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우수 문화가 왜 국가 전략인가?
중국 전통 우수 문화가 왜 국가 전략인가?
첫째로, 전통문화의 깃발이 세워지면, 그것의 첫 번째 역할은' 인민을 안심시키는 것' 이다.
안민' 이라는 단어 자체가 하나의 개념이자 전통문화의 기능이다.
이세민의 이름은 이 전통문화의 사상인' 세상을 구하고 국민을 돕는다' 에서 나온 것이다.
전통 문화가 백성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특히 오늘날 전통문화의 역할과 의미는 특히 두드러진다.
이경은 "착한 집이 있다면 여경이 있을 거야" 라고 말했다. 가난과 가난이 쌓이고 약해지면, 반드시 한 가족이 넘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난명언)." 유가의 천명을 이해하고 불교의 인과를 이해하며 도가의' 지족불욕',' 그것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는 것을 이해하여'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잘못을 저질렀지만 스스로 복을 빌었다' 는 이치를 이해했다. 원래 가난했던 것은 자신의 덕행이 부족했기 때문이고, 자신의 재물운이 부족하기 때문에, 강화하고, 키우고,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돈이 있는 것은 그 자신의 덕행이 자극한 것이다. 나는 부러워하지도, 질투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다. 부를 과시하든 선전하든, 그는 그것을 파괴하려 한다. 그것은 그 자신의 일이니 나와는 무관하다.
중국 사람들은 이 이치를 이해해야만 비로소' 자강불식',' 후덕재물' 의 정신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지혜가 발전하여 덕행이 더욱 두터워졌다. 불안정하면 자연히 안정된다. 그래서 오늘날 전통문화의 첫 번째 역할은 백성을 안심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인심이 지향하는 것이다.
둘째, 세상을 돕는다-전통문화는 행복의 원천이다.
오늘날 사회에 있어서 세계에는 많은 난상이 있다. 우리는 그곳에 있어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
첫째,' 연예스타 아이돌이 청소년의 야망을 망쳤다' 고 말했다.
십 대 때, 선생님은 학우들에게 그들의 야망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학생들이 연이어 손을 들었다. 많은 학생들이 선생님에게 자라서 유덕화, 장학우 같은 스타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물론, 우리는 스타가 되는 것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왜 우리가 더 큰 이상과 포부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심지어 유명 학자들도 중국 전통의' 확정' 교육이 중국인의 수천 년 동안의 인간성을 거의 말살했다고 의분을 품고 제기한다. 이것은 단순히 불합리한 논리입니다.
나는 특히 결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나는 모든 사람이 고귀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했는데, 그렇다면 무엇이 가장 고상한 것일까? <역경> 속에서 "법의 코끼리, 하늘과 땅" 이라고 말한다.
<역경> 중에 간부는 하늘을 대표한다. 하늘이 높고 끝이 없으니, 사람을 올려다볼 수밖에 없고, 귀재할 수밖에 없다. 존경받는 고귀한 지위를 대표하다. 그러므로 사람이 고상하려면 하늘에서 배우고 그 덕성을 배워야 한다.
건괘는 육양괘이고, 양은 강건하고 유능하기 때문에 육덕고천을 대표한다.
사람이 되려면 우선 의지가 있어야 한다. 만약 네가 야망이 있다면, 너는 영원히 멈추지 않을 것이다. 영원히 멈추지 않는 것은' 자강불식' 이다.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숭고한 인격이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고귀한 인격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결코 인격을 왜곡하는 어떤 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두 번째
높음은 기개가 높다.
만약 네가 고상한 인격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없는지 알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군자가 하는 일이 있고 소인이 못하는 것이 없다' 는 것이다. 할 수 있다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없는지 아는 사람은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전념할 수 있으며, 빠른 성장을 얻을 수 있다. 장단점을 가늠할 수 있고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것이 지혜다. 그래서 세 번째 높이는 지혜의 높이라고 합니다.
지혜가 높은 사람은 세상에 대해 의심을 품지 않는다. 의혹이 없으면 고민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네 번째 높이는 높은 영역이라고 합니다.
경지가 높아지면 튀어나와 모든 문제를 보고, 개요를 잡아 모든 문제를 단순화할 수 있다. 다섯 번째 높은 호출 능력은 높고, 수단은 높다.
이 다섯 개의 높이가 있으면 사람은 갈수록 높아지고, 마지막 여섯 번째는 지위가 높다.
그래서 이 여섯 고도는 모두 첫 번째 의지가 높은 사람에게서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그래서 제갈량은 조카들에게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기개가 없다는 것을 경고했다. 야망이 없으면 사람은 평범해질 것이다.
