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학과 사회생활에서 가을의 슬픔의 원인은 무엇인가?
중국 문학과 사회생활에서 가을의 슬픔의 원인은 무엇인가?
슬픈 가을의 기원 탐구 - 중국 고전시에 담긴 슬픈 가을 콤플렉스 요약: '슬픈 가을'은 중국 고전 문학의 오랜 주제 중 하나입니다.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자란 중국 전통 문인들은 가을에 대한 끊임없는 애착을 갖고 있습니다. '슬픈 가을' 단지의 출현과 발전은 중국 전통 문화, 고전 시가의 정서적 함의, 고대 중국 문인의 정신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키워드: 슬픈 가을 콤플렉스; 중국 전통 문화; 문인 정신 고대부터. 가을의 슬픔은 고대부터 수많은 시인의 작품에 가을의 슬픔이 강하게 담겨져 있는 중국 고전문학의 주제 중 하나이다. 가을의 슬픔은 중국 문화의 독특한 현상입니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자란 중국 전통 문인들은 무의식적으로 서로 다른 철학적 이상과 미적 취향을 물려받았습니다. 수천년의 중국 역사는 견고하고 강인한 문화적 기질로 덮여 있습니다. 비록 이 매우 다른 문화적 배경 속에서도 전국시대에는 백 가지 학파의 활발한 논쟁이 있었고, 의지적이고 자유로운 정신의 발전이 있었습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당송(唐宋)의 번영, 명청(淸淸)나라의 소폭의 쇠퇴, 그러나 시대의 변화가 지나간 고대 문인들의 정신적 추구의 일부를 바꾸지는 못한 것 같다. 세대에서 세대로 내려오지도 않았고, 이 영적 추구에 수반되는 다양한 양면성을 바꾸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영적 추구는 상속을 통해 지속적으로 풍요로워지고 발전해 왔습니다. 고대 문인들은 가을에 대한 애착이 끊이지 않았다. “가을은 낙엽이 떨어지면 안다”, “가을은 기 때문에 슬프다”는 말이 있었다. "슬픈 가을"은 고대 중국 문학의 오랜 주제입니다. "낙엽을 보면 슬프고, 가을 바람을 느끼면 우울해진다." "슬픈 가을"의 문학적 주제는 "시서"와 "초자"에서 "건"까지 수천 년의 발전과 진화를 거쳤습니다. '문학'은 당시와 송시에서 원곡과 청시로, 그리고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축적되어 마침내 독특한 중국 전통문화적 함의를 지닌 '슬픈 가을' 문학의식을 형성했다. 1. '슬픈 가을' 의식의 형성은 중국 전통문화와 깊은 정신적 관계를 갖고 있다. 자연의 가을은 온갖 꽃이 피고 향기가 지는 계절이지만, 문학에서 황량한 가을은 번영의 소멸과 더욱 잔혹한 미래를 상징한다. 가을은 중국 전통 지식인들의 계절인 것 같습니다. 이 계절은 그들의 고통, 그들의 진정한 추구, 진정한 무력함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자란 중국 전통 문인들은 의식적으로 이 "슬픈 가을"의 느낌을 물려받지 않습니다.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이 느낌에 감동을 받습니다. 1. 중국 고전시의 비극적인 가을 콤플렉스와 자연관의 연결 중국 고전시의 자연관은 삶에 대한 태도이며, 그 궁극적인 지점은 삶의 미학적 영역을 가리킨다. 윤리와 자연 철학은 중국인의 영혼을 형성합니다. 자연 철학은 중국인에게 무한한 자유를 제공합니다. 슬픔을 느끼고, 풍경을 만지고, 감정을 느끼면 장면이 서로 어우러집니다. Wang Euzhi가 말했듯이 "풍경은 감정의 풍경이고 감정은 풍경의 감정입니다." ('장재시' 참조) 중국 문인의 가을에 대한 슬픔은 자연사 묘사를 통해 흐르고 생활 장면 묘사에 통합됩니다. 시인에게 자연은 감정적인 언어이자 삶에 대한 태도입니다[3](p3). 중국 고전시는 귀뚜라미, 매미, 버드나무 등의 자연 풍경과 생활 장면을 묘사하여 고인의 심정을 표현하거나, 삶의 슬픔과 삶의 우울의 무한한 감정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픈 가을'이라는 주제는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자연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내륙 농업 국가로서 중국의 '자연 경제'는 자급자족하는 농업 문화 사고 방식을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사고 방식의 본질은 인간이 자연의 일부임을 인식하고 사람들의 자연 생활을 긍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농경문화적 사고방식에서 인간의 마음은 자연계에 의지하고 가까워지며, 마음과 사물의 관계는 귀납에서 통합으로 나아간다. 이것이 바로 한시의 심오한 문화유산이다. (p3). 중국의 성자들은 인간과 자연이 하나되어 하나의 전체라고 믿는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면 하늘과 땅의 아름다움이 생긴다."