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광첸: 문학의 관심
주광첸: 문학의 관심
문학 작품에는 예술적 가치가 높고 낮음을 식별하는 것이 작품의 취향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작품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작품에 대한 관심은 감상이고, 삶, 자연, 예술에서 경험하는 관심을 표현하는 것은 창작입니다. 문학에 대한 관심의 중요성은 여기서도 알 수 있다. 문학의 배양은 취향의 배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미는 입과 혀의 느낌에서 파생된 은유이다. 매우 흔한 일이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세상 사람은 누구나 같은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사실은 "누구나 먹고 마시며 그 맛을 아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이 어려운 점이다. 결정은 완전히 주관적일 수 없습니다. 객관적인 기준이 전혀 없다고 해보자. 문학 작품이나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는 개인차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단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매운 음식을 좋아합니다. 문학을 열심히 해본 사람이라면 문학 취향의 차이가 극히 미묘하고,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낳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이해할 것이다. 극히 심오한 수련은 작은 차이에서 흔히 볼 수 있고, 극히 힘든 수련은 작은 차이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한두 가지 예를 들어보세요. 남당 중앙대사가 지은 『환희사』는 많은 독자들에게 친숙하다.
"향기로운 연잎은 지고 서풍은 푸른 파도를 걱정한다. 여전히 초췌하고 초췌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보기 흉하고.
p>비오는 치킨 플러그로 돌아가는 꿈을 꾸었고, 작은 건물은 옥과 추위로 가득 차 있었다.
Feng Zhengzhong과 Wang Jinggong은 모두 '이슬비'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Wang Jing'an은 'Hui Jian Ci Hua'에서 두 문장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리고 연꽃은 잘 팔린다'는 아름다움은 늙고 향기롭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 고대와 현대에만 감상되는 '마른 비와 꿈이 돌아오다'의 두 문장이다. 그러므로 정확한 해석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 ""인간의 말"에는 진소유의 "사사 여행"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진강이 진산산을 돌게 된 것은 행운이며 누구를 위해 소향으로 흘러갔는가"입니다. 소동파는 칭송했지만 왕징안도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소유의 시는 가장 우울하다. '추운 봄에는 외로운 누각이 닫히고, 뻐꾸기 소리 속에 황혼에 진다.' , 동포가 다음 두 단어에 감탄하면 여전히 피상적이다.”
이런 탁월한 판단력은 관심의 수준을 보여준다. 우리가 문학 작품을 가지고 놀 때 언제든지 장단점을 판단하고, 좋고 싫음을 표현하고, 관심의 정도를 언제든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풍정중, 왕징공, 소동포는 문학에 대한 '이해자'라고 할 수 없고, 그들이 지적한 좋은 문장들은 참으로 좋다. 그러나 왕징안이 지적한 다른 문장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의 의견은 참으로 토론할 가치가 있다. 유일한 차이점은 적어도 "천강이 진산을 둘러싸고 있다"라는 두 문장이 "추운 봄에 고독한 홀이 닫혀 있다"라는 두 문장만큼 좋지 않다는 것이다. 문장들 사이의 차이가 너무 미묘해서 구별하기 어려워서 쉽게 간과됩니다. 그러나 그 범위는 매우 깊고 넓으며, 어떤 사람은 "진산산 주변의 진강"을 감상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은 "추운 봄에 폐쇄된 외로운 홀"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개의 시 판단은 모든 문학과 예술 작품을 식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동일한 선택과 동일한 호불호를 표시하므로 한 장이나 문장에 대한 감상을 통해 개인의 일반적인 문학적 취향을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습니다. 술을 잘 마시는 사람이 한 잔의 와인을 식별하는 민감성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모든 와인을 식별하는 민감성을 가질 것입니다. 재미는 실제로 매우 민감한 것입니다. 이러한 감수성이 없으면 문학과 예술을 감상할 수 없고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 아름다운 것이 동등하게 될 것입니다.
