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귀중한 구친을 복원하는 방법
귀중한 구친을 복원하는 방법
다음은 저자: 페이진바오(Pei Jinbao)의 『고금복신기』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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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고금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국립박물관과 민간에는 아직도 당, 송, 원, 명나라의 진이 수집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밀레니엄 동안의 사회적 불안으로 인해. 전쟁과 화재로 인해 고대부터 전해지는 구친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문화 대혁명 당시의 "파괴와 부패"는 오늘날 구친에게 있어서 그 재난에서 살아남은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피아노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내적, 외적(내부음질,외관) 모두 뛰어난 전수된 피아노를 찾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실제 고친의 존재는 고고학, 칠기 과학, 목재 과학, 음향학, 피아노 본체 미학, 도량형, 새로운 피아노 생산에 대한 참고 자료, 연주 및 기타 분야에서 특정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러나 고금의 오랜 역사, 인위적, 자연적 손상으로 인해 많은 오래된 진이 불완전하고 거의 완전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화유산을 영원히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적시에 정확하게 복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리 대상인 고금은 대부분 백년, 수천년이 넘은 것이므로 악기이며 문화재에 속하기도 한다. 복원작업에 포함된 연대, 파손형태, 초심, 명문 등의 내용은 비파와 거문고의 복원작업과 전혀 다르다. 다른 악기의 손상된 부분은 교체할 수 있지만 구친 수리는 악기 수리뿐만 아니라 문화 유물 수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분야에는 피아노 수리에 참고할만한 문헌 자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저자는 지난 10년간 새로운 피아노를 만들면서 끊임없이 탐구하고 요약해 왔으며, 여러 시대에 전해지는 상당수의 피아노를 복원해 왔다. 각 피아노는 하나씩 수리되었습니다. 이러한 복원된 악기는 외부와 내부 모두 상당한 수준으로 복원 및 개선되었습니다. 국내외 피아노 친구들은 저의 피아노 수리 경험을 요약하고 널리 알리도록 격려해 줍니다. 그래서 간결한 부분을 골라 복원 계획과 복원 사례라는 두 부분으로 정리했습니다. 동료들에게 비판과 수정을 요청했습니다.
1. 계획:
1-1.
오래된 피아노는 음반에 있으니 너무 서두르시면 안 됩니다. 침착하게 피아노를 점검하고 '증상을 감별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차별: 분석 및 식별, Zheng: 증상 및 현상, 치료: 치료 계획.
병든 피아노가 손에 걸렸을 때 증상과 치료는 현실적으로, 분화와 조화의 이론은 유연하게 피아노를 치료하고 수리해야 할까요? 각 피아노의 개별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반복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에 맞는 증상별 수리를 진행합니다.
저자는 실제 운용을 통해 피아노를 평가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정리하고 다듬었다.
(1) 세대 판단: 옻나무의 두 가지 색상에 따라 두 가지 특성 옻칠 목재, 깨진 나뭇결, 재료 사용, 모델링 스타일, 비문 및 기타 요소를 "모양, 색상, 음질"과 결합하여 생산 연대를 판단합니다.
(2) 모양을 관찰하십시오. 피아노 본체와 페인트 층의 무결성, 손상 정도 및 둘 사이의 결합 강도.
(3) 색상을 확인하세요: 페인트 색상, 목재 색상, 액세서리 색상.
(4) 소리 구별하기: 부패하고 갈라지는 소리, 면과 바닥의 약한 소리, 세 개의 빈 공간과 네 개의 단단한 소리, 면과 브레이크를 때리는 소리 문자열. 공허한 피아노 소리.
(5) 피아노 재질의 부드러움, 단단함 및 탄력성, 페인트 층의 두께, 피아노 본체의 무게, 액세서리의 부드러움 등 품질을 구별합니다.
1-2.접착제 수리
피아노 본체의 상판과 하판이 풀려 갈라지거나, 부속품이 느슨하고 헐거운 경우 먼저 접착해 주세요. 방법:
(1) 브러싱, 진드기, 불기 및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떠다니는 먼지를 제거합니다(피아노 공간에 있는 오래된 먼지는 닦아낼 필요가 없습니다).