(관자) "하늘과 땅은 나와 공존하며 만물은 같다." 나처럼"("장자") "위인은 천지의 덕과 일월의 밝기와 사계절의 질서가 조화를 이룬다."(이)는 이 사상의 구현이다. . 중국 철학의 정신적 본질은 자연의 '도'입니다. 이 '도'는 자연에 있는 모든 것의 자연성, 즉 자연의 작동 상태를 말합니다. 자연 발달의 관점에서 볼 때, 가을은 모든 꽃이 피고 향기가 떨어지는 계절입니다. 슬프다, 가을도 기이다." "가을기는 음의 성쇠의 기이다. 사람이 가을을 느끼고 약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이치이다. 자연적인 의미에서 하늘과 인간의 연결은 주로 물질적 "기"의 작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의 춘추』에 “견고한 요소가 서로 부르며 같은 기가 합하여 소리의 비율이 반응하는 것과 같으니 궁궐을 두드리면 궁이 움직이고 나팔을 두드리면 뿔이 나느니라.” 땅에 물을 부으면 물이 촉촉해지고, 불이 고르게 퍼지고, 불은 마르게 된다.” 객관적인 본성의 가을과 주관적인 인간 마음의 슬픔은 사실 “유사성과 견고함”의 관계이다. 서로 부르면 같은 기(氣)가 화합을 이루고 소리의 대조가 반응을 낳느니라."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비극적인 가을 콤플렉스는 어느 정도 작가의 시대와 개인적 경험의 통일성이지만, 근본적으로는 인간의 본성과 대상세계의 자연스러움이 상호작용한 결과이다.
예를 들어, 왕안시는 "유경원에게 주는 선물"에서 "한 해의 모든 좋은 장면은 기억해야 하며, 가장 아름다운 것은 오렌지가 노란색일 때입니다."라고 썼습니다. 그리고 오렌지는 녹색이다." 일년 중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이미 오렌지가 있을 때입니다. 가을은 노란색과 오렌지색이 여전히 녹색인 때입니다. 가을은 또한 가을 바람이 황량하고 수천 그루의 나무가 쓰러지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나뭇잎과 수천 송이의 꽃이 시들었습니다. 예로부터 시인과 문인들은 가을을 쓸쓸하고 쓸쓸하다고 표현해 왔습니다. 가을이면 늘 쓸쓸함, 슬픔, 우울함 등을 연상하게 됩니다. '가을'은 '슬픔'과 '슬픔'이라는 뜻을 가진 이해할 수 없는 유래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남송 왕조 Wu Wenying이 "Tang Duoling"에서 말했듯이 "슬픔은 어디서 오며 마음을 떠나는 것은 가을입니다." 단어 분석을 사용하여 "슬픔"을 "마음"으로 분석하고 "가을"이라는 말과 함께 "슬픔"과 "가을" 사이에는 본질적인 관계가 있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중국고전시가의 영역은 자연의 영역, 인간존재의 영역이며, 이는 자연철학이 추구하는 '자연과 인간의 합일'이다. 소위 '인간과 자연의 일치'는 자연과 정신세계의 관계를 다룰 때 고대 중국인이 가지고 있던 기본 사상이며, 그 두드러진 특징은 인간과 자연 사이에 절대적인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인간에게 내재된 존재이며,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인간은 자연의 법칙에 복종한다. 사람의 본성은 하늘의 도리이고, 도덕은 자연의 법칙에 부합하며, 삶의 이상은 하늘과 사람의 조화입니다. 인간과 세계 만물을 통합하여 완전하고 이상적인 국가에 도달하는 것은 중국의 인문정신이 추구하는 최고의 목표이다. 앉아서 자연을 잊어버리면 만물이 마음으로 돌아가고 사람도 자연에 녹아 자연의 영혼과 하나가 된다. 시인은 자신을 완전히 망각하고 자신의 모든 생각을 하나로 묶어 만물과 현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자연의 근본을 건드리고 우주 생명의 맥박을 파악하며 자연의 존재론을 이해하게 된다. 자연은 사람이 살고, 살고, 죽고, 노래하고, 우는 곳입니다. 자연이 없으면 사람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식량과 의복을 공급하는 농업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농업의 발달은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농업문화를 만들어냈습니다. 2. '슬픈 가을' 단지는 중국의 전통농업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자연의 법칙에 따라 농업 생산은 파종부터 성장, 수확까지 규칙적이고 순환적인 과정을 거쳐 사계절과 같은 자연적 개념을 형성합니다. 『의전』은 “날이 가면 달이 오고 가면서 해가 오고, 해와 달이 같은 위상에 있으면 빛이 온다”고 말했습니다. 추위가 지나가면 더위가 오고, 더위가 물러가면 추위가 옵니다. 