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한 풍속에는 어떤 청명절에 민간 민풍민속들이 총집되어 있습니까
청명한 풍속에는 어떤 청명절에 민간 민풍민속들이 총집되어 있습니까
1, 성묘 < P > 청명절은 전통 춘제 대절이며, 그에 상응하는 것은 중양절의 추제다. 청명 성묘는 바로' 묘제' 로, 조상에 대한' 사시경' 으로, 조상을 제사하는 것은 선인에 대한 추모 방식이며, 그 풍습은 유래가 깊다. < P > 청명제사는 청명 전후로 각지마다 차이가 있다. 청명제사는 제사장소에 따라 묘제, 사당제로 나눌 수 있다. 묘제는 가장 보편적이다. 청명제사의 특색은 묘제다. 청명제사는 주로 묘제 방식을 채택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형식은 사당제, 일명 사당제, 사묘제는 일족의 * * * 같은 모임으로, 어떤 곳은 곧장 청명회 () 또는 청명 () 이라고 불린다.
2, 버드나무 꽂기 < P > 청명절은 버드나무가 싹이 나고 푸르러지는 시간이며, 민간에는 버드나무를 꺾고, 버드나무를 달고,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이 있다. 사람들은 나들이 때 가는 김에 버들가지를 몇 개 접어서 손에 들고 놀거나 모자를 엮어 머리에 쓰거나 집으로 가져가서 상인방과 처마에 꽂을 수 있다.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은 역병을 피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당인은 강변에서 제사를 지낼 때 버드나무 가지를 쓰면 독충의 상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송원 이후, 사람들이 답청하여 돌아오는데, 왕왕 집 앞에 버드나무를 꽂아 병충해를 피한다.
3, 나들이
는 봄날 소풍이라고도 하며, 보통 초봄에 교외를 산책하며 노는 것을 가리킨다. 청명절에 대자연에 가서 봄날의 광경을 감상하고 감상하고 교외에서 하이킹을 하는 것을 봄여행이라고도 한다. 고대에는 탐춘 () 과 봄찾기 () 라고 불렸는데, 그 의미는 바로 풀밭을 밟고 교외에서 놀고 봄빛을 보는 것이다. 이런 절령적인 민속활동을 밟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원천은 원고농경제사의 봄맞이 풍습이다. 이런 농경 제사의 봄맞이 풍습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4, 연날리기 < P > 연날리기는 청명절에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행사 중 하나이다. 옛사람들은 누군가가 병이 나면 그 상태를 묶은 연에 쓰거나 그릴 수 있고, 실로 연을 묶어 공중에 날리게 하고, 고공으로 날아가게 하면 줄을 끊어 버리면 질병 재앙이 연과 함께 날아갈 것이라고 믿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그 후 연도 점차 널리 유행하는 소풍 오락 활동으로 발전했다.
5, 식목 < P > 청명 전후에 춘양이 비치고 봄비가 쏟아지며 묘목을 재배하는 생존율이 높아 성장이 빠르다. 그래서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청명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청명절을' 식목일' 이라고 부른다. 나무를 심는 풍속이 줄곧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6, 그네
그네를 타는 것은 중국 고대 청명절의 풍습이다. 그네는 가죽 끈을 잡고 이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어, 가장 먼저 천추라고 불리다가 그네로 바뀌었다. 옛날 그네는 나뭇가지를 선반으로 많이 사용했고, 다시 색띠를 매어 만들었다. 나중에는 밧줄 두 개와 페달을 더한 그네로 발전했다. 그네는 건강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용감한 정신을 키울 수 있어 지금까지 사람들, 특히 어린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7, 놀이놀이 < P > 청명절에는 위에서 언급한 성묘제조, 나들이 버드나무를 밟는 풍습 외에도 많은 놀이의 풍습이 있었다. 수천 년 동안, 지금까지의 갈고리, 연날리기, 그네 스윙과 같은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한때 성행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더 이상 볼 수 없는 사유와 쿠주.
