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티아 가족 치료 모델 개요
사티아 가족 치료 모델 개요
사티아 모델의 귀여움은 전체를 알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 부분만 사용할 수 있고 매우 유용하다는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아름다움명언)
Satia 모델과 전통적인 치료 모델의 견해 차이;
전통 치료사에게 심리치료의 공식은 반드시 결실이 있기 때문에 병의 원인만 없애면 증상이 해결된다는 것이다.
사티아 모델은 사람들이 환경과 관계 (또는 시스템) 에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증상의 출현,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 환경과 큰 관계가 있다. 이 가운데 출신 가정의 인간관계와 밀린 대응 방식이 사람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사티아의 치료 목표: 일관성과 높은 자기 가치
우리는 활력, 독창성, 자기 가치로 태어났습니다. 유아기부터 성인기까지의 과정은 생존을 위해 부모님이 우리에게 맡기신 요구와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천천히, 어느새, 우리는 가칙을 가치를 측정하는 잣대로 삼고, 다른 사람의 기준을 자신의 기준으로 삼고, 대응태도를 기본적인 생존의 길로 여기고, 외적인 부, 명리, 권력을 안정감의 기탁으로 삼았다. 이렇게 하면 우리의 자아가치는 무형중에 낮아지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이와 관련하여 사티아는 아름답고 의미심장한 시를 썼다.
5 가지 자유
-응? 자유롭게 보고 듣는 것이지 어떻게 보고 듣는 것이 아니다.
-응?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하는 것이지, 어떻게 말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응?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느껴야지 느껴야 할 것이 아니다.
-응? 항상 상대방의 허락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요구한다.
-응? 항상 안전하고 적합한 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에 따라 자유롭게 위험을 무릅쓰는 것이 아니라, 외생지엽을 가리지 못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티아는 이런 행동 방식과 생활 방식을' 일관성' 이라고 부른다.
Satia 모델의 몇 가지 중요한 개념과 견해:
1, 출신 세가는 우리의 인격을 형성한다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부모와 세상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 사랑받고 소통하기를 갈망한다. 그러나, 이러한 욕망들이 모두 충족되는 것은 아니며, 그것들은 우리에게 억압되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 자신이 소홀히 한 욕망조차도 우리의 불행의 근원이 되었다. "
미실현 기대:
사람의 존재에는 욕망이 있어야 하고, 자기 가치에 대한 욕망에는 사랑, 수락, 인정, 의미, 가치, 자유 등이 있다. 이러한 욕망 때문에, 우리는 기대가 생겼다. 자신에 대한 기대, 타인에 대한 기대, 혹은 타인에 대한 기대는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기대는 우리의 마음을 얽매고 있다. 이러한 기대가 충족되지 않는 이유는 우리가 초기에 제한되어 있고, 자신을 확신할 수 없고, 일부 문제와 사건의 진상을 분별하고 이해할 수 없는 것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공간의 진화로 만족할 기회가 없다. 타인에 대한 대부분의 기대는 출신 가정의 부모와 관련이 있으며, 때로는 가족 규칙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실현되지 않은 기대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실현되지 않은 기대를 버리십시오.
-응? * 기대를 충족시킬 다른 대안을 찾으십시오.
-응? * 실현되지 않은 기대치를 유지하고 비용 절감을 고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응? * 이상적인 업무 수준으로 돌아가서 높은 자기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으십시오.
-응? * 이 미실현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다.
-응? 우리가 처리해야 할 불만족스러운 기대가 많을수록, 우리는 기대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를 느낄 수 있다. 기다리거나 필요한 규칙에 잠기는 것이 아니라 자유를 느낄 수 있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응? 사티아 여사는 사람이 세 번 태어났고, 첫 번째 출생은 정자와 난자가 결합되는 시간을 가리킨다고 말했다. 두 번째 출생은 우리가 실제로 자궁에서 태어난 것이고, 세 번째 출생은 우리가 우리 자신의 결정이 될 때입니다. 처음 두 정도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고, 세 번째 정도는 우리가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고, 자신의 독특한 발전을 통제할 수 있는 과정에서, 담당할 사람이 될 때 탄생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자기 가치-자존감에 대한 내적 선언.