추위와 더위가 함께 밀려나면 세월이 옵니다. "[4] (p260) 예로부터 시간의 변화, 계절의 변화, 식생의 번영과 쇠퇴, 춥고 따뜻한 날씨는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식물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중국인의 문화적 개념. 가을은 자연의 모든 것이 번영에서 쇠퇴로 바뀌는 계절이기도 하며, 그들의 감정은 전통 농경생활의 풍습과 관념에서 비롯됩니다. 시간감각과 삶과 죽음의 의미가 가을과 가을을 만든다. 죽음의 '유사한 구조'는 가을을 슬퍼하고 가을에 감정을 표현한 고대 시인들의 심리적 설정과 미학적 반응을 형성했다. 차갑고 황량한 풍경, 가을의 쓸쓸하고 황량한 산과 강은 고대 문인들에게 인간사에 대한 고민과 삶의 흐름, 그리고 정치에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는 우울함을 느끼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삶은 자연의 초목과 같아서 객관적인 번영과 쇠퇴의 법칙을 갖고 있어 인간의 삶의 나약함을 깨닫는다는 것이다. 자연은 영원함의 상징이다. 이 시의 풍요로움과 심오함은 인간에게 끝없는 감동을 선사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비와 눈이 내리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시경』의 명대사에서 볼 수 있다. 자연을 통해 사람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국 고전시의 근본이다. 중국 고전시의 미학적 요소는 다름 아닌 감정과 풍경이다. 2. '슬픈 가을' 복합체와 시의 풍부한 이미지 형태와 인간 영혼의 풍부한 감정 사이의 관계는 상호적이다. 주체의 영혼은 언제나 외부의 사물에 반영될 수 있다. 장자의 만물평등론은 “천지가 나와 공존한다. " 사물과 사람 사이에는 마음과 마음의 연결이 있습니다. 세상과 외부 사물의 지각 특성은 상호 성찰과 유도 관계를 형성합니다. 슬픔과 외로움의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시인들은 풍부한 자연 이미지를 자주 사용합니다. 1. '슬픈 가을'은 시인이 표현하는 슬픔과 슬픔의 특별한 방식이다. 시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바라보기도 한다. 과거에 대한 애도와 과거에 대한 찬사, 삶의 경험의 슬픔과 화합을 역사의 흥망성쇠에 대한 한탄으로 형상화한 것이다. 이별의 아픔과 여행 [5] (p101-112) 우리 나라는 온대 북부에 위치하여 사계절이 뚜렷하고 기온이 덥다 춥다. 고대 시인들은 슬픔을 느끼기 쉬운 고대 사회에 살았기 때문에 종종 사물에 대해 행복감을 느꼈습니다. 유희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과거와 사물은 암묵적으로 감정을 노래하는 것입니다. 즉, 가을의 슬픔은 시인들이 자신의 슬픔과 감상을 표현하는 특별한 방법이지만, 가을의 슬픔의 전통은 송우에게서 유래한 것이 아니다. 『시경』에는 이미 가을로 인한 슬픈 소리가 있다. ". "Xiaoya April"에는 "가을은 비참하고 꽃이 가득합니다. 혼돈은 사라졌고, 사랑은 돌아올 적절한 시간입니다.
"가을이 가져오는 것은 시대의 고통이지만, 시대의 고통과 가을의 슬픔은 아직 통합되지 않았습니다. 굴원의 작품에서 가을은 사람들의 슬픔, 즉 가을의 원인과 어느 정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깊어진다 그리고 『구장? 생각』 등 시인의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내 마음은 우울하고 우울하며 늘 한숨을 쉬어 슬픔을 더한다.” 그리움을 놓지 못하고 밤은 길어진다. 슬픈 가을바람이 얼굴을 흔들고 있는데 왜 다시 극한의 부유상태로 돌아가야 합니까? 태양의 분노가 너무 커서 마음이 아프고 걱정스럽습니다. " 과연 '화속 가을 풍경의 작가', '대세 가을의 조상'이라 불릴 수 있는 이들이라면 송유의 '구편'도 추천해야 할 것이다. '구편'은 '슬픈 가을은 기'로 시작된다. , 그리고 가을 바람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는 식물의 꽃과 잎이 떨어지고 가지와 잎이 시들어가는 것입니다. 피해. 송유는 가을의 슬픔의 원인을 “가난한 사람이 자기 의무를 게을리하고 부당한 야망을 품었다”고 지적했다. "Nine Bian"은 주로 부상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Cao Pi "Yan Ge Xing"은 주로 사고에 관한 것입니다. 가을의 생각은 고대 중국 시의 전통적인 주제이며 가을의 슬픔은 슬프고 분한 작품의 표현 방식 중 하나입니다. .북쪽에서는 자연의 생명법칙부터 생명의 자아까지 자연물과 사고의 변화를 일찍부터 이해하게 됩니다. 자연 속의 쇠퇴하는 풍경은 인생의 짧음에 대한 깊은 이해의 상징이 됩니다. "[2] (p94) 낙엽과 수천 그루의 시들어가는 늦가을의 풍경은 사람들의 우울함을 쉽게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치 '봄이 아쉽다'와 '꽃을 소중히 하는 것'이 시간이 덧없고 이루기 힘든 야망을 담고 있다는 감정을 담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 "가을 생각" "줄거리에는 "슬픔"과 "우울"의 쓴 맛과 외로움의 황폐함이 있습니다. 