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탑의 양식 분류

고대 중국 탑의 양식 분류

누각형 탑은 단층 누각형 탑이라 할 수 있는데, 꼭대기에 인도식 탑을 올려놓은 중국식 누각처럼 보인다. 평면에는 정사각형, 육각형, 팔각형, 원형 ​​등이 포함됩니다. 초기의 파빌리온 스타일의 탑은 목조 구조물이었는데 나중에 벽돌 구조물로 대체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탑 내부에 불상이나 무덤 주인의 동상을 모시는 사당이 있었지만, 점차 승려의 무덤으로 발전했습니다. 유명한 것으로는 산동성 이성 사문탑, 창칭 영암사의 회충탑, 대장탑, 산시성 우타이산 포광사 총대주탑, 판저우 선사탑, 안의 명회대사탑, 장경성 징장선사탑 등이 있습니다. 회산사, 안양, 덩펑, 허난성 등을 건설합니다.

정자형 탑은 구조가 단순하고 짓기도 쉽다. "Luoyang Jialan Ji"는 황제가 탑을 짓는 동안 민간인이 탑을 짓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고 기록합니다. 백마사(白騎寺)의 기사에는 "명제(智帝)가 죽고 기환이 능에서 자랐는데, 그때부터 서민들이 가끔 묘에 떠다니는 그림을 남겼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찰, 예배를 드리는 사당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무덤 위에 떠 있는 그림이 바로 이 작은 정자형 탑입니다.

운강석굴의 북위시대 정자식 탑은 대부분 사각형으로 중국식 정자와 탑이 있었다. 둔황 벽화에는 북조와 수, 당 왕조의 정자형 탑이 포함되며, 이는 향륜탑 브레이크가 있는 원형, 육각형 또는 정사각형의 목조 정자입니다. 사진 속 둔황벽화는 북위시대 작품인 원형정탑으로, 석가모니가 호랑이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 몸을 바친 이야기를 그린 원형 돔탑에 5중 위상바퀴를 추가한 것입니다. 레버에는 마니 오브(Mani orb)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 타워는 더 많은 외국 스타일을 유지합니다. 파빌리온 스타일의 타워는 중국 전통 건축의 파빌리온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중국에 불교가 전래된 후 중국 풍습에 적응하기 위해 누각을 부처님을 모시는 기념관으로 사용했습니다. 파빌리온 스타일의 탑은 불상을 안치할 수 있으며, 베이징 량샹의 하오티엔 탑(Haotian Pagoda)과 같이 장거리 관찰이나 심지어 군사 감시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정자형 탑의 특징은 아래에 기단과 기단이 있고, 상부에 목조구조나 조적조 목조구조를 갖춘 다층탑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보, 보, 기둥, 브래킷 및 기타 구성 요소. 평면은 정사각형, 팔각형, 육각형이 대부분이며, 탑 꼭대기는 뾰족한 형태이며, 탑의 주요 구성 요소는 그릇으로 덮인 그릇과 위상 바퀴이지만 모양은 다양합니다. 일부 파빌리온 스타일 타워에는 1층에 베란다("보조 계단")가 있어 상부의 안정성을 높이고 기초가 빗물에 씻겨 나가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하여 타워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파빌리온 스타일의 타워는 중국 타워의 주류 개발입니다. 이는 양쯔강 남쪽의 광대 한 지역에서 더 흔하고 북쪽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유명한 것으로는 산서성 잉현의 목탑, 시안의 큰 기러기탑, 카이펑의 철탑, 딩저우의 요오디탑, 푸젠성 천주 카이위안사의 쌍석탑 등이 있습니다. 금강왕좌 스타일의 탑은 인도에서 유래되었으며 탄트라 불교의 금강계에서 부처님에 대한 숭배를 상징합니다. 불교 경전에서는 금강왕국(Vajra Realm)에 5개의 구역이 있으며, 각 구역에는 주불이 있다고 말합니다. 금강좌는 제단을 나타내고, 5개의 탑은 5개의 부처님을 나타냅니다.