사티아에 관한 자료에는' 나의 자존감 선언' 이 있다.' 나는 나 자신이다. 이 세상에서 나와 똑같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나는 나의 환상, 꿈, 희망,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
좋은 자기가치감은 좋은 개인적 행동과 가정건강을 가져올 수 있고, 부정적인 자기가치감은 개인의 자기평가절하와 가정발전난을 초래할 수 있다. 넓은 의미의 개인적 자아가치감의 구성 요소에는 주로 자신의 견해, 타인에 대한 견해, 타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한 반응, 타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근거한 자신에 대한 진일보한 견해가 포함된다. 분명히, 자기 가치감은 주로 주관적인 판단이며, 모레 배양될 수 있다. 사티아의 목적은 자아의 본질적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높은 자아가치 평가 (사실과 일치), 심리적으로는 인격성숙의 상징이며 개인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감정적으로는 평화롭고 즐거운 체험능력을 더 쉽게 가질 수 있고, 독립적으로 유연하게 사건에 대처하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풀어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교제에서 우리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서 타인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내면의 필요를 이해하며, 동시에 타인의 수요를 통찰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고, 긍정적인 반응을 할 수 있다. 가족의 경우, 우리는 각 가족 구성원의 고유성을 이해하고 존중하여 평등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가족 관계를 수립합니다. 사업에는 강한 자신감과 명확한 인생 목표, 그리고 긍정적인 발전심리가 더 많은 결과 기회를 가져온다.
3.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다섯 가지 모델-비위를 맞추고, 비판하고, 이성적이지 않고, 방해하고, 외모가 일치한다.
일관성 (4.5%) 은 사티아가 제창한 목표이다. 이 모델은 높은 자아가치감을 바탕으로 자아, 타인, 상황의 조화로운 상호 작용을 실현한다. 이런 모드에서 사람들의 말은 내면의 의식을 표현하고, 표현과 말이 일치하며, 내면의 조화와 균형, 그리고 더 높은 자아가치감을 나타낸다.
초청형 (50%) 은 자신을 무시하고 내재적 가치감이 낮다. 말에는 항상 "모두 내 잘못이다", "나는 너를 기쁘게 해주고 싶다" 가 드러난다. 한편 그는 너무 착해서 사과와 구걸에 익숙해졌다.
비난자 (30%) 는 종종 남을 무시하고 공격과 비판에 습관이 되어 책임을 남에게 떠넘긴다. 다 네 잘못이야'' 너 왜 그래' 는 그들의 입버릇이다. 그들의 내적 경험을 조사해 보면, 비난형 사람들은 대개 혼자 실패하지만, 그들은 다른 사람과 격리되어 자신의 권위를 지키는 것을 선호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초이성적인 사람 (15%) 은 매우 객관적이며, 일이 위법인지 여부에만 신경을 쓰고, 항상 개인이나 정서와 관련된 화제를 피한다. 그들은 "사람은 이성적이어야 한다" 며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침착하고 침착해야 한다. 당황하지 마라" 고 경고했다. 이런 사람은 겉으로는 남보다 우월하여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한다. 사실 그들은 매우 예민해서 공허감과 소외감을 가지고 있다.
인터럽트형 (0.5) 사람은 결코 요점을 잡을 수 없고, 습관적으로 방해하고 간섭하며, 질문에 직접 대답하지 않거나 전혀 엉뚱하다. 그들은 불안, 슬픔, 정신 혼란, 소속감, 보살핌, 오해를 자주 받는다.
사람이 어떤 타입에 속하는지 판단하는 것은 주로 그가 친밀한 관계에서 어떤 자세인지 보는 것이다.
4, 감정 방출-통증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변경하십시오.
가족 구조도는 사람들이 가족 구조에서 자신의 힘의 원천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가족 사진을 처음 그린 학생들에게 이것은 매우 방대한 프로젝트이다. 이러한 요소에는 가족 구성원의 이름, 생년월일, 직업 및 교류 패턴이 포함되며, 세 개 이상의 형용사가 그들의 성격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두 사람의 관계 밀도를 표시합니다. 이중 실선은 좋은 것을 나타내고, 단일 실선은 일반적으로 좋은 것을 나타내고, 점선은 좋지 않은 것을 나타내고, 곡선은 매우 나쁘다는 것을 나타낸다.
"우리는 고통 자체를 바꿀 수는 없지만, 그때로 돌아가서 고통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바꿀 수 있다. 사실 상담사가 사건 주인을 도와준 것이 아니라 상담사의 지도하에 사건 주인은 당시 상황을 보고 견해를 바꿔 자신을 도왔다. "
5. 조각의 힘
가족 상호 작용 모델을 재건하기 위해 지도자는 역할 놀이를 통해 그녀의 마음 속에 있는 가족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 그녀는 먼저 그룹에서 구성원을 찾아 가정의 주요 구성원 역을 맡아 스트레스 속에서 적절한 자세를 취했다. 배우는 캐릭터의 낙인을 착용하고, 때로는 끈으로 관계선을 나타내고, 거리로 내부 관계의 친밀도를 나타낸다. 게다가 배우가 캐릭터에 대한 자신의 체험으로 자세와 말로 표현하면 강력한 그림이 나온다. 때때로 가정에는 많은 이야기가 필요하지 않고, 한 가족의 핵심 문제를 조각품으로 직접 보여주기도 하는데, 당사자는 이런 화면을 통해 문제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또한 당사자의 경험은 종종 강렬하고 심오합니다. 오랫동안 참았던 문제에 대해, 그들은 변화를 약속하거나 실생활에서 일어날 수 없는 대화를 통해 환기하거나 다시 실천하는 것을 선호하며,' 변화' 는 종종 기묘하게 일어난다.
