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내 원예식물 구성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국내 원예식물 구성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1. 중국인의 자연관 "산의 빛, 물소리, 달의 색깔, 꽃의 향기는 정말 영혼의 꿈을 포착하고 감정을 반전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중국 고전 정원에서 식물을 활용한 것은 자연에 대한 감상적인 시각을 표현한 것이다. 처음부터 꽃과 나무를 심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정원이니까 나무를 심어요." 식물은 어릴 때부터 노년까지 체형이 다를 뿐만 아니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적 변화도 있어서 더욱 알록달록하고, 색깔에 따라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 보면 아찔합니다. 그들의 성장 특성은 아름다움이 더욱 두드러지고 시적이며 그림처럼 보일 것입니다.
건축에서 식물은 인체에서 의복과 같다. 식물이 없는 건물에는 미묘하고 생생한 매력이 부족하다. 게다가 "꽃은 나비를 부르고, 돌은 구름을 부르고, 꽃은 바람을 부르고, 바나나는 비를 부르고, 버드나무는 매미를 불러온다." 식물은 자연의 물고기, 곤충, 구름, 빛을 정원에 접목시켜 정원을 풍성하고 다채롭게 만듭니다.
<논어>: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든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소나무와 잣나무는 군자의 강인함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된다. 그리고 식물은 개성의 상징이 됩니다. 도연명은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고 한가로이 남산을 볼 때" 국화를 좋아하고, 주돈이는 "진흙 속에서 나와 얼룩이 없는" 연꽃을 좋아하고, 임화경은 "희미한 그림자가 기울어진 물과 물을 가로지르는 매화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물은 맑고 얕으며 달빛에 은은한 향기가 떠다닌다." 사물에 감정을 표현하는 기법은 우리나라에 뿌리가 깊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인의 눈에 식물은 정서와 상서로움의 화신이다. 모란을 '꽃의 왕', 모란을 '꽃의 위상', 장미를 '꽃의 여왕'이라 부른다. 너도밤나무의 동음이의어는 zhongzhe이고, 백일홍은 고위 관리를 의미합니다.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는 꽃의 '사군자'로 불리며, 소나무, 대나무, 매화는 '겨울의 세 친구'로 통칭됩니다. 목련, 게사과, 모란, 계수나무를 함께 심어 '유당의 부'를 상징합니다. 또한 중대문에 고삼을 심으면 삼대번영이 이루어진다고 믿으며, 다자(多子)와 손자를 상징하는 석류, 화합을 상징하는 붉은눈, 근심걱정을 잊는다는 뜻의 원추리도 있습니다.
송대 장경수의 십이손론에서는 모란을 귀한 손님으로, 매화를 순한 손님으로, 국화를 장수 손님으로, 미약을 좋은 손님으로, 라일락을 소박한 손님으로 삼았다. , 난초는 조용한 손님, 연꽃은 순수한 손님, 계피는 선녀, 재스민은 먼 손님, 장미는 야생 손님, 모란은 가까운 손님, 차는 세련된 손님입니다. 조루이보의 열 친구 이론에서는 차를 아름다운 친구, 재스민을 우아한 친구, 다프네를 특별한 친구, 연꽃을 순수한 친구, 석계수를 선녀의 친구, 베고니아를 유명한 친구, 국화를 좋은 친구, 모란은 아름다운 친구, 매화는 청나라의 친구로서 선(禪)의 친구입니다. 요관의 『서시종우』에 나오는 꽃손님 30명, 성위의 『삼류안잡지』에 나오는 꽃손님 50명까지 발전한 것은 선한 사람의 견해와 지혜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선호와 이해에 따라 꽃과 나무는 '손님', '친구'가 될 수 있고, 심지어 아내(임포의 매실 아내와 학의 아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식물의 성격을 사람과 연관시키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식물은 자연스럽게 높고 낮은 지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어떤 식물은 그 독특한 모양과 성질로 인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전통적 습관은 온 국민의 미적 취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대에 걸쳐 리터는 이러한 식물 중 많은 부분을 설명했습니다. 난초를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공자가 "지부란은 깊은 숲에서 자라며 사람이 없기 때문에 향기롭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빈 계곡." 장차오는 버드나무의 온화함을 여인에 비유했고, 버드나무는 우주에서 가장 감동적인 4대 사물 중 하나라고 믿었습니다. 많은 시인과 화가들이 대나무에 매료된 이유는 대나무가 발굴되기 전에는 매듭이 있었고, 하늘에는 아직 겸손하다." 애정이 가득하다. 이 식물은 생생한 생물학적 특성과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 정원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2. 풍수와 식물
풍수의 핵심 내용은 전반적인 환경 패턴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고대 중국인들은 집 자체보다 주변 환경을 훨씬 더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중국과 서양 문화를 결합한 린위탕(Lin Yutang)은 이 점에 대해 “집을 선택하는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내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밖을 바라볼 때 외부가 어떻게 보이는가이다. 정말 집의 위치와 주변 풍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집과 정원에 대한 중국인의 견해는 집 자체가 전체 환경의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풍수이론의 환경에 따른 행운과 불운의 개념은 건물 주변의 산에 울창한 숲이 상서롭다고 믿고 있으며, 건물 안에는 '풍수나무'나 '풍수숲'이 많이 심어져 있다. 에너지를 모으는 건물 환경.
