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가 전통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는 방법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가 전통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는 방법

이 문장 좀 봐.

"배아는 파란색과 흰색 펜을 스케치하고, 병에 묘사 된 모란은 당신의 초기 메이크업과 같습니다. 나는 창문을 통해 천천히 샌들 우드를 알았고, 선지의 펜은 반으로 놓았다. 유약은 벼슬녀도를 렌더링하는 매력이 숨겨져 있고, 당신의 매력적인 미소는 봉오리를 맺으며, 당신의 아름다움은 흩날리고 있습니다. 갈 수 없는 곳에, 가지각색의 금잉어가 그릇 밑으로 뛰어오르고, 모사곡풍은 너를 그리워하고, 너는 가마에 숨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커튼 밖에서 파초가 소나기를 일으키고, 문고리가 녹청을 건드렸지만, 나는 강남 마을을 지나 너를 건드렸다. 먹산수화에서 하늘이 파랗고 안개가 자욱해서 나는 너를 기다리고 있다. 밥 짓는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강을 사이에 두고 바라보고, 병 밑, 한립은 마치 내가 복필로 너를 만나는 것처럼 풍아를 향하고 있다. " 주걸륜' 청화자' 한 곡이 대강남북을 풍미했고, 작사 측 문생도 잘 알려져 가사에 가득 차 있다. 이' 청화자' 의 멜로디는 부드럽고 완곡하며 청아하고 탈속적이어서 내 머릿속은 강남연우의 그림으로 가득 찼다.

첫째,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의 고전 이미지.

청화자, 모란, 단향, 선지, 유약색, 벼슬녀도, 모란, 금잉어, 모사 송체, 가마구이, 자수침, 청동록문고리, 빗발 밖 바나나, 강남 마을, 송묵산수화, 한립 등. 가사는 이런 독특한 중국특색 단어로 매우 낭만적이고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 짙은 중국 문화색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익숙한 장면이나 사물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현이다.

1,' 연우가 풍만루에 오려고 한다' 가 그린 고전문학의 완곡한 경지

송대 여요는 송황실 전용으로, 여요도자기를 태운 후 가마관은 송휘종의 이름을 지을 것을 요구했을 때 혜종 황실의 비준을 받았다. "비가 청운을 깨뜨렸기 때문에, 이 색은 미래를 성취한다." 이 말은 5 대 이후 저우 왕조의 차이 세종이 한 말이다. ) 그 이후로, tianqing 은 ruyao 도자기 색상 이름입니다. 빈센트 팡 (Vincent Fang) 의 설명에 따르면, "비 대신 연우를 사용하는 이유는 순전히 연우가 아름다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하늘연기비' 라는 말로' 나는 너를 기다리고 있다' 라는 백어를 거꾸로 만들고, 또' 등' 이라는 글자로 사랑에서 가장 무력한 무력감은' 등' 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 일반인이 어떻게 날씨의 변화무쌍함을 파악할 수 있을까? 빗물에 씻겨진 순수한 푸른빛을 보고 싶다면, 갑작스러운 비가 저절로 멎을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릴 수밖에 없다. 마치 내가 수동적으로 조용히 영원히 나타나지 않을 너를 기다리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이미지의 표현은 우리 중국 전통문화의 함축미와 큰 관계가 있다.

"자극" 자의 사용은 중국 전통문화에서도 매우 신경을 쓴다. 부처님 육조혜능은 유명한 예언을 할 수 있다.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만이 아니다. 원래, 아무것도 없을 때, 어디에서 먼지가 생기는가? 사실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는지' 어디가 더러워졌나' 혹은' 어디가 더러워졌나' 라고 쓸 수 있다. 그러나 만염의 뜻은' 건드리다' 만큼 강하지 않기 때문에 만염은 다른 사물과 접촉하는 단어일 뿐' 건드리다' 라는 단어는 원치 않는 뜻을 가지고 활발하다. 도발' 자는 연이어 쓰이는데 뜻은 같지만 사용법은 다르고 재미있다.

2, "바나나" 비, 고운.

