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난초의 의미
난초의 의미
예로부터 난초는 고결, 우아함, 애국, 변함없는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난초는 고상하고 우아하며 굳건한 난초를 유곡의' 군자 투자로서 난초 경제도 좋은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란은 동시에 상인의 상징이 될 수 있다. 유학에서 두터운' 란정' 저자인 남통대학교 박도주 건충 교수란과 유학전통 중 인격위치 사이에 대응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은 그 생물학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난초 잎 상태는 우아하고, 빛깔은 일년 내내 푸르고, 꽃은 그윽하고, 꽃향기는 고결하며, 민족의 심미에 맞는 형태를 갖추고 있다. 사회학적 의미도 오래되었고, 독특한 천자신의 운율로 고전 귀족 생활의 모든 측면에 가장 먼저 개입하고, 역사 전적을 가장 먼저 적재하고, 유학자의 심미 시야에 들어갔다. 아마도 그 기발하고 신비로운 상황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 재능이 없는 공자는 은곡중란과 풀들이 한패가 되는 것을 보고, 신세감을 느끼며, 이때부터 란과 유가 인격의 내면적 관계를 확립하고, 이런 꽃과 사람 사이의 동위일체의 사고방식은 인류의 토템 숭배에서 비롯된다. 란은 꽃의 총아이다. 난초의 외형, 자세, 생존 환경, 내적 기질 방면에서 사람들은 난초의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는 데 더 익숙해져 있으며, 고정 기호, 방향성 코드가 된다. 모든 아일랜드, 식란, 상란, 영란은 난초로부터 도덕의 힘을 흡수하여 자각적으로 자신의 인격과 마음을 형성, 승화, 승화시킨다. 그것의 문화적 내포는 공자의' 왕향' 의 이상과 빈천한 실의에 흔들리지 않는 인격신앙으로 발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굴원의 개인적 미덕의 유지와 추구로도 발전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란은 유학의 인격 이상을 상징한다: 덕행이 고상하고, 절조를 견지하고, 담박하고 자족하며, 독립하지 않는 것이다. 토템과 란: 인간의 정신생활에 개입하는 시초 토템 문화는 원시 문화의 일부이며, 만물유령론의 원시적 사고 방식에서 생겨났다. 난초는 개인 토템으로서 이런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사람은 토템이고, 토템은 사람이다. 둘째, 사람들은 종종 토템을 사용하여 자신의 이름을 만듭니다. 셋째, 사람과 토템이 생사 * * * 존망은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는 일종의 보호신이다. 토템 숭배는 나중에 서서히 무관심하여 인류의 머나먼 희미한 기억이 되었지만, 후대 생활에서는 그 흔적을 찾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좌전 선공 3 년' 은 정무공의 출생과 죽음이 난초와 관련된 토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정문공' 천첩' 연이 천사에게 난초를 선물하는 꿈을 꾸고 그녀에게' 일자로' 라고 말하자 과연 임신하여 아이를 낳고 란, 즉 정무공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정무공이 즉위 22 년 후 한 번 병이 나서 그는 "난초가 죽었다. 나도 죽을까 봐, 나는 그것으로 태어났다" 고 말했다. 그래서 "갈란과 죽음" 입니다. 이 이야기 속의' 정란' 의 의미는 바로 토템 문화의 구현이다. 토템 문화를 떠나면 이야기 속 난초의 신비성과 특수성을 이해할 수 없다. 역사 전적에는 토템 문화의 흔적이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에도 이런 예증이 적지 않다. 한악부' 고시는 초중경의 아내작', 여주인공 명란은 바로 먼 옛날의 개인 토템 흔적의 표현 특징인' 란지',' 지란',' 지란' 이 바로 난초다. 난초' 의 토템의 의미는 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예를 들어 유란지가 강에 투신하기 전에 초중경은 어머니에게 "오늘 대풍한과 찬바람이 나무를 파괴하고, 엄서리가 정란을 맺는다" 고 말했다. 