감상뿐만 아니라 창작에도 순수한 재미가 필요합니다. 모든 저자는 자신의 엄격한 비평가가 되어야 하며, 의미, 구조, 단어 및 문장을 분석하고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하며 어떤 모호함도 허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의 스타일은 그의 개성이고, 그의 특별한 스타일을 만드는 것은 그의 특별한 취향이다. 작가의 관심은 그의 개정과 훈련 노력에서 가장 쉽게 드러납니다. 서양의 유명한 작가들의 원고는 대부분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데, 그 중 수정된 흔적이 가장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중국의 유명 작가들이 수정한 흔적은 원고에서는 대부분 사라지지만, 잡다한 노트에서는 가끔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황상고가 지은 칠운시 《중학수신재》의 5행, 6행은 원래 "최근의 상식을 뒤돌아보면 너무 늦어서 병을 완전히 깨달은 후에는 절하기 어렵다"였다. ." 이 두 문장이 아주 좋기 때문에 경공왕이 도성에서 듣고 "황은 서민이 아니다"라고 칭찬했다. 그러나 황산고는 여전히 불만스러워서 마침내 "소관들은 허리띠를 매야 할 때도 있고, 오랜 친구들은 종종 관직을 떠나지 않는 것에 대해 질문을 한다"라고 바꾸었다. 그러나 그것들은 원문보다 더 완곡하고 암시적입니다. 이것은 모두 재미에 기초한 것입니다. 그 맛을 깊이 파고들지 않으면 황산계곡의 원문 두 문장이 적혀 있으니 그냥 먹고 살면 된다.
위의 감상과 창작에 대한 논의는 단지 편의상 발췌한 것입니다. 사실 모든 문학적, 예술적 호불호는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은 특히 어떤 가문, 어떤 신체, 어떤 시대, 어떤 종파를 좋아하고 나머지는 일탈하거나 일탈하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문학적 좋아함과 싫어함은 종종 도덕적 좋아함과 싫어함만큼 강력하고 깊습니다. 사람은 취향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친구와 적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문학사상의 많은 파벌과 수많은 필묵소송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갖게 될 것입니다. 문학과 예술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고, 좋은 것과 나쁜 것에서 사랑과 증오가 발생합니다. 좋은 것은 한결같이 사랑해야 하고, 나쁜 것은 한결같이 미워해야 합니다. 문학과 예술의 관심이 그렇게 큰가요?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육조를 지지하고, 그는 당송을 존경하고, 당신은 소신을 존경하고, 그는 문과 이를 존경합니다. 당시 셰익스피어, 블레이크, 워즈워스 등의 대중시인들은 작품의 우수성을 보장할 수 없었다.
독자들의 해박한 지식만으로는 부족하다. 톨스토이는 셰익스피어와 괴테를 공격했고, 존슨은 밀턴을 무시했고, 프랑스인은 호머와 버질을 조롱했다. 이러한 맛의 차이는 매우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대략적으로 분석해 보면 이러한 사실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재능과 기질이다. 문학적, 예술적 취향의 경향은 일반적으로 선천적으로 결정됩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국적이다. 라틴 민족은 명쾌함을 가장 좋아하고, 튜턴 민족은 강인함을 가장 좋아하며, 히브리 민족은 진지함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들이 생산하는 문학과 예술은 각자의 민족성을 반영하는 고유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개인의 경우 다양한 유형의 차이가 문학과 예술의 취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상력 측면에서 '조각' 캐릭터는 모든 것이 이미지처럼 명확하기를 원하는 반면, '흩어진' 캐릭터는 기질 측면에서 음악처럼 흐릿하고 모호한 것을 선호합니다. "부드러운 마음을 가진" 캐릭터는 남성적인 것을 선호하는 반면, "외향적인" 캐릭터는 극적인 행동을 좋아하고 "내향적인" 캐릭터는 독백과 시적 명상을 좋아합니다. 이것은 단지 몇 가지 예일 뿐입니다. 