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자의 전달체
중국 전통 문자의 전달체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지위가 비슷한 학자 피효통은 피효통이 글을 처음 알게 된 것은 글을 모르는 할머니 때문이라고 말했다. 페이효통의 어린 시절 기억에서 80 세의 할머니는 항상 그를 데리고 글씨가 적힌 종이 조각을 주웠다. 그녀는 그에게' 문자를 존중하라' 고 말했다.
중국의 많은 지방에는' 사서지' 의 문화 전통이 있으며, 우리 집도 마찬가지이다. 아버지는 어려서부터 글씨가 있는 종이를 함부로 버리지 말라고 하셨다.
"글자를 아끼는 종이" 라고 말하는 것은 우리나라 고대 전통문화의 미덕으로, 고대인들의 문화에 대한 존중을 대표한다. 자지는 문화의 대표이다. "글자를 아끼는 종이" 는 문화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다.
한자는 중화문화의 기초이자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중화민족 정신과 감정의 중요한 전달체이다. "자지를 아끼다" 는 사상적 내포는 역사상 적극적인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자지를 아끼다" 는 것은 종이에 있는 글자에 대한 경외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글이 세상의 보물이라고 믿고, 문자는 모든 사람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는 똑똑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말은 가난한 사람을 부유하게 하고 환자를 건강하게 할 수 있다. 글이 첨부된 이 종이들은 역사를 기록하고 문화를 전파할 뿐만 아니라 인간 문명의 비밀번호를 각인하여 인류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신기한 힘을 담고 있다.
영화의 두 번째 부분은 세계 각지의 동굴에 흩어져 있는 암화를 소개했다. 중국 북방의 음산의 모래땅에는 암화가 있어 중국 북방의 민족 사냥, 방목, 전쟁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국에는 초기 인간 생활을 기록한 동굴 그림, 프랑스의 비젤 협곡 동굴,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 노르웨이의 알타예크 동굴, 5 대 대륙의 여러 구석에 있는 초기 동굴들이 모두 초기 인류 문명의 흔적을 남겼다.
연구원들은 이 암석에 있는 그림들이 인류의 초기 시각적 표현으로 인간의 문자가 발명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제공하는 정보는 인류 역사 연구에 매우 중요하다. 유감스럽게도, 사람들은 지금까지 이 모든 정보의 의미를 해독하지 못했다.
암화 외에 인간 문명도 끈끈끈과 입소문을 잇는 신화 속에 포함되어 있다.
기록에 의하면 창호는 황제 시대의 조자사가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강변의 새와 짐승의 발자국에 영감을 받아 주위의 사물을 관찰함으로써 일련의 상형문자를 만들었다. 이 상형문자들은 가장 오래된 문자라고 불린다.
창호는 또한 조상들이 오랫동안 사용했던 각종 상형문자를 모아서 보급하여 문자를 유포할 수 있게 하였다. 한자의 발명자로서 창호는 한자에 기여하는 많은 현자의 상징이 되었다.
수메르인들의 양강 유역에서의 발명은 더욱 실제적인 의미를 지닌 것 같다. 점토판에 새겨진 선을 계약 문자라고 하는데,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글자이다.
중국 최초의 가장 체계적인 문자는 갑골문에 새겨진 글로 갑골문이라고 합니다. 이곳을 보니 북사대에서 배운 지식이 생각난다.
우리가 사대에 있을 때, 첫 수업은 문자학이었다. 선생님은 최초의 갑골문은 주로 점술에 쓰이며 상조 통치자를 위해 봉사한 지 3,400 년이 되었다고 말했다.
나중에 하남 안양에서 약 654.38+0 만 5 천 개의 갑골이 발견되었다. 약 4500 자 정도인데, 이미 2500 자 정도가 확인되었습니다. 이 갑골문은 대부분 은상시대에 속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갑골문을 은상문의 대표로 보는 습관이 있다.
