결혼은 대개 부모가 주선하며 반드시 화목한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딸이 있으나 자녀가 없는 사람은 아내를 입양할 수 있고, 자녀가 없는 사람도 같은 씨족의 형제의 자녀를 양자(입양) 또는 입양할 수 있습니다. 입양된 사위와 양자가 재산 상속권을 얻기 위해서는 이름을 바꿔야 합니다.

원나라 이전에는 바이족 사이에서 화장이 성행했습니다. 원나라 이후에는 한족의 영향으로 매장지가 매장지로 바뀌게 되었다. 장례식은 일반적으로 성대하게 치러진다.

핑바 지역의 바이족은 주로 쌀과 밀을 먹고, 산간 지역의 바이족은 옥수수와 쌀을 주로 먹습니다. 바이족은 신맛, 찬맛, 매운맛 등을 좋아하며 햄, 활어, 기름치킨, 돼지 간 등의 요리를 잘 먹습니다. 생껍질'은 돼지고기를 구운 것. 반쯤 익혀 잘게 썬 뒤 생강, 마늘, 식초 등과 함께 먹는다. 바이족은 또한 볶은 차를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바이 의상은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달리와 같은 중앙 지역의 남성들은 머리에 흰색 또는 파란색 빵을 착용하고, 흰색 더블 브레스티드 재킷과 검정색 칼라 재킷, 흰색 바지, 어깨에 아름다운 무늬가 수놓인 가방을 착용합니다. 달리의 여성들은 대부분 흰색 상의, 검은색 또는 보라색 벨벳 칼라 재킷, 파란색 넓은 바지, 수놓은 리본으로 장식된 짧은 앞치마, 발에 수놓은 '100매듭 신발', 팔에 꼬인 은팔찌를 착용합니다. 손가락, 은 귀걸이, 블라우스 오른쪽의 은색 "수염 3개"와 "수염 5개" 기혼자는 롤빵을 착용하고, 미혼자는 머리끈을 등이나 머리에 늘어뜨려 모두 자수와 무늬로 감쌉니다. , 또는 색깔 있는 수건의 머리띠.

댐 지역의 바이족 주택 스타일은 대부분 '3방 길이'로 주방, 마구간, 마당이 있는 초가집이 늘어서 있거나 '앞이 하나이고 귀가 두 개', '삼면이 하나의 칸막이'입니다. 벽', '4/5 마당' 기와집에는 침실, 주방, 축사 등이 모두 분리되어 있습니다. 산간 지역에는 대부분 초가집, "플래시" 가옥, 대나무 울타리 가옥 또는 위층과 아래층에 마구간이 있는 "나무 더미 집"이 요리 공간과 수면 공간이 함께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교적 신념과 중요한 축제

바이족은 마을의 신과 동등한 주인을 숭배하고 불교를 믿는다. 주인공 중 일부는 자연신이고 일부는 난자오(Nanzhao)와 달리(Dali)의 왕자이며 일부는 사람들의 해악을 제거하는 영웅입니다. 불교는 당나라 말기에 이르하이 지역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브라만과 요가 탄트라가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탄트라 승려들은 "아길리(Aguili)"라고 불렸기 때문에 "아킬리(Aqili)" 종교라고도 불렸습니다. 원명나라 이후 본토의 선불교가 대리에 전파되고 곳곳에 사찰이 퍼져 얼하이 지역은 오랫동안 "고대 묘향의 땅"으로 알려졌습니다.

'관음성'으로도 알려진 '3월의 거리'는 바이족의 성대한 축제이자 즐거운 시기입니다. 매년 음력 3월 15일부터 20일까지 다리시 서쪽 전창산 기슭에서 개최됩니다. 처음에는 종교 활동이었으나 나중에는 점차 대규모 물질 교류 모임으로 바뀌었습니다. 명청 시대에는 쓰촨성, 티베트성, 장난성(Jiangnan)의 상인들이 이곳에 와서 무역을 했습니다. 신중국이 건국된 후, 마치 스트리트(March Street)는 연례 자료 교류와 전국 스포츠 및 예술 회의로 발전했습니다. '횃불축제'는 매년 음력 6월 25일에 열리는 또 하나의 대축제다. 가을 추수 전에 풍년과 번영을 기원하는 바이족의 행사입니다. 이날 밤 집집마다 횃불기둥이 세워지고, 마을 입구에는 마을 주민들이 소유한 큰 횃불이 있는데 그 위에 빨간색과 녹색 종이 깃발이 꽂혀 있고 그 위에 길조문이 적혀 있다. 마을 사람들은 해충을 사냥하기 위해 일주일 동안 횃불을 들고 들판을 행진합니다. 이 밖에도 '삼성기양', '바다장난' 등 축제 활동도 펼쳐진다.

