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서예 강의에 적합한 샘플 템플릿

초등학교 서예 강의에 적합한 샘플 템플릿

초등학교 서예 교사들은 한문 서예의 발전과 진화의 주요한 흐름을 따라 감상할 수 있어 학생들이 서예의 구조적 규칙을 이해하면서 서예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용'이라는 단어를 대표적으로 삼아 서예의 구조를 분석해 본다. 다음은 제가 편집한 초등학교 서예 강좌 대본입니다. 모든 분들의 참고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초등학교 서예 수업 대본 샘플 1: 한자

교육 목표:

1. 한자 서예의 진화 과정, 특징 및 예술적 가치를 이해합니다.

2. 조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을 키워주세요.

3. 서예가의 서체 특성과 서예 평가 기준을 이해하고, 간단한 서예 연습을 할 수 있다.

4. 중국 서예의 예술적 아름다움을 느끼고 학습 과정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전통 예술과 전통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을 키우고 국가적 자부심을 고양합니다.

교과서 분석

이 수업은 한문 감상 수업입니다. 중국 서예의 발전과 진화의 주요 노선에 따른 감상을 통해 학생들은 서예의 구조적 규칙을 이해하고 서예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용'이라는 단어를 대표적으로 삼아 서예의 구조를 분석해 본다. 이 수업이 끝나면 고대 서예 걸작을 감상하는 데 많은 공간을 할애합니다. 이 강좌의 디자인은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강조합니다:

(1) 서예의 발전과 진화를 연대순으로 이해합니다.

글쓰기의 기원인 '갑골문'부터 송대 유명 서예가 소식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까지, 갑골문, 청동기 등 다양한 면에서 서예의 진화를 보여준다. 비문, 진나라의 소인서, 한나라의 관서, 당나라 회서의 초서, 안진경의 정기서 등을 배열하여 학생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학생들의 서예 미적 능력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발전적인 관점으로 중국 서예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학생들에게 서예구조에 대한 지식을 이해시킨다.

서예 예술을 감상하려면 형태 분석뿐 아니라 서예의 구조적 의미도 분석해야 한다. 서예의 구성 요소인 균형, 대칭, 불균일, 일관성, 대비, 움직임 및 정지 등을 통해 서예 예술이 내포하는 의미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서예 예술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서예, 체조 및 기타 예술의 보편성과 결합하여 서예의 구조적 규칙을 분석합니다.

강의 초점 및 난이도:

초점:

1. 왕희지와 염진경의 서예 특징과 서예 작품 평가 방법.

2. 서예의 표현형식을 구성하는 요소를 이해하고 서예가 표현하는 의미를 이해한다.

난이도:

서예 문자와 그들의 영적 견해를 이해하는 방법.

교육 과정 및 방법:

관찰, 분석, 토론, 인지, 경험, 실습, 전시, 검토 등을 통한 완전한 학습.

수업 전 준비:

(학생) 관련 서예 자료를 수집합니다.

(선생님) 갑골문부터 송나라 서예 그림자료, 멀티미디어 교구까지.

교육 과정:

1. 소개: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학생들은 고대 및 현대 중국 서예 예술을 감상하고 교사는 고대 서예의 진화에 대해 설명합니다. 중국 서예 예술.

질문 - 세계 최고의 실행 스크립트는 무엇입니까?

2. 심층 감상:

1. 비디오 또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사용하여 Oracle을 보여줍니다. 상 왕조의 뼈 비문 진, 한, 진, 당, 송 왕조의 뛰어난 서예 작품은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서예 예술은 갑골 비문에서 어떻게 발전했나요?

2. 그 기세가 '영자팔법'에 반영되어 있다. 스포츠 분석과 결합하여 서예에 표현된 삶의 의미를 분석한다.