(2) 칼, 얇은 강판, 고운 나무 모래를 사용하여 오래된 접착제를 모두 제거합니다.
(3) 고무 표면이 뜨거울 때 아이싱글라스를 고르게 도포합니다(온도 15~25도의 화창한 날에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여름에는 접착제가 접착제가 굳는 것을 방지합니다). 부패하며, 겨울에는 추우면 접착제가 잘 침투하지 않습니다. 접착력이 약해집니다.) 끈으로 묶으십시오. 클램프를 사용할 때는 힘이 가해지는 곳에서 피아노 본체가 가라앉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무 블록을 라이닝해야 하며, 로프를 사용할 때는 로프 자국을 방지하기 위해 패드를 라이닝해야 합니다. 접착제가 바르고 질감이 헐거운 오래된 피아노는 페인트가 무너지고(페인트 층이 함몰됨) 스트링 클램프를 부착한 후 찌그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사전에 매우 주의 깊게 점검해야 하며, 취약한 부분에는 특별한 처리 표시를 하여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3 나무를 집으세요
피아노 본체가 쪼개져 생긴 손상을 보상하거나, 불완전한 경우에는 비슷한 나무를 찾아야 합니다. 오래된 재료의 질감, 나무결, 세월을 따서 음양에 따라 제자리에 놓음(자세한 내용은 1991년 "악기" 잡지 3호, 저자의 겸손한 기사 "음양 이론과 고금 ",패칭,접착.)
패칭,패칭의 원리는 원래의 몸체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지만, 파손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나무 썩음병으로 인해 굴착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 심지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Qingqin은 텅 표면과 혼합목재 베이스, 녹용회색 페인트에 약간의 끊어진 선이 있고 윗판만 완전히 부식되어 일부 페인트 가죽층만 남아있습니다. 제가 초창기 피아노를 수리할 당시에는 피아노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었고 작업에 무지했기 때문에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이 피아노는 1998년 가을에 복원된 것입니다. 가죽을 남겨 목재를 교체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수리 후에도 음질이 여전히 좋고 효과도 만족스럽습니다. 2000년 12월 신설]
느슨해진 부분을 먼저 강화한 후 수리하는 순서로 수리해야 합니다.
1-4 베이스재 수선
복원실습 과정에서 명나라 이전에 진에 적용한 베이스재의 주성분이 대부분 녹용회색이나 팔-황색인 것을 발견했다. 보물 회색, 드물게 타일 재. 명나라 진(Qingqin)은 주로 타일 회색 바닥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 기술과 음질이 대부분 열악합니다. 이는 고금의 생산 기술과 음질이 쇠퇴하는 시기입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명대 이전의 진친은 수리하기 쉽지만, 명대 이후의 진친은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둘 다 기와재가 옻칠 장인의 솜씨를 견딜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레이 보수 방법 : 페인트층이 벗겨지는 경우 페인트층의 두께를 다르게 처리해야 합니다. 두꺼운 바탕 회색: 고대 사람들은 그것을 거친 것, 중간 것, 가는 것의 세 가지 층으로 나누었습니다. 오늘날에도 고대 방법에 따라 작업하는 것이 한편으로는 원시 옻칠 공정과 일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음질은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녹용 회색은 거친 회색의 경우 60메시, 중간 회색의 경우 80메시, 미세한 회색의 경우 100메시, 매우 미세한 회색의 경우 120메시입니다(매우 미세한 회색, 중간 및 거친 회색 또는 불순물이 회색에 떨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최종 미세함이 더해집니다) 긁으면 쉽게 스크래치가 발생합니다.)
베이스가 얇을 경우 고운 재를 사용하여 보완해주세요. 타일애쉬피아노는 일반 자성분말과 광물분말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먼지채움 작업은 원본 작품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수리 면적을 늘리지 않도록 다양한 크기의 재칼(스크레이퍼)을 다양하게 준비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수리의 초점은 스트링 경로 내부와 4개의 엠블럼 위 부분에 있으며 원래의 외관을 유지하고 더 이상 손상되지 않아야 합니다. 스트링 경로 이외의 수리 역시 손가락으로 닿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다르게 취급해야 합니다. 수리 원칙은 위의 4개 엠블럼과 동일합니다. 소위 문화재 보호용 도료로 인해 인물의 얼굴과 풍경의 맥락이 점차 두꺼워지면서 작품의 정신이 상실되면서 고대 건축물의 목각이 매년 두꺼워지는 것은 흔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친의 회복에 대한 경고로.
