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귀족 정신: 문화적 육성, 사회적 책임, 자유로운 영혼

귀족 정신: 문화적 육성, 사회적 책임, 자유로운 영혼

요즘 중국의 많은 부유층은 졸업 후 귀족이 되기를 바라며 자녀를 영국으로 보내 귀족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 최고의 학교인 이튼(Eton)도 발견하게 됩니다. 대학생들은 딱딱한 침대에서 자고, 간단한 식사를 하며 매일 매우 엄격한 훈련을 받습니다. 민간 학교의 학생들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금욕적인 삶과 귀족 정신 사이의 연관성을 결코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 사실 이는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서양에서 옹호하는 귀족 정신은 누보부자의 정신이 아니라 명예 등 일련의 가치를 중심으로 한 개척 정신이기 때문이다. , 책임감, 용기, 자기 훈련.

부와 명예는 같은 것이 아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양반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협동심과 자제력을 키우기 위해 이처럼 엄격하고 고된 군사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진정한 귀족은 자제력과 강한 정신력을 갖추어야 하며, 이 정신력은 어려서부터 키워야 합니다.

?이튼 칼리지는 실제로 이런 식으로 뛰어난 인물을 많이 배출해 왔다. 예를 들어, 나폴레옹을 물리친 웰링턴 장군은 이튼 칼리지의 우등생이었다. 웰링턴은 세계 군사사에서 매우 유명한 인물이다. 나폴레옹과 결전을 벌일 때 그는 아주 유명한 말을 남겼다. 당시 그는 최전선에서 적의 상황을 관찰하기 위해 용감하게 포격을 가했는데, 참모들은 최전선이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일찍 철수하라고 거듭 조언했지만 웰링턴은 그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 물을 수밖에 없었다. 만약 당신이 살해당했다면 마지막으로 남긴 말은? 웰링턴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나의 마지막 말은 이대로 여기 서라는 말을 전해주세요”라고 말했다.

?지금 대부분의 중국인이 이해하는 귀족 생활은 빌라에 살고 벤틀리 자동차를 사는 것이다. 골프를 치면 돈을 물처럼 쓰고 물처럼 마시는데 사람들은 부르자마자 왔다 갔다 한다. 사실 이것은 귀족의 정신이 아니라 누보부자의 정신이다. 우리 중국 관념에서 귀족 학교는 귀족적 조건과 귀족적 삶을 누려야 합니다.

하지만 영국 귀족 학교의 학생들은 딱딱한 침대에서 자고, 간단한 식사를 하며, 매일 매우 혹독하고 혹독한 훈련을 받고 있는데, 이는 일반 학교보다 훨씬 더 힘든 일이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의 의식 속에는 부와 명예는 동일하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은 두 가지 다른 것입니다. 부는 물질이고 귀족은 영적인 것입니다.

귀족의 정신이란 먼저 절제하고 극기를 다해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정신을 뜻한다. 영국의 윌리엄 왕자와 해리 왕자는 의심할 여지 없이 귀족이다.

영국 왕실은 그들을 육군사관학교에 보내 공부하게 했다. 졸업 후 해리 왕자는 기관총 사수로 아프가니스탄 최전선에 파견됐다. 영국 왕실은 해리 왕자의 고귀한 지위를 알고 있으며 최전선의 위험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위험을 무릅쓰는 것이 사대부들의 도리이거나 자신들의 도리이며 당연한 일임을 인식하고 있었다.

영국의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왕 에드워드가 런던의 빈민가를 방문하여 낡은 집 문 앞에 서서 가난한 노부인에게 이렇게 말한 사진이 있었습니다. "실례합니다. 들어가도 될까요?" 이는 밑바닥 사람에 대한 일종의 존경심을 반영하는 것으로, 진짜 귀족은 남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다.

1793년 1월 21일 파리 콩코르드 광장에서 사형을 앞둔 죄수가 단두대로 가던 중 우연히 사형집행인의 발을 밟는 사건이 발생했다. 죄송합니다.” “이 순간, 살인범을 마주한 그녀의 남편 루이 16세는 이렇게 담담하고 숭고한 마지막 말을 남겼습니다. “나는 결백하게 죽는다. 내 피가 신의 분노를 누그러뜨릴 수 있기를 바란다.” 나중에 루이 16세와 여왕도 죽었습니다. 200년 후, 당시 프랑스 대통령 미테랑은 프랑스 혁명 200주년 기념식에서 "루이 16세는 좋은 사람이었고 그를 처형하는 것은 비극이 될 것입니다..."라고 진심으로 말했습니다.