질문: "랜팅 서문"은 세계 최고의 달리기 스크립트입니다. 그것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요약: 왕희지 서예의 주요 특징은 평화롭고 자연스럽고 완곡한 것입니다. 암묵적이고 아름답기 때문에 후대에서는 “떠다니는 구름처럼 떠다니고, 무서운 용처럼 강력하다”고 말했습니다. 왕희지의 서예는 정교하고 아름다워 보기에 매우 아름답습니다. 요컨대 그는 실용성에서 기술과 취향을 중시한 상태로 한자를 도입했는데, 이는 서예가가 서예의 아름다움을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서예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3. Yan Zhenqing의 작품 "Yan Qinli Stele"소개

감사 및 질문 : 송나라의 위대한 시인 Lu Youyo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책을 배우려면, 멋지게 보이는 법을 배워야 해." 명나라의 서예가 복산(富山)은 "글자 우선, 사람 우선"이라는 이념을 내놓았는데, 이는 서예를 배우는 것은 안진경의 서체를 배우는 것에서 시작해야 하며, 안진경의 서예를 잘 배우려면 반드시 서예를 배워야 한다는 뜻이다. 먼저 Yan Zhenqing의 삶을 배우십시오. Yan Zhenqing의 서예는 삼국 시대의 관우와도 비교됩니다. 서예계에는 '말은 그 사람과 같다'는 말이 있는데, 거의 천년 동안 서예계에서 그토록 칭송과 존경을 받아온 안진경과 그의 서예의 매력은 무엇일까?

4. 생각하고 토론하고 답하기: 안진경 서예의 특징을 분석해 보세요.

서예 분야에서 안진경은 두 왕 다음으로 가장 성공하고 영향력 있는 서예가이다. 그의 서예는 완벽하게 뻗어 있고 활기차고 활기차고 장엄한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정사각형, 엄숙함, 성실함, 강력하고 장엄한 "연제"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안진경은 충신이고 의로움을 위해 목숨을 바친 인물이다.

초등학교 서예 수업 스크립트 샘플 2: 세로 쓰기

활동 목표:

지식 및 기술:

1. 올바른 내용을 검토합니다. 글쓰는 자세와 가로로 그리는 방법.

2. "세로로 매달린 바늘" 쓰는 법을 알아보세요.

3. 'ten', 'qian', 'feng'을 연습하세요.

과정 및 방법: 설명 방법, 시연 방법, 비교 방법

정서적 태도 및 가치: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고 글쓰기 학습이 장기적인 학습임을 이해합니다.

활동 과정:

1. 복습 소개

학생 여러분, 지난 수업에서는 올바른 글쓰기 자세, 펜 쥐는 자세를 배웠고, Tian Zi 그리드의 기능과 용도, 가로 획 쓰는 방법을 배우고 "하나, 둘, 셋"을 연습했습니다. 오늘도 기본획 '세로'를 배워보겠습니다. Jianhua와 가로 그림에도 상황에 따른 문제가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수직 회화를 "누" 브러시라고 불렀습니다. "누"는 석궁을 의미합니다. 세로 그림은 너무 직선이면 약해지기 마련이고, 활처럼 살짝 휘어져 탄력 있게 보이고 다시 직선 상태로 돌아가는 경향이 있는 것을 누(nu)라고 한다. 시.

2. 글쓰기 지침

글을 쓸 때 먼저 "가로와 세로"를 요구합니다. 이른바 수직성이란 강한 글자는 곧고 힘차게 써야 한다는 뜻입니다. , 비뚤어지지 않고 구부릴 수 없습니다. 이것은 세로 쓰기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수직화를 더욱 아름답고 우아하게 만드는 방법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래에서 주의 깊게 살펴보겠습니다.

(1) 세로로 쓰는 방법과 세로로 매달린 이슬 쓰는 방법

세로로 쓰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세로로 쓰는 것, (선생님이 시범 보여 주십니다), 각 수직의 끝은 공중에 매달린 바늘 끝처럼 매우 뾰족합니다. (학생들에게 관찰에 주의를 촉구) 날카로운 칼이 공중에서 곧장 찌르는 듯한 느낌을 주지 않습니까? 따라서 매달린 바늘의 수직 끝 부분의 필기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펜을 닫고 앞으로 움직이는 것을 "수직 바늘 매달기"라고 합니다. 쓰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펜을 앞쪽으로 향하게 시작합니다. p>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슬을 세로로 매달아놓은 것인데 닫는 펜이 다릅니다.