1-5. 브레이크 스트링 수리
많은 오래된 친에는 구부러지고 구부러진 스트링이 있으며, 음질이 정상이고 외관이 좋다면 감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문화재로 보관하면 브레이크 소리를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음질이 형편없는 오래된 피아노를 복원하기 위해 피아노 본체에 있는 역사적 흔적을 파괴한다면 득보다 실이 더 클 것입니다. 연주용으로 사용한다면 음질이 더 좋은 새 피아노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음질과 브레이크 소리가 좋은 오래된 피아노의 경우 수리할 가치가 있습니다. 수리 범위는 문자열 경로 내에서 제어되어야 합니다. 주의 깊게 측정하고 올바르게 덧셈과 뺄셈을 반복하면 득보다 실이 더 커집니다.
1-6. 상도 수리
전승된 진의 페인트 색상은 검은색에 가깝고 빨간색이 덜합니다. 칠기 업계에서도 풍부한 실무 경험을 가진 명인이 새 물감의 색과 원본 작품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칠기를 복원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새로운 것이 한 눈에 여전히 명확합니다. 색을 통일하기가 너무 어려운데 구친의 표면을 어떻게 수리해야 할까요? 그러나 우리 피아노 업계에서는 이 문제에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때때로 우리는 다른 페인트 색상을 사용하고 패치를 적용한 후 색상이 혼합되고 조화를 이루며 색상이 분산되어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합니다. 오래된 악기. 물감의 혼합은 산, 강, 구름 등 자연스럽고 과해야 한다. 칼로 두부를 자르거나 뻣뻣하게 만드는 것을 피한다. [2000년 12월 신기록: 저자의 연구와 인터뷰 결과, 전승되는 많은 금에 진사색 메움을 한 것이 대부분 청나라 말기와 민국의 진나라 연주자나 공예가에 의해 이루어졌음이 밝혀졌다. 개인적으로 색상수리시 수리중인 피아노의 기본톤을 참고하시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실제 경험상 상도의 색상을 조화시키려면 먼저 원색과 조화를 이루는 프라이머가 있어야 하고 그 다음 신도료와 구도료의 색상 조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검정색 피아노의 경우 베이스코트는 주로 생옻으로 만들어지며, 주홍색 피아노의 경우 대부분 진사로 만들어집니다. 지속적인 비교 결과, 이 두 색상은 라오진의 검정색과 주 색상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리 후 더 어둡고 밝은 색상을 추가하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색상 톤이 일관되고 조화롭습니다.
탑코트 수리의 마지막 과정은 닦아내는 것인데요, 전통적인 방법은 실크나 오래된 면봉을 사용하는데, 예전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1-7. 부착물 보충
부착물과 관련된 것에는 Yue Shan, Cheng Lu, Long Gu, Crown Angle, Gum Trap, Tuojiao, Yanzu, Zhenzi, Zhenchi Bottom wood가 포함됩니다. 그리고 것들. 제가 새 피아노를 만들면서 경험한 바에 따르면, 각 피아노 본체 액세서리에 사용되는 재료의 통일성은 색상 조화와 아름다움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재료의 균일성이 피아노의 음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오래된 피아노를 수리할 때 균일한 재질과 일관된 색상을 고려하도록 노력한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피아노에 사용되는 부속품은 대부분 자단, 구리, 철, 자단, 흑단입니다. 품질이 낮은 것에는 오래된 편백나무, 자단, 대추, 철참나무(주로 염색됨) 및 기타 단단한 목재가 포함됩니다. 액세서리 만들기. 현대의 새로운 피아노 부속품은 대부분 향기로운 마호가니로 만들어집니다. 앞서 언급한 다섯 개의 단단한 나무는 느슨하고 촉촉하며 투명하고 선명하고 밝은 소리를 내는 반면, 후자와 향기로운 마호가니는 소리가 없습니다. 내 생각에 새 기타는 (상대적으로 말하면) 오래된 기타만큼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사용되는 다양한 액세서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악세서리 교체시 피아노 본체 계승 가능성에 따라 재질은 최대한 원작과 일치해야 하며, 원작의 악세서리가 불량한 경우에는 고급 악세서리로 교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특히 Yueshan, Longqi, 치은 지지대와 거위 발은 끈에 닿는 부분입니다. [2000년 12월, 새 피아노는 오래된 피아노만큼 좋지 않습니다." "새 참고 사항: 20년 이상의 노력 끝에 중국 본토의 여러 바이올린 제작자가 음질이 Mingqin을 능가하는 피아노를 만들었습니다. 당나라와 송나라를 따라잡기를 바랍니다.]