각 사람은 재능과 기질 면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개성을 갖고 있으며 이는 그의 문학적, 예술적 취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인생 경험이다. Shishuo Xinyu에서 Xie An은 제자들에게 "마오의 시에서 가장 좋은 문장은 무엇입니까?"라고 Xie Xuan은 대답했습니다. "과거에 나는 떠났고 버드 나무가 나에게 달라 붙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비와 눈이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셰안허는 “모모가 운명을 결정하는데 원유진의 말은 우아하고 심오하다”고 반대 의견을 밝혔다. 두 사람은 취향은 다르지만 서로 다른 정체성으로 일관한다. . Xie An 자신은 왕조의 최고 중 한 명이었기 때문에 그는 Xie Xuan이 잘 생긴 청년이었기 때문에 풍경에 머물고 사물에 대해 느끼는 노인을 묘사하는 두 문장을 특히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에게 매우 적합했습니다. 원래 문학을 감상하려면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체험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작품에 쓰여진 내용이 우리가 경험한 것과 비슷하다면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두공부의 시는 특히 항일전쟁 시기에는 읽기에 친근하고 흥미롭다.
세 번째는 전통적 관습이다. 『영문학사』를 쓴 프랑스 학자 타이네는 문학의 3대 결정요인은 '국가', '시대', '주변'이라고 지적했다. 문학과 예술의 취향은 크게 좌우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힘에 의해 형성됩니다. 모든 나라, 모든 시대에는 그 전통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주변"(프랑스 환경은 "원"을 의미하는 영어 서클과 약간 비슷합니다. 즉, 종종 서로 가까운 사람들, 예를 들어 파벌에 속한다는 것은 해당 서클에 서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에는 고유 한 관습이 있습니다. 서양에는 고전과 낭만주의가 있고, 중국에는 6대와 당송의 고대 산문, 당송의 시, 5대 시, 시가가 있다. 북송의 시와 남송의 시, 동성파와 양호파의 고대 산문 고대 중국에서는 서로 매우 엄격한 장벽이 존재합니다. 어떤 종파의 깃발에 동참하는 사람들은 그 종파만이 정통이고 자기들이 원하는 것만 좋아한다고 생각하여 다른 종파에 대해 교만해집니다. 나는 문예계 친구들과의 개인적 접촉을 통해 전통 관습으로 인한 불쾌한 경험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새로운 문학에 대한 큰 기대를 갖고 있으며, 수천 단어를 썼음에도 불구하고 중국학의 장로들에게 새로운 문학이 그 자체의 진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킬 수 없습니다. 나 역시 옛 시와 수필을 읽는 것을 좋아하고, 신진문학 작가들에게 옛 시와 수필의 미덕을 칭찬하지만, 그들에게는 고집스럽다는 비난도 받기도 한다. 또한 신구작가 중에는 각 파벌 아래에 북경파, 상해파, 좌파와 우파가 있어 서로 대립하고 있다. 각 진영의 사람들이 '원' 안에 서 있고, 그 원이 그들의 '세계'라는 것을 냉철한 눈으로 똑똑히 볼 수 있습니다.
창작과 감상에 대한 사람의 관심은 크게 위의 세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자격, 기질, 생활 경험, 전통 관습은 모두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붙어 있어 쉽게 떨쳐버릴 수 없습니다. 게다가 그 영향력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으므로 완전히 없앨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타고난 재능과 기질을 연마하고 배양하며, 삶의 경험을 확장하고 신중하게 경험하며, 여러 당사자의 전통 관습을 흡수하고, 서로의 장점과 단점에서 배우고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수준의 쿵푸를 흔히 학문수양이라고 합니다. 순전히 재능에만 의존하는 맛도 충분하지 않고, 순전히 환경에만 의존하는 맛도 아닙니다. 순수하고 믿을 수 있는 맛은 문화적 성취의 산물이어야 합니다.