가장 초기의 금강탑은 인도 비하르 남부의 보드가야탑으로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곳으로 5세기경에 세워졌다가 파괴와 파괴를 거듭했다고 한다. 재건. 현존하는 금강왕좌식 탑은 19세기에 재건된 것이며, 주탑의 높이는 약 50m이고 네 모퉁이에는 큰 탑과 비슷한 작은 탑이 4개 있다.

중국 최초의 금강탑 모양은 둔황 북주석굴 벽화와 산시성 숴현 종푸사 북위 석조조각에 등장한다. 현존하는 최초의 건축물은 명나라 시대 베이징의 진각사탑(玄居寺塔)이다. 유명한 곳으로는 베이징 벽운사(Beijing Biyun Temple), 베이징 서황사 청옥탑(Beijing Xihuang Temple Qingyu Pagoda), 후허하오터 자등사 유적 탑(Hohhot Cideng Temple Relic Pagoda), 호북 향양 "Duobao Pagoda" 등이 있습니다. 빽빽한 처마탑은 누각에서 발전한 것이다. 목조정자식 탑을 조적탑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조적을 모방한 목조정자식 탑과 조밀한 처마탑의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빽빽한 처마탑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탑 1층의 비율이 유난히 커서 탑 전체의 중심이 되며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다. 대부분은 불교의 틈새, 불상, 문, 창문, 괄호 등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불교 내용과 예술적 기법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둘째, 1층 탑신 위에는 ​​탑처마가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고, 층이 겹쳐져 있고, 각 층 사이의 간격이 짧으며, 문, 창, 기둥 등의 누각구조가 없다. 초기에는 여전히 작은 창문이 있었지만 나중에는 점차 사라졌습니다. 조명과 환기가 필요한 경우 처마 사이에 작은 공간을 열어야 하지만 내부 바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빽빽한 처마 탑은 오를 수 없습니다. 초기 밀채탑에는 계단이 있었더라도 탑에 올라가서 밖을 내다볼 수 있는 용도는 아니었습니다. 요(遼)나라와 금(金)나라 시대의 빽빽한 처마탑은 대부분 견고하여 접근이 전혀 불가능했습니다.

초기의 밀채탑은 탑신의 장식이 단순하고 처마가 겹쳐지는 등 비교적 단순했다. 조적은 굽힘 및 전단 저항이 매우 낮기 때문에 짧은 처마를 사용하고 처마 아래에는 모조 브래킷, 도리, 타일 용마루 및 기타 구성 요소가 없습니다. 유명한 것으로는 허난성 덩펑의 송월사탑, 시안의 작은 야생 거위탑, 윈난성 다리의 Qianxun 탑 등이 있습니다. 요(遼)나라와 금(金)나라 시대에 빽빽한 처마탑이 크게 발전하여 중국 북부와 동북 지역에서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탑 바닥에 키가 큰 Xumizuo를 추가한 견고한 탑은 1층의 탑 본체를 화려하게 장식했습니다. , 빽빽한 ​​처마의 각 층에는 브래킷, 서까래 및 타일 능선이 추가되었습니다. 밀집탑은 복잡하고 아름다운 봉우리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유형의 탑은 명나라 이후까지 북쪽에서 계속 건설되었습니다. 유명한 것으로는 베이징의 Tianning Temple Pagoda, Tongxian County의 Randing Tower, 허베이성 Changliyuan의 Shadow Pagoda, Zhengding Linji Temple의 Green Pagoda, Liaoning성 Jinzhou의 Guangji Temple Pagoda 등이 있습니다. 혼미파가 중국으로 퍼져 정자와 누각을 합쳐 중국풍의 탑을 만들었으나 본래의 이미지는 희석되었다. 원나라 시대에 스투파는 네팔에서 본토로 다시 전래되어 티베트 불교와 결합하여 푸보탑 또는 라마탑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형태의 고대 탑을 형성했습니다.

Fubo Tower의 기본 구조는 하단부터 상단까지 베이스, 타워 본체, 위상 휠, 타워 브레이크의 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기초는 정사각형, 팔각형, 다각형이며 원형이 거의 없으며 탑 본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뒤집힌 그릇 본체와 같습니다. 탑의 목 부분은 13층까지 가능하므로 "13일"이라고도 불립니다.