1-8-1, Zhen
Guqin Zhenzi는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표면, 브러시 질감, 멜론 가장자리 및 육각형 모양 등 다양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아, 동물뼈, 뿔, 옥, 수정, 원목, 대나무뿌리, 구리 등 품질이 풍부하고 다채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복원된 악기의 교체 및 추가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고려가 이루어져야 하며, 일반적인 원칙은 어떤 형태와 질감의 악기라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아노의 전체적인 스타일을 고려한다면 원래의 Zhen 스타일과 질감에 일치하도록 선택하거나 전체 Zhen을 피아노 본체의 스타일과 더 조화로운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현재는 아이보리와 크리스탈 진자를 홍보할 수 없지만,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재질이 다양하며, 튜닝에 좋고 미끄러지지 않는 멜론 엣지 또는 육면 진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8-2.프린지
오늘날 피아노 연주자들이 사용하는 프린지의 길이와 색상은 빨간색, 흰색 등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금 귀걸이의 길이와 색상이 특별하고 합리적입니다. "도교에서는 검은색을 존경하고, 불교에서는 강황을 존경하며, 재능은 붉은색을, 미인은 녹색을 존경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고금의 특징과 고대인들이 사용했던 다양한 색에서 영감을 받아 오행(금, 나무, 물, 불, 흙)이 오방색(노란색)에 대응되는 원리를 바탕으로 진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백색, 녹색, 적색 및 흑색) 및 오성(공, 상, 초, 정우). 이렇게 고금 칠현의 색깔은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빨강, 검정, 노랑, 흰색, 녹색, 빨강(소정), 검정(소우)"이다. 피아노 본체의 심플하고 우아한 색상 5가지 컬러의 프린지와 매치하면 컬러감이 인상적이고 흥미진진하며, 좀 더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 인치 정도이고, 술이 많아서 토끼처럼 비웃음을 받습니다. 이것은 너무 뱀 같거나 튼튼하고 아름다운 몸매에 부족할 수도 있지만, 별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길이와 두께가 아쉽네요. 저자는 프린지의 길이가 1피트에서 1인치가 되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 길이가 가장 조화롭고 적절하며 피아노 테이블 높이의 황금 부분에 있습니다. 또한 술은 필요하지 않고 가늘기가 적당하여 고금과 잘 어울리며 귀의 길이와 가느다란 것이 적당하므로 연주하지 않은 거문고가 흔들린다. 바람이 불면 정적인 하프는 음이고, 다이나믹한 하프는 양이다.
2. 복원 사례
1-1 당진(唐秦) 선생이 수집한 '가을 소리'. Cheng Gongliang
Cheng Gongliang Qin이 수집 한 Tang Qin "Autumn Lai"Qin은 Kaiyuan 왕조 3 년에 Li Jin이 건설했으며 검은 색으로 칠해진 Zhongni 스타일입니다. 상판과 하판은 가문비나무로 되어 있으며, 연못의 두 구멍에서 나온 나무가 탄화되어 짙은 보라색을 띠고 있다고 합니다. "당원과 북 모양" 특징은 어깨 너비가 17.5cm에 불과하고 밑판이 약간 오목하며 유효 끈 길이가 111.3cm입니다. 차분하고 라인이 깨끗하고 성숙합니다. 스타일이 활기차고 풍부하며 당나라의 매력이 있습니다.