이전에 우리는 많은 사람들의 삶을' 알 수 없는 삶, 멍한 죽음, 어쩔 수 없는 죽음' 이라고 불렀다. 인생에는 야망도 없고 방향도 없기 때문에 인생은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고 알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전통 문화를 배우고, 우리에게 원대한 포부를 세워야 인격, 지혜, 경지, 능력, 지위를 얻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온라인 게임과 포르노 전파가 청소년의 의지와 의도에 해를 끼친다" 는 것이다.
요즘 청소년들은 온라인 게임에 빠져 헤어날 수 없다. 하지만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폭력, 살인, 전쟁 등을 가르치고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짜증나고 화를 잘 내는 부정적인 에너지이다.
지금의 인터넷이 열리자 각종 차마 볼 수 없는 음란한 사진이 쓸어 들어왔다. 청소년은 분간할 수 없고 자제력도 없어 늘 빠져들곤 한다. 이것들은 모두 백일몽을 꾸고 의지를 죽이는 부정적인 에너지이다.
공자는 공자의 논어에서 "군자는 삼계가 있다. 젊었을 때 혈기가 정해지지 않아, 끊었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늙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폭력적인 게임, 음란물 확산, 혈기가 불확실하고 혈기가 왕성한 소년들을' 음탕함' 과' 호전' 의 소용돌이로 끌어들였다
먼저 제 3 조, "양무교육, 젊은이의 방향을 돌려라" 라고 말하자.
우리의 교재는 서구의 기준과 패턴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시험도 서구의 학과에 특히 신경을 쓴다. 영어 시험 성적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거워 자연스럽게 많은 에너지와 정력을 외국어 과목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만약 네가 여기에 많은 정력을 썼다면, 전통 문화에 대한 정력은 반드시 줄어들 것이다.
네가 영어 시험에서 이렇게 높은 점수를 받았을 때, 선생님이 너를 칭찬할 때, 너는 분명히 더 열심히 공부하고, 더 잘 배우고, 심지어 기술을 배울 것이다. 영어가 좋을수록 자연스럽게 영어 작품 등 영어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 네가 아는 것이 남보다 많을수록, 너의 우월감은 더욱 강해진다. 결국 당신은 서방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고, 자연히 마음가짐에서 서방 국가를 향해 기울어질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 말은 괜찮지만 좀 듣기 싫다. 서양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전통 문화에 대해 덜 알게 된다. 한 개 더 적으면 마지막 무게는 다를 것이다. 결국' 숭양미외' 의 결말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지난번에 지도자가 중시해 교육부가 수능 점수를 개혁해 영어 성적이 원래 150 에서 100 으로 떨어졌다는 질문을 받았다. 하지만' 정책, 대책' 이 100 으로 떨어졌지만 대책도 뒤따랐다. 같은 점수에서 영어 점수가 높은 것이 우선이다. 무슨 뜻이에요? 즉, 우리는 총점에서 모두 600 점을 땄지만, 너는 영어 시험에서 80 점을 받았고, 나는 단지 20 점만 합격했다. 즉, 네가 먼저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영어에 대한 강조는 이전보다 더욱 강해졌다. 왜요 하나의 영어 때문에 너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나에게 이것이 어떻게 된 일인지 물었다.
나는 아주 간단하다고 말했다. 한편으로는 이익집단이 내놓은 대책이다. 왜 이익 집단인가? 영어 훈련 때문에, 이것이 얼마나 좋은 일인가? 다른 한편으로는 서구의 적대세력이다.
우선, 우리는 오늘날 중국의 큰 배경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이 큰 배경을 이해하면, 오늘날 중국에서는 진정으로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 발전을 긍정적인 의미에서 추진할 수 있는 사람과 기수가 매우 적고, 심지어 희귀한 기린각까지-
현재 중국의 엘리트들은 기본적으로 양묵을 먹고 자랐거나, 아니면 양묵을 먹을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위의 정책에 대해 일반적으로 세 가지 처리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감각을 찾을 수 없다. 전통문화가 기하학이고 민감도가 없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정책상의 바람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열도가 지나가면 그들은 또 옛 습관을 회복할 것이다. 그러니 신경 쓰지 마세요. 묻지 마세요. 느끼지 마세요. 이것은 엘리트들이' 중화 우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 에 대한 최고의 태도이다.
둘째, 혐오. 모두가 자신의 학습과 인지 분야에서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분석하고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절대다수의 엘리트들은 양잉크를 먹고 자랐기 때문에 각 분야에서 발언권과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그는 그가 전통문화를 제창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전통문화의 지위를 높이는 것은 필연적으로 자신의 지위를 위협할 것이기 때문에, 그는 그것을 싫어하고, 자기도 모르게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전승 발전의 장애물이 되었다.
