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를 로고 디자인에 통합할 수 있나요?
중국 전통 문화를 로고 디자인에 통합할 수 있나요?
5천년의 오랜 역사 속에서 중국은 점차 깊고 오랜 전통문화를 형성해 왔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중국 전통문화가 '일몰문화'가 되어 골동품이나 문화유적으로만 소중히 여겨질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중국 전통문화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매우 크다. 풍부하고 넓은 범위를 포괄합니다. 전통적인 패턴은 광활한 바다의 물방울일 뿐입니다. 그리고 현대 미술의 여러 분야에 여전히 물을 주고 침투하는 것은 이 지칠 줄 모르는 물방울이며, 로고 디자인도 그중 하나입니다.
경제, 정보, 문화가 급속히 발전하는 현대 사회에서 공공 및 사회 활동에 사용되는 공공 로고, 상업 상표, 특허 관련 로고라면 누구에게나 친숙할 것입니다. 상표, 표시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디자인 관점에서 볼 때 로고는 그래픽 디자인의 일종으로 상당한 시각적 아름다움을 지닌 예술적 형태이면서도 실용적인 예술이기도 하며, 상품경제에서 로고의 역할과 그것이 창출하는 가치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최근에는 로고가 CI 기획의 주요 내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상징이자 명칭일 뿐만 아니라, 제품 제조사의 대변인이자 기업 이미지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 상품사회에서 로고는 모던 디자인의 범주에 속한다.
그런데 현대 디자인은 전통을 버리고, 없애고, 심지어 고립시키거나, 그대로 놔두는 것을 의미할까요? 그렇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지고 창의성과 시대성을 반영하지 못하게 되는 것일까요? 당연히 아니지.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인기 있고 뿌리 깊은 로고 디자인 작품 중 디자이너가 어떻게 전통적인 패턴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결합하여 하나로 통합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은행은 중국 금융 및 비즈니스계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중국의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고대 중국 동전과 "中"이라는 단어를 기본 모양으로 사용했습니다. 고대 동전 그래픽은 원형과 모양의 프레임 디자인으로 중앙과 위아래 수직선에 사각형 구멍이 있어 "中"이라는 단어의 모양을 형성합니다.中'은 하늘은 네모지고 땅은 둥글며 경제는 둥글다는 뜻이다. 이 책은 사람들에게 단순하고 꾸준하며 알기 쉽고 의미가 심오하며 상당히 중국적인 느낌을 준다. 중국은행 로고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이유는 주로 부를 상징하는 고대 구리 동전의 이미지에 대한 사람들의 뿌리 깊은 이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이나텔레콤의 로고는 '中'자와 중국 전통 문양의 회문을 기본으로 개발, 변형된 입체적인 공간 패턴으로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통신망을 상징하며 원활한 소통을 상징한다. 차이나 텔레콤의 상시 운영은 차이나 텔레콤의 특징인 기술, 현대성, 전달, 속도, 발전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이 패턴은 강한 장식 효과를 가지며 중국의 특징과 시대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를 아주 현대적으로 활용했다고 하네요.
베이징 왕푸 호텔의 로고 역시 이런 디자인의 선두주자다. 왕푸 호텔(Wangfu Hotel)은 베이징 왕푸징(Wangfujing)에 위치한 5성급 호텔로, 원래 청나라 왕실 관리들의 거주지였습니다. 호텔의 건축 형태는 중국 전통 고전 스타일로 로고는 기하학적인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팡이 판롱을 이긴다" "길상 문양은 기본 모양을 기본으로 수직과 수평의 직선으로 변형되어 상하 좌우 대칭의 사각형을 이루며 질서정연하게 산재되어 있는 형태를 보여준다. 왕푸호텔의 표준화된 관리와 우수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디테일한 처리 측면에서 작가는 의도적으로 네 모퉁이에 선을 끊었는데, 이는 '웰'이라는 단어를 묘사함과 동시에 호텔의 위치를 암시하려는 의도이다. ". 그래픽 중앙의 "왕"은 우푸 호텔의 첫 번째 캐릭터일 뿐만 아니라, 동급 호텔 중 왕의 지위를 나타냅니다.