증상: 현 경로의 여러 부분에서 브레이크 소리가 들리고 일부 파선에서 페인트 층이 헐거워집니다. 페인트 층의 두께 0.1-0.2mm 얇은 녹용 서리 층
수리 과정: 끈 경로의 레벨, 레벨 및 경사를 확인하고 증가 또는 감소를 결정하고 그라인딩하는 동안 높은 영역을 테스트하십시오. , 먼저 낮은 부분에 80 메쉬 녹용 회색과 생 페인트를 사용하십시오. (접착제 추가) 검은 퍼티를 만들고 패치하고 건조되면 500 그릿 물 사포를 사용하여 새싹을 제거한 다음 100 그릿 미세를 사용하십시오. 회색과 검은색 퍼티를 아주 적은 양의 물을 사용하여 여러 번 긁어낸 후 600방의 물 사포를 사용하여 부드러워질 때까지 연마하고 점차적으로 브레이크 소리가 나지 않는 지점에 도달합니다. 끈 경로 바깥쪽의 느슨한 부분에 생옻을 넣고 대나무 조각으로 압축한 다음 밤새도록 풀어줍니다. 균열에서 나오는 생옻은 600으로 처리됩니다. 고급 사포를 물에 적셔 가볍게 닦습니다.
수리 후 피아노는 조화로운 색상, 순수한 음질 및 완벽한 전체 효과를 얻었습니다
2-2. Wu Zhaoji 씨가 수집한 Song Qin "Jinqiu"
Wu Zhaoji 씨가 수집한 Song Qin "Jinqiu", "Jinqiu" Qin, Zhongni 스타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단한 나무로 만든 치은 지지대, 기구의 표면은 둥글고 평평하며, 와동 내부의 나무, 몸체의 파선 및 기타 요소는 상단에 텅 나무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악기는 제가 수리한 송나라 악기입니다. 몇 달 동안 연주한 후 선생님께서 두 개의 헐거운 악기의 음색이 더 좋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나무를 제거한 후에는 배음이 칙칙하고 어두웠습니다. 껌, 배음은 즉각적으로 민감했으며 음색은 밝고 깨끗하며 느슨했습니다. 두 번째 버튼의 음질은 Wu 씨가 홍콩에서 레이저 디스크를 녹음하기 위해 초대한 것입니다. 품질이 우수합니다. "어부의 노래"와 같은 노래는 상하이 TV 방송국의 "시와 회화" 프로그램의 배경에서 자주 재생됩니다. 이 노래는 "Jinqiu" Qin에서 Wu 씨가 연주한 것입니다.
논의: 피아노 소리의 질을 제한하는 요소는 많습니다만, 드래곤 껌을 교체하여 음질을 향상시킨 예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피아노에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3. Chen 씨가 수집한 Song Qin "Minghe", Chen 씨가 수집한 Song Qin "Minghe", Zhongni 스타일, 검정색으로 칠함, 상단에 오동나무가 있고 하단에 카탈파가 있으며 복부 내부에 블록 문자로 "Zhu Zhiyuan Rebuild"라는 단어가 새겨져 있습니다(대부분의 Zhu Qin에는 "Made by Zhu Zhiyuan in Chichen"이라는 단어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는 의심스럽습니다. 이 진은 "Zhu Zhiyuan"입니다.)