북송 왕조의 유명한 시인 유용은 평생 동안 슬픈시를 많이 썼습니다. 대부분은 슬프고 황량한 가을 풍경에 관한 것입니다. "고대부터 이별의 감정이 아팠습니다.", 더욱이 청추 축제를 무시할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 밤 어디서 일어날 것인가? 버드나무 기슭에는 새벽바람이 잦아들고 달이 떨어진다. "점점, 놀라운 단풍이 느껴지고, 밤에는 느린 매미가 시끄럽고, 시간 순서가 익숙합니다." "해질녘 강하늘에 내리는 비는 가을을 씻어낸다." 서리는 점점 추워지고, 바람은 점점 추워지고, 관허강은 황량해지고, 남은 빛이 건물을 비추고 있다. "두보의 "등고"는 슬플 때 세상의 슬픔을 형상화하지만 여전히 주로 자기연민에 관한 것입니다. 시 전체를 통틀어 시인의 가을 슬픔은 자신의 운명, 증오, 쇠퇴와 슬픔을 한탄하는 것입니다. , 그의 의미는 매우 분명합니다. 시 전체를 구성하는 이미지와 그림은 사람과 풍경 사이의 감정이 얽혀 있고 또한 인간의 감정에 축적되어 있습니다. 마음과 가을이 오면 만물이 얽혀 슬픈 가을 노래가 나왔다. 고대 중국의 문인들은 유교 정통주의에 깊은 영향을 받아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헌을 하게 되었다. , 문인들은 종종 우울한 영혼과 험난한 운명을 안고 살얼음 위를 걸었습니다. 따라서 황량한 가을은 번영의 소멸과 미래의 더 잔혹한 세계를 상징하는 은유적 이미지로 간주되었습니다. 따라서 고대 중국 지식인들은 이러한 상실감을 종종 특정 방식으로 반영하여 장면의 융합을 달성했습니다. 2. "콤플렉스는 전통 시론의 구체적인 구체화입니다. 가을 노래는 시입니다. 선진(先秦)의 『예악서(禮樂書)』는 심신의 공감의 관점에서 '악사, 음악'을 최초로 논한 책이다. 그 본질은 인간의 마음이 사물에 대해 느끼는 것에 있습니다. "중점은 사물이 사람에게 미치는 정서적 영향에 있습니다. Zhong Rong의 '시'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기 동물, 사물은 감동을 주기 때문에 기질을 흔들어 다양한 춤과 구호를 형성합니다. “사물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사물로부터 감정과 감정이 영감을 받아 시를 생성하는 방식이 이미지 시적 사고의 특징이다. Liu Xie는 이를 『Wen Xin Diao Long? Wu Se Pian』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마음과 사물 사이의 그리고 '사물을 본 후의 감정'은 변증법적이고 통일된 과정이다. 한편, 작가의 감정은 사물을 관찰하거나 접촉할 때 발생한다. 외부 환경에 있는 모든 사물은 사물이 작가의 감정을 주도하고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반면, '사물'의 관점에서 보면 사물은 그렇지 않다. 단지 자신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감정'의 구체화이기도 하다. 감각 대상의 이미지 생성 기능은 '대상' 자체일 뿐만 아니라, 그 방향과 근본적인 의미도 대상이 담고 있거나 영감을 주는 감정에 있다. “가을의 슬픔은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든 성취할 수 있는 슬픔입니다. Qian Zhongshu 선생님은 "Guan Zhui Pian"에서 "사물은 원래 '좋지만' 사람은 '우울'하며 마음 상태에 따라 풍경이 변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슬픈 가을은 장면이 조화되고 사람과 환경이 동일한 상태이다. 이는 자연과 사회와 심리가 유기적으로 통합된 것이다. 시인의 불행이자 내면의 생각이 표면화되는 것이다. . 『슬픈 가을』 문학의식 서정문학에서의 '감정'과 '풍경'의 관계이다. 감정은 작가의 내면적 감정이고, 풍경은 작가의 눈에 보이는 풍경이다. 언어." "[6] (p225) 작가가 묘사한 풍경은 더 이상 자연 속의 객관적 풍경이 아니라 작가의 감성적 색채로 물든 풍경이다. Lu Ji가 말했듯이 "사계절을 따르고 한숨을 쉬며 모든 것을 차지하고 모든 것을 차지하십시오. 그들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가을에는 낙엽이 슬프고, 봄에는 부드러운 낙엽이 행복합니다. 그러므로 『슬픈 가을』 문학작품에서는 가을 풍경 자체가 '슬픈' 색채를 띠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감성적 깊이에서 우러나오는 슬픈 가을 정취가 만들어지는 장면이다. 마음이 만들고, 기분은 마음에 의해 만들어진다. 풍경에 대한 좋고 싫음은 일반적으로 보는 사람의 마음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자신이 슬프다"고 Fan Zhongyan이 말했습니다.