청나라 때 린무는 자신의 저서 『양재회신기』에서 나무 심기에 관해 “사람이 옷을 입듯이 마을과 마을에 나무가 있다. 차갑고, 너무 두꺼우면 쓰라린 열기에 시달릴 것입니다. 사실 음양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는 또한 “예를 들어 사영산의 고리가 좁고 양기가 편안하지 않으면 음력을 돕는 나무가 있을 수 없다. 비록 홀이 넓고 평평하고 바깥에 낮은 산이 그것을 지키더라도”라고 말했다. 나무는 심을 수 없고 그 뒤에 좌우측에만 심는다. 공간이 빈약하면 촘촘하게 심어서 공허함을 막지 않으면 나무를 심을 필요가 없다. 천국의 문." 이 개념의 영향으로 이상적인 외부 건물 환경은 폐쇄형(산 스크린으로 둘러싸여 있음)과 개방형(나무가 빽빽하게 심어져 있음)을 모두 갖춘 정원 공간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산사(山寺)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풍수 이론은 나무를 베는 것에 가장 반대합니다. “마을에는 수년 동안 존재해 온 나무가 있는데, 그것은 마을의 운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베어버리거나..혹은 불운한 사정으로 베어내야 할 키가 크고 울창한 나무도 있고... 세월이 흐를수록 나무는 점점 줄어들고, 나무의 위치가 이러면 한 번도 벨 수 없습니다. 상서로운 일이 있으면 상서로운 일이 없어지고, 나무의 위치가 좋지 않으면 재앙도 가져온다."
풍수에서는 나무를 인간의 운명에 있어서 행운이나 불운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이는 단순히 미신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생물학적 사슬과 각 연결은 서로에 영향을 미치므로 자연 환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풍수에서는 나무를 심는 일반적인 원리는 편안함을 위한 것이며, 이는 건축 환경의 청결과 평온을 보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문 앞에 큰 나무를 심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문 앞에 큰 나무가 있으면 햇빛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양기의 활력이 들어오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Yin Qi를 집에서 쫓아내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실제 생활에서 문 앞에 큰 나무를 심는 것은 불편할 뿐만 아니라 낙뢰에 취약합니다.
풍수에서도 수종 선택에 신경을 쓴다. 풍수에서는 "동쪽은 복숭아나무, 서쪽은 치자나무, 남쪽은 자두와 대추, 북쪽은 살구를 심는다"고 한다. 중문에는 삼대가 재물을 얻게 되리라 집 뒤에는 고삼나무가 있어 수백 마리의 귀신이 가까이 오지 못하리라." "집 동쪽에는 살구나무가 있느니라." 집 북쪽에는 복숭아, 집 서쪽에는 복숭아가 악하다.” “문 앞에 쌍대추를 심는 것이 좋고, 사방에 푸른 대나무와 나무가 있으면 돈이 된다. ." 이러한 규정은 말도 안 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식물의 성장 습성과 관련이 있지만 상당히 과학적인 것입니다.
