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가정 교육 비교 논문
중국과 서양 가정 교육 비교 논문
중서구 가정교육의 차이를 비교하면 서구 문화 아래 서구 가정교육의 특징과 장점을 이해하고 어느 정도 차용을 받아 우리나라의 가정교육을 생각하고 보다 과학적인 교육방법과 수단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께 추천하는 중서가정교육 비교논문입니다. 여러분들이 좋아하시길 바랍니다! 중서가정교육 비교논문 기사 < P > "중서가정교육의 다문화비교" < P > 요약: 가정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사회단위이며, 인간 활동의 주요 장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정은 당연히 문화의 발원지 중 하나이며, 가정에서의 자녀 양육 방식은 문화 형성의 원인 중 하나이며,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시작 시간이 가장 이르고, 기간이 가장 길고, 가장 보편적인 교육 모델로서, 가정교육은 사람들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 전체의 발전에 있어서 대체불가의 역할을 한다.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적 요인의 영향으로 국가마다 가정교육이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 글은 중서가정교육의 이념과 방법을 문화간 비교 연구하여 가정교육을 발전시키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중국 전통가정교육의 정수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세계를 눈여겨보고 서구 선진국 가정교육의 선진 이념을 차용해야 한다.
키워드: 가정교육 중서문화 다문화비교
서론
어느 나라든 어느 민족이든 가정이 개인의 첫 학교라고 생각하고 학부모가 첫 교사다. 중국이든 서방이든 고대, 근대, 현대든 가정 교육은 시종 가장 기초적인 위치에 있다. 가정 교육은 과학 예술이다. 그것이 과학이라고 말하는 것은 객관적인 법칙을 따라야하기 때문입니다. 예술이라고 말하는 것은 객관적인 조건과 교육 대상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무작위성과 창조성을 가져야 한다. 올바른 가정교육 이념을 세우고, 과학적 가정교육 방법을 파악하고, 좋은 가정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가정교육 성공의 전제조건이다. 중국이 대외개방도가 점차 깊어지면서 서방 교육사상이 끊임없이 우리나라에 도입되면서 우리는 중서 가정교육을 각 방면에서 비교할 필요가 있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에 따른 중서가정교육의 비교를 통해 중국 가정교육이 서방가정과 비교해서 우세와 부족함이 어디에 있는지, 서방국가의 가정교육이 우리나라 가정교육에 대한 참고의 의미가 도대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P > 1, 중서 동점 < P > 가정교육은 인류의 교육 실천이다. 우선 중국과 서양 가정 교육의 많은 유사점을 살펴봅시다.
1. 가정 교육에서 도덕 교육을 중시한다. < P > 서구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 (Plato, 기원전 427- 347 년) 은 저서' 이상국' 에서 선생님 소크라테스의 입을 빌려 노인이 조용해야 한다는 교육 내용을 강조했다. 기립하여 자리를 양보하여 경의를 표해야 한다. 부모님께 효도를 다해야 한다. 또한 헤어 스타일, 가운, 신발 신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몸짓, 그리고 기타 등등은 모두 주의해야 한다. < P > 플라톤보다 1 여 년 일찍 태어난 중국 고대의 위대한 교육자, 철학자, 정치인 공자 (기원전 551- 기원전 479 년) 는 제자들이 편집한 언론집' 논어' 에서 이미 같은 교육사상을 표현했다. 공자 는 말했다: 제자 는 효, 동생, 삼가 말, 팬 사랑 대중, 프로 자비 를 입력합니다. 여력이 있으면 글을 배운다. 대의는 공자가 아이들이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가서 노인을 공경하고, 신중하고, 신용을 말하고, 모든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사랑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일들은 다 했으니, 아직 정력이 있다면 문화 지식을 다시 배워라. 좋은 시작은 성공의 절반과 같고, 자녀의 품성 교육을 중시하며, 아이들이 출발선에서 앞서게 해야 앞으로 오르내리는 먼 길을 위해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2. 과외를 중시하고 어려서부터 시작하다. < P > 플라톤 (Plato, 기원전 427- 347 년) 은 미취학 사회 교육 사상을 처음으로 제기하고, 미취학 교육에서 게임의 역할을 지적하고, 동화자료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노래를 인정하고, 이야기의 교육적 의미를 말하라고 제안했다. 일반적으로 서구 교육사에서 처음으로 시스템 교육 이론을 제기한 것은 플라톤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교육의 역할을 중시하고, 덕지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제창하고, 조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앞으로의 교육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초를 제공하였다. < P > 중국 고대 문학가, 교육자 안지추 (531-약 595 년) 도 가정교육이 일찍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가정교육은 유아교육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안지추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이 가능한 한 빨리 시작될수록 태교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어린이가 막 외부 사물을 분별할 수 있을 때 유도한다는 것이다. 왜 과외를 일찍 해야 합니까? 얀 zhitui 생각? 인생 어린 아이, 정신 특허, 성장한 후, 사념이 산만하고, 반드시 일찍 가르쳐야 하는데, 기회를 잃지 말아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미안"). 어린 시절, 동심은 아직 없어지지 않았고, 천성이 순수하고 가소성이 강하며, 새로운 것에 대해 특히 쉽게 받아들이고, 이 시기를 잡아서 교육을 하는 것은 교육의 가장 좋은 시기일 뿐만 아니라, 일생 사업을 위한 좋은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이것들은 현대 심리학에서 아동의 발전 이론과 일치한다.