덮힌 사발형 탑은 북위시대 운강석굴과 둔황벽화의 부조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원나라 이후에야 대량으로 지어졌습니다. 현존하는 최초의 대규모 라마탑은 베이징 묘영사 백탑(白塔)으로 네팔 장인 아니고(Anigo)가 설계하고 건축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라마탑은 계속 발전하여 유명한 승려, 승려, 라마가 죽은 후 흔히 승려무덤으로 알려진 무덤탑의 주요 형태가 되었습니다. 유명한 라마탑으로는 우타이산 타원사 백탑, 베이징 베이하이 충다오 백탑, 양저우 슬렌더 서호에 있는 연흥사 백탑 등이 있습니다. 일부 금강탑과 건널목 탑 상부의 작은 탑도 이 형태를 취하고 있다. 경탑은 불교의 보물기둥을 본뜬 탑이다. '건물'은 원래 사찰에 있던 팔각기둥 모양의 그릇으로, 비단으로 덮고 불경이나 부처님의 이름을 수놓은 것인데, 나중에 건물의 몸체에 '문'을 새겨 넣었습니다. "불교경과 성다라니경" 또는 기증자 이름. 경탑은 당나라 때 생겨나 요(遼)나라 때 유행하여 청나라까지 이어졌다. 그 중 일부는 경탑이고 일부는 능탑이다.

7세기 후반에 동양에서 밀교가 들어오면서 새로운 유형의 불교 건축물이 등장했는데, 당나라 중기 이후에는 정토종도 건립했습니다. 그 중 미륵불을 모시는 건물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경전 앞에는 한 개의 경주만이 세워져 있고, 아미타불이나 약사를 모시는 분들은 앞에 2~4개의 경주가 세워져 있습니다. 홀의. 이때 경기둥의 형태는 점차 다층적인 형태를 취했을 뿐만 아니라 석주와 양련을 사용하여 기둥 몸체를 지탱하게 되었고 조각도 점점 화려해졌습니다. 오대(五代)부터 북송(北宋)에 이르기까지 경장(智莊)의 발전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송나라의 기존 건물 중 하북성 조현현의 징 빌딩은 가장 크고 화려한 이미지와 정교한 조각이 돋보이는 전형적인 대표 작품입니다. 꽃탑의 기본적인 특징은 탑의 윗부분이 여러 가지 복잡한 꽃장식으로 장식되어 마치 거대한 꽃다발처럼 보인다고 하여 꽃탑이라 불린다. 장식 내용은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다양하며, 거대한 연꽃 꽃잎과 빽빽하게 덮인 불교 벽감, 다양한 조각된 불상, 보살, 천왕, 신, 동물 등이 숨겨진 연꽃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불교세계에서. 일부 꽃탑은 원래 다양한 색상으로 칠해져 웅장했습니다.

기존 화탑을 살펴보면, 초기 화탑은 단층 누각형 탑의 꼭대기와 누각형 밀처형 탑의 몸체를 장식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산시성 우타이 포광사에 있는 당나라 선사 해방의 묘탑은 꼭대기에 커다란 연꽃잎이 겹쳐 장식되어 있어 화탑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송나라, 요나라, 금나라 시대에 진정한 화탑 형태가 형성되었습니다. 전국에 10개 이상의 기존 꽃탑이 있으며, 유명한 것으로는 베이징의 Fangshan Wanfo Hall Flower Pagoda, 허베이 정딩의 Guanghui Temple Flower Pagoda, Quyang의 Xiude Flower Pagoda 등이 있습니다. 원나라 이후 화탑은 마치 냄비에 번쩍이는 것처럼 점차 사라졌습니다.

'아라한 탑'으로도 알려진 베이징 팡산 운거사 북탑은 높이 30.46m다. 요나라 천청시대(1111~1120)에 건립되었습니다. 누각양식과 덮은 그릇양식을 결합한 벽돌로 쌓은 탑이다. 아랫부분은 팔각형의 서미주오(御味彫)로, 위에는 2층 누각이 있고, 위에는 사발과 십삼일(十十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