8, 줄다리기 < P > 줄다리기, 초기에는' 갈고리',' 갈고리',' 당대는' 줄다리기' 라고 불렸다. 그것은 춘추 후기에 발명되어 군대에서 성행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민간에 전해졌다. 당현종은 청명 때 대규모 줄다리기 대회를 열었고, 그때부터 줄다리기는 청명 풍습의 일부가 되었다.
9, 사류 < P > 사유는 양궁 기교를 연습하는 게임이다. 가늘고 흐느적거리는 버드나무 가지에 붉은 비단 한 가닥을 매는 것이 바로 총에 맞은 목표이다. 대부분 젊은 남자, 말을 타고 활을 잡아당기고, 백보 외에 특제 앞갈래의 화살로 그 버드나무 가지를 쏴버리고, 버드나무 가지가 땅에 떨어지기 전에 날아다니며 버드나무 가지를 잡는다. 명나라 의 기록에 따르면, 버드 나무 촬영 은 조롱박 에 비둘기를 배치 한 다음 버드 나무 에 박 높이 매달려, 구부러진 활은 조롱박 을 쏘고, 비둘기는 비행 비둘기 비행 높이 로 승부를 결정합니다.
1, 쿠주
후아는 일종의 고무공이다. 볼가죽은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볼 안은 털로 꽉 채워져 있다. 축주 () 는 발로 공을 차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청명절에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임이다. 쿠주 () 는 중국 축구의 전신이다. 볼 가죽은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공 안은 털로 꽉 끼었다.
11, 싸우는 닭 < P > 고대 청명은 싸우는 닭 게임이 성행하고, 싸우는 닭은 청명부터 여름까지 싸운다. 우리나라 최초의 닭 싸움 기록은' 좌전' 에서 볼 수 있다. 당대에 이르러 싸움닭이 성풍이 되어 민간싸움닭뿐만 아니라 황제도 싸움닭에 참가했다. 당현종이 가장 좋아하는 싸움닭이다. 5 대 여성사인 꽃리 부인은 시운이 있다. "한식 청명전 옆, 채색루 쌍동계장. 내부 로얄 명확하게 보고, 먼저 붉은 루오 열 침대 를 보았다. " 왕궁에서 닭 싸움 경기를 하고 이불 1 채를 베팅하는 것을 보면 놀이가 매우 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잠화회 < P >' 잠화회' 는 잠향의 독특한 민속문화로, 과거 청명절에는 오동과 오진, 숭복, 주천 등지에서 이런 민속행사가 있었다. 그중 주천의 마명묘와 청석 쌍묘의 누에꽃은 특히 흥미진진할 것이다. 마명묘는 주천진서에 위치해 있으며 현지에서는' 묘중의 왕' 이라고 불리는데, 매년 누에꽃은 인산인해를 이루고, 활동이 잦으며 누에신, 요속선, 소란대각, 배향의자, 주먹, 용등, 개고대, 창극문 등 1 여 가지 행사가 있다. 이 활동들 중 일부는 해안에서 진행되며, 절대다수는 배에서 진행되며, 매우 수향 특색이 있다.
13, 청단 < P > 청단은 강남 일대의 간식으로 청명청단을 먹는 풍습은 한식절에 기원했다. 한식절이면 사람들은 불을 피우지 않고 냉식만 먹는다. 나중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식 풍습을 청명 속으로 점차 옮겼다.
14, 쑥을 먹어라 < P > 는' 청명 전후 쑥을 먹고 일년 내내 아프지 않다' 는 속담이 있다. 그래서 쑥은 청명절의 절령식품이기도 하다. 객가의 전통 간식으로 신선한 쑥으로 물을 끓인 후 다진 후 찹쌀가루에 넣고, 방금 쑥을 끓인 물로 반죽한 뒤 각종 소를 싸서 쪄서 먹을 수 있다.
15, 반찬을 먹는 < P > 반찬은 일종의 튀김 음식이다. 앞서 청명절과 한식절이 합쳐진 것으로 언급되고, 반찬절은 한식절 때 먹는 것으로, 미리 반찬을 튀겨 청명절에 먹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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