이 청화자 중에는' 바나나' 가사에 거의 나타나지 않는 식물이 있는데, 중국 문인들이 이런 식물에 대해 알 수 없는 사랑을 하고 있다. 야자수가 대만성을 떠올리게 하는 것처럼 야자수는 따뜻한 모래사장에 해당한다. 선인장의 장면은 당연히 사막에 있다. 사람들은 당연히' 파초' 를 송대 강남연우 속 쑤저우 삼림가든으로 생각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이어의 긴 그리움 속에는 "... 가을바람이 많고 비가 많이 온다. 커튼 밖 두세 바나나, 밤이 길다. 클릭합니다 사실 송사에 자주 나오는 식물을 자세히 살펴보면,' 파초' 가 나타나는 빈도는 상당히 높다. 장승의' 일지매':' 봄근심이 술을 기다리고, 강상주가 흔들리고, 커튼이 위층으로 움직인다. 가을어머니가 태랑교를 건너고, 바람이 휘날리며, 비가 소슬소슬하고 있다. 너는 언제 집에 가서 너의 가운을 빨니? 은자는 성조이고, 심자는 향이다. 유광은 쉽게 사람을 던지고, 붉은 체리 녹색 바나나. 클릭합니다 이상은은: "바나나는 라일락 매듭을 드러내지 않고 봄바람에 서로 그리워하고 있어요." 쑤 zaisi "수선화": "잎 가을, 약간의 바나나 약간의 걱정, 3 교대 꿈." " Li Qingzhao "뽕나무 씨를 채취하는 단어를 추가하십시오": "누가 창문 앞에 바나나 나무를 심었습니까? 아트리움 그늘은 땅, 아트리움 그늘은 땅, 나뭇잎 하트, 느긋함. 슬픈 베개 밤 비, 약간의 가랑비; 약간의 비, 나는 북방 사람들을 다치게 하고 듣는 데 익숙하지 않을까 봐 걱정이다! " 。 또한 일본의 유명한 하이쿠시인 송미파초도 파초를 별명으로 하여 이 식물에 문인 기질을 더했다. 한바탕 큰비가 내린 후 정원은 온통 푸르고, 공기는 촉촉한 습기로 가득 차 있고, 영롱한 빗방울이 바초엽을 구르고 있다. 이때, 이 장면은 가장 시적이다. 또 녹슨 구리 고리들이 있는데, 비바람과 이슬을 겪으면서도 문판에 박혀 있는 것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3, 숙녀 여러분, 한립, 묵을 끼얹은 지 5 천년.