엄서리가 뒤덮여 법정란을 볶는 것은 주인공의 생명의 비극이 곧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무공이' 난초가 죽으면 나도 죽을까 봐 두렵다' 는 예언의 징조처럼, 이것은 란토템 문화의 깊은 제약과 잠재적 영향이다. 프로토타입' 연구를 통해' 몇 세기 동안 비전의 숭배 전통에 의해 조심스럽게 보존된 이해하기 어려운 신비' 를 밝혀낼 수 있다. 란은 바로 이런' 원형' 이다. 란은 초기 귀족과 민간 생활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쳤으며, 병란이 악을 털어내고, 증란전정, 목란제사, 집행란영상, 재봉란 상조, 연란분향, 란제사 등 행사에서 사람들과 란은 다양한 관계를 맺었다. 이러한 난초 문화의 초기 형태는 정치 활동과 제사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 (우리는 그들을 유학자의 전신으로 볼 수 있음) 이 란과 많이 접촉하고 난을 운용하며 공리적 목적과 연계되어 명확한 윤리적 함의를 형성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공자가 란의 심미상 정의에 중요한 전제조건을 제공하였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공자와 란: 란의 문화적 내포를 다졌다. "란은 왕향이다." 공자는 1 여 년 동안 외국을 여행하면서 시종 임용을 받지 못했고, 자위로 돌아오는 길에 난초 독무를 보았는데, 이는 경생정을 건드리는 것으로, 감개만단이었다. "플란은 왕향으로, 지금은 독무로, 모든 풀과 한패가 되어, 유현자와 같은 사람은 때를 만나지 못하고, 소박한 남편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남비 현신 () 으로, 실제로는 자기가 나라들을 주유한다고 말했지만, 때를 만나지 못하여 중용을 받지 못했다. 마치 독모란 () 이 여러 풀과 한패가 된 것처럼, 비열한 남편과 한패가 될 수밖에 없었다. 공자의 감개무량함, 후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란당왕향' 이라는 말인데, 난초와 관련된 거의 모든 문장, 저작이 그것을 언급할 것이다. 이 문장의 본의는' 란은 왕에게 향기를 제공해야 한다' 는 것이다. 즉 난초는 국군이 감상하는 고급 꽃이어야 하며, 현자가 신하를 위해 국군을 보좌하는 각도에서 비유해야 한다. 하지만 이후 란학 저서에서는' 람은 왕향',' 왕의 향' 으로 바뀌었다. 판천수' 제란석도' 시운처럼: "문군춘귀밑머리처럼 한가하고, 얼음과 눈이 고모선처럼 맑다. 풍격으로 왕을 밀어야지, 어찌 그윽한 향만 전할 수 있단 말인가. " 난초의 인격 상징은 고결하고 그윽한 정이다. 공자는 또 말했다. "지란은 깊은 숲에서 태어났고, 아무도 향기롭지 않다. 군자는 도리를 고치고, 가난을 위해 명절을 바꾸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공자의 가어 재어' 에서 나온 것이다. 또한 공자는 난초에 대한' 아무도 아랑곳하지 않는' 미덕의 경지에 대해, 선진시대 유가의 * * * 식견이 되었다. 예를 들면' 순자 유좌' 와 같다.' 그리고 부제란은 심림에서 태어났고, 아무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군자의 학문은 통하지 않고, 가난을 위해 졸리지 않고, 근심은 시들지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후대 영란시는 이에 대해 또 연역하고 발휘했다. 주희 \ "란지안 \": \ "광풍부벽지안, 란고일 스라소니. 사실, 아무도 채굴하지 않았고, 훈육은 단지 알고 있었다. 클릭합니다 강희' 영유란':' 우아한 꽃 자태는 푸른 잎이 길고, 바람이 불어오면 누가 계곡에서 향을 가릴까. 아무도 자기 향기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바느질이 감탄할 만하지 않기 때문이다. 클릭합니다 난초 향기는 특수성이 있다: "지란의 방에 들어가면 오래도록 향기를 듣지 않는다." 공자는 또한 "지란의 방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이 선한 사람과 함께 오래 동안 향을 듣지 않고, 즉 그것과 함께 수행한다" 고 말했다. 