중국 고전 정원은 문화를 모으고 전통을 축적하는 강력한 형태입니다. 정원의 모든 나무와 돌은 항상 감정과 관련되어 있으며, 그 설정과 구조는 모두 제작자가 표현하고 싶은 감정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3. 중국 고전 정원 식물 조경 기술
역사 시대에 따라 정원 식물의 사용이 다릅니다. 『아가서』에 나오는 초기 정원에는 뽕나무, 백단나무, 개암나무, 밤나무, 복숭아, 자두, 자두, 살구 등 생산수단과 생활수단이 될 수 있는 식물을 자주 심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 사람들의 꽃과 나무 선택 재배는 고유 한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Li Gefei의 "낙양 유명 정원"의 각 정원에는 고유한 식물 조경 특성이 있습니다. 푸정(Phu Zheng) 공원은 넓은 대나무 바다와 작은 매화 테라스로 유명하며 우아하고 고상합니다. 꾸이년 정원(Quy Nhon Garden)에는 모란과 대나무가 늘어서 있으며 풍성하고 고급스럽습니다. 다른 하나는 수백 피트 높이로, 봄과 여름에는 산처럼 푸르르고,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정원은 식물에 따라 스타일이 다릅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는 정원에 꽃과 나무를 군데군데 심어 단순한 집단 식물 풍경을 이루는 경우가 많았다. 명나라의 "준성팔음"에서는 정원에 같은 종류의 꽃을 심는 것을 언급하고 있으며 소위 "구도"에서는 강매, 베고니아, 복숭아, 매화, 오렌지 등 9가지 꽃과 나무를 선택했습니다. , 살구, 홍매화, 복숭아, 무궁화 등 다양한 경로를 활용하여 '한길에 피는 꽃'을 이루었습니다. 왕의 겸손한 관리자 정원에는 바람을 듣는 곳에 많은 푸른 소나무가 있고, 야오 정원에는 수백 그루의 강 매화가 심어 져 있으며, 류아오에는 많은 버드나무가 있습니다. 이 정원에는 대부분 한 종류의 꽃과 나무가 군데군데 심어져 지역적 예술적 개념을 형성합니다.
청나라 중기에는 정원 건물의 비율이 증가하여 넓은 면적에 식물을 조밀하게 심을 수 없으므로 작은 클러스터 또는 여러 개의 꽃과 나무에 동일한 식물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그룹 식목에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흰 벽 앞에 호수 바위 몇 개를 배치한 다음 바나나, 대나무 및 기타 꽃과 나무와 조화를 이루어 시적이고 그림처럼 보입니다.
중국 고전 정원의 식물 선택과 배열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Qian Qianyi는 "Lv Yuan Cong Hua"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정원을 짓는 것은시를 쓰는 것과 같습니다. 규칙적인 우여곡절이 있어야하며 앞뒤로 메아리 쳐야합니다. 쌓아서 섞는 것이 가장 금기 사항이며 그래야 만 가능합니다. 걸작이라 불린다." 정원에서 구불구불한 예술적 개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식물의 선택과 배열도 큰 역할을 합니다.
고대인들은 꽃, 식물, 나무의 선택과 구성에 많은 경험을 축적했습니다. 진하오즈(陳浩子)의 청나라 『꽃거울』 제2권의 『심는 위치 방법』에서는 정원 식물의 배열은 꽃의 질과 꽃의 시기, 꽃의 깊이에 따라서만 결정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 그리고 교묘한 조합으로 약초와 들꽃이 다 있지만 외관을 아름답게 하고 정원의 단점을 보완하여 사계절 내내 시들지 않는 꽃이 있어 이름에 걸맞게 된다." 유명한 정원".
고대인들은 식물은 그 기질에 따라 밤낮으로 경험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래야만 정원이 눈부시게 빛나고 수천 송이의 꽃이 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도리에 어긋나고 본성에 어긋나면 물에서 사초를 따거나 나무에서 무궁화를 따도 소용이 없습니다.” “해를 좋아하는 꽃은 동쪽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끌어들이고 서쪽의 빛을 흡수하며, 그늘을 좋아하는 꽃은 북쪽에 심어 남쪽으로 햇빛을 가져오느니라.” 히비스커스는 더위를 두려워하므로 나무 아래 그늘에 두어야 합니다." 히비스커스는 연못 둑, 가급적이면 물 근처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곳에 심으면 생각만큼 많이 자라지 않습니다. ." 이것이 진실이다.
식물의 구성이 생물학적 특성을 만족한다는 전제하에 입지 선정에 주의가 필요하다. Chen Haozi는 "아름다운 꽃이 없는 유명한 정원은 황금 집에 있는 아름다운 여인과 같고, 아름다운 꽃이 있지만 자리가 없는 것은 목가적인 나무들이 줄지어 있는 옥당과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정원은 넓고 과수와 소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고, 좁은 땅은 꽃과 약초 모종만 심기에 적합합니다. 왼쪽에 울창한 숲이 있으면 황야를 남겨서 솎아내야 합니다." 오른쪽에는 앞에 연못이 있고 그 뒤에 정자를 세워야 하며 구불구불한 길이 있고 내부에 이상한 돌을 세워서 탐험해야 합니다."
