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식물 날염은 중국의 전통이다.
식물 날염은 중국의 전통이다.
식물 염색은 천연 식물 염료로 직물을 염색하는 방법이다. 고대에 사용된 주요 식물 염료는 시초, 홍화, 소목입니다. 심황, 클로버, 치자 나무, 생강, 아카시아 꽃; 블루는 블루풀, 흑비누통, 소 지방 등으로 만들어졌다. , 미디어 염색, 배색, 맞춰찍기 염색을 통해 무궁무진한 색깔을 바꿀 수 있습니다.
명말 송응성의' 천공 개물 장세산' 은 초목의 염색 과정을 상세히 기재했다.
\ "큰 잇꽃 (그 품질 잇꽃 케이크 맹목적으로, 우매물로 튀기다. 잿물로 몇 번 해명할 수도 있고, 짚재로 알칼리를 대신할 수도 있는데, 같은 작용을 한다. 여러 번 맑게 하고, 색이 희다. 염색방이 싼 사람은 먼저 갈대를 염색하고 발을 찼다. 사향 사향, 가운, 옷 은 모두 수신, 그 색은 열흘 사이에 파괴될 것이다. 붉은 꽃으로 실을 염색한 후, 그것을 뒤집고 싶지만, 염색한 실을 물에 담가 잿물과 쌀가루로 수십 시를 떨어뜨리면, 그것의 붉은 색은 여전히 낮아질 것이다. 받은 물은 녹두가루 속에 숨어서 빨갛게 물들고 반 방울은 마시지 않았다. 염색하는 사람은 이것이 비밀이라고 생각하는데 누구에게도 말하지 마세요. ), 로터스 레드, 핑크, 실버 레드, 워터 레드 (위의 품질도 잇꽃 케이크, 얕은 깊이는 두 개의 덧셈과 뺄셈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네 가지 색은 모두 누에고치실이 도달할 수 없는 것으로 반드시 흰 실크로 표현해야 한다. ), 목홍 (소목으로 물을 튀기고 명반, 오배자를 넣는다. ), 보라색 (소목은 땅이고, 비누는 아직 남아 있다. ), 황토색 황색 (시스템이 상세하지 않습니다. ), 거위 노란색 (노란색 경운기 튀김, 인디고 물 커버. ), 황금색 (갈대는 물로 볶은 다음 마고, 알칼리성 물로 표백한다. ), 갈색 (연꽃 씨앗 껍질 튀김 염색, 다음 비누 명반 물 뚜껑을 사용합니다. ), 붉은 장교 녹색 (Sophora japonica 튀김 물, 푸른 호수 커버, 밝은 깊이로 명반. ), 콩 녹색 (노란색 경운기 물 염색, 인디고 물 덮개. 오늘 냉이 소엽블루를 걸치고, 유명한 초두록으로, 색깔이 매우 산뜻하다. ), 오일 그린 (Sophora japonica 희석 염색, 비누 명반 커버. ), tianqing (인디고 튜브 가벼운 염색, 나무 물 커버. ), 포 포도 청록색 (인디고 염료 실린더 깊은 염색, 소목 깊은 커버. ), 계란 블루 (노란색 분얼수 염색 후 인디고 통에 들어갑니다. ), 에메랄드 블루, 하늘색 (두 색상 모두 인디고 수심입니다. ), 어두운 검은 색 (인디고 염색 진한 파란색, 갈대 나무, 베이 베리 피부 등. 물뚜껑을 구우다. 또 다른 방법은 블루투스의 잎을 물에 담갔다가 비누와 오배자와 함께 담가 천을 썩게 하는 것이다. ), 백초는 비트 (모두 남색으로 약간 물들고, 이 방법은 냉이 남색으로 물을 튀기고 반숙으로 염색한다. ), 아이보리 (갈대 나무는 물에 잘 염색되거나 황토로 염색됩니다. ), 연근 갈색 (소목수 얇은 염색, 연꽃 씨앗 껍질, 비누 명반 물 얇은 덮개. ) 을 참조하십시오. 첨부: 바오 터우를 파란색으로 염색하십시오 (인디고는 검게 할 수 없습니다). 밤껍질이나 연밥 껍질로 하루를 구우고, 스며들고, 철사 비누솥에 넣고, 밤을 새워 검게 만든다. ) 을 참조하십시오. 첨부: 양모가 파란 천을 염색하는 방법 (순호에서는 아직 수천 년 전). 과육을 갈아서 녹색빛을 내는 것은 외국에서 매우 귀중하다. 오랜 인심 왕래는 재미가 없다. 모청은 근대에서 태어났는데, 그 방법은 송강매천을 취하여 짙은 파랑을 염색하고, 갈아주지 않고, 말리지 않고, 풀로 두유를 담그는 것이다. 먼저 인디고를 저장해서 표준통이라고 합니다. 네가 방에 들어가면 희박한 염료가 시작되고, 붉은 불꽃의 색깔은 숨겨질 것이다. 이 천은 좀 더 쓸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
책에는 26 가지 색깔의 염색이 기재되어 있다.