매달린 바늘을 세로로 쓰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선생님 시연) 생각해보세요. 필드 그리드의 어디에 수직 획을 쳐야 할까요? (수직 중심선) 펜 끝이 곧 다가올 때 수직 중심선을 따라 아래로 획을 긋습니다. 펜을 살짝 들어 올려 아래로 쓰면서 들어 올린 다음, 마지막으로 들어올립니다. 이런 식으로 매달린 바늘의 수직 끝이 설정됩니다. (선생님이 다시 시연하고 학생들은 사각형에 쓰기를 모방합니다.)

학생들의 잘못된 쓰기를 바로잡습니다:

1. 일시 정지가 너무 분명합니다. 세로그림의 시작점이 너무 크고 전환점이 뻔하다. 이유: 스트로크가 너무 무거워요. 수정 방법: 펜촉이 종이에 닿은 후 움직이지 않고 가볍게 압력을 가한 후, 펜촉을 아래쪽으로 돌리기만 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2. 끝부분의 끝부분이 똑바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팁을 빠져나갈 때의 속도가 너무 빨라 방향을 잘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정 방법: 팁을 만들 때 속도를 약간 높일 수 있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습니다. 팁이 빠르게 "떠오르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세로쓰기의 잘못된 방법을 분석했습니다. 이제 올바른 쓰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9

(교사는 올바르게 시연하고 학생들에게 실수하기 쉬운 부분에 주의하도록 상기시킵니다) 학생들은 대본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3번 글을 쓰고, 교사는 구체적인 지도를 하고 시기적절하게 작성합니다. 수정.

한자는 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획의 조합에 따라 다른 한자가 형성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가 배운 가로 그림과 바늘 매달린 세로 그림을 결합합니다.

"十" 쓰는 법. 학생 여러분, 앞서 배운 배열 규칙에 따라 문자의 균형이 잘 맞도록 필드 격자에 "10"을 어떻게 배열해야 할까요? (수평선은 수평 중앙선에 그려지고, 수직선은 그려집니다.) 세로 중앙선에.) 먼저 긴 가로선을 씁니다. 가로 중앙선에는 세로 중앙선부터 시작해서 세로로 씁니다. (교사 시연). 한자에는 가로글자와 세로글자가 있다는 점에 주의하여 가로쓰기는 가늘게, 세로쓰기는 굵게 써야 한다. 세로로 쓰기. 다음으로, 학생들에게 연습장에 이 단어를 세 번 쓰라고 하세요. (선생님이 관찰하고 구체적인 지도를 해주시고 제때에 고쳐주시는 게 필요해요)

"干" 쓰는 법. 이전에 우리는 "하나"를 매달린 바늘과 수직으로 결합했습니다. 이제 "two"를 세로로 결합해야 합니다. "two"를 단독으로 쓰면 가로 중심선으로 경계가 지정되고 세로 그림이 추가됩니다. 세로 그림을 위한 공간이 남아 있어야 하므로 두 개의 가로 그림을 위쪽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선생님이 시연하고 학생들은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학생들은 연습장에 세 번 씁니다.

"펑" 쓰는 법. 다음은 승리를 살려 "3"을 수직으로 합치자. 마찬가지로 세로 공간도 남겨두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가로 세 줄 사이의 거리를 적당히 줄이고 세로 선을 잘 써야 합니다. (교사가 시연하고 학생들이 관찰하고 경험합니다.) 세 번 씁니다.

(2) 펜을 정사각형 모양으로 시작하든, 원형으로 시작하든 펜을 닫는 방법이 다릅니다. 특히, 원 안에 펜을 닫을 때 방향에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책에서는 "펜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들어 올렸다가 다시 획의 중앙으로 돌아와서 닫는다"고만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실 붓을 닫는 또 다른 방법, 즉 "펜을 들어 올리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트로크의 중간으로 돌아온 다음 스트로크를 닫습니다."

요약하면 수직바늘의 특징을 떠올려보세요.

3. 학생 연습

"十"은 "十"에 대한 훈련과 숙달이 바탕이 되어야만 다음 두 글자를 잘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이 활성화되면 소요 시간을 적절하게 연장해야 합니다.

