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9절에는 어떤 특별한 별미가 있나요?
중9절에는 어떤 특별한 별미가 있나요?
중9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크게 3가지 주류 설이 있다.
첫째, 중구절의 유래는 진나라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노의 춘추기 기추기』 기록에 따르면, “9월(9월)에 집사에게 추수 준비를 명하고 다섯 가지 중요한 사항이 언급되어 있다. 황제의 책은 신창에 모아두어야 하며, 반드시 "이 날은 위대하도다. 황제를 먹고 제물을 맛보고 황제에게 보고하는 날이로다." 당시에는 황제와 조상들에게 제사를 드리는 활동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가을과 9월의 수확철은 황제와 조상들의 은혜에 감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한나라의 『시징잡기』에는 “9월 9일에 층층나무를 차고, 미끼를 먹고, 국화주를 마시면 사람이 오래 산다는 전설이 있는데, 이때부터”라고 기록되어 있다. 장수를 기원하는 풍습이 시작되었습니다.
삼국시대 위조비 문제가 '구일서와 종요'에서 이렇게 말했다. 는 양수(陽數)이며 해와 달이 합치하는 풍습에 따라 그 이름이 오래도록 어울린다고 하여 잔치나 성회를 즐기는 풍습을 알 수 있다. 축제의 내용은 당시 처음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중구절의 주제는 장수 기원, 층층나무 착용, 국화주 양조, 국화 감상, 술신 숭배 등입니다. 이후 확산의 진화에는 노인을 공경하는 등의 의미가 더해지며, 이 외에도 등산, 소풍, 각종 게임이 있어 더욱 의미가 커졌다.
둘째: 중나절 축제의 원형은 불을 숭배하는 고대 의식입니다. 고대 계절 별자리의 상징이었던 "큰 불"(즉, 안타레스)은 가을철 9월에 물러났습니다. "Xia Xiaozheng"은 이를 "9월의 내부 불"이라고 불렀습니다. 큰 화성을 계절의 생산과 계절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을 장식했던 고대인들은 시간의 좌표를 잃었고, 이는 불을 신으로 여겼던 고대인들에게 설명할 수 없는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내화'의 계절에는 불 환영식과 마찬가지로 그 불이 나타나는 시기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양쯔강 이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중구절에 난로를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고대에는 9월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셋째 : 중제의 유래는 한제 유방의 애첩 기부인이 여황후에 의해 살해된 후, 그녀 주변의 시녀들도 연루되어 쫓겨났다고 한다. 궁궐에서 백성들과 함께 생활하며 가난한 사람과 결혼하였다. 매년 궁궐에서 중구절을 지냈기 때문에 명절 기간에는 말채나무를 심고 국화주를 마시는 등 장수를 기원했기 때문에 결혼한 뒤에도 여전히 궁궐의 규례에 따라 중구절을 지켰다. 이날 사람들은 이에 대해 잇달아 듣게 되었고, 이후 이 풍습은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졌습니다.
중구절의 식습관에는 층층나무 마시기, 국화주 마시기, 국화음식 먹기 등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떡 먹기이다. 북쪽에서는 Double Ninth Cake를 먹는 것이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쌍구떡 '시징잡기'에 따르면 한나라 시대에는 9월 9일에 미끼를 먹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것이 원래 쌍구떡이었다. 미끼는 고대 케이크입니다. "Zhou Li"에 따르면 미끼는 제물로 사용되거나 연회에서 먹습니다. 기장떡은 한대에도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오늘날의 떡과 유사할 수 있다. 펭베이트는 수수떡과 비슷할 것 같아요. 송나라 시대에는 중구병을 먹는 풍습이 크게 유행했습니다. 케이크라는 말은 "가오(gao)"와 동음이의어입니다. 케이크를 먹는 것은 상서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즐겨 먹습니다.
더블나인케이크는 꽃케이크, 국화케이크, 오색케이크라고도 불리며, 만드는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더 랜덤하게 나오는데요. 케이크'와 '돈꽃케이크'.