3. 교육 역할에서의 부모의 분업.
전통적인 가부장제 사회에서 아버지가 부여받았습니까? 권위자? 중국과 서양의 모든 국가에서 마찬가지입니다. 아버지는 사회에 권력을 부여받았고, 아버지는 가정권력의 행사자였다. 현대 사회에서는 상황이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구시대는요? 위엄 있는 아버지? 이 (가) 되었습니까? 거리를 두신 아버지? 。 중서든 많은 문화에서 어머니는 주요 양육자로 묘사되고, 아버지는 제한된 역할을 한다. 아버지는 아이의 지성교육의 주요 주도자이다. 어머니는 아이의 식생활, 물질적 보장, 정서적 만족 등을 책임지고 있으며, 아이의 감정 육성의 주요 주도자이다.
4. 아이들의 좋은 습관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존? 로크 (John Locke, 1632 ~ 174 년), 영국 철학자, 사상가, 교육자. 그의 교육 저작' 교육 만화' 는 인류 교육 사상사의 명편이다. 그는 책에서 자신의 신사 교육에 관한 이론을 서술했다. 그는 좋은 덕행이 모든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가 말하길? 나는 한 사람이나 신사의 여러 성품 중에서 덕행이 1 위이고 가장 없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다른 사람에게 중시되고, 사랑받고, 자신을 기쁘게 하거나, 그럭저럭 지낼 수 있게 해야 하는데, 덕행은 절대적으로 없어서는 안 된다. 덕행이 없다면, 나는 그가 이생에서 모두 행복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응? 그는 부모가 자녀에 대한 교육에서 지식을 사랑하는 습관과 현장 관찰, 직접 체험하는 습관이라는 두 가지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 P > 고대의 중국 부모들도 이 이치를 잘 알고 있으며, 유아들이 어려서부터 사서오경 () 과 제자백가를 공부하도록 유도해 지식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진학금 (1892 ~ 1982 년) 중국 현대 유명 교육자, 아동심리학자, 아동교육전문가. 그는 아동의 좋은 습관의 배양을 매우 중시하고 이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였다. 진학금은 사람의 동작 대부분이 습관에 의해 지배되고, 유년시절은 습관이 길러지는 가장 좋은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가 말하길? 인간의 행동은 십중팔구 습관이며, 이런 습관은 대부분 유년기에 길러지기 때문에 유년시절에는 습관을 기르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습관명언) 그러나 습관은 일률적이지 않고, 좋고 나쁨이 있다. 습관을 잘 기르고, 평생 그 복을 받고, 습관을 잘 기르지 못하면 평생 그 피로를 받는다. -응? 그러므로 아이들이 좋은 습관을 기르도록 돕는 것이 가정 교육의 주요 내용이어야 한다.
5.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을 중시하다.