증상: 1, Yueshan과 베어링이 느슨합니다. 2. 피아노 본체 가장자리에 틈이 많습니다. 3. 페인트 층이 많이 느슨합니다. 피아노 표면과 뒷면에 위치하며, 손톱에 약간의 힘을 가하면 페인트층이 깨질 수 있습니다. 수리 과정: 헐거워진 Yueshan 씰을 어묵으로 다시 접착하고 씰 안쪽 표면을 피아노 이마보다 0.3mm 낮게 만들었습니다(작업 중 페인트 층의 두께를 고려하지 않았을 수 있음). 제작되었으므로 씰이 피아노 이마보다 낮습니다.) 단단한 나무 칩을 한 겹 붙여 접착한 후 노출이 피아노 이마보다 2.0mm 높아서 Yueshan의 높이가 노출과 피아노의 이마가 기복이 있습니다. 피아노 본체 모서리 틈은 80메쉬 녹용 생래커 퍼티 2회 메운 후 500호 고운 모래로 샌딩 후 탑코트 100메쉬 2회 칠하였습니다. 광택을 제거하면 마무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느질 바늘을 사용하여 느슨한 페인트 층의 느슨한 중앙에 아주 작은 핀홀을 찌르고 작은 의료용 주사 바늘을 사용하여 얇은 생 페인트 (알코올 희석 생 페인트)를 흡수하여 부드럽게 주입하고, 남은 페인트를 제거하고 무거운 물체(벽돌 반 개의 무게)를 사용하여 느슨한 부분을 누르면 낮과 밤에 건조됩니다.
코멘트: 이 피아노 수리의 어려움은 넓은 면적의 페인트가 벗겨진 부분을 수리할 때 수리 과정에서 벗겨진 페인트층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부분을 강화한 후 다른 부분을 수리하는 방식을 채택했는데, 4~5개소를 수리할 때마다 한 개소의 페인트 층 전체를 수리하는 데 반년 이상이 걸렸습니다. 피아노.
2-4. '황금소리와 우진'의 송진은 작가가 수집한 것이다.
'황금소리와 우진'의 송진은 작가가 수집한 것이다. 소리와 우진' 진(秦)은 중리식으로 흑칠과 혼합 물감을 사용하였다. 황, 동자재, 풍마오의 배에는 '동지 11년에 재가 애오가 재건하였다.
Jin Hui와 Yu Zhen, 이 악기의 깨진 패턴은 복잡합니다. 고대의 황소 털 부러짐, 뱀 배 부러진 부분, 그리고 최근에는 옻칠과 은선 아래의 깨진 부분이 있습니다.
피아노병: 패널의 스트링 경로의 많은 부분이 둔한 물체에 의해 손상되어 브레이크 소음이 발생했습니다. 부상을 치료한 후 소리를 테스트하기 위해 줄을 감아봤습니다. 흩어진 소리는 괜찮았지만 넓게 누른 소리는 어둡고 불투명했습니다. 엠블럼이 10개 지나자 브레이크를 밟는 소리가 크게 들렸다. 제 시간에 브레이크 소리를 연습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놀랍게도 몇 달이 지나자 브레이크 소리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피아노 본체를 자세히 보면 꼬리 끝이 다시 평평하게 돌아가는 것은 7현의 장력 때문입니다.
비고: 현이 없는 피아노를 처음 조였을 때 브레이크 소리가 난다면 서둘러 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곱 번째 현을 제대로 감아야 하며 피아노 본체가 멈출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어느 정도 긴장을 하고 변화가 안정될 때까지 자세히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이 악기를 수년간 사용해 왔고 소리가 부드럽고 온화하며 고르게 되었습니다.
2-5. 원진 - 비문이 새겨진 정체불명의 진(푸화겐 씨 수집)
주인은 우연히 100년 된 친구의 헛간에서 이 진을 발견했습니다. 집. 중리식 삼나무 표면, 잡목 바닥, 회색 타일, 녹용 회색, 검은색 도장, 몸 전체에 소털 파선이 있습니다.
피아노병: 엠블럼 9번, 10번 부분 도색층 손상이 심하고, 밑판에 세로방향으로 6~7개 갈라짐(갈라짐)이 보입니다. 바닥 판), 길이는 10~20cm입니다. Zhenchi 나중에 베이스 판과 가드가 손실되었습니다. 이 피아노는 처음 수리를 위해 피아노 친구에게 주었습니다. 페인트층의 손상된 부분을 화학 접착제로 채우고 매끄럽게 만들었습니다. 철 못으로 패널에 못을 박았습니다. 칠하지 않아서 손바닥을 따로 만들었고, 주축 아래에 못을 박았고, 시험 연주 후 1~7번줄이 닳았을 때 대나무 조각을 쿠션으로 사용했다. 눌려져 고르게 제동되었습니다. 수리할 때 잘못된 점을 모두 제거하고, 녹용회색으로 페인트가 손상된 부분을 수리하고, 송식 말굽형 가드를 마호가니 거위발로 다시 제작하였습니다. 바닥판의 쇠못을 제거하고 먼지 송풍기를 사용하여 균열의 먼지를 제거한 다음 균열의 아치형 부분에 뜨거운 isinglass를 하나씩 주입하고 건조될 때까지 클램프로 고정합니다. 그런 다음 100메시 녹용 크림 퍼티를 사용하여 벗겨진 페인트를 복구합니다. 이 피아노는 수리 후 브레이크 소리가 사라지고 음질도 조용하고 부드러운 중고급 피아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설: 수리하려는 의지는 좋으나 수리할 전문 기술이 없는 분들은 수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좋은 악기를 잃어버리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2-6. Mingqin "고대 Yunanfeng"은 Wu Peng 씨가 수집했습니다.