바이 민속 가옥의 건축적 특징은 대문탑, 스크린 벽, 문과 창문 조각, 전면 벽의 그림 장식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문은 건물 전체의 핵심입니다. 문루의 건축예술 수준은 주인의 경제적 지위를 확인할 수 있는 동시에 조상을 기리는 표시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진흙 조각, 나무 조각, 대리석 스크린, 돌 조각, 그림, 볼록 벽돌 및 녹색 벽돌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각진 처마 장식, 가벼운 꽃 무늬, 겹치는 브래킷, 정교하고 명확하며 강하고 안정적인 종합 예술 건물을 형성합니다. 바이 문루 건축은 국가적 특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건축 구조 기술에서도 독특합니다. 어떤 곳은 문루 전체에 쇠못이나 기타 철제 부품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았으나 연결이 매우 튼튼하여 수십 년 동안 변함없이 유지되었으며, 두꺼운 철-검은 나무 대문이 두 개 설치되어 매우 엄숙하고 웅장합니다. . Jianchuan 목수의 뛰어난 장인정신은 Bai 주민들의 문과 창문의 나무 조각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화적이고 상서로운 백학, 청송, 왜가리, 연꽃, 독수리, 국화, 공작목련, 기하학적 문양 등을 겹겹이 조각하는 데는 클리어 및 릴리프 기법이 사용됩니다. 문과 창문도 추 빨간색 페인트로 칠해져 부드럽고 밝고 단순하며 우아해 보입니다. 내부는 깨끗하고 정돈되어 있으며 왼쪽과 오른쪽에 침실이 있고 중앙에 거실이 있으며 마호가니 테이블과 의자, 화려한 대리석이 상감된 스크린이 있습니다. 스크린 벽은 바이 주거용 건물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안뜰, 대문 외부 및 마을 앞에 스크린 벽이 있습니다. 스크린 벽은 모두 진흙 타일과 벽돌로 만들어졌습니다. 앞면에는 '행운의 별이 높이 빛난다', '보라색 공기는 동쪽에서 온다', '웅장한 언덕에 웅크리고 있는 호랑이' 등 길조적인 문구가 적혀 있다. 스크린벽 앞에는 커다란 화단이 있는데, 화단은 모양도 다양하고, 사시사철 꽃향기가 넘친다.

복식의 특징 : 바이족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고귀하다고 여겨지는 흰색을 동경한다. 달리 지역의 남성들은 대부분 흰색 더블 브레스티드 재킷, 검은색 칼라 재킷, 일반적으로 "세 방울의 물"로 알려진 여러 개의 가죽 또는 새틴 칼라 재킷을 입습니다. 이들은 허리에 벨트를 두르거나 수 놓은 복대를 착용하고 파란색 또는 검정색 바지를 입습니다. .

윈난성 얼위안현 시산구의 모든 성인 바이족 남성은 어깨에 '가지에 오르는 쌍둥이 새', '물에서 노는 원앙' 등의 글자가 수놓인 작고 정교하게 수놓은 지갑을 들고 다닙니다. 수 놓은 지갑은 사랑의 상징이자 바이 소녀의 지혜의 결정체입니다. 여성복은 지역에 따라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흰색 상의, 빨간색 조끼 또는 하늘색 상의, 검은색 벨벳 칼라 재킷, 허리에 수놓은 짧은 앞치마, 파란색 넓은 바지, 수놓은 '백제 신발'을 입습니다. 피트. . 미혼 여성은 머리에 한 가닥의 땋은 머리를 하고 흰색 머리 스카프에 밝은 빨간색 머리띠를 감습니다. 빨간색과 흰색은 서로를 보완합니다. 허리 부분은 수놓은 짧은 앞치마로 묶어서 더욱 화려하고 아름다워요. 기혼 여성은 대신 빵을 입습니다. 얼하이 호수 동쪽 기슭의 여성들은 머리를 '봉황 고개' 스타일로 스타일링하고, 머리를 비단 그물로 덮거나 머리핀으로 묶고, 수놓은 스카프나 검은 천으로 머리를 감쌉니다. 바이족 여성들은 귀걸이와 팔찌를 착용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위안(Eryuan) 현에 거주하는 바이(Bai) 여성들이 선호하는 모자의 일종인 다리(Dali)는 '탑승(boarding)'이라고 불리며 소녀의 독창성을 상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