1. 대적색 염료를 만드는 유일한 원료는 홍화전이다. 염색하기 전에 우매수로 홍화전을 볶고 잿물로 몇 번 헹구어야 한다. 잿물 대신 짚풀 잿물로 대체할 수 있는데, 효과는 똑같다. 몇 차례 해명을 한 후에 색깔이 매우 산뜻하게 변할 것이다. 일부 염색방들은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갈대로 염색할 천을 갈대물로 바탕색으로 염색한다. 붉은 꽃은 침향과 사향을 만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빨간 옷과 훈제복의 향신료를 함께 넣으면 한두 달 동안 퇴색할 것이다. 붉은 꽃에 담근 실크의 붉은색을 희석시키려면, 실크를 물에 담가 잿물이나 짚의 잿물을 수십 방울만 떨어뜨리면 붉은색을 완전히 희석시켜 실크의 본색을 회복할 수 있다. 떠다니는 붉은 물은 녹두가루에 흡수되어 다른 원단의 붉은색을 염색하는데 쓰이는데, 색깔은 전혀 변하지 않는다. 염색방은 이 법을 비법으로 소장하여 쉽게 퍼지기를 거부했다.
2, 3, 4, 5. 로터스 레드, 핑크, 실버 레드, 레드 등의 색상을 염색 하려는 경우, 원료도 잇꽃 케이크입니다, 색상의 깊이는 잇꽃 케이크의 무게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누에고치실은 이 네 가지 색으로 염색할 수 없고 흰 실크만 쓸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6. 목홍을 염색하려면 소목으로 물을 끓여 명반과 오배자로 염색해야 한다.
7. 보라색을 염색하는 방법은 먼저 소목의 끓는 물로 바탕색을 염색한 다음, 텅스텐을 매염제로 배합하여 색을 부착하기 쉽도록 하는 것이다. 황토색의 염색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다.
8. 거위황은 먼저 삶은 황수로 염색한 다음 인디고 워터 커버로 염색해야 한다.
9. 황금색으로 염색하려면 먼저 갈대 끓는 물로 염색한 다음 대마 줄기로 회물을 뿌린 후 잿물로 헹구어야 한다.
10, 짙은 갈색 염색은 먼저 연밥 껍질로 끓인 다음 텅스텐수로 매염제로 염색한다.
1 1. 빨강, 관, 녹색을 염색하려면 먼저 회화화 끓인 물로 바탕색을 염색한 다음 남색으로 염색한 다음 마지막으로 명반으로 색을 진하게 해야 한다.
12. 콩꼬투리를 녹색으로 염색하려면 먼저 황얼로 끓인 다음 남색 물투리로 염색한다. 지금 또 한 가지 색은 냉이 작은 잎으로 파랗게 물든 끓는 물 재킷인데, 녹두라고 하는데 매우 산뜻하다.
13, 기름녹색은 먼저 아카시아 물로 염색한 다음, 디스프로슘 물을 매염제로 사용해야 한다.
14. 하늘색을 염색하는 것은 옷감을 남색 항아리에 넣어 연한 파랑으로 약간 염색한 다음 소목수로 염색하는 것이다.