갑골문의 발견은 사마천 《사기》에 기재된 역사적 사실이 기본적으로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래서 우리는 상조의 역사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
서주 시대에는 청동공업이 발전함에 따라 청동기 비문, 즉 청동기에 주조된 글이 등장했다. 김문은 여전히 제사 의식을 위주로 하지만, 국가 예기에도 속한다. 그래서 김문의 비문은 갑골문보다 훨씬 광범위하다. 청동기의 비문은 전쟁과 약탈과 같은 더 많은 국가 대사를 기록했다. 청동기의 비문에는 음과 양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김문의 발전은 생산력의 향상과 청동기의 사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소전 () 은 일명 전국 문자 () 로 그 사용 연대를 표시하였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문자 동음' 정책을 실시할 때 소전은 표준 서체였다. 그것의 발전은 진나라 국가 권력의 향상으로 인한 것이고, 한편으로는 한자 자체의 발전의 법칙을 반영한 것이다.
동한 허신은' 설문해자' 를 써서 9353 자의 한자를 기록했다. 중국 최초의 시스템이 한자형체를 분석하고 어원을 연구하는 도구서이자 세계 최초의 사전 중 하나이다. 책 속의 모든 내용은 작은 인감으로 쓴 것이다.
예서는 전국 말기에 기원하여 한나라에서 성숙했다. 신형 서체로서 예서는 비교적 간단한 특징으로 소전을 빠르게 교체하여 정통 서체가 되었다. 예서 앞의 글자는 고서라고 하고, 예서 뒤의 글자는 근체자라고 한다. 오늘의 글은 주로 예서와 해서체로 지금까지 이어졌다.
영화는 사료기록에 따르면 진시황영정이 매일 기념장을 읽으며 총 중량이 120 근에 달한다고 한다. 한무제 시대에는 매일 힘장사 두 명이 기념 장을 궁으로 메고 황제가 읽게 해야 했다. 과거에 사람들은 학식이 있는 사람을 "지식이 있는 사람" 이라고 불렀다. 지금' 박학' 은 30 만 자의 책과 맞먹는다. 그러나 예전에는 자동차로 당겼다.
이 영화의 마지막 부분은 인쇄 기술에 대해 이야기했다.
동한 시절 채륜은 제지술을 발명하여 문화의 진행을 크게 촉진시켰다. 사람들은 더 이상 대나무 제인에 글자를 새기지 않고 종이, 실크, 실크에 글을 쓴다. 서양인은 양가죽과 나뭇잎에 글씨를 씁니다.
중국 고대에는 필승이 활자 인쇄를 발명했다. 그러나 한자의 복잡성과 운영자에 대한 높은 요구로 인해 이 기술은 중국에서 먼저 보급되지 않았다.
400 년 후, 서양에서는 독일인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것으로, 그는 병음 문자를 사용했다. 20 여 자의 조판은 중국 한자보다 훨씬 간단하다. 구텐베르그가 발명한 납활자 인쇄는 간단한 인쇄기로 완성되었으며 현대 기계 인쇄를 개척했다. 구텐베르크의 인쇄는 책의 역사를 완전히 바꾸어 인쇄 수를 크게 늘리고 책의 생산 비용을 줄였다.
서양인, 그들은 먼저 성경을 인쇄했다. 우연히 인쇄 기술은 책의 문명 전승의 역사적 행보를 촉진하고 유럽의 독서 혁명에 중요한 물질적 기초와 기술 전제를 제공한다. 따라서 프로테스탄트교인들 사이에서 그들은 먼저 독서를 시작했고, 독서는 그들의 일상적인 욕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개신교, 개신교, 개신교, 개신교, 개신교)
2 1 세기,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독서 습관이 새로운 변화를 일으켰다. 전자책 읽기와 휴대전화 독서는 이미 유행이 되어 편리하고 빠르기 때문에 집에서 소장할 필요가 없다. 이런 새로운 독서 방식은 이미 한 세대의 젊은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방식이 되었다.
요컨대, 이 영화의 제목은 독서의 힘이며, 이것도 문자의 힘이다. 조자, 글쓰기, 문자의 전달체부터 문자의 인쇄와 변화에 이르기까지 책과 문자의 역사를 관객들 앞에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더 중요한 것은 영화가 역사를 이야기하는 동시에 국내외에서 역사부터 오늘까지 전면적인 해석을 해 관객의 시야를 넓혀 정신적 만족을 얻었다는 점이다.
좋은 책을 읽고, 자지를 아끼고, 문장 쓰기를 잘하며, 문명을 전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