전통문화를 로고디자인에 접목시키는 것은 지역문화를 영속시킬 뿐만 아니라, 세계 정보교류를 촉진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며, 우리나라의 국제적 이미지를 확립하는데도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중국 전통은 조화가 가장 소중하고, 화합이 부를 가져오고, 가족의 화합이 번영을 가져온다는 삶의 철학을 항상 존중해 왔습니다. 이 철학을 가장 생생하게 표현한 것은 바로 '태극권 도표'입니다. 그리고 양물고기는 서로의 품에 안겨 있는데, 두 물고기의 안쪽 가장자리는 완벽하게 맞물려 있고, 두 물고기의 바깥쪽 가장자리는 완벽하게 둥글게 되어 있습니다. 선조와 현인들은 이 "태극권 도표"를 통해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진리를 말했습니다. 하나가 되어 상대방에게 이로운 것은 무엇이든 전체의 조화로운 단결에 이롭고, 결국 자신에게도 이롭다는 것입니다. "태극권 조화의 원리"는 개인, 가족, 민족, 국가, 심지어 인간과 자연 사이에도 널리 적용 가능합니다. 디자인 개념에서는 이러한 형태를 '기브 앤 테이크(give and take)'라고 부릅니다. UN이 2001년 8월과 9월 남아프리카에서 개최된 인종차별 반대 세계회의의 상징으로 전통 중국 태극권 문양을 선택한 것은 바로 이 태극권 도표에 담긴 심오한 의미 때문입니다. 디자이너는 태극권 패턴을 예술적으로 처리하여 흑백 음양극에 전환으로 다양한 수준의 회색을 추가했습니다. 이는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인종, 문화, 지역이 다르지만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음을 상징합니다. 이 세상에서 강점을 갖고 조화롭게 살아갑니다. 이 상징은 중국 문화를 세계에 홍보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중국의 평화 공존 원칙과 단결과 우호의 민족 정신을 세계에 전파합니다.
오늘 가장 대표적인 것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 로고다.
올림픽 유치를 위해 디자인한 유치 엠블럼부터 공식 올림픽 엠블럼까지, 중국의 특징을 충분히 보여주며 전 세계가 만장일치로 찬사를 보냈습니다. 입찰 엠블럼은 5가지 올림픽 오륜색으로 구성돼 있으며, 중국 전통 민속 공예품의 '중국 매듭'처럼 보이고, 태극권을 하는 사람의 모습도 보인다. "중국 매듭"은 행운과 행운을 상징하며 모든 중국인의 마음과 마음의 연결과 단결의 정신을 구현합니다. 전체 패턴은 흐르는 구름과 같습니다. 조화롭고 생생하며 움직임으로 가득 차 있으며 전 세계 사람들의 단결과 협력, 교류, 발전을 상징하며 함께 협력하여 혁신 세기의 심오한 의미를 실현합니다.
공식 로고는 더욱 돋보인다. 이 로고는 '중국 인장·춤추는 북경'이라 불리며, 인장, 서예 등 중국 전통 예술 형식과 움직임 특성을 결합해 3가지 의미를 전달하고 표현한다. : 첫째, 중국 전통문화 한자 인장을 로고의 메인 패턴 표현으로 사용하고, 중국 문화의 특성을 반영한 테마 패턴의 기본 색상으로 중국 전통 색상인 빨간색을 선택하여 국가와 민족을 상징한다. 국가이며 행복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둘째, 작품의 주요 부분은 '쿄'라는 글자와 두 팔을 벌려 춤추는 '사람'을 닮았는데, 이는 고대와 현대 중국의 모습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우정과 성실, 열정을 전달한다. 셋째, 승리를 환영하며 앞으로 달려가는 인간의 모습으로 교묘하게 변신한 작품은 더 빠르고, 더 높고, 더 강하다는 올림픽의 목적을 충분히 구현하고 있으며, 선수를 주체로 하고 건강하고 진취적인 기상과 역동성과 활력이 넘치는 건강하고 진취적인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이 로고는 중국 문화와 올림픽 정신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도 "이번 대회는 중국의 역사적, 문화적 유산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미래가 밝은 위대한 나라의 젊고 활력 넘치는 정신을 전달한다"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실제로 중국 인민은행의 로고에 사용된 고대 중국의 칼 모양의 동전 등 드래곤에어의 로고에는 활력과 번영을 상징하는 용 모양의 문양이 있는 등 많은 디자인이 있습니다. 등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사랑받고 있습니다. 로고 디자인의 작은 공간에서도 전통문화가 우리에게 얼마나 큰 창조력을 가져왔는지를 실감할 수 있으며, 현대의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도 이러한 사례가 셀 수 없이 많다. 그러므로 전통이 낡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전통문화는 해가 산에 지는 것처럼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낡은 것을 어떻게 꺼내고, 과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있습니다. 현재와 앞으로 나아가는 것.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를 단지 역사적 유물로서 '보호'할 수는 없고, 낡은 신발처럼 취급할 수도 없으며, 버려질 것을 두려워하여 중국 전통문화를 홍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예술에 종사하는 모든 예술가가 최선을 다해 이 책임을 져야 하듯, 우리도 봉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