'시는 야망을 표현한다'는 시는 시인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시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의 이미지를 선택한다. 송유의 『구논론』에서 시작된 슬픈 가을의 전통은 후대 문인들에게 중요한 감성적 모티프로 이어져 왔다. 고대 시인들은 가을을 사랑했지만, 그들의 작품에는 꽃이 떨어지고 물이 흐르고, 동풍이 잠잠해지고, 날아다니는 제비가 돌아와서 그려진 들보를 돌았다는 속담처럼, 시인들은 각자의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 그리고 문인들은 가을을 한탄했습니다. 고대인들은 사랑의 우여곡절과 인생의 좌절과 관련이 있는 가을을 더 슬퍼했습니다. 그러나 가을을 맞이한 유우희는 그의 『가을시』에서 “예로부터 가을은 슬프고 외로웠던 날이 봄날보다 낫다고 한다. 맑은 하늘에 있는 학이 푸른 하늘에 시를 가져다준다." 시인은 옛적에 가을의 슬픔의 본질은 야망은 현실에 실망하고 미래에 대해 비관적이어서 가을만 바라보게 되어 우울함과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시인은 그들의 경험과 상황에 공감하지만 그들의 비관적이고 실망스러운 감정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이러한 외로움에 대해 그는 만물이 싹트고 꽃피우는 봄보다는 가을이 더 낫다고 말하면서, 가을은 생명이 없는 것이 아니라 매우 활기가 넘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그의 눈에는 가을에는 바람도 없고, 비도 없고, 낙엽도 없고, 오직 맑은 하늘과 알록달록한 구름만이 봄처럼 아름답고, 맑은 하늘 아래에는 학이 날개를 퍼덕이며 하늘로 날아오르는데, 이것이 그의 영웅적이고 무한함을 발동시킨다. 시! "시는 야망을 표현한다"고, "시"는 야망을 뜻한다. 사람이 정말 야망이 있으면 투지가 있고 외롭지 않을 것입니다. 이 시가 전통 문인의 슬픈 가을 정취에 역행하여 기백이 넘치고 감동적인 노래를 부르는 것은 바로 이러한 돌파구 때문이다. 각기 다른 개성과 각기 다른 마음이 각기 다른 가을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가을이 얼마나 다채로운지, 어둡거나 황량하거나 따뜻하거나 외롭거나 열정적이거나 쾌활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가을은 그 독특한 매력으로 사람들의 마음과 아름다운 감정을 풍요롭게 해줍니다. 가을은 이슬이 하얗게 변하면서 시작됩니다. 봄과 여름에는 이슬이 있고, 가을과 겨울에는 서리가 내립니다. 노자는 “하늘과 땅이 합쳐져 이슬을 내린다”고 말했다. 봄과 여름에는 이슬이 모든 것을 맑고 녹색으로 덮어 모든 것을 촉촉하게 하고 그 습기로 인해 식물이 무성해지고 통통해진다. 그것은 모든 것을 덮고, 불안이 되고, 결정적이고 무력한 슬픔으로 변합니다. 가을에 대한 경험은 다양합니다. 만물이 성숙해지는 시기이지만, 불안과 슬픔의 관점에서 시인은 이 슬픔으로 인해 초목의 색이 변하고, 가을의 아름다움도 감성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봅니다. 남녀노소 문인들은 가을을 한탄하기도 하고, 가을을 기뻐하기도 하였느니라! 이것은 모두 그들의 마음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람에게는 슬픔이 있고, 사람은 자신의 슬픔을 찬양할 수 있으며, 역사의 부단한 흥망성쇠에도 슬픔이 있습니다. 슬픔은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이다. 첫째, 가을은 자연의 기본 계절 중 하나이며, 둘째, 가을은 역사적 순환의 기본 단계 중 하나이며 기능적으로 서로 만나 상호 작용합니다. 역사의 흥망성쇠, 자연의 봄과 가을에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감정을 통합할 수 있는 이유는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문화적 토대뿐만 아니라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사고 방식도 역사의 흥망 성쇠에 있습니다. 3. 슬픈 가을 콤플렉스는 문인의 사고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고전시는 언제나 강한 슬픔의 정서로 둘러싸여 있다. 이러한 슬픔의 정서 뒤에는 문인들이 슬픔을 해소하기 위해 술을 마시거나 산행을 함으로써 안도감을 찾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개는 더 큰 슬픔에 빠진다. 우리나라는 수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당나라 시대에는 번영을 누렸고, 명청 시대에는 쇠퇴를 겪었습니다. 각 시대마다 고유한 문화가 있으며, 그 중 슬픈 가을이라는 주제는 많은 문인들이 선호합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시대마다 이런 감정을 느끼는 이유도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시간의 상실을 한탄하며("돌아오는 바람이 땅을 뒤흔들고 가을 풀이 파랗게 변한다"("동쪽 성은 높고 길다" 참조)) 어떤 사람들은 깊은 죄책감을 느낍니다("세상에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왜 걱정합니까?") "결국", "잠 못 이루고 전쟁에 대해 걱정하고 세상을 바로 잡을 수 없습니다"( "소장 변관"참조)) 어떤 사람들은 무력한 외로움을 느낍니다. 