1910 2011년 10월 28일, 83세의 한 노인은 평생 고문에 시달린 영혼을 구하기 위해 전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로 결심하고 넓은 저택을 떠나 도망쳤다. 네플류도프 스타일을 들고 그는 자백을 하고 결국 한적한 작은 역에서 부랑자처럼 죽었습니다... 그는 러시아의 위대한 작가 톨스토이였습니다. 수년 후,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작가 츠바이크는 톨스토이를 평가하면서 감동적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파렴치하고 비천한 최후의 운명은 그의 위대함을 훼손하지 않습니다... 그가 우리 인류를 위해 고통을 견디지 않았다면 레프·톨스토이는 온 인류에 속할 수 없습니다. 오늘처럼..."

이 주인공들은 서로 다른 운명을 갖고 있지만 모두 같은 정체성, 즉 귀족을 갖고 있습니다.

귀족은 품격과 품격을 상징합니다

? 18세기까지 서양에서는 귀족이 여전히 주류 사회였으며 오늘날까지도 영국이 그 직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귀족의 칭호.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이후 중국의 귀족들은 전체적으로 사라졌다.

) 서구 귀족 사회가 민간 사회로 전환되었을 때 부르주아지는 귀족 문화를 부정하고 비판하는 정신적 물결을 일으키지 않았고 오히려 자녀를 귀족 학교에 보내 공부하고 귀족 장식품, 휘장, 귀족 문화를 구입했습니다. 모든 면에서 귀족의 지위를 계승하고 싶었습니다. 중국의 유명 신문기자 추안핑(極안평)은 <영국 컬렉션>에서 영국의 귀족제도가 오늘날까지 이어질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이 모두에게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영국인들은 일반적으로 귀족 정신이 일종의 존엄성과 훌륭한 품행을 상징한다고 믿습니다.

?서부 중세의 많은 전쟁은 중국의 춘추전쟁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들은 전장에서는 적이었지만 전장 밖에서는 여전히 친구였습니다. 그러므로 당시의 많은 전쟁은 오늘날 아이들의 놀이방과 조금 비슷해 보입니다.

기원전 1135년, 영국의 헨리 1세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조카 스티븐과 손자 헨리 2세는 모두 영국 왕위를 물려받을 권리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스티븐 자신이 영국에 있었기 때문에 앞장서서 왕위에 올랐고, 유럽 대륙에 있던 헨리 2세는 이 소식을 듣고 분개하여 유럽 대륙에서 용병군을 조직하여 스티븐을 공격했다. 그 당시 헨리 2세는 군대를 파견할 때 매우 어리고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군인들이 영국 제도에 도착하자마자 돈을 모두 썼고 돈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음식.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헨리 2세는 우리 중국인들이 결코 생각하지 못할 선택을 했습니다. 그는 상대 스티븐에게 편지를 써서 원정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식량과 풀도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유럽으로 다시 동원된 용병들을 도와드릴까요? 스티븐은 실제로 헨리 2세에게 관대하게 돈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헨리 2세는 실제로 왕위를 놓고 싸우기 위해 두 번째로 같은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당신을 도와줬는데, 이제 당신이 돌아와서 싸우는 것은 중국인들에게 배은망덕한 일로 간주됩니다. 유럽의 귀족들은 상대방의 관용을 당연하게 여기고, 경쟁해야 할 사람은 계속해서 경쟁해야 합니다. 그래서 몇 년 후 헨리 2세가 다시 한번 군대를 이끌고 복귀했습니다. 이때 그는 늙고 기력이 다하여 전장에서 스티븐을 물리쳤습니다. 비록 승리했지만 결과는 흥미로웠다. 그는 스티븐과 조약을 맺었습니다. 즉, 왕좌는 여전히 스티븐이 보유하고 헨리 2세가 왕자로 자리잡게 됩니다. 스티븐이 죽고 100년 후에 헨리 2세가 왕위를 물려받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마침내 전투에서 승리하는 것보다 후계자라는 이름만 얻는 것이 가치가 없어 보입니다. 중국의 왕위 다툼에 따르면, 살거나 죽기 위해서는 모두를 죽여야 한다. 매우 극적인 전쟁도 있었습니다.

영국의 에드워드 3세의 두 아들인 랭커스터 공작과 요크 공작의 후손들은 둘 다 영국의 왕좌에 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두 가문 사이에 내전이 발발했습니다. 전쟁의 결과, 싸움 없이는 거래도 성립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후 두 가문은 감정을 키워 랭커스터 가문의 헨리 7세가 요크 가문의 엘리자베스와 결혼하게 된다. 결혼 후 요크 가문과 ​​랭커스터 가문이 합병을 발표하여 튜더 왕조를 세웠습니다.

