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첩이 뭐예요?

서첩이 뭐예요?

서첩 (Zitiè) 은 서예를 배우는 사람이 모사한 모델로, 대부분 석각 탁본, 목각 또는 명묵으로 복사한다. 대부분의 서첩은 아이들에게 보여주는데, 글씨를 연습하는 데 쓰이고, 서체를 배울 때 쓰며, 서체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서첩은 해서체, 초서, 행서, 예서, 전서 및 기타 서체로 나뉜다.

서첩의 유래: 고대 명가의 서예는 비석에 새겨져 있었고, 후세 사람들은 비석의 글자를 종이로 확장하여 그 서예를 모사하고 글을 모사했다.

확장 데이터:

1. 서첩 사용시 주의사항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획을 쓰는 방법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런 획을 쓸 때 겪는 통병에 대해 설명합니다.

① 포인트: 펜은 왼쪽 위에서 오른쪽으로 운송되며 펜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점" 도 길어서 점으로 둥글게 만들 수 없습니다.

② 수평: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균등하게 그립니다. 관건은' 수평수직' 이지, 한쪽이 높고 한쪽이 낮거나 파도 모양이 되어서는 안 된다. 길이는 네모난 글자의 서체에 따라 조절해야지, 너무 짧거나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③ 수직: 펜을 위에서 아래로 수직으로 움직입니다. 관건은' 세로로 똑바로' 해야지, 좌우로 비뚤어져서는 안 되고, 갈고리로도 쓸 수 없다. 길이는 네모난 글자의 서체에 따라 조절해야지, 너무 짧거나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④ 약독: 펜으로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운행하고, 점독이나 가로독으로 쓰지 마라.

⑤ 접힘: 접힘 펜을 쓸 때 접힘 각도는 정사각형이며 둥글지 않습니다. 펜을 모서리에 무겁게 올려놓지 말고 어깨에서 두 개의 둔각으로 쓰는 대신 직각으로 써라. 이렇게 쓴 글자는 볼펜으로 쓰면 성냥개비와 같은 작은 둥근 예술자이다. 펜으로 쓰면 표준 흑체자이다. 획이 단조롭지만 구조가 정확하기만 하면 여전히 아름답다.

쪼그리고 앉는 것이 무술을 연마하는 기본기인 것처럼 가로세로는 한자 쓰기의 기본기이다. 많은 사람들이 잘 쓰지 못하는 이유는 들쭉날쭉하고, 세로줄이 고르지 않고, 구조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구조가 잘못되어 획이 아무리 풍부해도 좋은 글자를 쓸 수 없다.

2, 절차 사용

송체자 연습, 글자의 구조 파악, 기본기 연습을 바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서체를 골라 연습할 수 있다. 서체를 선택하는 과정을 선택첩이라고 합니다. 선직을 기초로 읽기, 묘사, 초소, 등근, 창작 5 단계를 거쳤다.

첫 번째 단계는 게시물을 보는 것입니다. 붙인 한자 발음은 우리 모두 알고 있으니 다시 읽을 필요가 없다. 무엇을 읽습니까? 서체를 읽고, 구조를 읽고, 획을 읽고, 한자의 획 특징과 획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고딕체로' 중간' 자를 읽는데,' 중간' 자의 세로줄이' 입' 자의 중간을 통과하고,' 입' 자의 가로길이가 약간 평평하고, 가운데 긴 세로줄은' 입' 자의 가로줄에 의해 길이가 같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을 읽어야 한다. 이것은 글리프와 구조에 대한 해석이다.