고대 중국 가정 교육은 특히 중요합니까? 언전? , 강조? 말과 편지가 있습니까? 。 증자가 돼지를 죽이고 맹모가 고기를 사는 이야기는 일찍이 천고에 전해졌다. 언교를 중시하는 기초 위에서, 또 몸교육을 중시한다. 공자가 말했다:? 그 몸은 옳고, 명령하지 않고 행한다. 그 몸은 바르지 않지만, 따르지 않는다. -응? ("논어"? Zilu ") 고대 중국 문학가, 교육자 Yan zhitui 생각? 남편 풍화자, 위에서 아래로 행했던 자도, 스스로 후자에 행했는가? 그래서? 아버지가 인자하지 않으면 자식이 불효하고, 형제가 불우하면 동생이 불공하고, 남편의 불의는 여자가 순조롭지 않은가? 。 게다가, 부모는 자녀와의 애정 신뢰 관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해야 하는가? 같은 말로 믿고, 그 친척을 믿다. 동명하여 행하고, 그 복종을 행하는가? 。 이런 식으로 만 긍정적이고 긍정적 인 가족 관계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 가정이든 서구 가정이든,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심오하다. 생활 속에서 부모는 자녀의 본보기이고, 자녀는 가정에서 교육을 받고, 대부분 행사에서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고, 부모의 언행은 아이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감화? 감화? 훈도 작용. < P > 부모는 아이의 모범이다. 흔히 간단한 동작이 수만 마디 명령성 주입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독일의 교육심리학자들은 네다섯 살 때 가치관을 키우고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였으며, 97% 의 아이들의 성품이 이 이 시기에 발달했다고 보편적으로 믿고 있다. 따라서 독일의 청소년 교육 체계에서는 가정이 도덕 교육의 중요한 장소이고, 부모는 자녀의 도덕 교육의 계몽자이다. 독일은 교육법에서 학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 책임을 맡을 의무가 있다고 분명히 규정하고 있다. 독일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위한 성실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학부모들은 일반적으로 이런 원칙을 준수하며, 아이들에게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도록 교육하고, 학부모는 반드시 모범을 보여야 한다. < P > 둘째, 중국과 서양의 차이점 < P > 중국과 서양 가정 교육의 유사점을 이해하지만 중국과 서양 가정 교육의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중서방은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 각각 독특한 전통과 문화를 가지고 있어 중서 전통 과외가 더 많은 방면에서 각기 다른 특색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중서구 가정 교육의 차이점을 더 분석해야 하며, 쌍방의 우세와 부족함을 비교함으로써 공통점과 상호 본보기를 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중서 가정교육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가정교육의 목적이 다르다. < P > 중서 학생의 자질 비교를 할 때, 중국 학생은 3 가지 좋은 시험 성적, 책 지식 습득, 기본기, 서구 학생은 3 강-혁신 능력, 실습 능력, 실습 능력 이처럼 차이가 있는 것은 두 문화의 가정 교육 목적과 포지셔닝과 관련이 있다.
와 중국 부모는 아이들을 원합니까? 말 잘 들어요? 달리 서구 부모들은 아이를 독립된 개인으로 단련하기를 원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들은 아이들의 교양에 대해 손을 놓고 방임하지 않는 방법을 택했다. 이른바 놓아주는 것, 즉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부모는 자기단련의 기회와 조건을 만들어 다양한 환경에서 충분히 단련할 수 있게 해 주려고 노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 가정교육 가치관이 다르다. < P > 중국 가정교육 기능은 중국 전통문화에 의해 강요되고, 수천 년 유가문화는 강조됩니까?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 가정 교육은 직접적인 사회적 의의를 부여받았다. 또 중국 전통문화는 부모 교육과 자녀의 자영업과 성취를 직접적인 인과관계로 보고 있다. 중국 학부모가 교육에서 가지고 있는 가치는 진학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다. 그들은 아이들에게 열심히 공부할 것을 요구하고 나머지는 전혀 묻지 않아도 된다. 자녀의 전면적인 발전 의식을 촉진하는 무관심은 아이의 여러 방면에서 품질 발전과 향상을 위한 기회가 없다. 중국 학부모들은 아이가 책상 앞에 앉아 있거나 머리를 흔들며 외우거나 책상에 엎드려 훈련하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눈은 책을 떠나지 않고, 손은 책을 떠나지 않는다. -응? 두 귀는 창밖의 일을 듣지 않고, 오로지 성현서만 읽는가? 。 < P > 서구 가정교육은 교육의 목적이 생계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생존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구 부모들은 어린 시절부터 자녀의 독립의식을 키우고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며, 아이들에게 단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아이가 감히 침입하고, 감히 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감히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듀이가 말했나? 교육은 생활인가? ,? 학교는 사회입니까? , 실제로 배웁니다.