셋째, 적대감. 이 세 번째 사람은 순전히 서구 매판 세력의 대변인이다.
물론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포퓰리즘이나 편협한 민족주의가 아니라 현 시대의 국제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버리고 중화민족의 생존에 의존하는 정신의 명맥을 끊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더 심각한 것은, 우리는 이미 우리의 전통문화를 잃었다는 것이다. 한편으로, 우리는 워커가 되었거나, 자각적으로 서방의 적대세력이 국가와 민족을 해치는 공범이 되어 자각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사람은 우환 의식이 없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들은 순진하게 국제정치를 아름답게 상상한다. 알다시피, 중국 역사에서 한나라도 매우 강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주변국과 결혼하여 평화를 추구해야 발전의 시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지구에는 그렇게 많은 자원이 있다. 패권주의가 강하면 결코 중국이 강함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며, 설령 중국이 강할지라도 패권을 차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헤게모니 국가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이 강하면 헤게모니 국가의 이익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나는 항상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가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만고에 영원할 수 있다고 믿었다. 건전하고 완벽한 문화체계만이 진정으로 겸용되고, 각종 문화를 융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외래문화가 중국 전통문화에 충격을 줄 때마다 중국 문화에 포용되고 융합되어 고유의 중국 문화에 새로운 요소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불교 문화가 가장 전형적인 예이다.
왜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가 이렇게 신기한 융합력을 가지고 있는가? 이것은 중국 우수 전통문화의 원천, 중국 우수 전통문화의 첫 번째 책, 그룹 고전의 첫 번째 이경인 이경을 언급해야 한다.
<역경> 핵심 사상 중 하나는' 합' 이다. 또는 "and" 라는 단어는 <역경> "and and and de" 에서 유래합니다.
북경대학교 채원배 교장은 북경대학교 () 를 위해 학교 깃발을 만들었는데, 세 가지 색깔로 구성되어 현학, 철학, 과학을 각각 대표한다.
헤겔은 중국에 철학이 없다고 말했다. 이런 말이 맞습니까? 옳고 그름이 다 있다.
우선 현학이 무엇인지 봅시다.
현학은 이미 완성되고 보완된 지식이다. 현이는 하늘을 대표하며, 하늘의 색깔이다. 그래서' 전현' 이라고 하고, 땅의 색깔은 노란색이기 때문에' 전현지황' 이라고 부른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하늘은 최고의 지혜, 즉 대로를 대표한다. 그것은 또한 완벽함을 나타낸다. 그래서' 천원' 이라고 합니다.
현학은 하늘의 깊이를 헤아릴 수 없고, 바다의 깊이는 헤아릴 수 없다. 그래서 이 단어를 고르는 것은 여전히 형용사이다. 중국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어느 정도까지 넓습니까?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정도여서' 현현' 이라고 부른다.
자신의 훈련을 마친 성인이 일반인에게 완전한 지혜와 우주 생명의 이치를 알릴 때, 불완전한 사람으로서 그는 이해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깊고, 숙연하고, 존경스러워서, 존칭으로' 현현' 이라고 불렸다.
이렇게 완벽한 이론은 현학이다.
현학에도 논증이 있지만, 이런 논증은 외부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안쪽으로 찾는 것이다. 빨리 안쪽으로 찾고, 천천히 밖으로 찾는 것은 매우 긴 과정이다.
주청시 원사는 "과학자들이 천신만고 끝에 산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불교대사는 이곳에서 오랫동안 기다렸다" 고 비유했다.
싯다르타 태자는 65,438+09 세에서 365,438+0 세까지 출가하여 65,438+02 년만에 자신의 완벽한 지혜를 증명했다. 동시에, 가장 높은 지혜를 내향적으로 증명하는 과정이 매우 빠르다는 것을 세상에 증명했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정보가 발달하지 못한 과거에, 누군가가 당신이 미국에서 하는 말을 모두 들을 수 있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일반인들에게는 정말 불가사의한 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정보명언) 하지만 나중에 휴대전화의 발명은 이 말이 옳다는 것을 증명했다. 과학의 진보는 불경에 기재된 많은 깨달음 현상의 증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핸드폰은 전화번호를 알아야만 전화를 걸 수 있다. 이를 FM 이라고합니다. 주파수가 올바르면 연결할 때만 서로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불교는' 오목 육통' 이라는 증거를 가지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누군가의 말을 들을 수 있고, 심지어 그의 마음까지 들을 수 있다. 이 관점에서 볼 때, 적어도 지금의 과학은 아직 그 지경까지 발전하지 못했다.