이는 모두 현실과 이상을 조화시키지 못하는 데서 설명될 수 있다. 문인들은 높은 이상을 갖고 조국과 인민을 위해 일을 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열정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어떤 사회에 살고 있더라도 모든 이상은 실현될 수 없고, 천국과 같은 아름다운 사회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현실 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결코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비록 일시적으로 번영이 찾아오더라도 결국에는 슬픔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이는 고전시에 나타난 슬픈 정취에 반영된 문인의 정신성과 관련이 깊다. 1. 생명의식은 일반적으로 중국 문인의 문화적 사고방식을 반영할 수 있으며, 그것이 인민의 사상이든 역사문화 고전이든 생명의식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강력한 의식이다. 생명에 대한 이해, 그것을 파악하는 방식, 생명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식은 그 나라의 문화적 정신을 반영합니다. 슬픈 가을문학은 고대문학에서 가장 개인의식 특성을 지닌 범주가 되었으며, 거기에 담긴 생명의식은 전형적으로 고대 중국 문인의 문화적 사고방식을 반영할 수 있다. 인간의 삶은 단 한 번 뿐이고 인간의 모든 노력은 이생에서 완성되어야 하지만 이생의 시간은 영원히 지나갑니다. 가을이 불러일으키는 첫 번째 일은 일생에 한 번 뿐인 자아의식입니다. 자연의 계절적 변화와 삶의 리듬은 항상 그들의 강한 삶의 접촉을 불러일으킵니다. 봄이 지나고 가을이 오고, 꽃이 피고 나뭇잎이 지고, 제비와 새의 이별은 감상적인 중국 시인들에게 삶의 힌트입니다. 고대인들은 장기간의 농사생활에서 자신의 경험을 종합하여 농작물과 식물이 계절에 따라 변하여 봄의 생장, 여름의 생장, 가을의 시들음, 겨울의 찌꺼기 등을 보여 생애주기를 완성한다고 결론지었다. 굴원의 『이사오』에는 “해와 달이 갑자기 익사하지 않고 봄과 가을이 시대의 서문이다.
“시인은 자연을 관찰하면서 자신의 삶이 성장에서 쇠퇴하는 과정이 사계절의 움직임과 똑같다는 것을 발견했고, 쇠퇴하는 가을은 인간의 쇠퇴 과정을 상징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도 다음과 같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동일한 구조를 가진 생명의 움직임 생명의 본질에는 전혀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즉, 사계절은 왔다가 갈 수 있지만 생명은 돌아올 수 없다는 것은 인간의 자율성의 의미를 드러냅니다. 끊임없이 갱신되지만, 인간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1] (p22) 시인은 "인생은 지나가고 시간은 지나간다"는 슬픔을 느끼기 쉽습니다. "[8] (p103-105) '가을'은 누구나 두려워하는 피할 수 없는 쇠퇴, 눈 깜짝할 사이에 시간의 흐름을 예고한다. 사람들이 설명할 수 없는 삶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이유는 바로 인간의 삶의 과정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계절 변화하는 형태의 내부 구조는 유사합니다. 고대 중국 비극 가을 문학의 정서적 주제는 낭비된 시간, 낭비된 세월의 느낌이며 가을은 사물의 성공에도 성공이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인생에 있어서 노력의 결과가 가을의 성공에 어긋나면 사람들은 큰 상실감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가을의 사물의 흐름은 사람들의 인생 여정과 일치하여 가을을 만듭니다. 고대 문인의 심리적 고정관념 대부분의 고대 문인은 공직을 추구하고 명성을 얻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봉건 정치의 내부 메커니즘과 문인의 지나치게 이상주의적인 목표 추구 및 기타 요인의 영향으로 인해 어렵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리고 현실 앞에서 좌절과 타격을 계속 겪는다. "걷고 노래하고 혼자 앉아 휘파람 부는 것은 가을을 슬프게 하고, 바다와 안개와 강과 하늘은 저녁을 슬프게 한다"는 것이 문학 평론에도 반영되어 있다. 그는 어두운 면을 본다." 