벼슬녀도' 는' 벼슬녀도' 라고도 불리며 중국 봉건 사회의 상류층 여성 생활을 소재로 한 그림이다. 전형적인 도자기 장식 도안은 벼슬녀를 주제로 당대 창사 가마 도자기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송원 벼슬녀화의 희귀함은 당시 화조화화의 성행과 큰 관계가 있다. 위진 남북조는 벼슬녀화의 초기 발전 단계이다. 묘사된 여성은 주로 신화 전설의 고대 현숙 여성과 선녀로, 이런 이미지의 원형은 일반적으로 시사가부, 민간 전설 등 문학 작품에서 비롯된다. 예술가는 현실 생활에서 멀리 떨어진 이상화 여성을 표현할 때 여성의 외적 신체 표현을 통해 내면의 정신적 기질을 어떻게 보여주는가에 가장 관심이 많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현존하는 최초의 벼슬녀화 두루마리화에서 동진조식' 로신푸' (송본) 가 각색한 구카이지' 로신부도' 시의 로수여신에 대한 묘사를 보면 위진 시대의 전형적인 미인이 날씬하고 기이하며 고대운을 알 수 있다. "그 모양도 마찬가지야. 만약 네가 놀라면, 만약 네가 유룡이라면. 가을국화를 영광스럽게 하고, 화모송순을 영광스럽게 하다. 가벼운 구름이 달을 가리고, 눈 흐르는 바람처럼 흔들리는 것 같다. 멀리 바라보니, 아침노을이 막 오르면; 만약 네가 그것을 검사하도록 강요한다면, 그것은 파도처럼 타오를 것이다. 만약 네가 괜찮다면, 너는 다듬을 수 있다. 어깨가 잘린다면 허리는 원소만큼 좋다. 목을 길게 뻗으면 보기 좋고, 자질이 노출된다. 방택은 추가하지 않고 납이 풍부하다. 구름이 높이 솟아 눈썹이 수리되다. 붉은 입술 외부 밝은, 하얀 치아 신선한, 밝은 눈 좋은 희망, 심벌즈 보조 기능. 용용이 화려하고 우아하며 조용하다. 부드러운 정은 물처럼 부드럽고, 언어는 사람을 매혹시킨다. 놀라운 옷은 매우 출중하여 골격 이미지를 매핑해야 한다. 스웨터를 입은 광채는 야오와 비의 광채이다. 김옥 장신구를 착용하고 진주를 장식해 몸매를 뽐내세요. 먼 길을 가는 문필을 연습하는 것은 안개를 가볍게 끄는 것이다. 미란의 향기는 산속을 걷고 있다. " 낙신의 얼굴은 거위 얼굴, 이목구비가 정교하고, 몸매가 날씬하고, 가볍고, 날씬하다. 그녀는 낙수강변에서 조식을 만났기 때문에 황홀한 표정을 짓지 않았고, 조식을 떠나서 슬픔과 분노를 드러내지도 않았다. 그녀는 결국 담담하고 평화로운 표정으로 사태의 발전에 직면하여 로신의 비범한 아름다움을 성공적으로 보여 주었는데, 이는 위진 시대 사람들이 현학을 숭상하고, 사람의 내면적 정신성을 중시하며, 초탈을 추구하는 특징과 일치한다. 역사를 통틀어 벼슬녀화는 기원, 형성, 발전의 과정을 거쳤다. 이천여 년의 긴 발전을 거쳐, 그것은 이미 중국의 우수한 문화유산이 되어 오늘날 우리의 그림 혁신에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였다.

송묵화는 중국 전통 회화 기법이다. 당대 왕은 먹지를 바르고 손으로 발을 문지르며 돌, 구름, 물의 모양에 따라 구름, 구름을 마음대로 그리는 것이 교묘한 마술처럼 보이지만 고개를 숙이고 잉크 얼룩의 흔적을 볼 수 없다고 한다 ("당대의 명화 실록" 참조). 명대 이일화' 죽화': "먹칠을 할 때는 잉크가 교묘하고, 글씨를 볼 수 없다. 마치 귀가 튀는 것 같다." 청대 심종겸의' 머스터드 화편': "먹묵, 산, 녹색, 풀, 녹색, 그림의 매력을 가장 잘 표현한다." 후대 사람들은 붓이 가득 찼거나, 점이나 브러시를 가리키거나, 잉크가 뚝뚝 떨어지고, 기세가 웅장하여, 모두' 먹끼얹기' 라고 부른다. 현대에는 색채 위주의 호방화법이 있는데, 이를' 색칠' 이라고 한다.

노래를 듣고 가사를 보는 것은 강남 주장 () 을 유람하는 것과 같고, 연우 () 가 뽀얗고, 벼슬녀가 길고, 신바초 (), 붉은 칠목문 (), 녹슨 구리 고리 () 와 같다. 얼마나 사람을 도취시키는 고전 먹산수화인가!

둘째,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와 중국 전통 문화의 기원.

1, 전통 문화.

전통문화는 전임자가 창조한 물질문화와 정신문화의 합계를 가리킨다. 그것은 장기간의 역사 발전에서 형성되어 현실 생활에서 보존된 비교적 안정된 문화로 뚜렷한 민족성, 시대성, 계승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우수한 전통문화는 점점 전 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그 내포는 다방면이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1) 과 관념문화 (사상이론, 전통관념문화는 주로 유, 도, 법, 불) 가 포함된다. (2), 역사 유물 (유물에는 도기, 도자기, 청동기, 옥기, 금은, 칠기, 청동 거울, 고금과 같은 기물과 예술품이 포함됩니다. 서예, 그림); (3), 사회 제도, 즉 소위 제도 문화; (4) 문학, 역사, 의약위생, 농학, 천문력 등 방면의 고서적.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볼 수 있듯이 중화민족은 자신의 근면과 지혜로 유구한 역사와 다채로운 문명을 창조했다.