꽃과 나무의 배색은 꽃의 성질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이 점에 대해 예를 들어, "모란과 모란의 아름다움은 울퉁불퉁하고 기암과 함께 조각 된 플랫폼 위에 세워져야하며 대나무는 멀리서 반사 될 수 있습니다" "간식, 고대 줄기가 땅에 심어 져 있습니다." "; "수선화와 난초는 품질이 좋고 자석석에 적합하며 조용한 침실에 놓아서 밤낮으로 그 향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복숭아꽃은 Shankuma와 Xiaoqiao River의 별장에 적합합니다. "둑을 따라 푸른 버드나무가 비스듬히 밝은 구름을 반사하고 있습니다." "살구꽃이 많이 피어 집의 모퉁이 벽과 드넓은 숲과 넓은 누각에 잘 어울립니다." 이 술은 청나라 손님의 체류 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석류의 붉은색과 해바라기의 광채는 벽과 녹색 창문을 하얗게 칠하는 데 적합하며, 밤바람과 밝은 달은 이상한 향기를 맡을 때 적합합니다. , 거품기의 꼬리는 여름을 퇴색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연꽃은 피부의 아름다움에 적합합니다.” 물정의 남쪽 정자는 바람을 사향 사슴에게서 멀리 날려 보내고 새벽이 오게합니다. 이슬이 진주를 품고 있다.
"국화는 식탁 위에 꽃이 드러나 있고 물 위에 암술이 떠 있는 초가집에서 조용한 식사에 적합합니다." "베고니아의 매력은 높은 벽을 조각하고 녹색 거즈로 덮고 은초를 태우고, 또는 난간에 기대어 있거나 그 안에서 잠을 자고 있습니다." " "계수향이 강해서 테라스와 넓은 건물을 감상하고, 시원한 바람을 즐기고, 빛을 받으며 앉아서 밝은 기분을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손이나 그 아래에서 휘파람을 불다.", "붉은 봉오리는 길고 영광스러워 대나무 울타리와 꽃밭에 적합합니다.", "무궁화는 아름답습니다. 자유롭고 차가운 강과 가을 늪이 적합합니다."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좋습니다." 녹색이고 절벽과 봉우리가 적합합니다. 등나무와 대나무로 뒤덮인 이곳은 좋은 새들이 쉴 수 있는 깊은 안뜰의 고독한 정자에 있기에 좋은 곳이다. "갈대가 눈 속에 피어나고 단풍잎이 붉게 물들면 무거운 탑에서 멀리 바라보아야 한다." "금은 지당 송이에 있고 장미는 비단을 덮으니 적당하다. 구름 화면이 높아지도록";...
원진행의 "직용무지" "제2권 꽃과 나무"에서도 정원 식물의 배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꽃의 수 나무는 에이커 단위로 측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안뜰에 문턱이 있으면 고대의 가지와 줄기, 이상한 이름, 가지와 잎이 드물고 촘촘하게 장식되어 있어야합니다. 어떤 것들은 물가의 바위 위에 수평으로 늘어져 비스듬히 뻗어 있고, 어떤 것들은 눈으로 볼 때 숲과 같으며, 어떤 것들은 외로운 가지들이다. 식물과 식물은 너무 복잡하지 않게 여기저기에 심고 사계절 내내 일관되게 유지하면 모두 그림에 담길 것입니다."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식물의 경우에는 "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는 정원에 심을 수 없으나 멀리서 봐야 한다", "빨간색 자두와 진홍색 복숭아는 모두 숲을 장식하는 데 쓰이므로 더 심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매화는 자랍니다." 이끼가 있는 산에는 약용 울타리가 가장 오래됐다." "놀이", "겨울 매화와 겨울 달은 가장 필수 불가결하다." 문진항은 전통 원예식물의 구성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논의했다. "목련은 미리 심어야 한다"고. 여러 그루의 식물이 줄지어 피어 있는데, 꽃이 피면 옥정원과 푸르른 숲을 연상케 하며 가장 아름답다고 합니다." "모란과 모란을 '꽃의 왕'이라 부르는데, 그리고 그들은 꽃 중에서 귀족 가문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심고 즐길 때에는 신맛을 만지지 마십시오. 