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이 계층 구조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누가 알겠습니까?

고대 중국 건축이 계층 구조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누가 알겠습니까?

과거 왕조의 규정은 대략 다음과 같다.

주나라의 진선사 자료에 따르면, 제후들의 수도의 크기와 높이 주(周)나라에는 전당의 높이와 넓이, 문 개수, 사찰의 방 개수가 점차 감소했습니다. 성문처럼 황제궁과 왕자궁의 바깥문만 지을 수 있고, 황제궁 문 밖에는 한 쌍의 문을 지을 수 있고, 왕자궁의 문 안에는 한 개의 문을 지을 수 있다. 황제궁의 막벽은 문 밖에 지을 수 있고, 왕자궁의 막벽은 문 바깥쪽에 지을 수 있습니다. 문 안쪽에는 관리와 학자들이 막만 사용할 수 있고 막벽을 만들 수 없습니다. 황제의 궁전과 조상 사원은 이중 처마 베란다 지붕을 만들 수 있으며 붉은 기둥과 양동이와 멜론 기둥에 화려한 그림이 있습니다. 왕자, 관료 및 학자는 이중 경사 지붕만 지을 수 있으며 기둥은 검은색, 녹색 및 흰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각각 노란색. 서까래의 가공 정확도에도 등급 차이가 있습니다.

한나라 한나라에서는 궁궐이 있는 궁궐 외에도 중요한 관청과 관리들의 무덤 앞에 궁궐을 지을 수도 있었는데, 황제는 3겹의 아이탑과 모탑을 사용했고, 왕자들은 2층을 사용하였고, 장군들은 1층을 사용하였다. 황제궁의 앞면과 뒷면은 서로 겹치고, 앞면과 뒷면의 문은 서로 마주보며, 땅은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고, 창문은 녹색 비문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궁전과 묘소는 사방으로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다른 왕자와 귀족의 집과 무덤은 양쪽에서만 열 수 있습니다. 여후와 산공의 대문은 3칸의 넓이를 허용하며 내외문과 사립학교가 있다.

당나라의 "영 수리 명령"의 불완전한 데이터에 따르면 당나라의 궁전만이 부엉이 꼬리 툇마루 지붕과 폭의 무거운 케이슨으로 지을 수 있었습니다. 5품 이상 관저의 본채는 5칸을 넘지 않아야 하며, 깊이는 9칸을 넘지 않아야 하며, 산 꼭대기에 G자형 홀을 만들고 매달린 물고기로 장식할 수 있다. , 잔디 등; 6 급 이하 공무원 및 평민 거주지의 본당은 너비가 3 칸, 깊이가 4 ~ 5 칸이어야하며 박공 지붕에는 장식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역사적 자료를 통해 우리는 당나라 성문에도 계층적 차이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수도의 성문은 세 개의 개구부가 있고, 대주의 정문은 두 개의 개구부가 있으며, 현성에는 개구부가 하나 있습니다. 도시의 도로도 레벨로 나누어졌습니다.

송나라 송나라의 수용소 제도는 더욱 제한적이었다. 사산 정상은 툇마루 지붕 외에도 궁궐과 사찰 전용으로 사용되며, 성산 정상만 관저와 민간 거주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조틀 종류 중 대청골조는 궁궐에 한하며, 대청골조는 관청과 관공서에만 사용할 수 있다. 도시와 관공서 역시 계층적 차이가 있고, 국가별로 특별히 건립된 사찰도 일반 사찰과 달리 맞춤형으로 제작된다.

명나라 건국 초기에는 왕자 이하의 각급 관료와 민간인의 집의 크기와 모양, 장식적 특징에 대해 명확한 규정이 있었고, 금지령이 내려졌습니다. 공작, 후작, 왕자의 대청은 7~11칸(나중에 7칸으로 변경), 5품 이상 관리는 5~7칸, 6품 이하 평민은 3칸이다. 방도 있고 깊이도 제한되어 있어요. 궁전에는 노란색 유약 타일을 사용할 수 있고, 왕자의 궁전에는 녹색 유약 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화나 기와짐승에도 등급규정이 있습니다. 지자체 건물에도 등급 차이가 있어 위반자에게는 재건축 명령이 내려진다.

청나라와 명나라의 건축 위계는 거의 같았다. 왕자궁에는 문이 5개, 홀이 7개 있었고, 왕자궁에는 진궁까지 모두 문이 3개, 홀이 5개 있었다. 허탕의 무게 차이입니다.

시행현황 당나라 이후 유지관리법과 건축규정을 통해 건축위계제도를 시행해 왔다. 유지관리법은 관공서, 주거용 건축물 등 건축물의 규모와 형태를 규정하고 있으며, 건축법은 구체적인 공법, 작업 및 자재의 할당량, 기타 토목기술 요건을 규정하고 있다. 재정적 자원이 부족한 사람은 축소된 기준으로 건축할 수 있으며, 기준을 초과하는 사람은 범죄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당법에는 명령을 어기고 집을 짓는 자에게 막대기 100개를 주고 강제로 철거하고 개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궁궐을 흉내냈다는 비난을 받으면 죽임을 당할 것이다. 정부가 혼란스러워도 규정을 넘는 사람은 여론의 질타를 받게 마련이다. 『춘추』에는 궁궐의 규정을 초과한 왕자와 관료들을 풍자한 대목이 많다. 한나라 때 곽광의 묘지에 3채를 세웠는데, 이는 범죄의 하나가 되었다. 동진 왕조와 북위 왕조의 이시제는 규정을 초과하는 집을 지었다고 비난을 받았습니다. 남송 초기에 진회는 집의 규칙을 어겨 장준을 모함하려 했습니다. 청나라가 패망한 후 자신의 집에 남무장식을 했다는 이유로 궁궐금기를 흉내냈고, 이화원 정원에는 펑다오요태의 흉내를 낸 죄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위에서 언급한 건축 위계의 영향은 기존 고대 건물에서도 여전히 찾아볼 수 있다. 베이징의 많은 안뜰 주택에는 3개의 주요 방과 검은 문이 있으며 5개의 주요 방은 귀족의 거주지이고 7개의 주요 방은 왕자의 궁전입니다. 양쯔강 남쪽과 북서쪽 도시의 전통 가옥은 대부분 검은색 페인트로 칠해져 있습니다. 명나라 때부터 건축이 금지된 유물이다.

영향 건축 계층은 고대 중국 건축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시, 관공서, 사찰, 주거용 건물 및 각 층의 건물 그룹의 명확한 위계와 완벽한 조화, 도시 배치의 합리적인 구분, 질서 있는 질서는 고대 중국 건축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으며, 건축 위계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큰 역할.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건축 위계는 건축의 발전을 제한하고 신소재, 신기술, 신형태의 개발과 홍보에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건축에서 발명된 새로운 형태, 기술, 재료 등은 일단 황궁에 채택되면 금지됩니다. 고대 중국 건축은 오랜 봉건사회 속에서 천천히 발전했고, 건축 위계의 제약도 이유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