보위집 으로, 오랫동안 냄새를 맡지 않고, 그와 함께 수행 하는 등, 가난한 서식지. 댄의 소장자는 적색이고, 페인트의 소장자는 검다. 군자가 반드시 그 처소를 신중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 ("공자 집어 6 권"). 지란의 향유군자의 미덕으로 도덕의 교육 감화 작용을 강조하여 유학의 중사회적 효용의 특징을 반영하였다. 란의 그윽한 향은 군자의 덕행의 고귀하고 아결하며, 아첨하지 않는다. 역대시가 란향을 찬송하는 것은 더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예를 들면 도연명' 음주':' 유란생 앞정',' 청풍' 을 함유하고 있다. 맑은 바람이 솔솔 불어오니, 애중처럼 굴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 "란은 왕향이다", "지란은 심림에서 태어났고, 아무도 향기롭지 않다", "지란의 방에 들어가 오랫동안 그 향을 듣지 않았다" 고 말했다. 공자는 란의 자연속성과 유가의 인격적 특징 사이에서 호응과 적합성을 찾았고, 란의 문화상을 통해 유가의 인격적 특징을 직관적이고 또렷하게 표현했으며, 동시에 란의 문화적 내포도 생겨났다. 정사쇼와 란: 란 문화의 내포의 발전과 확장유학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로, 긴 사회 발전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유지하는 동시에, 이 문화가 존재할 수 있는 기초와 현실의 격동에 대한 도전을 끊임없이 다루고 있다. 이 격동이 중국 사회에서 가장 격렬한 것은 강산이주, 특히 정권이 외족의 손에 전락한 것이다. 이럴 때 유학의 인격은 흔히 굳은 절조와 선전한 개성으로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인격은 정사쇼의 화풍에 집중되어 완전한 구현이 되었다. 정사쇼, 송말원초의 유명한 시인, 화가. 노래 가 죽은 후 은둔 소주, 좌식 은 남향, 제 1 호 남향, 송실 뜻을 잊지 않음을 나타낸다. 유민록' 에 따르면, 그는 "정모란, 더 이상 이후, 그림을 그리기 위해 흙을 그리지 않고, 전혀 의지할 데가 없다" 고 한다. 또는 그 이유를 묻자, 구름은' 땅을 빼앗았는데, 너는 모를 거야?' 라고 말했다. ♫ \ "그는 루겐란, 무토란 을 그려 망국의 생각을 기탁했다. 정사쇼 영란수지의 행동은 후대 유민의 전범이 되었다. 예를 들어, 원망후, 편주 () 는 호수 사이를 오가며, "제목 정소남란": "가을바람 난초 () 가 마오 () 로 변하고, 남국의 처량한 기운이 이미 사라졌다. 소남의 마음만 변하지 않고 눈물샘과 잉크는' 이소' 를 쓴다. " 명말 청초와 비슷한 현실상황으로 정사쇼는 더 많은 화란 화가 사법의 대상이 되었다. 주원장의 후예, 팔대산인 주홍은' 제란석'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왕손서화는 천자태에서 나왔고, 귀밑머리를 받치고 싶어 하는 것을 애통해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긴 잉크 꽃을 빌려 그윽한 흥을 보내는데, 지금까지 잎잎이 남쪽으로 불어왔다. " 정사쇼의 화란 전통은 기나긴 화란 역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명청 때, 이 전통은 이미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한 가지 방법에 구애받지 않고, 화란은 흙을 그리지 않고, 개성을 강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명대 실인' 난초' 도 (여순박물관 소장) 에는 왕무제 시가 있다. "정생은 너무 고리타분하고, 화란은 흙을 그리지 않는다. 창조물도 어찌 마음이 있는가, 봄바람은 스스로 토하고 있다. 언제 떠도는 천막을 기다리러 갈 때, 뒤처진 사람을 알 수 있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청 제승 \ "란죽첩 \" (여순박물관 소장), 또한 난초를 그려 흙을 그리지 않는다. 청 원제 (석도) \ "핀란드도 \" \ "남경박물관 소장 \" \ "핀란드도 \" \ "\" \ "\" \ "\" \ "\" \ "\" \ "\" \ "\" \ " 정사쇼부터 양주 팔괴 등 난초 소재에 이르는 시화에서 절조를 견지하고 개성을 과시하는 것이 * * * 같은 주제가 되었다. 