2. 도자기 문화.

세인의 눈에는 중국의 도자기 문화가 중국 전통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 중 하나이다. 세상 만물은 모두 장식이 있다. 중국 도자기의 수천 년의 발전 과정에서 장식은 기물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독특한 도자기 문화 풍격을 형성하였다. 사람들의 심미 다양성이 있는 오늘날, 중국은 수천 년 동안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는 도예예술로서 갈수록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도예는 예술과 과학의 결정체이다. 각 도자기 작품은 도자기 재료, 모양, 장식의 세 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된 전체로, 물질적, 정신적 문화적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다. 도자기 예술 장식은 정교한 도안, 풍부한 색채, 독특한 공예, 정교한 제작 기예, 독특한 창의력, 새로운 이념으로 독특한 공예화 형태와 독특한 도자기 문화를 형성했다. 도예 장식의 과정은 시종 심미 발생, 심미 창조, 심미 수용의 세 가지 주요 부분을 관통한다. 도자기 예술은 넓고 심오하며, 유래가 길고, 도자기 예술품은 도자기 문화 전파의 사자이다. 도예 장식은 사람들에게 일종의 도예 문화 정신을 보여 주었다. 사람은 노동 중에 문화를 창조하고 문화는 사람을 빚는다. 우수한 문화는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하고, 사람들에게 정신력을 준다. 따라서 도예는 물질 제품, 정신 제품, 문화 제품일 뿐만 아니라

3. 청화자.

청화자는 경덕진의 4 대 전통 명자 중 하나이다 (청화자, 분채자, 유약자, 정교한 도자기). 청화자기는 물감으로 도자기에 칠한 다음 유약 투명 유약을 발라 고온에서 한 번에 한 번 태운 유약 아래 도자기이다. 꽃면은 파란색, 미관, 깨끗하고 대범하며, 색깔이 안정되어 쉽게 마모되지 않으며, 납용해 등의 폐단이 없다. 청대 자진은' 타오형' 에서 청화자를 극찬했다.' 백유약청화자는 불, 꽃은 유약명 () 에서 쓴다. 선천적인 아름다움에 참여할 수 있고, 무한히 태극에서 나올 수 있다. "

원대 청화무늬 장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구도가 충만하고 층이 많고 어지럽지 않다는 것이다. 필법은 한 획으로 길고, 부드럽고, 힘이 있다. 윤곽이 두껍고 차분하게 렌더링됩니다. 테마 장식의 주제는 사람, 동물, 식물, 시 등이다. 인물은 고적도 (사애도) 와 역사적 인물이 있다. 동물에는 용봉 기린 원앙 유어 등이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은 모란, 연꽃, 난초, 소나무, 죽매, 영지, 꽃잎, 과과 등이다. 시사는 얻기 어렵다. 모란을 칠한 꽃잎에는 흰 테두리가 많이 남아 있다. 용무늬 머리는 작고 목이 가늘고, 몸길이가 길고, 세 발톱이나 네 발톱이 있고, 등에는 등골이 있고, 비늘은 대부분 메쉬 모양이며, 웅장하고 사납다. 보조장식은 주로 두루마리 풀, 연판, 고주화, 바닷물, 회문, 구름, 바나나 잎 등이다. 로터스 플랩은 "중괄호" 와 비슷하며 도교 보물은 로터스 플랩에 더 많이 그려집니다. 의운문처럼, 항상 바다 여덟 이상한, 깨진 가지 연꽃, 얽힌 가지 꽃, 3 차 구름을 그린다. 바나나 잎 중앙의 줄기는 고체 (녹색 물질로 채워짐) 입니다. 바닷물선은 굵은 선과 가는 선을 결합한 것이다.