15. 포도 텅스텐을 염색하려면 먼저 천을 남색 항아리에 넣고 진한 파란색으로 염색한 다음 약간 진한 나무물로 짙은 색으로 염색한다.
16, 달걀노른자 색상은 먼저 황경수로 염색한 다음 남색 통에 넣어 염색해야 합니다.
17, 18, 청록색, 하늘색은 모두 남색으로 물들지만, 깊이가 다르다.
짙은 블랙, 19, 먼저 남색으로 염색한 다음 같은 양의 갈대와 양매 가죽으로 끓여주세요. 20. 또 다른 방법은 매콤한 여린 잎으로 끓인 물에 담근 다음 명반과 오배자를 찍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 물에 담그면 옷감과 실크가 썩기 쉽다.
두 가지 색상, 2 1, 22, 달빛 흰색, 잔디 흰색, 모두 인디고에 살짝 물들였습니다. 지금의 방법은 냉이블루로 물을 끓여 반숙할 때까지 찍어 먹는 것이다.
23. 상아색은 황갈대나 황토를 약간 염색합니다.
24. 연근의 갈색은 먼저 소목수로 약간 염색한 다음 연밥 껍질과 명반수로 약간 염색한다.
25. 붙임: 두건을 염색하는 데 쓰이는 진한 블랙은 남색 통에 염색한 것이 아니라 밤껍질이나 연밥 껍질을 물에 하루 동안 끓여 껍질을 제거한 후 남은 물에 철광석과 비누를 넣고 냄비에 하룻밤을 끓이면 진한 블랙이 물들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첨부: 모직물 염색 방법.
청포는 최초로 안후이 순호에서 유행했는데, 지금까지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런 천은 장화 후 청록색의 빛을 내기 때문에 외진 지역과 외국에서 귀중한 천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사람들은 오래 쓰고 또 새로운 품종을 바꾸려고 근대에 모직물이 나타났다. 만드는 방법은 송강산 좋은 천을 골라서 먼저 진한 파란색으로 염색하고 더 이상 갈아주지 않는 것이다. 드라이한 후 접착제가 섞인 두유수로 한 번 담갔다가 가장 가는 남색 염료가 들어 있는 싱크대에 넣어' 표준통' 이라고 합니다. 조금만 염색하면 금방 꺼내요. 파란 옷감이 약간 빨갛게 튀어나올 거예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염색명언) 이런 옷감은 한때 매우 인기가 있었다.
추가 정보:
고대에 사용된 식물 염료는 종류가 다양해서 문헌에만 수십 가지가 있었다. 일반적인 염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홍화: 빨간색과 노란색 두 가지 색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중 빨간색 색소가 염색 가치가 더 높다. 지민슈는 민간에서 홍화 염료를 추출하는 과정을 상세히 묘사했다.
2. 소목: 일명 소방, 이시진 "본초강목" 에서 "본도에는 소방국이 있고, 그 땅은 이 나무를 소유하니, 그래서 이름이다" 고 말했다. 콩과 상록교목 식물을 위해 운남 광동 광서 대만성에서 자란 것은 일찍이 서진 시대에 이미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소목이 염색한 붉은색은 붉은 꽃과 비슷하다.
블루 그래스: 처음 사용, 가장 많이 사용. 시경' 에는' 난초가 종수하고 수익성이 없다' 는 시구가 있는데, 춘추시대에는 확실히 난초를 채집하여 염색을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만성의 초기 블루 드레스는 블루그래스로 염색한 것이다.
4. 옥근: 중국 최초의 향이 나는 염색 소재입니다. 본초강목' 은 "옥근은 쓰촨 및 서역에서 생산되며 그 줄기는 염색에 쓰인다. 염색한 여성복은 화려하지만 햇볕을 견디지 못해 약간 질식한다. "
5. 신강 자초: 보라색 염료로 사용할 수 있고, 알루미늄이 많이 함유된 매염제 (예: 재 등) 와 함께 자주색을 띠게 됩니다. 이시진은 "자초 꽃은 보라색이고 보라색으로 염색할 수 있다. 그래서 이름이다" 고 말했다.
이 식물 외에도 고대에는 시초, 회화꽃 (회화미), 판란근, 오배자 등의 식물이 염색 재료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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