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천인합과 서구의 이원대립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중국의 천인합과 서구의 이원대립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중국인의 관념은 사물과 사람 사이의 각종 모순을 알고 있지만, 가능한 대립을 격화시키는 것을 피하고 융합을 희망하며 대칭, 균형, 조화를 추구한다.

중국의 문화 균형은 인간과 자연의 균형 (사람과 자연의 균형), 사회에서 사람과 사람의 균형 (인간관계의 균형), 사람의 내면의 균형 (심신의 균형) 의 세 가지가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천인의 조화' 는 중국 철학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명제가 되어 음양, 천인, 형신, 물나, 도기, 안팎이 통일된 우주를 구축했다. 그것은' 천하, 왕의 땅, 통령의 땅, 왕의 신하' 라는 문화를 배양했다. 그것은 위대한 사회를 동경하고, 사해를 집으로 삼고, 중앙집권, 전국통일을 동경한다. 그것은 질서를 옹호하고, 조화를 추구하고, 전쟁에 반대하고, 분열을 싫어하고, 경쟁하지 않는다. 그것은' 지행단결' 의 실천 원칙을 제창하고, 이론의 실제 효용을 요구하며, 언행이 일치하고,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것을 요구한다. 공론형이상학 사상에 반대하고, 입이 옳고 그름을 싫어하며, 순이론과 순사변에 대한 경멸을 불러일으킨다. 그것은 가족 구성원에 대한 배려와 책임, 시골에 대한 애착과 비호, 세상 물정을 잘 아는 화기애애애한 분위기와 위로로' 예의와 귀비' 의 집단 행동 모델을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또한' 문재도' 의 예술 추구로, 정경이 융합되고, 문질빈빈빈하고, 사람의 정신은 9 일과 일맥을 잇는다.

"하늘" 은 아는 대상을 의미하고, "사람" 은 아는 주체를 가리킨다. 주체와 대상의 통일.

하늘과 땅, 사람과 나, 인심, 만물을 하나의 시스템에 두는 것은 각 하위 시스템과 그 요소의 내외 의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도',' 하나',' 태화' 로 전체를 표현하고 음양을 양면으로 나타낸다면,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중에는 그늘이 있고, 서로 침투하고, 서로를 보완하여 하나의 전체적인 종합체를 형성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우주의 일원론과 세계의 통합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오래된 시스템 이론이다. 음양의 상호 전환은 소박한 변증 사고를 반영한다.

천인의 화합에서 사람은 중심적인 위치에 있으며, 그는 천과 사람 (사회법칙) 이 같은 보편적인 법칙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람은 천지의 마음이 있다',' 인간성을 이해하는 것은 하늘을 이해하는 것',' 하늘을 인간성으로 대체하는 것' 이다. 천도를 무시하는 것은 객관에 대한 분해 분석을 하지 않고,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주관으로 객관을 대체하는 것이다.

천인일치의 시스템관은 자연의 통일성과 합리성을 믿지만, 인간과는 독립된 객관적 실체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은 과학적 요구의 객관적 정신에 어긋난다.

열자 천지: 역대 성도들은 음양 때문에 천지를 통일하였다.

예기: 양성우로, 음성서리와 눈.

\ "Huainanzi \" 거울 개념: 양 수이 일 화재 를 볼 수 있습니다, ​​주홍 팡 은 물이 달 을 참조하십시오.

국어 논지진': 지진 때문에 태양이 누워 있지만 나갈 수 없고, 음기가 강요했지만 찌지 못했다.

춘추시대 여의 술론: 양귀비는 양으로, 굴곡은 음양, 음양상감, 그래서 끓을 수 있다.

무지개 위의 채이: 음양의 숨결도 색깔의 영향을 받는다.

전체적인 사고의 단점은 물체 간의 차이를 분석해도 단순한 음양 (둘로 나뉘어짐) 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고 진리를 소진한다는 것이다. 이 유치한 시스템 이론은 시스템 내의 하위 시스템과 요소가 구체적으로 연구되고 분석되지 않고 일반적으로 설명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사고방식은 진일보한 탐구를 차단하고 현대과학, 특히 자연과학으로 통하는 길을 막았다.

자연관

"하늘" 은 자연을 가리킨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유기적 관계를 강조한다.

중국 문화는 자연이 외부 세계라고 생각하지 않고, 건너편이며, 인체 밖의 지식활동 대상이지만, 인류와 하나가 되는 통일된 유기체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상은 중국 (도가) 문화를 자연에 대한 적응, 조화, 감사를 강조하고, 인간과 자연의 친화력을 문화적 가치로 삼는다.

이 아이디어는 현대 환경주의자와 그린피스의 높은 찬사를 받았다. 타이타닉호의 침몰은 배가 충분히 견고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사람들이 그것이 충분히 견고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현대 세계는 과학기술이 만능이 아니라는 것을 점점 더 증명하고 있다. 과학기술이 부여한' 슈퍼맨' 능력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자연에 대한 경외심이 완전히 묻히면 재앙이 닥칠 수밖에 없다.

