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식인 이론 세계" 와 문학 비평 분석 (2)
"지식인 이론 세계" 와 문학 비평 분석 (2)
' 지인논세' 와 문학 비평 < P > 을 시험 분석하다.' 지인논세' 는 일종의 비판정신이나 원비평 방법의 의미로 존재한다. 그것은 다른 시기에 다른 진화와 발전을 겪었지만, 그 본질을 따지면 그것의 기본 내포는 여전히 매우 명확하다. 일반적으로' 지인' 과' 논세' 의 두 가지 수준에서 해석할 수 있다. < P >' 아는 사람' 은 시인을 연구, 이해, 이해하거나 시문 작가를 말하는 것이다. 그 중' 사람' 은 여기서 이중적인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사회인 사람, 그의 생활 경험, 사회적 만남, 사상의 연원, 가세 교류 등이다. 둘째, 개인인 사람, 특히 예술의 창작자, 개성적 기질, 예술수양, 심미 정취, 창작재능 등 특정한 주관적 조건. < P >' 논세' 의' 세상' 도 복합적인 내포를 가지고 있다. 시인의 생활 시간과 공간의 통일체, 즉 일정 기간, 일정 범위 내의 자연과 사회를 가리킨다. 사회의 적용 범위만 이미 상당히 광범하다. 예를 들면 경제의 흥망, 정치의 치란, 전례제도, 문화사조, 풍속습관 등이 있다. < P > 문학의 일반적 원리에서' 지인' 은 문학 4 요소 중 작가와 작품의 관계, 즉 창작 주체와 예술작품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전자가 어느 정도 제약하고 규정하기 때문에 그 사람의 일에 대한 연구는 작품을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논세 관계 4 요소 중' 세계' 는 작품과 세계의 관계, 즉 작품으로 인한 시대와 사회 토양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기존 문학 이론에 따르면 문학은 사회생활의 반영을 인정하는 것으로, 작품은 일정 시대의 사회생활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거나 눈에 띄거나 은둔할 수밖에 없다. 초사위 () 와 기묘한 풍격으로 전국시대 제자봉기 () 와 처사 횡의방한 방언방자한 시풍의 영향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지심필장, 줄거리가 많은 건안풍골의 형성은 당시 세계가 난리하고 풍속이 원망했던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작가의 신세와 경험은 시인들이 시대와 사회가 그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영향에서 고찰분석 작품의 스타일과 함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연구하는 것이 작품을 이해하는 관건이나 유일한 방법이 아니더라도 최소한 작품인의 그윽한 탐구에 대한 강력한 안내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응우안의' 영회시' 는 줄곧 모호하고 난해한 것으로 여겨져 왔으며, 종룽 () 은 일언약적으로' 망령연 (), 귀향 () 은 찾기 어렵다' 는 견해를 계속 갖고 있다. 이후' 비꼬는 뜻이 있지만, 문도는 피하고, 백세는 내려와 헤아릴 수 없다' 는 비슷한 견해를 계속 갖고 있다. " (송대 안연의' 영회시주') 만약' 지인론세' 가 한 번 있었다면, 시의 시대적 배경과 시인의 사마씨 정권에 대한 불만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심경을 이해하면, 시 속에 숨겨진' 깊은 슬픈 정' 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장학성이 말한 바와 같이, "고대인의 세상을 모르니, 고대인의 문사를 함부로 논해서는 안 된다. 그 세상을 알고, 옛사람의 처지를 모르고, 갑자기 그 글을 논할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따라서' 지인론세' 의 유효성은 일정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 P >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위의 분석에서' 지인론세' 가 중국 전통비판에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학 관념과 문학 자체의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중국 전통문학 관념 중' 문재도' 사상이 인심을 깊이 파고든다.' 