고수 잎을 기호로 붙인 뒤 녹색 과일, 대추, 호두 알맹이 등 거친 말린 과일을 가운데에 끼운 고운 꽃케이크는 3~2겹으로 되어 있으며, 각 층은 겹겹이 끼워져 있습니다. 더 얇은 것. 보존된 사과, 복숭아, 보존된 살구, 대추 등과 같은 설탕에 절인 말린 과일. 돈 꽃 케이크는 기본적으로 고급 꽃 케이크와 동일하지만 "돈"처럼 더 작으며 대부분 상류층을 위한 음식입니다. - 귀족.
초창기에는 집에서 만든 반죽에 대추, 밤 등 과일을 넣지 않거나, 찹쌀이나 노란 쌀국수를 쪄서 꽃과자를 닮은 찹쌀떡을 만들었다고 한다. "위쪽은 금색"이고 "아래쪽은 은색"입니다.
국화주 마시기
국화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꽃이자 장수 꽃으로 유명한데요. "서리가 오면 이 풀만 피어난다." 국화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국화는 생명력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중구절 기간에 국화주를 마시는 전통 풍습이 있습니다. 국화주는 고대 중구절에 재난을 막고 복을 기원하기 위해 반드시 마셔야 하는 '상서로운 술'로 여겨졌습니다.
우리 나라의 국화주 양조는 일찍이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부터 유행했습니다. 『시징잡화』에 따르면, “국화가 필 때 줄기와 잎을 따서 기장을 섞어서 달인다. 이듬해 9월 9일에 익으면 술에 취한다”고 되어 있다. 국화주."
국화주는 풍열을 해소하고 간을 보양하며 시력을 좋게 하며 염증을 가라앉히고 해독작용을 하므로 약용가치가 높다. 명나라의 의학자인 이시진(Li Shizhen)은 국화에 "역풍을 치료하고 귀와 눈을 좋게 하며 누공을 제거하고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고대에는 2년차 중구절에 국화주를 1년차 중구절에 특별히 빚었다. 9월 9일에 처음 피어난 국화와 푸른 가지와 잎 몇 개를 따서 술을 만들 때 준비한 곡식과 섞어서 술을 만들어 이듬해 9월 9일까지 보관하여 마신다. 이 와인을 마시면 수명이 연장된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국화주는 시력을 좋게 하고 현기증을 치료하며 혈압을 낮추고 체중을 감량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간기를 보충하며 위와 장을 진정시키며 혈액에 이로움을 줍니다. 축제의 계절, 가을에는 공기가 맑고, 국화도 활짝 피어 있고, 창문 앞 울타리 아래는 온통 황금빛입니다. 층층나무를 심기 위해 높이 올라가는 것 외에도 친척, 친구들을 초대하여 국화주를 마시고 노란 꽃을 감상하는 것은 참으로 독특한 즐거움입니다. 특히 시인들은 국화를 즐기고 술을 마시고 시를 읊고 시를 읊어 포상하는 등 후손들에게 좋은 시를 많이 남겼습니다.
국화주로 인해 중구절은 술의 신을 숭배하는 디오니소스 축제가 됐다.
예를 들어, 『산동 민속풍속·중구절』에서는 산동 와인 가게에서 중구절에 통신을 숭배하는데 그 신이 두강(Dukang)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구이저우성 런화이현 마오타이진에서는 매년 중구절에 재료와 약초를 첨가하여 술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중구절에는 강한 양의 기운이 있어야 좋은 술을 빚을 수 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 술을 구울 때마다 주인은 '두강선생 사당'이 모셔져 있는 곳에 향과 초를 켜고, 술이 잘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공양을 올린다. 후난(湖南)성 닝위안(寧源)에서는 '중9절을 기념하여 9월 9일에 술 빚기 대회'가 열린다.
이러한 관습은 중구절이 와인과 깊은 관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