서체와 획에 따라 특징이 다르고, 경필 서예 획의 변화가 뚜렷하지 않고 중학생도 쉽게 파악할 수 없으니, 여기서는 많이 말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두 번째 단계는 추적하는 것입니다. "묘사" 란 초심자가 파란색 펜으로 글씨를 따라 인쇄한 빨간 서첩을 가리킨다. "모조" 란 모사 게시물을 가리킨다. 즉 투명지로 범문을 덮고, 글자의 그림자를 따라 하나하나 쓰는 것을 일컫는다. 이를 모조라고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세 번째 단계, 게시. 서첩을 한쪽에 두고, 서첩을 보면서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작업지에 쓰는 것을 말한다. 이런 방법은 글자의 필법과 의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글자의 구조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네 번째 단계, 댓글. 모사를 기초로 자첩을 제거하고 자신의 기억에 따라 자첩의 서체를 회상해 작업지에 쓰는 방법을 말한다. 이것은 글씨를 연습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열심히 읽고 쓴 글자를 심사해야, 마음속에 숫자가 있어야 정확하게 쓸 수 있다. 글씨를 쓸 때 백지에 쓸 한자의 정확한 서체를 볼 수 있다면, "글자가 종이에 있고, 글자가 가슴에 있다" 고 하면 좋은 글자를 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섯 번째 단계는 창작이다. 서첩에 있는 글자의 표기법을 파악한 기초 위에서, 나는 일반삼 들어 서첩에 없는 글자의 표기법을 배웠다. 자신의 표현의 필요에 따라 중심, 내용, 자성체계가 있는 글을 쓰는 것이 창작이다. 평소 학습생활에서 서첩에 가까운 글자를 쓸 수 있다면 중학생 서예 연습의 목적이 달성된다.

볼펜으로 글을 쓸 때는 앉은 자세에 앉아 머리를 곧게 하고, 몸을 곧게 하고, 팔을 벌리고, 발을 안전하게 해야 한다. 볼펜은 글자가 작기 때문에, 펜촉의 활동은 시각 효과가 가장 좋은 영역에 있어야 한다. 보통 오른손에 펜을 쥐고, 펜의 위치는 약간 오른쪽이어야 한다. 눈은 종이에서 약 30cm, 가슴은 탁자에서 약10cm 떨어져 있다.

팔은 자연스럽게 뻗어 있고 팔뚝은 책상 위에 평평하게 놓여 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의 손끝으로 각각 필봉의 왼쪽과 오른쪽을 누르며 가운데 손가락의 첫 관절 왼쪽은 필봉의 아래쪽에 바짝 붙고, 약지와 새끼손가락은 자연스럽게 반악권으로 구부려 가운데 손가락을 잇는 등 직할시에서 통제 역할을 한다. 엄지와 펜촉 사이의 거리는 약 4 센티미터이다. 필봉은 호랑이 입에 기대어 종이와 45-60 도 각도로 되어 있다. 글자가 작을수록 각도가 커진다.

펜으로 글을 쓸 경우, 펜촉이 바깥쪽에 있고, 펜촉을 포함해 펜촉의 가운데 솔기가 종이와 닿도록 하여 물이 균일하고 선이 매끄럽게 흐르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펜촉, 펜촉, 펜촉, 펜촉, 펜촉)

글씨를 연습할 때는 마음이 평온하고,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하며, 경솔하게 얼버무리면 안 된다. 쓸 때는 조금도 빈틈이 없고, 매 획마다 써야 할 진실이다. 어떤 사람은 글씨를 연습할 때 미완성 전에 낙서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낙서는 글씨를 연습하는 금기로, 펜촉의 수명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방금 얻은 진보도 오래도록 사라지게 한다. 서체를 쉽게 바꾸지 마라. 글씨를 연습하려면 항심과 끈기가 있어야 하고, 탄탄한 기본기를 연습해야 한다.

글씨 연습을 자주 해야지, 3 일 동안 고기잡이를 해서는 안 되고, 이틀 동안 그물을 쬐면 안 된다. 참고: 하루 쿵푸를 연습하고, 하루 10 일 동안 연습하지 마십시오. 서체 구조를 파악한 기초 위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서체를 선택하고 끊임없이 연습할 수 있으며, 서체를 쉽게 바꾸지 마라. 일단 서체를 바꾸면 처음부터 연습해야 하기 때문이다. -응?

다섯 번째 질문: 결합, 실천, 글쓰기의 결합을 배워야 한다. 어떤 학우들은 글씨를 연습할 때는 잘 썼지만 숙제를 할 때는 눈이 멀었다. 그들은 영원히 글씨를 잘 쓰지 못한다. 네가 연습한 글자는 보통 다 쓰니까 연습할 때처럼 잘 써야 한다. 오직 한 번 연습하고, 중학교와 학교를 모두 사용할 수 있고, 학습용 결합을 해야 잘 연습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서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