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중국 문화는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안정적이며, 가장 영광스럽고, 가장 부유하고, 가장 발전된 문화 중 하나입니다. 글로 기록된 역사는 5천년에 걸쳐 창건기, 형성기, 건국기, 번영기, 요약 및 변혁기 등의 주요 시기를 거쳤다. 중국문화의 형성기인 춘추시대에는 다양한 사상파가 출현하고 수백 종파가 경쟁하며 중국 역사상 최초의 사상해방의 큰 물결을 이룬 영원한 사상문화경관이 있었습니다. 한나라 사마담과 유신의 분류에 따르면 학자들은 주로 유교, 묵가, 도교, 법가, 농, 자, 종항, 명가 등으로 중국 전통 문화사상과 이론의 초석이 되었으며, 이후 중국 문화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요즘 많은 학교에서 고전시 낭독 활동을 하고 있다. 그 내용은 기본적으로 그 시대의 작품이고, 주로 유교 고전을 중심으로 민족 문화를 고양하고 정서를 함양하며 사상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통문화에 대한 국민의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CCTV의 '백가포럼' 시청률과 위단의 저서 '논어'의 뜨거운 판매량은 이를 입증하기에 충분하다. 이 전문가들과 학자들은 평범한 사람들을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는 고대 고전에 더 가까이 다가가게 했습니다. 단(Dan), 이중천(Yi Zhongtian) 등의 논의에 대해 사람들의 의견이 엇갈리지만, 그들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이들 학자들은 민족문화의 본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중국과학원 학자 양수자는 국가의 단결은 주로 자국의 인본주의 문화에 대한 인식에 반영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인본주의 정신이 결여된 국가는 결국 공허함과 소외를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이처럼 현재의 국민적 전통문화 추구는 국민적 결속력이 점차 강화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고대의 아름다운 경전을 낭송하는 것이 옳을 뿐만 아니라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주역』의 한 구절이다. “하늘이 흥하면 군자는 자기를 높이려 하고, 땅이 평탄하면 군자가 물건을 나른다. 친절하다.” 중화전통문화의 정신적 특성은 분명하다. 천체의 움직임은 강인한 정신을 구현하고, 사람도 하늘과 땅을 본받아 자기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군자의 마음은 땅과 같고, 그의 덕은 땅과 같습니다. 땅에서는 만물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만물을 운반하며, 만물을 용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은 칭화대학교와 북경대학교의 학교 모토이기도 합니다.
자조, 자력갱생, 강인함, 결단력은 중화민족의 주류정신이자 민족성이며 중화민족이 영원히 살 수 있고 자랑스럽게 설 수 있게 해줍니다. 끊임없는 자기 개선이라는 이러한 국가적 특성은 다음 측면에 구체적으로 반영됩니다. 1. 높은 열망
"야망"은 특정 가치 목표에 대한 확고한 신념, 야망 및 결단력을 말하며, 또한 삶의 목표를 추구하고 삶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강력한 정신적 동기입니다. "의지가 없으면 세상에서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열심히 일하면 무엇을 할 수 없습니까?"
노력과 인내
중화민족은 수천년 동안 큰 성공을 경험해 왔으며, 회사의 오랜 역사 속에서 근면과 노력의 정신이 형성되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노력은 변덕이 아니라 인내와 끈기의 문제입니다. 고대인들은 "야망을 지키는 것"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으며 열망의 일관성, 안정성 및 확고함을 강조했습니다. 소식은 "고대에 위대한 일을 이룬 사람은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인내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고, 양계초는 "사람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인내가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이의 인내와 발전의 과정.