이로부터 유학전통의 인격 특징에 약간의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왕향' 을 숭상하는 고아에서 인격을 숭상하는 홍보로,' 아무도가 아닌' 자상에서 그 뜻을 바꾸지 않는 굳은 정으로, 이는 유학이 개인의 도덕수양에 중점을 둔 전통이 새로운 현실 환경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그들은 유학의 가치 범주를 돌파하거나 빠져나가지 않고 전통적인 인격포지셔닝에 대한 보완,,,,,,,,,,,,,,,,,,, 。 진지판과 란: 문화유자의 애착감정 진지판에는' 실근한 난초' 가 있다. 해외 나그네로서 이국에서 고향의 화초를 보고 감개무량하다. "꽃이 미국으로 이사 왔는데, 우리는 눈에 거슬린다. 사람이 미국으로 이사 온 것도 똑같이 불안하다 ","조국의 산하, 꽃나무뿐만 아니라 노래할 수 있는 이야기, 노래할 수 있는 시, 아이들의 떠들썩한 웃음과 조상의 정숙묘루, 아름답게 꾸몄다 "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송말 화가 정사쇼 화란이 뿌리잎까지 공중에 떠 있는데, 사람들이 그 이유를 묻자, 그는 "국토가 망하고 뿌리가 어디에 있는가?" 라고 썼다. 나라는 뿌리이고, 나라가 없는 사람은 뿌리가 없는 풀이며, 비바람에 시달리지 않고 시들어 버린다. 이 주제는 정사쇼 화란의 이야기에서 나온 것이지만, 전편은 난초 모양, 색깔, 향에 대한 소개가 거의 없다. 단지' 국토가 망하고, 뿌리가 있는 곳' 을 둘러싸고,' 뿌리' 로 고향을 비유하고,' 난초' 로 사람을 비유하고,' 뿌리를 잃은 난초' 로 비유한다. 실근한 난초' 는 문중 정서의 집합점이 되어 고국의 사고를 더욱 깊고 진지하게 표현했다. 진지판은' 실근한 난초' 로 자유하여 그의 깊은 유학 소양을 알 수 있다. 난초는 중국 전통 문화의 특징을 지닌 상징적인 이미지이기 때문에, 그 몸에는 한 민족의 역사가 축적되어 있다. 말 수준에서 저자는 고향의' 꽃송이',' 고궁의 돌계단',' 어머니' 를 그리워하고 있다. 역사적 함의 차원에서 볼 때, 그가 그리워하는 것은 전통문화이다. "조국의 산하, 꽃나무뿐만 아니라 노래할 수 있는 이야기, 노래할 수 있는 시가, 아이들의 떠들썩한 웃음과 조상의 정숙묘루" 이기 때문이다. 첸 지판 (Chen Zhifan) 은 "몇 년의 역사가 약간의 전통을 만들어 냈습니까? 몇 년 동안의 전통인가, 비로소 약간의 풍격이 생겨났다. " 사라지고 있는 전통과 스타일에 대한 이런 소중함은' 뿌리를 잃은 난초' 의 깊은 의미다. 그와 정사쇼와의 차이점은 난초가 유학 전통인격의 상징으로 정사쇼의 글에서 단지' 실토' 일 뿐, 자양한 국토를 잃었지만 문화적 기초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점이다. 진지판의 난초가 잃어버린 것은 국토라기 보다는' 난초' 가 생계를 이어가는 문화 토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실근' 의 고통이다. 따라서 첸 지판 (Chen Zhifan) 은 지리적 의미의 나그네 일뿐만 아니라 문화적 의미의 나그네이기도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란은 유학 전통의 인격 포지셔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란은 인격의 상징으로 그 내포는 단일이 아니라 다중이다. 공자가 그 문화적 내포를 인격화한 이후, 란문화는 자신의 확장성을 보여 주며, 서로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 유학인격을 조정하고 보충했다. 사람들은 란, 화란, 영란, 글란이라고 하는데, 사실은 자신을 해석하는 것이고, 란의 품격에서 자신의 정신경지를 읽는 것이다. 그러므로 난을' 왕의 향' 으로 떠밀면, 자신이 선택한 가치관에 대한 칭찬과 소중히 여기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러나 여러 가지 변화 중 한 가지는 한결같다. 즉, 란은 유학인격의 상징 계보에서' 왕' 의 지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토템 숭배의 심리적 메커니즘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유학에서 강한' 란정' 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