4. 요약.

학생들에게 앞서 배운 가로 및 세로 그림을 복습하고 그 특징을 명확하게 기억하게 하세요. 이는 학생들이 획을 정확하게 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칠판 글씨 디자인

바늘을 세로로 매달기

이슬을 세로로 매달기

초등학교 서예 수업 스크립트 샘플 3: 붓놀림

활동 내용: 붓놀림

활동 시간: 수업 1시간

활동 목적:

지식 및 기술:

1. 브러시를 이해하십시오.

2. 물에 담근 다양한 붓놀림 기법 시연을 통해 점묘법의 붓놀림의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고 익힐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글쓰기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해 보세요.

과정과 방법 : 설명방법, 시연방법, 비교방법

정서적 태도와 가치 : 서예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보물이다.

활동 포인트

1. 가운데 펜 사용법을 익히세요

2. 점묘법에서 펜의 다양한 변화를 이해하고 조절

p>

활동 난이도: 히든펑(Hidden Feng)과 혜펑(Hui Feng)에 대한 설명 및 숙달

활동 도구: 깨끗한 붓, 물 한 컵, 가장자리가 거친 지퍼가 달린 종이

활동 과정:

1. 글쓰기

1. 붓에 대한 이해

우리 모두는 붓을 본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붓을 만든 역사는 5천~6천년이다. 문화재 조사에 따르면 붓은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등장했습니다.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최초의 물리적 붓은 1954년 후난성 창사시 줘자강산 전국시대 추릉에서 출토된 붓이다. 붓의 끝부분은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탄력이 있는 동물의 털로 되어 있어 다양한 명암, 건조함, 습함,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획을 쓸 수 있습니다. 매력이 가득해요.

(1) 브러시의 종류

브러시의 재질과 성능에 따라 브러시는 하드 브러시, 소프트 브러시, 혼합 브러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펜은 족제비꼬리털이나 토끼털(늑대털, 보라색털이라고도 함)을 주로 사용하여 탄력이 높고 경도가 강한 것이 특징이며 필기감이 강하고 굵습니다. 연모펜은 주로 양털이나 닭털(양털, 닭털이라고도 함)로 만들어지며 탄력이 낮고 부드러우며 촉촉함이 특징이며 필기감이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Jianhao 펜은 하나의 펜에 소프트 펜과 하드 펜을 모두 사용하며 경도와 부드러움의 균형, 적당한 부드러움과 경도의 균형을 갖춘 성능입니다(예: Baiyun 펜).

브러시는 펜촉의 크기에 따라 큰 글자 펜, 중간 글자 펜, 소문자 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리프팅 펜, 파이팅 펜, 닦는 펜 등 큰 문자 펜보다 큰 펜도 있습니다.

브러시의 길이에 따라 브러시도 긴 브러시와 짧은 브러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와 길이를 포함하여 다양한 유형의 브러시가 있으며, 다양한 글꼴, 쓰기 크기, 개인 습관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2) 붓의 구조

붓은 펜통과 펜촉으로 구성됩니다. 펜촉은 펜촉, 배, 뿌리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세 가지 12

부분은 각각 글쓰기 과정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합니다. 획의 가장 가는 부분과 뾰족한 부분은 펜촉으로 쓰고, 중간 굵은 부분은 볼록한 부분으로 쓰고, 가장 두꺼운 부분은 펜의 뿌리로 쓴다. 펜.

(3) 붓의 선택

어떤 붓이든 품질이 좋고 재료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붓의 품질을 측정하는 기준은 날카롭다, 깔끔하다, 둥글다, 강하다의 네 가지 단어입니다. "지안"은 펜의 날카로운 모서리와 날카로운 모서리를 나타냅니다. "Qi"는 펜을 녹인 후 납작하게 집었을 때 깔끔하게 보인다는 의미입니다. Qi는 선택이 순수하고 잘 만들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원형"은 펜촉의 규칙적이고 완전한 원뿔을 의미합니다. 둥글면 붓의 스트로크가 중앙에 집중되어 모든 방향에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지안'은 펜 끝이 강하고 유연하다는 뜻이다.