삶의 가치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실현될 수 있습니다. “정치적 가치만이 삶의 가치는 아니며, 개인적 자기계발도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길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명예를 추구하는 것은 고대 중국 문인들의 자아실현을 위한 현실적인 길이었다.” 리 사오", "흩어진 풀과 나무만이 아름다움을 두려워한다. “가을에 일어나는 비극은 사실 변화를 만들기 위해 한정된 삶을 이용하고, 삶이 막혀 그 목적대로 활용될 수 없게 된 결과이다.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고 위대한 성취를 이루는 맥락에서 비극적인 가을 문학은 고대 중국 문인의 가족과 국가. 생존 가치 개념은 죽음의 생명의식을 초월한다. 2 고대 문인의 가족과 국가 개념이 '슬픈 가을' 콤플렉스에 미치는 영향 대부분의 고대 중국 문인은 가을을 주제로 삼았고, 슬픔을 슬픔으로 삼았다. 이것은 소위 단어 게임이 아니라 삶의 굴곡과 역경(좌절, 이별)을 경험한 그들의 슬픈 가을 심리를 비뚤어진 반영입니다. , 여행, 유배, 죽음 등), 고대 중국 문인들이 가을 풍경을 마주할 때 슬픔과 애절함을 느꼈고, 이로부터 슬픈 가을 시가 등장하여 고대 시인들의 독특한 감성 세계를 보여줍니다. 사랑병, 방황, 그리움, 그리움, 상실, 좌절, 슬픔 등 삶의 모든 슬픔과 비애를 포함한다. “중국 문학의 슬픈 가을 작품은 단지 삶의 의식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 아니라 언제나 분명히 사랑병과 향수라는 주제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습니다. 슬픈 가을은 상사병을 그리워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주제에서 시작됩니다. 서로를 그리워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정서는 초기 농경사회의 생산과 생활방식에서 유래한다. 사랑병의 아픔을 표현한 시가 있는데, "행인은 끝없는 가을바람을 그리워하고 물 건너 푸른 산은 집이다"(대서륜의 "지천산수에 새긴"), 가을을 사용하여 묘사하는 일반적인 시가 있습니다. 이별의 아픔은 "남포는 슬프고 슬프고, 가을에는 서풍이 휘몰아친다"입니다. "(바이거이의 "남포에게 작별 인사"); "한매미의 슬픔"에서 유용은 이별의 아픔과 슬픔을 "서로 손을 잡고 눈물 어린 눈을 바라보니 하늘의 말이 목이 막힌다"고 표현하며, "예로부터 뜨거운 감정이 이별을 아프게 했고, 더욱 부끄럽고 추웠던 가을청절!"이라고 한탄합니다. "(유용의 "Rings in the Rain") 가을에 쓴 방황의 외로움도 있습니다. "이것은 외국의 꿈이며 하늘의 밝은 달은 가을입니다. "(뤄빈왕의 "별장에 머물다"). 풀과 나무가 시들고 노랗게 변할 때, 낙엽이 날고, 모든 것이 바람에 지나가고,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의 정서를 감동시켜서 "슬프다. 가을'은 자연스럽게 문인들의 서정적 구호의 기조가 되었다. 이백이 '긴 바람이 수천 리를 불어 가을 기러기를 보낸다'든, 한나라 무제 유철이 가을 풍경을 이용해 드러낸 것이든. '가을바람이 불고 흰구름이 날고, 풀과 나무가 떨어지고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간다'라는 시에서 시간의 흐름에 대한 감상과 무력감을 표현하고 있다. 화린이 처음에 노래를 부르고 있어요. 무궁화 이슬이 내리고 달에는 버드나무가 드물다. Yan의 커튼은 실크 커튼과 이불로 덮여 있고 Zhao의 벨트는 노란색 이불로 덮여 있습니다. 아카시아는 소리를 차단하고, 꿈은 이별처럼 느껴진다. "이것은 남조의 시인 Xiao Cui의 시 "가을 생각"에서 단풍에 대한 인식입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Liu Xiyu는 유명한 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스락거리는 소리에 쫓겨나고, 아침이 오면 정원의 나무들은 먼저 냄새를 맡는다. 이는 역대 문인들의 비극적인 심정에서 알 수 있다. 고대 문인 집단은 높은 사상과 원대한 야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정치적 진보와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을 바른 길로 여기고 '도덕 확립, 공덕 확립, 확립'을 추구하였다. "다른 나라", "다른 나라"를 이루기 위해서는 "말"이 이상이지만, 사실 그들의 운명은 장애물로 가득 차 있고 그들의 삶은 힘듭니다. "고향"과 "고향"과의 자연스러운 거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이지만 제도적 거리는 종종 삶의 선택의 단순화와 결합하여 처음부터 "공식 직업"을 선택하기로 한 고대 문인의 결정의 비극과 짝사랑과 결합됩니다. 성취되지 못한 열망과 세상의 쇠퇴, 세상의 암울함, 낭비된 세월이 모두 감상적인 복합체로 결합되어 고전 시에서 문학가의 실패가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유씨의 『나인비안』, “가을은 슬픈 일이라 풀과 나무가 흔들리고 썩는다.” 이러한 감상적인 정서는 시에 들어오면 문인 특유의 고민과 상실감을 불러일으킨다. 고대 중국 지식인들의 이야기.