아라고나이트를 기둥으로 사용하며, 다양한 수준의 변형이 있으며 유형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두 종류를 나란히 놓지 말고, 나무통이나 대야에 두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동백나무와 목련을 짝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꽃이 붉고 흰색이기 때문입니다." "복숭아는 마음을 다스리는 요정나무입니다." 수백 마리의 유령. "숲은 마치 우링의 복숭아 정원에 들어가는 것처럼 안뜰에 있는 분지와 물건이 아닌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가 번갈아 가며 인기가 있습니다." " "; "살구나무를 심고 수십개를 심는 것이 좋습니다."; "매화는 한적한 꽃의 동반자입니다. 이끼를 가져다가 보호하고 밀봉하십시오. 가지가 약간 오래되면 바위에 옮겨 심거나 제거하십시오. 그것은 정원에서 가장 오래되었습니다. 또 수 에이커를 더 심고 꽃이 필 때에는 그 가운데 앉아서 누우라. 그러면 정신과 뼈가 순결하리라." 또는 오배송(백송)을 가져다가 교회 앞마당에 심으라. , 또는 광범위한 플랫폼에서는 페어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라고나이트를 플랫폼으로 사용하거나 태호석을 난간으로 사용하여 방에 식물 하나를 심는 것이 좋습니다. 그 아래에는 수선화, 난초, 옥잠화가 섞여 있습니다. "산소는 흙언덕에 심어야 하며, 용의 비늘은 파도 소리에 반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구이저우는 2에이커의 땅에 심고, 각종 나무를 함께 심어야 한다. 그 안에 정자를 심고, 다른 나무와 섞이지 말라."; "연못 근처에는 버드나무를 심을 것이다." . "부드러운 띠가 물을 닦고 녹색과 노란색으로 변하며 매우 우아합니다." "느릅나무는 문과 안뜰에 심기에 적합하며 녹색 잎이 반사되어 정말 에메랄드 캐노피처럼 보입니다." "플라타너스 나무는 에메랄드처럼 녹색이므로 넓은 안뜰에 심기에 적합합니다." "춘은 종묘장 벽을 따라 심어야하며 음식을 위해 더 많이 심는 것이 좋습니다." 대나무 심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양귀비는 약용 울타리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고 원추리도 벽을 따라 심어줘야 꽃이 필 때 꽃이 피게 된다"고 믿었다. 보면 눈이 내리는 것 같고, 화분 속 바위 사이에 심으면 가장 천박하다", "소나무와 대나무가 섞인 수선화 아래, 고매화와 바위 사이에 심으면 더욱 고상하다."
시, 산문, 과거 왕조의 여행기 및 기타 문학 스타일에도 산발적으로 정원 식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중국 고전 정원은 사계절 식물 풍경의 창조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항저우의 사계절 "겨울에는 매화가 옥으로 변하고 상서로운 눈이 난다" "원예"에는 꽃과 나무의 개화와 계절의 변화와 관련된 시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옷은 새로운 시원함을 견디지 못하고, 연못에는 연꽃 향기가 남아 있습니다." "가을에는 갑자기 낙엽이 떨어지고, 동충하초는 조용히 지저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화가 울타리에 늦게 남아 있다고 생각되면 따뜻한 매화를 먼저 탐색해야합니다." 또 다른 예는 "오우 그늘은 땅에 있고, 고삼 그늘은 안뜰에 있습니다." ." "제방을 따라 버드나무를 꽂고 그 주위에 매화를 심는다." "집", "뜰이 넓고 차양이 있고 제방과 만은 버드나무가 자라기에 적합하다", "바람이 차갑고 가파르고, 복숭아 냇가의 버드나무 사이에 심어져 있고, 달은 가려져 맑고, 집은 매화나무로 둘러싸여 있고, 대나무도 많이 심어져 있어 더욱 한적하고 정겨운 것 같습니다."
명나라 유통(劉东)이 지은 『제국풍경개요』에는 백석장(白석장)의 정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버드나무는 때로 변해 듣는 사람을 놀라게 하고, 소리도 시간에 따라 변한다. 변화는 가만히 있는 사람도 피할 수 있는 일이다. 봄에는 새싹이 연한 노란색이고 녹색은 연하고 눈썹은 여름에는 푹신하고 흰색이며 가을에는 구름이 태양과 함께 울립니다. , 나뭇잎이 노랗게 변하고 떨어지며 떨어지는 띠가 매달려 있고 나무에 서리가 노래하고 있습니다.” . 수양버들 사계절의 풍경을 생생하게 묘사한 곡이다.