?유럽 정치에는 왕이 왕좌에서 물러나더라도 필요한 예우를 받는다는 특별한 전통이 있는데, 이는 기사도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유럽의 권력투쟁에서 뿌리를 근절하려는 중국과 같은 사상은 거의 없다.

경쟁하려면 우아해야 합니다

? 유럽 귀족들은 우아함을 잃기보다는 호랑이를 키우는 결과를 감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1688년 윌리엄 3세가 제임스 2세를 공격했다. 윌리엄 3세는 제임스 2세의 사위였으나 왕위는 자신에게 속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제임스 2세로부터 영국 왕좌를 빼앗고 장인을 사로잡았다. 그는 시아버지를 바다 근처의 성에 가두었고, 성의 바다 쪽에 배를 남겨 두었습니다. 제임스 2세는 이를 이해하고 이 배를 타고 유럽으로 도피했습니다.

?이듬해 제임스 2세는 왕좌를 되찾기 위해 용병군을 조직했다. 이때 윌리엄 3세는 프랑스와 전쟁을 벌이던 중 시아버지가 돌아오는 것을 보고 한 손을 풀어 시아버지를 상대해야 했다. 제임스 2세는 결국 패했지만, 영불전쟁에서 처참한 패배를 당했다.

네덜란드 역사가 존 후이징가(John Huizinga)는 "화약의 도입으로 기사 계급이 와해됐지만 중세 기사가 구현한 이상화된 기사도 정신은 현대에도 서양 문화에 그대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런 종류의 기사도는 실제로 귀족 정신의 일부이며 도덕적 이상으로서 서양인의 민족성에 오랫동안 영향을 미칩니다.

?서구가 민간사회에 진출한 후에도 고위정치에서는 귀족들의 관용의 전통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었다. 예를 들어, 미국 남북전쟁 때 남부군이 패전을 눈앞에 두고 있을 때 일부 장교들은 이들을 쪼개어 서민들의 집으로 분산시켜 산으로 가서 게릴라전을 벌이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당시 남부연합군 최고사령관이었던 로버트 리 장군은 “전쟁은 군인의 직업이다. 그렇게 한다면 전쟁의 책임을 무고한 사람들에게 전가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나는 뛰어난 사람은 아니지만, 군인이여, 나는 결코 이 일을 하는 데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남한 사람들의 평화를 위해 내 목숨을 바꿀 수 있다면 차라리 전범으로 처형되겠습니다.

"

? 그의 상대는 잘 알려진 링컨이었다. 링컨 대통령도 관대하고 귀족적인 태도를 보였다. 원래는 당연히 군법에 따라 로버트 E. 리를 상대해야 했지만, 그는 그 증오가 북과 남 사이의 문제는 매듭을 짓는 것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리 장군에게 당신이 정년이 되었기 때문에 은퇴하고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리 장군은 이렇게 명예롭게 은퇴했습니다. 회고록을 쓰기 위해 그의 저택으로 돌아왔습니다.

? 예를 들어 록펠러 제국의 귀족 정신과 같이 우리가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 어린 록펠러는 대학에 다닐 때 스스로 바지를 다림질하고 바느질하는 등 가난한 삶을 살았습니다. 버튼은 담배도 피우지 않고, 술도 마시지 않으며, 극장에 가서 영화도 보지 않고, 아버지처럼 모든 비용을 기록합니다. 작은 책에서 보면 이 사람들은 인색하지 않고 사회를 향해 있기 때문에 기부에 있어서는 매우 관대합니다. 그의 모든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귀족 정신의 매우 바람직한 부분입니다.

?이 정신은 어떻게 보면 관용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책임감과 사회적 책임의식은 오늘날 서구 사회의 주류 의식에 속해 있는데, 우리에게 가장 감동적인 것은 이러한 보편적인 책임감입니다.

예를 들어, 사회에는 암묵적인 규칙이 있습니다. 서양 항해 산업. 배가 위험에 처해 침몰할 때는 선장이 가장 늦게 떠나거나, 일부 선장은 단순히 배와 함께 가라앉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고귀한 정신이다. /p>

영화 '타이타닉'에서 배가 침몰하기 시작하자 선장은 선장의 선실에 들어가 배와 함께 살고 죽기를 선택했다. 배가 침몰하기 시작하자 선장은 모든 사람의 감정을 달래기 위해 배에 탄 소규모 밴드에게 갑판에서 연주를 요청했고, 연주자는 모두에게 인사를 했고, 배는 매우 혼란스러워졌습니다. , 배는 곧 가라앉을 지경이었다. 악사는 모두가 떠나는 것을 보고 원래 자리로 돌아가서 바이올린을 켜고 새로운 곡을 연주했다. 배는 가라앉기 직전이었고, 모두가 서로를 소중히 여기며 악수를 나눴고, 수석 음악가는 "오늘 밤 여러분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은 평생의 영광이다. ”