진동기와 거짓말 탐지기로 당신의 심장 박동 빈도를 듣고 당신의 건강과 감정을 추론할 수 있지만, 불문 정밀 검사 보행자는 당신의 일거수일투족을 똑똑히 듣거나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지금의 과학은 매우 약하다.
과학은 실험실에서 발전한 것으로, 이를 외향추구라고 한다. 외부 추구는 많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심지어 과학의 발전도 과거의 인식을 끊임없이 부정하고 뒤집고 재건하기 때문에 과학은 끊임없는 부정과 전복에서 전진하고 있다.
그래서' 과학' 으로 모든 지식을 판단하는 것은 비과학적이다. 과학 자체가 여전히 자신을 부정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즉, 현재의 과학 자체는 미래의 과학에 비해 비과학적이고 근거가 없다. 그러므로 현재 지지할 수 없는 과학 이론으로 모든 지식을 대하는 것은 독단적이고 미신적이다.
그래서 과학은 감히 의심과 부정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과학' 은 기준이 아니라 엄밀한 학습 태도다. 다른 말로 하자면, 과학적 태도로 다른 사람을 의심할 수는 있지만, 과학을 기준으로 다른 사람을 부정할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안쪽으로 찾는 것은 시간으로부터 궁극적인 진리를 빠르게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 점을 얻을 때마다, 너는 슬기로워져서 자신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외부에서 구하는 것은 시간상으로 최종 진리를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선인의 어깨에 서서 대대로 꾸준한 노력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심각하게 이탈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간명언) 예를 들어 수돗물의 발명과 같이, 사람들은 점점 더 이상 물을 줍지 않고, 이전에는 물을 고르는 것이 본능이었다. 또 다른 예는 자동차의 발명이다. 사람들이 더 적은 시간을 들여 걸을 때, 그들의 다리와 발은 점차 퇴화한다. 기술이 더 발달했을 때, 인간의 정신은 과학을 통제할 수 없다면 종종 궁극적인 진리를 얻지 못하고, 인류는 이미 기술에 의해 파괴되었다. 나는 이것이 위험한 말이 아니라고 믿는다. 나는 전 세계 사람들이 예외 없이 지구상에서 핵전쟁이 발발할까 봐 두려워한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핵전쟁은 지구를 무수히 파괴하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저는 이 날이 결코 오지 않을 것이라고 믿기로 했습니다.
만약 당신에게 선택권을 준다면, 세 가지가 있습니다. 당신은 하나만 고를 수 있습니다. 최고도 있고, 이등도 있고, 이등도 있습니다.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말할 필요도 없이, 틀림없이 최고일 것이다.
현학 철학 과학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선조가 가장 잘하는 것이다.
서양인들은 철학이 과학의 어머니라고 말한다.
나는 형이상학이 철학의 아버지라고 말한다.
철학은 과학을 지도할 수 있다. 나는 현학이 철학과 과학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철학은 과학의 발전을 이끌고, 단계적으로 형이상학에 접근하고 있다.
<역경> 중에는' 상수 회계' 에 대한 제법이 있다. 사실 현학, 철학, 기술입니다.
코끼리도 없고 코끼리도 없는 이' 코끼리' 가 바로 궁극적인 진리의 이름이다. 현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 는 과학이고, "리" 는 철학이고, "업" 은 객체 수학, 즉 과학기술의 종합 응용이다.
이미지에는 수학과 응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형이상학, 철학, 과학의 관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형이상학은 철학과 과학의 궁극적 인 단계입니다. 철학은 형이상학의 이론적 설명이다. 과학은 철학의 이론적 증거입니다. 과학은 형이상학의 실천적 증명이다. 과학의 고급 단계는 형이상학이다. 과학의 이론 무대는 철학이다 ...
그래서 이 세 가지는 사실 한 가지입니다. 레벨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보는 수준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역경> (WHO) 가 말한 것이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철학자는 이경을 보고 이경이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과학을 하는 사람은 이경을 보고, 이경을 보는 것은 과학이다.
심리학을 하는 사람은 이경을 보고, 이경을 보는 것은 심리학이다.
한의사에 종사하는 변경을 보면, 그들은 변경을 보면 중약이다.
무술을 하는 사람이 이경을 보면 이경이 무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병법에 종사하는 사람은 이경을 보고, 이경을 보는 것은 병법이다.
이경을 보면 이경이 정치학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관리자는 이경을 보고, 이경이 관리라는 것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