명대, 경덕진과 현지 민요는 대량의 청화자를 생산했다. 도안과 문양이 표준화의 속박을 돌파하고, 많은 수의 프리 핸드 꽃과 새, 인물, 산수, 각종 동물 제재의 화면이 나타났고, 구도가 교묘하고, 선이 소탈하며, 때로는 필법이 산만하고, 자연스레 실감난다. 수시로 윤곽을 그리며 형신을 겸비하다. 천계 (), 숭정 () 년 동안,' 퉁소 인봉 ()',' 대법 ()',' 추강 야도 ()',' 한조 마석 ()',' 연학 ()' 등 흔히 볼 수 있는 도안들이 붓으로 윤색되고, 어떤 것은 간단하고 함축적이며, 인물에 집중하려고 노력한다. 명대의 민간 청화자 중에서도' 숨바꼭질',' 연날리기',' 두귀뚜라미' 등 생동감 있고 귀여운 아기 연극도를 자주 볼 수 있다. 명대 민간 청화자의 창작에서 도자기 화가는 왕왕 교묘하게 서화를 하나로 융합한다. 상서로운 것을 상징하는' 복',' 록',' 수명',' 복' 등은 원래 회화 소재가 아니라 고대 도자기 화가의 교묘한 구상으로 도자기에 나타나 장식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이미지로 승화되었다. 가징, 융경, 만력시절, 흔히 볼 수 있는 송가지로 구성된' 복',' 수명' 자; 만력 천계년 동안 영지토수 영지토플의 화면, 심지어 도자기에 직접 쓴 서예' 장수' 까지 풍성하고 유창해 예술적인 즐거움을 선사했다.

셋째, 도자기 문화가 전통 문화 전파에 기여한다.

도자기 문화의 전승과 발전은 중국 전통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통 문화에서 본질과 영양분을 섭취하는 방법, 전통과 혁신 사이의 균형을 찾는 방법, 새로운 발전 경로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 바로 우리 세대와 여러 세대가 추구하는 목표이다. 도자기 문화는 중국 우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우리 민족의 귀중한 재산이다. 중국의 도자기는 수당 때부터 다른 곳으로 전해졌다. 송원 명청 시대에 도자기는 중요한 상품으로 전국 각지에 판매되어 세계로 향했다. 도자기 예술 장식품은 하나의 상품으로서 중국의 도자기 문화를 끊임없이 전파하고 중국 문화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은' 도자기의 나라' 라고 불리며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고 있다. 도자기 제조 기술은 대대로 이어져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독특한 도자기는 사람들의 생활과 심미 수요, 그리고 대외 경제 문화 교류를 만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도자기는 그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China 라는 단어는 영어에서 원래 도자기였다. 도자기는 그 독특한 민족 문화 특징으로 중국의 유구한 문명을 대표한다. 도자기의 조형과 장식으로 볼 때, 그것은 중국 문화의 면모를 완벽하게 반영한다. 도자기 문화는 중국 문화와 세계 문화의 발전에서 다리와 유대의 역할을 하여 중국 문화와 세계 문화의 번영과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전통문화는 뚜렷한 민족성을 가지고 있어 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하는 정신적 유대이다. 그것은 해협 양안의 중국인과 세계의 마음을 밀접하게 연결시켰는데, 이것은 또한 우리의 동근의 중요한 증거이기도 하다. 문화경쟁력을 높이는 오늘날 전통문화에 대한 보호, 전승, 혁신을 강화하는 것은 우리 중화민족의 혈통을 보호하고 전승하는 것이다. 세계의 모든 민족은 저마다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민족의 연속의 중요한 상징이다. 중국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넓고 심오하다. 은주에서 수천 년 후, 중국의 서예, 국화, 도자기는 줄곧 중국의 특색을 유지하고, 두터운 한하 문명을 싣고 있다. 그들의 휘황찬란한 역사, 풍부하고 화려한 내포, 선명하고 독특한 풍격은 모두 세계 문화의 보고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