빙산 이론-자기
사티아의 빙산 이론에 따르면, 모든 심리적 문제는 충족되지 않은 기대로 인해 발생한다.
자아 (자아) 는 매우 영적인 부분을 가리키며, 자아에서 산다는 것은 네 가지 수준, 즉 영성, 정신, 감정, 신체에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종종 내면의 자아로 돌아가 내면의 자아를 깨닫는다. 이것은 우리가 영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오늘 정오에 그들이 1 시에 메뉴를 보고 있어서 나는 좀 짜증이 났다. 이봐, 우리 여기서 뭐하는 거야? 그래서 나는 내면으로 돌아와서 왜 이렇게 인내심이 없는지 스스로에게 물었다. 나는 무엇을 기대하고 있습니까? 나는 내가 일찍 밥을 먹고 나가서 좀 쉬고 싶다는 것을 알았다. 이렇게 말이죠.
7. 내부 자원 및 전환
Satia 는 한 사람의 내부 자원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원생 가정 학습의 특징과 자원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새로운 학습으로 대체될 수 있다. 신학은 외부 자원을 찾는 것이 아니라 개인 내부 자원을 통합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변화가 심오하고 장기적일 수 있다. 이전에 우리가 인정한 부정적인 특성의 존재는 사실 그 역할과 목적을 가지고 있다. 만약 우리가 이 점을 꿰뚫어 볼 수 없다면, 그냥 벗어나고 싶다면, 보이콧되기 쉽다. 그래서 다른 내면적 특징들로 도울 필요가 있다. 아마도 일종의 일깨움이나 반성으로 원래의 부정적 특징에 함축된 긍정적인 성분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 이 과정을 "변환" 이라고 합니다.
가정은 하나의 시스템입니까, 개방입니까, 폐쇄적입니까?
-응? 폐쇄시스템의 가족 특징: 가족 구성원의 자기가치감이 낮다. 교류는 간접적이고, 불분명하고, 구체적이지 않고, 불일치하며, 발전을 방해한다. 의사 소통 방식은 보통 비난, 토론, 초이성, 중단이다. 규칙은 숨겨져 있고, 구식이며, 비인간적입니다. 사람들은 정해진 규칙에 적응해야 한다. 결과: 의외로 혼란스럽고, 파괴적이며, 때를 만나지 못했다.
오픈 시스템의 가족 특징: 가족 구성원의 자기가치감이 높다. 소통은 직접적이고, 명확하고, 구체적이고, 일관되며,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교류 방식은 평등하고, 규칙은 개방적이며, 시대에 적응하고, 인간적이다. 규칙은 필요할 때 수정할 수 있고, 모든 것에 대해 완전한 논평의 자유를 가질 수 있다. 결과: 현실에 연락하십시오. 시기적절하고 건설적이다.
폐쇄체계의 가규: 자기 가치는 권력과 성취에 버금가는 것이다. 행동은 최고 권력의 지배를 받는다. 변혁이 불매를 받다.
오픈 시스템의 가규: 자기가치가 우선이고, 권력과 성과는 부차적인 것이다. 행동은 한 사람의 신념을 대표한다. 소통, 제도, 규칙은 모두 상호 연관되어 있다.
시스템이 열려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기준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과 규칙이 모든 구성원의 번영을 허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가족 구성원은 정확히 동일하지 않고, 사람마다 다르며, 서로 다른 성장 단계에 있다. 어쩌면 어떤 사람들은 사람들 사이의 차이를 두려워하고 이것이 모순의 원인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가족 구성원을 블록으로 삼는다면, 가정생활은 이 블록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재미있고 안정적인 것을 만드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 간의 차이가 커질수록 더 재미있는 것을 만들 수 있고, 그로부터 더 많은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또한, 어떤 블록이 있든 간에, 어떤 방법을 찾거나 도구를 사용하여 균형을 유지하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한 가지가 아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좋은 가정 환경은 차이와 협동의 존재이다.
Satia 치료 모델의 몇 가지 기술:
예를 들어, 가족 조각, 영향 바퀴, 단체 온도 측정, 그리고 개인과 가정의 심리적 탯줄 관계를 보여주는 흰색 밧줄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행동 변화, 심리극, 고객센터 등 다양한 유파의 심리치료 기술과 유연하게 결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