송유의 『아홉 가지 논쟁』은 황량한 가을 풍경을 다양한 각도에서 그려내며 자신의 우여곡절과 불행한 경험, 그리고 인생에서 실패한 가을의 슬픈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그는 직무유기 이후 왜 자신이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충성심이 이해되지 않고 정치적 야망이 실현되지 못한 사실을 이야기했다. 그는 세상과 어울리고 싶지 않았고 그의 마음에는 답답한 슬픔과 끝없는 지루함이 가득했습니다. 결국 그는 환상에 의지하여 현실을 초월하고 우주로 여행을 떠날 수밖에 없었고, 마침내 자신의 비참한 상황과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났습니다. 친구의 이별, 힘든 삶, 인생의 전성기에 이른 죽음에 대한 기사에 묘사된 복잡한 감정은 "가난한 사람이 자신의 의무를 소홀히 하고 그 혼란 뒤에는 굽히지 않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는 단순한 말로 요약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무질서한 슬픔, 번영의 지나감에 대한 무력감이 있습니다. 소위 번영은 인생 여정의 다양한 이상적이고 번영하는 상황을 요약한 것입니다. 이는 순조로운 경력, 삶의 야망의 실현 또는 세상의 모든 따뜻함과 사랑의 경험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꽃피는 봄이 침울한 가을로 바뀌어야 하는 것처럼 이 모든 것도 필연적으로 지나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을의 슬픔의 정서는 중국 전통 지식인의 재능을 과소평가하는 공통적이고 심오한 사고방식의 집합체이다. 이들 문인들은 대부분 정치에 좌절하거나 다른 곳으로 떠돌고 있을 때, 짧은 인생과 달이 뜬 밤의 고난에 대한 심정을 '슬픈 가을'이라는 제목으로밖에 표현할 수 없었다. 세트는 언제나 사람들을 슬프게 하고, 가을 바람은 황량하고, 낙엽은 다채롭고, 더욱 황량합니다! 영혼의 고독은 형언할 수 없는 고통이다. 이 슬픈 가을에 문인들은 어떻게 이 주제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비록 철마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웅적인 신치지는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왕의 세상 일을 끝내고 그의 생애 전후에 명성을 얻기 위해 이 불행은 사실 헛된 일이었습니다." 가을 문인의 '술에 노래하다, 인생의 기하학은 아침 이슬 같아서 날마다 고난이 많다'는 문인의 이루지 못한 야망에 대한 슬픔에서 비롯됩니다. 문인은 자신을 걱정할 뿐만 아니라 나라와 민족을 걱정합니다. "한 마음을 중국의 꿈에 바치고, 시는 영원토록 숭고한 슬픔이요, 문인만이 할 수 있는 슬픔입니다." 그리고 문인의 성격을 뒷받침하는 슬픔이 있습니다. 슬픈 가을 콤플렉스는 중국 전통문화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심화되어 왔고, 슬픈 가을은 중국 고전문학에 표현된 감정이며, 문인들이 이 콤플렉스를 가장 선호하는 감정이기도 하다. 고대 문인들이 일반적으로 '가을'을 선호하는 것은 강한 삶의식에 의해 추동되는 사고방식, 가족과 국가의 생존 가치로 인한 '비극', '슬픈 가을' 콤플렉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 고전시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슬픈 가을'이 고대 중국 문인들 사이에서 주요한 복합체가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강사: 레이 빙펑) 참고문헌: [1] Yu Bai, Quan Zhigang, 슬픈 가을: 고대 시(Guangxi Normal University Press), 2004년판 [2] 중국 문인의 자연관 [C]. 유소범 세대의 두려움과 사랑. 삼련서점, 1996년판 [3] 중국시[M], 1999.9년판 [4] 주진부 번역. Zhou Yi [M] 번역 및 주석, 베이징 "Zhonghua Book Company"1991 판 [5] Chen Yulin, 중국 청년 정치 과학 연구소 학술 시리즈 2003.8 판 [6] 삭제되었습니다. 인간의 언어 초안: Huifeng Ci. Renjian Ci [M]. 베이징: 인민 문학 출판사, 1960년 판 [7] Guo Shaoyu. 고대 왕조의 중국 문학 수필 [M], 2001년 판. ] Dong Guijie. 당나라의 "슬픈 가을시"에 대한 예비 연구 [J], 1998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