문' 이 반드시 적재되고' 도' 를 전달했기 때문에' 도' 를 해독하고 밝히는 것은 당연히 비판을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다. "사람" 과 "세상" 은 이로 인해 "도" 에 대한 이해의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게다가 중국 문학에서' 시사' 관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맹자 본인은 최초로' 시',' 사' 를 거론한 사람이다.' 왕의 자취가 꺼지고' 시' 가 죽고, 시가 망한 뒤' 춘추' 작작' ('맹자 이로하')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지인론 세계' 는 비판사에서' 시를 기예로 삼는다' 는 편향을 바로잡는 경향이 있어, 시의 깊은 내포의 전달과 표현을 보장하며, 글로 전락하는 게임이 되지 않는다. 한편, 중국문학 자체의 특징으로 볼 때 시는 중국 고전문학의 주체이며, 시 창작상의 특색은 중국 고전문학의 주요 특색이 된다. 이런 특색 표현 중 하나는 수사적, 심미 방법, 문학 창작 방법 차원에서 * * * 와 함께 비흥, 인용 용사 등을 강조하며, 결국 무한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중국 고전 작품은 주로 시로, 말이 짧고 의미가 깊은 작품이다. 시가에 대량으로 등장하는 이런 차용, 실제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법은 문자 표면에서만 시의 뜻을 얻기가 어렵고, 독서할 때 독자들이 해독해야 한다.' 인간' 인 시인 자신의 상황과' 세상' 인 시대의 사회 상황은 당연히 믿을 만한 근거가 되고, 적어도 효과적인 도입 경로가 된다. 예를 들어' 모시서' 는' 관화' 라는 말로 시작하는데, 후비의 덕도 있다. " \ "관화 \" 와 후비의 덕을 연결하는 것은 너무 억지스러운 것 같지만, 이렇게 부회하고 또 어디서 왔는가? 시인의' 지인논세' 원칙을 감안하면 당시' 관화' 의 음악은 후비의 방에서 연주되고, 음률이 평화로웠기 때문에 후비의 덕을 상징하는 것은 완전히 공허하고 주관적인 억측이 아니었다. 또 현대 Wen Yiduo 씨가' 시경' 에 대한 연구처럼,' 국풍' 중 범언어는 모두 양성으로 서로의 도어를 부르고, 물고기를 가리키는 사람은 없다',' 시' 어어, 다성의 상징이기 때문에 남녀는 물고기로 상대를 비유한다 。 선생의 이 해석을 좀 맡아 보아라. < P > 는' 세상' 의 관점에서 수많은' 야만시대' 민족 풍속 중' 물고기' 의 상징적 의미를 고증한 결론이다. 만약 이 말이 성립된다면, 다시 한 번' 지인론세' 가 비판에서 확실히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따라서' 지인론세' 는 실제로 텍스트의 해석과 해석을 위한 두 가지 시각을 제공한다. 이는 중국 고대 문학 비평, 특히 시 비판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다. 관건은 비판 실천에서 여러 번 시험적으로 시험해 볼 수 있고 실천의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 P > 이 때문에 오늘날 중국 문학의 교실 수업에서 관련 배경 지식의 소개가 없어서는 안 될 절차가 되고 있다. 출판된 문학작품도 주석이나 서문 등으로 저자와 창작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 서구 문학 이론에 깊이 빠져 있는 현대인들조차도 문학 이해와 비판을 할 때 텍스트 이외의 문화 지식을 진지하게 수집하지 않으면 문학 해석의 길에서 거의 한 발짝도 걷지 못한다. "지인론 세계" 의 깊은 영향을 볼 수 있다. < P >' 지인론세' 는 현대문학 이론에서 합리성의 근거가 있다고 말하지만 중국 문학 비평 실천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현대비판에서도 이 원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회학 비판, 문화학 비평, 심리학 비평 등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지인론 세계' 는 비판의 만능의 열쇠가 아니다. 불가피하게 자신의 이론적 한계도 존재한다. 특히 2 세기에는 새로운 문학 이론과 문학관이 끊임없이 부상하면서 전례 없는 의문과 도전을 받았다. < P > 문학 비평사를 제거하고' 지인논세' 를 극치로 왜곡하면' 사람',' 세상' 증명이라는 명목 아래 바람을 잡고 그림자를 잡거나 허공에서 날조한 사례까지 있다. 그 본질은 이미' 지인론세' 정신에 어긋나기 때문에 이를' 지식' 에 강요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 비평에서' 지인론' 설의 유한성을 가릴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