지구는 살아있는' 여신' 으로, 생산의 기능뿐만 아니라 자기조절 기능도 있다. 그러나, 도시 계획과 건설에서, 우리는 자연의 기능을 이해하고 소중히 여기지 않았다. 대신, 우리는 그녀의 몸-전원과 초원, 그녀의 뼈와 근육을 손상시켰다-산맥, 그녀의 신장-습지 시스템을 파괴하고, 그녀의 피-강과 수계를 차단하고, 폐인 삼림 지대와 다양한 생물 서식지를 독살했다 ... 그래서 그녀는 서비스 기능을 잃었다. 결국, 작은 눈이나 큰비도 도시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다.

사회관:' 하늘' 은 도덕의 날이며, 유가는 천리를 사회윤리가치의 가장 높은 원천으로 여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회관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통일을 강조한다. 대통일관념은 정치 분야에 표현되는데, 바로 춘추시대의 대통일관념이다. 윤리적으로, 그것은 전반적인 상황을 돌보고, 필요한 경우 개인이나 국지적 이익을 희생하는 집단주의 가치를 반영한다.

종교관:' 하늘' 은 사람이 할 수 없고 할 수 없는 궁극적인 원인이며,' 천명',' 천명',' 천명' 이다. 천도가 인사의 성패를 주재하니, 사람은 성심성의로 신의 도움을 구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식론에 의해 형성된 자연관, 사회관, 종교관의 통합은 중국의 문화적 이성을 실용으로 이끌고, 종교정이 적은 낙관적이고 확고한 민족을 이끌고, 현실 생활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문화를 형성한다.

이원대립

다른 모든 문명과 마찬가지로 서구 문화에서도 인간과 자연의 초기 혼돈에 대해 알고 있다. 그러나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그들은 점차 천인상분분의 철학적 인식을 형성하여 사물 분리, 주객 대립의 이원세계를 건립하였다. 이원대립은 사람과 자연의 대립, 사람과 타인, 사회의 대립, 사람 자체의 분열로 표현된다.

인식론: 사물 나의 이분법은 인식론적으로 주체객체 이분법으로 표현된다.

인간이 인식 활동에서 독특한 지위와 역할을 발견한 결과, 인식의 주체는 자연의 만물에서 분리되어 자연을 하나의 주체로 삼았다. 그래야만 과학 연구를 할 수 있고, 자연을 인식하고 개조할 수 있다.

이런 주체와 객체 이원대립은 서구 철학 사고의 기본 전제가 되어 현상과 본질, 형식과 내용, 주체와 객체, 감성과 이성, 인과, 필연과 우연 등 이원대립의 철학 범주를 구성한다.

자연관: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서구 문화는 처음부터 강한 통제와 자연을 정복하려는 욕망을 보였다.

인간과 자연의 대립 관계를 강조하는 것은 전체 서구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자연을 정복하는 것은 반드시 자연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하기 때문에 과학 이론은 자연을 정복하는 강력한 무기로 서구 문화의 높은 중시를 받고 있다.

사람은 만물의 잣대이다

땅의 짐승과 공중의 새들은 모두 너로 인해 두려워할 것이다. 심지어 지상의 모든 곤충,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당신의 손에 전달되고, 살아 있는 모든 동물이 당신의 음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동물명언) 나는 너에게 이 모든 채소 같은 것들을 줄 것이다. "-성경

"인공 자연법"-칸트

"본질적으로 외부의 감성 세계는 노동자들이 그의 노동을 실현하는 데 사용하고, 그 안에서 그의 노동활동을 발전시키고, 그것을 사용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생산하는 물질이다." 마르크스

"모든 문명의 진보는 정신법칙으로 자연의 법칙, 즉 사람이 자연을 이기는 것을 상징한다."

--헨리 토마스 부커 "영국 문명의 역사"

사회관: 개인의 자유 독립, 개성적 특징이 뚜렷하고, 집단 (사회) 이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일치한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 * * * 공동이익 원칙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개인의 인격 원칙에 대한 제한, 제한, 억압이다. 서양 문화는 사회와 개인 간의 대립뿐만 아니라 각 개인 간의 이익 충돌도 인정한다. 반대를 인정하는 것은 사회의 모든 개인의 독립권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종교관: 인간의 존재는 이성과 동물성, 마음과 사물 또는 영과 고기의 이원대립을 가지고 있다.

종교인들은 인생을 하느님께 귀의하는 여정으로 보고 육체와 영혼, 이 해안과 건너편, 천국과 지옥을 절대적으로 나눕니다.

서양인들은 인간과 자연, 사람과 다른 사람과 사회, 사람과 신, 영과 고기, 제한과 무한, 주체와 대상, 현상과 본질, 인과, 원인과 경험, 주관과 객관적, 이론과 실천 등 수많은 대립의 범주를 확립했다.

서양 문화는 사물의 내외 충돌이 사물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주와 인간 사회는 이렇게 활기차고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 사물의 서로 다른 특징을 인식하고 개성의 가치를 강조하면 우리는 다양하고 다양한 세계, 독립된 사람과 사람의 독특한 가치, 사람에 대한 존중과 평등의 관념을 가질 수 있다.

옳고 그름, 좋고 나쁜 대립적 사고방식은 서양인들이 세상을 흑백이 아닌 세상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 세계에 대한 견해를 단순화합니다. 그들은 보통 자신의 기준에 따라 모든 것을 평가하는데, 이것은 동양인의 눈에는 오만한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