Mingqin "고대 Yunanfeng"은 Wu Peng 씨가 수집했습니다. 연속 스타일, 검정색 페인트. 패널은 구멍이 뚫린 말린 오동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바닥은 카탈파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작은 수선이 균일하고 아름답습니다. 악기 본체는 완전하고 혀가 움직일 수 있습니다(드물게). 도포한 녹용재에 구리분말을 혼합합니다. 피아노의 몸체는 매우 무겁고 음량은 작으며 음색은 섬세하고 독특하며 금과 옥을 두드리는 소리가 납니다.
진병(秦病) : 진을 보호하기 위해 하나를 잘라내는 것. 패널은 건조된 오동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얇은 부분은 대부분 줄 경로 내에 새는 구멍이 있습니다. 구멍 패치의 경우 구멍 크기와 보드 두께에 따라 오래되고 편안한 전나무를 선택합니다. 구멍을 따로 채우고 두꺼운 부분은 V자 모양의 접착제 가장자리로 패치하고 매우 얇은 부분은 가장자리와 보드로 패치합니다. 바닥 패치. 목재를 수리한 후 프라이머, 탑코트, 와이퍼 및 기타 공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uan Zhen은 원래 형태에 따라 리메이크되었습니다.
논의: "고대 우난풍" 진은 맑고 조용하며 멀리까지 닿는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세 가지 부족함과 네 가지 과잉이 있을 뿐입니다. 이 진은 표면의 두께가 고르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회복할 힘이 없어 안타깝습니다.
2-7. Mingqin "Fengyue Jiangshan"은 Wu Zhaoji 씨가 수집합니다.
Mingqin "Fengyue Jiangshan"은 Wu Zhaoji 씨가 수집합니다. 정덕의해년' 내시 장영수. '만들다' 소리가 조용하고 길다. 종니(Zhongni) 스타일은 평평하고 가늘며, 퉁 표면, 평평한 중국 전나무 베이스, 큰 머리와 작은 꼬리, 유효 현 길이 116cm, 양쪽 비대칭 곡선, 불규칙하고 비스듬한 구멍 모양, 활이 없습니다. , 두꺼운 Yueshan(1.2cm) 및 구부러진 장착 0.8cm, (1개의 줄은 짧고 7개의 줄은 길다) 줄눈은 가장자리에서 0.9cm 떨어져 있습니다. 이 악기를 연주할 때 초보자가 음정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수리할 때 산에 일정한 두께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첫 번째 줄에서 산 안쪽을 자르고, 일곱 번째 줄에서 산 바깥쪽을 자르고, 마지막으로 산의 두께를 0.4cm로 잘라준다. , 그리고 끈과 산은 이미 90도입니다. 그런 다음 녹용재를 현 앞에 쌓아 두는 방법 중 하나는 산을 현 눈에 가깝게 만든 후 엠블럼을 다시 눌러 수리한 후 현을 감아보는 방법입니다.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세 가지 사운드가 곧게 펴집니다.
논의: 전승된 진의 장인정신과 음질이 모두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많은 오래된 진의 솜씨는 상당히 거칠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을 서둘러 만드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품질도 좋습니다. 음질. "Jiangshan Fengyue" 진은 이 범주에 속합니다.