?귀족 정신에 대한 최고의 해석이다. 평범한 삶보다 더 위대한 죽음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귀족 정신의 본질

?Chu Anping은 자신의 "영국 컬렉션"에 영국 귀족과 귀족 사회에 대한 관찰을 기록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진정한 귀족 신사는 돈을 경멸합니다... 영국인은 진정한 귀족 신사가 진정 고귀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정직하고 편견이 없으며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존경할 만한 사람일 뿐만 아니라 양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프랑스 정치학자 토크빌의 말처럼: 귀족 정신의 본질은 명예입니다.

? 때로는 귀족 정신은 물질적 조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Zhang Ailing이 다시 말했듯이 그렇다면 오래된 상하이 아파트의 엘리베이터 맨은 고객을 위해 엘리베이터를 운영하기 전에 옷을 잘 차려 입고 깔끔하게 묶여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또한 Xu Jilin 교수가 말했듯이 일종의 귀족적인 태도를 반영했습니다. -off man. 세발자전거를 타면서 얻은 적은 수입으로 수십 명의 고아들을 부양하고 한 명씩 학교에 보낸 사람이다. 그래서 이 사람은 일종의 귀족적 정신을 갖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 그것은 우리와 매우 가깝고, 우리 각자가 영적인 귀족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Noble은 영어로 "귀족"이라는 뜻뿐만 아니라 "귀족 출신"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고귀한", "위대한", "고귀한", "탁월한", "훌륭한" 및 기타 의미. "귀족 정신"에는 고상한 기질, 관대한 사랑, 자비로운 감정, 깨끗한 정신, 헌신 및 용기가 포함됩니다. 강인한 생명력, 개인의 존엄성, 인간의 양심, 아첨하지 않음, 애태우지 않음, 구걸하지 않음, 동정심 없음, 항상 "무엇보다도 덕과 명예"의 원칙을 고수합니다.

?"고귀함. "정신" 우리 평민들이 계속해서 열심히 배우고 자신의 인격을 형성하는 한, 우리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귀족 정신'을 가진 귀족입니다. .

?오늘날 국내 귀족에 대한 인식은 고급 주택, 고급 자동차, 아름다운 여성을 소유하고, 유럽 명품을 소비하고, 자녀를 '귀족 학교'에 입학시키고 유학을 가는 것 등입니다. 귀족 생활 방식은 형식주의적인 귀족 생활에 가깝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영성과 미학 추구에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귀족 생활에서 돈과 사치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는 사치, 스타일, 사치 등을 의미합니다. 미디어는 이런 허영심과 유치한 형식적 분위기가 진정한 귀족문화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착각을 우리에게 전달한다. 성숙해지면 허영심에서 시작하여 실용주의로 끝납니다.

?진정한 귀족 정신에는 세 가지 중요한 기둥이 있어야 합니다.

?첫째, 문화적 육성, 물질주의의 유혹에 대한 저항, 쾌락을 삶의 목적으로 삼지 않음, 고귀한 도덕의 함양 정서와 문화적 정신.

?둘째는 사회적 책임입니다. 사회 엘리트로서 자신에게 엄격하고 명예를 소중히 여기며 소외 계층을 도우며 지역 사회와 국가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세 번째는 독립적인 의지를 지닌 자유로운 영혼이며, 권력과 돈 앞에서도 거절할 수 있는 용기입니다. 더욱이 그들은 지적, 도덕적 자율성을 갖고 있으며, 유행과 유행을 초월할 수 있으며, 정치 권력과 다수의 의견에 예속되지 않습니다.

?고귀함은 직함이나 실질적인 인정에 있어서 그 도덕적 성격, 지식 및 행동과 일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압도적인 권력과 부를 가지고 있어도 귀족 대열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고귀함의 진정한 의미는 기백과 고상한 행실을 갖추는 것입니다.

귀족 정신의 고귀함은 깨끗하고 우아하며 품격있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는 즉각적인 실제 이익을 위해 자신의 신뢰를 배반하거나 부도덕한 수단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정신적 귀족과 이른바 부자 사이에는 관계가 없어야 한다.

영적 귀족이 반드시 부자는 아니고, 부자가 반드시 귀족인 것은 아니다.

이런 귀족 정신은 돈으로 살 수 없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