3. 가정교육 주체와 중점이 다른 < P > 중국 전통가정문화는 가정 내부의 권위의식으로 표현된다. 순종과 존중을 강조하고 외부 통제를 중시하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가정의 주요 교육자는 부모이다. 따라서, 그들은 일방적으로 형성되어 아이의 개성 건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자신의 이미지에 주의하고, 아이와 성인의 상호 작용을 무시하고, 상호 영향의 과정과 포괄성을 무시하고, 유아를 수동적인 위치에 두고, 유아 개인의 존재를 무시한다. < P > 서구 문명은 어린이를 주체로 하고, 개인의 분투를 강조하며 평등과 민주주의를 강조하며 개인의 권리를 존중한다. 서방 부모들은 아이를 가정의 동등한 성원으로 여기고, 아이의 인격과 존엄성을 존중하며,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아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강제 교육을 하지 않는다. 아이의 자존감을 존중하고, 아이의 천성 발전, 자연 발전을 주장하다. 부모의 책임은 단지 아이의 흥미를 발견하고 자극하고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아이를 위해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와의 교류를 중시하며, 교육의 상호 성을 중시한다. 서구 가정 교육에서 부모는 아이의 주재자가 아니라 아이의 친구이다.
4. 감정교육과 체벌 < P > 중국 가정은 보통 신봉하는가? 옥은 조각하지 않고, 장치는 되지 않는가? ,? 싸우지 않으면 재능이 없다? 。 아마도 중국 전통문화가 함축적인 까닭인지 중국 가정은 사랑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감정 교육이 매우 약하다. 중국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 소통은 매우 중국특색. 중국 가정에서 반복되는 단어는? 아니? ,? 안 돼요? ,? 안 돼요? ,? 안 돼요? , 부정어로 아이의 행동을 지도하는 것 외에, 아이에게 말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부정어, 부정어, 부정어, 부정어, 부정어, 부정어) 해야 할까요? 。 이것은 모두 학부모의 권력 색채의 구현이다. < P > 서구 가정에서는 흔히 격려적인 언어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칭찬을 표현한다. 서구 부모들은 개인의 자질과 감정 소통에 더 신경을 쓴다. 가족은 주로 감정 구축과 육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들은 시간을 짜내어 자녀와 소통하고, 아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의 소통을 강조한다. 서방 국가의 체벌은 법을 어기는 것이다. 또한 서방 부모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녀를 칭찬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그렇게 하면 자녀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가정본위와 개인본위
중국 전통문화는 가정을 본위로 하고 개인의 책임과 의무를 중시한다. 가치취향에 (1) 가정의 교육 기능 강화라는 특징이 나타난다. 중국 전통사회에서 가정은 다양한 사회기능을 짊어지고 있으며, 가국동형의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녀 교육은 가정생활의 연장의 일부이므로 가정교육의 중요한 역할은 아직 달성에 있다. 과외는 오래 지속됩니까? 의 목적. 그것은 가족 사회의 정치적 지위를 유지하고 가정 문화를 보존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2) 교육은 가족 이익을 주요 가치 지향으로 삼는다. 전통 중국 가족 중? 광종 요조? ,? 광요문디? 독서인의 추구와 목표이다. 개인의 이익과 가정의 이익은 하나가 된다. < P > 서구 문화는 개인을 기준으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시한다. 교육에서는 교육자를 눈에 띄는 위치에 두고 개성 배양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본위는 서구 가정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교육 전통은 14 세기부터 16 세기까지의 르네상스 운동, 18 세기 프랑스 자산계급 사상 계몽 운동, 2 세기 초의 실용주의 등 사조를 거쳐 확정됐다. 루소는 자연과 자유 교육을 제창했다. 듀이는 교육은 성장이고, 교육은 삶이며, 개인은 자신의 경험 건설을 장악하는 주체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개인본위는 개인주의와 같지 않고, 아이를 중심으로 하는 것과는 달리, 가족이 풍부한 개성을 가진 개인을 부르는 것은 자아를 통제하고 자제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