첸 청나라 호자는 『꽃거울』 서문에서 “봄에는 매화가 아름답고, 버드나무는 꺾이고, 베고니아는 붉고, 난초는 배꽃에 젖어 아름답다”고 말했다. 달빛에 복숭아빛 파도가 바람에 비스듬히 일고, 나무머리 벌들이 꽃수염에 달라붙고, 향기로운 길은 숲으로 이어진다. 정원은 새로운 색으로 가득 차 있고 여름에는 번영하고 하늘에는 석류가 피고 마음에는 해바라기가 쏟아지고 연꽃 차양은 바람에 흔들리고 포플러는 눈 속에서 춤을 추고 나무는 가득합니다. 꽃이 피고, 꽃이 풍성하게 모여듭니다. 황청세길은 시원하고, 고삼길은 밝다. 파도 속에는 자색 제비들이 흩날리고, 비단비늘은 파도에 흩날리고, 가을에는 선선한 황금빛 바람이 불고, 계수나무는 구름 속에 있고, 무화과나무는 달 아래에 있고, 국화는 울타리에 모여 있고, 습지에는 무궁화가 있고, 구름 속에는 단풍나무와 편백나무가 솟아 있고, 갈대에는 눈이 덮여 있습니다. 늦은 꽃은 아직 얼어 있고, 짧은 꽃은 여전히 시끄럽고 차갑습니다. 동지에는 모든 향기가 흔들리지만 내 정원의 꽃은 여전히 \u200b\u200b남아 있고 비파는 여전히 눌려 있고 밀랍 꽃잎은 시들고 있습니다. 향기로운 차 싹에는 오색의 꽃이 들어 있고 장미는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처마 앞에는 푸른 풀이, 창 밖에는 소나무가 있다.” 사계절 내내 정원의 꽃과 나무가 피어나는 풍경이 시적이고 그림처럼 표현되어 있다.
청나라 시대에 안후이성 서현 '단안 정원' 거울정에 있는 '복숭아꽃' 봄 이슬은 짙고, 여름에는 연꽃 구름이 맑고, 가을에는 계수나무 바람이 향기롭고, 매화 눈은 겨울에는 밝고 모든 날씨는 잊혀지고 꽃으로 사계절을 말해준다.” 사계절의 꽃과 나무의 사계절 풍경을 그린 작품이다.
Dou Wuzeng은 "특정한 역사적 조건과 특정 문화적 배경 하에서 모든 사람들의 이상을 분석해야만 정원 가꾸기 예술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국 고전 정원은 산수화의 선을 따라 발전했습니다. 중국의 역동적인 , 비소실점 원근법과 산수화의 무한하고 흐르는 공간은 제한된 공간과 제한된 풍경을 활용하여 무한한 예술적 개념을 창조하는 중국 정원 가꾸기 방법을 결정합니다.” 종백화는 '예술계'에서 "하루의 봄의 아름다움은 복숭아꽃 몇 송이에 맡겨지고, 두세 마리의 물새는 자연의 무한한 생명력을 드러낸다"고 말했다.
중국 고전 정원의 주류는 문인의 개인 정원입니다. 왕실 정원과 사원 정원 모두 그 영향을 받았습니다. 왕실 정원은 심지어 전 세계의 정원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고전적인 개인 정원 중에서 강남(Jiangnan) 정원이 그 핵심입니다. 식물 조경은 종종 단순성과 단순함이 특징이며, 단독 식물이나 3~4개의 식물이 모여 있는 것이 주요 식물입니다. 단일 식물을 선택할 때 완전한 색상, 향기 및 외관을 갖춘 식물이 최고이며, 하나는 앞으로 기울고 다른 하나는 위쪽으로 여러 식물이 클러스터에 심어져 각각의 방향과 뒷면이 반영됩니다. 겉으로는 흩어져 있지만 실제로는 울려 퍼지는 이러한 배열은 중국 회화의 "비즈니스 위치"와 상당히 일치합니다. 또 다른 예는 길고 좁은 소주 그물 정원의 언덕에있는 Guixuan 안뜰입니다. 안뜰에는 겨울의 달콤한 향기, 백목련, 단풍나무, 게 사과, 닭 발톱 단풍나무 등 달콤한 향기가 나는 계수나무가 지배하며 "계수나무가 있는 언덕"이라는 주제를 강조하는 동시에 사계절 내내 풍경을 제공합니다. Suzhou Huanxiu Villa는 자연과 마찬가지로 암석과 등나무로 가득합니다.
고전적인 정원의 식물 배열에는 고정된 패턴이 없지만 항상 자연적인 방법을 기반으로 하며 현지 조건에 맞게 조정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지만 마치 하늘에서 내려온 것 같다"를 달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