3. 역경과의 투쟁
자연과 사회를 변혁하는 역사적 과정에서 중화민족은 앞으로도 역경 속에서도 어려움과 장애를 겪은 적이 없습니다. 나는 어떤 좌절에도 인내하고 더 용기를 낼 것입니다. 사마천(Sima Qian)은 "임안에게 보고(Report to Ren An)"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문왕(文王)은 구속되어 "역경"을 지었고, 종니(忠伯)는 "봄과 가을(Spring and Autumn)"을 썼고, 굴원(Qu Yuan)은 유배되어 "이사오(Li Sao)"를 썼고, 조추(Zuoqiu)는 눈이 멀었고 썼다. "국어"; 손자비교, "병법", "잔인하게 거세된 후 굴욕을 견디고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영원한 걸작을 썼습니다." 『역사기록』을 읽고 위대한 역사가, 문학인, 사상가가 되었습니다.
4. 낙관적이고 진취적인
공자(孔子)의 논어에는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을 잊어버리면 노년이 온 줄 알라”는 낙천적이고 진취적인 기상을 엿볼 수 있다.
5. 낡은 것을 개혁하고 낡은 것을 개혁하라
'예서·대학'에서는 "날마다 새롭고 날마다 새롭다"고 칭찬한다. 역사를 보면, 장단점이 길어질 때마다 오랜 단점을 제거하고 규칙을 개혁하기 위해 항상 개혁과 혁명 운동이 일어나게 되는데, 북송 왕안석의 개혁, 강유위의 개혁, 양계초의 개혁 등이 그것이다. 청나라 말기에는 모두 개혁 정신을 구현했습니다.
수천년 동안 중화민족은 위에서 언급한 강한 자기계발 정신에 의지해 전진하고 세계와 맞서며 어떤 좌절도 겪지 않았습니다. 이 정신이 영광스럽고 유구한 중국문화를 창조해냈는데, 4대 문명 가운데 오직 중국문명만이 계속 번창하고 있습니다.
'친절하고 관대하다'는 전통문화의 넓은 마음, 인애, 포용의 정신을 구현한 것입니다. 또한 주로 인(仁)의 사상인 유교(儒儒)이다.
'덕을 갖고 물건을 옮긴다'는 중국 전통 문화의 정신적 특성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우고 포용하려는 중국 전통 문화의 넓은 마음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바다는 모든 강에 열려 있고 관용성이 커서 중국 문화를 독창적이고 조화롭게 만들며 통일성과 다양성을 갖추고 풍부하고 다채로워서 백 송이의 꽃이 피어납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는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고 그 범위가 넓고 심오하다. 유교사상은 그 일부일 뿐이지만 화합을 중시하는 등 계승하고 발전시킬 가치가 있는 것이 참으로 많다. 인간과 자연의 화합, 그리고 자기 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투쟁, 덕이 되는 관용과 '인' 정신, '작기 때문에 악을 행하지 않고, 작기 때문에 선을 행하지 않는다'는 자기 수양의 개념. 작다', '자신과 남을 확립하고, 자신을 성취하고, 남을 돕는다'라는 삶의 원칙 등이 있다. 오늘날의 세계는 경제적으로 발전한 서구 사회든, 부상하는 중국 사회든, 사회생활은 지나친 물질화와 공리주의의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사회의 정신적 기둥인 삶의 이상과 가치관이 일그러졌습니다. 그러나 인간으로서의 인간 존재는 지혜와 덕, 미적 취향의 형태로 표현되는 문화적 존재이기도 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는 인품을 중시하고 윤리를 잘하는 것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현대인의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 다방면의 이성적 계몽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적극적이고 적극적으로 문화 고전을 읽고,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문화 유물과 유적지를 조사하고, 조상들이 우리에게 남긴 유산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문화의 본질을 우리의 양심으로 전환시켜야 하며, 이성, 그리고 아름다움과 같은 주체의 존재의 일부. 우리는 또한 사고방식, 행동방식, 가치판단, 문화심리에 있어서 의식적으로 우수한 전통문화의 기준을 견지해야 하며, 시대의 발전 요구에 부응하고 민족문화를 적극적으로 선양하며 관대한 중국인이 되어야 합니다. 자비롭고 혁신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