공자는 “아는 사람이 선한 사람만 못하고, 선한 사람이 기뻐하는 사람만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사실 문학과 예술의 측면에서 한 층 더 깊은 3단계의 어려움은 지식입니다. 알 수 있으면 좋고, 잘할 수 있으면 행복합니다. 아는 것, 좋아하는 것, 즐기는 것의 세 가지 심리 활동이 합쳐진 것이 감상이고, 감상은 재미를 바탕으로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문학적, 예술적 취향이 부족합니다. 그 대부분은 지식의 부족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혀 모르고 당연히 재미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이 보는 좋은 작품은 피아노를 듣는 어리석은 소와 같아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정신 장애입니다. 이 질병에 걸린 사람들은 삶의 의미를 대부분 상실합니다.
잘못 알고 있기 때문에 식견이 부족하고 분별력이 부족하여 자극이나 마취만 필요하고,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문학 감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영 전체를 부패시키는 영적인 중독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든 것을 철저히 알지 못하고, 그들의 취향이 필연적으로 편협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그들은 특정 종파의 전통적인 관습에 갇혀 헤어나지 못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물 속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하늘이 하찮은 존재라고 거짓 비난하는” 영적인 근시안입니다.
3대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시야를 넓히고 이해를 깊게 하는 것이 유일한 처방이다. 모든 가치는 비교에서 나온다. 평야에서 자란다면 산허리가 가장 높다고 하는 것은 용서될 수 있지만 그것은 틀렸다. “동산에 오르면 작은 루가 되고, 태산에 오르면 작은 세계가 된다”, 그 “세계”는 공자가 볼 수 있는 세계일 뿐이다.
산을 정확하게 추정하려면 세계의 모든 유명한 산을 여행하고 측정해야 합니다. 문학을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많은 작품을 탐구할수록 유형이 더 복잡해지고 스타일이 다양해질수록 비교 데이터가 더 풍부해지고 관점이 더 정확해지고 분별력(이것이 바로 취향)이 더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BE.
인간의 심리는 다소 둔감합니다. 사람들은 선입견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관심을 얻으려면 매우 끈질긴 저항을 극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옛 작가들이 새로운 문학 작품을 감상하지 못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한문 공부를 시작하다가 나중에 구어체 공부로 바꾸면서 많은 갈등과 갈등이 있었습니다. 나는 처음에 고전 중국어를 믿기 시작했을 때 고전 중국어에 대해 상당히 혐오감을 느꼈습니다. 나중에 많은 탐구를 한 후에도 고전 중국어는 여전히 지울 수 없는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는 한문을 전공하면서 먼저 동성파의 한문을 공부하고, 육조의 산문이 사치스럽다고 꾸짖는 고전 작가들을 따라갔다. 6대에는 당송(唐宋)의 손이 닿지 않는 면이 있었다는 것이다. 시에 관해서는 당시부터 시작했지만, 송시가 지루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중에 송 작가들의 작품을 더 많이 읽은 후에 송시에도 독특한 풍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외국문학을 공부한 경험은 대체로 A학교에 붙었지만 B학교를 이해하지 못하고 B학교를 이해하고 A학교의 가치를 재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문학적 취향을 기르는 것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것과 같아서 원래 내 것이 아닌 것을 점차 정복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영국의 시인 워즈워스는 “시인은 작품을 창작할 뿐만 아니라 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취향도 창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작가뿐만 아니라 독자도 언제나 그의 취향을 창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끝이 없는 관심은 삶의 관심이다. 고인 물처럼 정적인 관심은 진부하다. 삶의 기쁨은 항상 새로운 영역을 발견하는 것이지만, 죽음의 기쁨은 항상 좁은 범위에 갇혀 있습니다. 이 원리는 개인의 문학적 성취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의 문학적 발전사에도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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