위의 4가지 특성을 갖춘 펜이 좋은 펜이라 '뾰족함, 깔끔함, 둥그스름함, 건강함'을 붓의 '4대 덕목'이라 부른다.

(4) 브러시의 "모든 방향" - 예를 들어 쌀 격자에서 "쌀"이라는 단어가 가리키는 8개 방향.

펜은 "모든 방향"으로 나누어진 원뿔입니다. 서예 책이나 거친 종이의 쌀 격자는 "모든 방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5) 브러시의 사용 및 유지 관리

새 브러시는 따뜻한 물에 담가 천천히 녹여야 합니다. 성급하게 그리고 무차별적인 힘으로 그것을 집어서 열지 마십시오. 사용 후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씻어서 물의 일부를 흡수하고, 펜의 가장자리를 곧게 펴서 가장자리가 중앙에 오도록 한 다음 펜을 캡으로 덮거나 걸어야 합니다. 잘 관리된 브러시는 쓰기를 용이하게 하고 사용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2. 쓰기 방법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쓰기 방법은 5자 쓰기 방법입니다. 5자 쓰기 방식은 '등자 당기기 방식'이라고도 불린다. 다섯 손가락이 힘을 합쳐 펜튜브를 촘촘하게 잡아주는 것이 특징이며, 쓰기에 편안하고 자연스럽습니다. 오자 쓰기법은 다섯 손가락의 쓰기 방법과 역할을 핀치(Pinch), 프레스(Press), 훅(Hook), 그리드(Grid), 오프셋(Offset) 다섯 글자로 요약한 것이다.

누르려면 엄지손가락으로 펜통 왼쪽을 누르고 검지에 힘을 가합니다.

누르는 방법은 검지 가운데 마디가 위로 튀어나오고 손가락 끝이 아래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손가락 배로 튜브를 건드린 후 엄지손가락에 힘을 가하는 것입니다.

걸고 가운데 손가락을 구부린 다음 검지와 가볍게 합칩니다. 손가락 끝을 아래로 기울여 손가락의 배가 펜에 닿고 펜통을 걸고 손바닥쪽으로 밀어냅니다. .

약지와 집게발의 접합부를 펜통에 대고 누르면 기본적으로 중지의 힘과 반대되는 힘이 가해집니다.

잡을 때는 새끼손가락을 자연스럽게 구부려 약지 옆에 놓아 약지가 힘을 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자 쓰기 방식은 보통 크기의 붓으로 쓰기에 적합합니다. 큰 글자를 쓸 때 리프팅 펜이나 파이팅 펜을 사용하면 쓰는 방법이 다릅니다. 펜을 잡거나 싸울 때 펜통을 호랑이 입이나 검지 밑부분의 관절에 대고 엄지, 검지, 중지, 약지를 앞, 뒤, 왼쪽, 오른쪽으로 벌립니다. 펜통을 잡습니다.

3. 쓰기 방법

(1) 손목 방식 - 베개 손목 방식, 손목 걸기 방식, 팔꿈치 걸기 방식

(2) 발전 방식 —— 손가락 움직임, 손목 움직임, 팔꿈치 움직임

(3) 쓰기 - 손을 높게 쓰는 것은 우아하고 일반 필기체나 필기체에 적합하지만,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낮은 손은 꾸준하고 인장 쓰기, 리, 싱, 카이에 적합하지만 지루해지기 쉽습니다.

(4) 신체기술 - 앉은자세, 선자세

4. 먹색의 분류

먹은 진한묵, 연한묵의 5가지 색으로 나눈다 , 마른 잉크 펜, 떠오르는 잉크, 목마른 펜

요약: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교육을 제공하고, 저학년에게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는 방법, 서예에 대한 사랑을 제공합니다.

칠판 글씨 디자인

붓의 종류 - 단단한 붓, 부드러운 붓, 이중 붓

붓의 구조 - 끝, 배, 펜 루트

브러시 선택 - 뾰족함, 깔끔함, 둥글고 강함

필기 방법 - 획, 푸시, 후크, 그리드 및 오프셋.

쓰기 방법 - 손목 방식을 사용하여 힘차게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