2-8. 청금은 '라오량'의 옹수창씨가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오량'의 옹수창씨가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진(淸秦)은 강희(康熙)시대에 건축된 것으로 몸이 넓고 육중하며, 바탕이 회색이고 판이 두꺼워서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용과 유에의 높이, 그리고 악기의 평평하고 경사진 표면. 브레이크 소리의 넓은 부분은 현을 방해하는 큰 아치형 깨진 패턴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수리할 때 갈리는 부분을 조절했습니다.
코멘트: 이 악기에 사용된 프라이머는 2~3번 미세연삭 후에도 브레이크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녹용이 두껍기 때문에 파선이 굵고 길며, 아치가 휘어져 있습니다. 물과 모래로 수평을 맞추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물사포로 갈지 마십시오.
2-9. 중화민국의 "랑시전" 진. 중국은 예밍페이(Ye Mingpei) 여사에 의해 수집되었습니다. Shizhi 컬렉션의 "Langshiquan" 진은 촘촘하게 덮인 깨진 패턴이 있는 연속 구슬 스타일의 변형입니다. 후기 나무의 나이테는 어둡고 윤기가 나며 로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밑판은 갈라진 오리나무 세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악기의 볼륨은 약하고 둔하며 막혀 있습니다. 현의 진동은 있지만 본체는 공명하지 않습니다. 첫 번째부터 일곱 번째 현까지 모두 표면에 닿습니다.
자세히 살펴본 결과, 피아노 본체의 베이스 코팅이 부드러워서 조율과 스트링을 견딜 수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악기의 음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13번 날개 외부에서 내부로 오래된 페인트 층을 제거했습니다. 사회현을 사용하고, 노출된 나무에는 녹용 페인트를 다시 칠했습니다. 수리 후 브레이크 소리가 사라지고 피아노 소리가 불투명하고 진동이 약해지는 현상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코멘트: 외국산 소나무의 질감이 단단하고 무거워서 이런 목재는 진동재로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재료. 이 피아노는 실제로 부적절한 재료로 만들어졌습니다.
3. 일반
1. 피아노 수리공은 피아노 연주자여야 하며, 칠기 목공 기술이 뛰어나고 목재 과학, 칠기 과학, 음향학 및 고금 미학에 정통해야 합니다. 특정 수준의 이해와 예술적 능력.
2. 피아노를 수리하는 사람은 먼저 Qingqin부터 시작해야 하며 점차적으로 경험을 쌓은 후 Qingqin을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복원에는 세 가지 내용이 포함됩니다. 첫째, 외관이 조화롭고 스타일이 일관되며, 둘째, 내부 구조가 견고하고, 셋째, 음질이 유지되고 개선됩니다. 그러므로 피아노 수리의 장인정신은 전통을 따라야 하며, 이싱글라스, 녹용 크림, 생옻 등 사용되는 재료는 순수해야 하며 현대적인 화합물로 대체되어서는 안 됩니다.
4. 청나라 말기에는 역사적, 문화적 이유로 피아노 제작 기술이 쇠퇴했다고 해야 할 만큼, 좋은 피아노가 많이 전해졌습니다. 음질이 좋지 않고 파손된 부분도 많은데, 이런 점에서 크랙이 있는 부분은 접착, 손상된 부분은 수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타일재의 손상이 심하여 아래로 향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오래된 재를 제거하고 새로운 재(녹용재)를 도포하여 음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컨대, 특정 시기의 제품으로서 청후기 진은 눈에 띄는 것이 거의 없으며 중국 고금 생산사에서 유일하다고 볼 수 있을 뿐이다.
5. 당, 송, 원, 명나라의 진나라들은 고대 진나라의 보물이다. 기존의 손상된 것은 가능한 한 빨리 수리하고 회복적 손상을 최대한 방지하는 것이 원칙이다. 가능한 독창적인 작업을 하고 옛것을 마음대로 가감하면 옛말의 의미가 상실되므로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완성)
(이 글은 1994년 4월 '중국 명곡과 명곡 감상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의 교환 논문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1994년 9월 중국에서 출판된 "Musical Instruments" 잡지. 이 온라인 출판물을 위해 약간 수정 및 보완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