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의 정부구조에 대한 지식이나 도표를 찾고 있습니다.
송나라의 정부구조에 대한 지식이나 도표를 찾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 취락조직은 춘추전국시대를 거치면서 변화를 겪었다.[51] 이는 대략 진나라 상양(商陽)이 “민민합작을 명”하면서 시작되었다.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시대에는 향(鄕), 누각(鄕), 리(利) 등의 풀뿌리 제도를 확립했다. [52] 그러나 오랫동안 도시 풀뿌리 조직과 농촌 풀뿌리 조직 사이에 명확한 구분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도시 풀뿌리 조직은 광장이라고도 불리며 광장과 리를 같은 의미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송 왕조는 당 제도를 따랐고 농촌 풀뿌리 조직이 있었고 도시에는 광장이 있지만 지명과 호적은 Xiangheli가 더 중요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사용하는 출생지는 실제로 고대에는 출생지와 출생지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이는 원로학자인 왕위전(王玉泉) 선생이 입증한 것입니다. Guan에는 Guan, Xiang Guan, Ben Guan 및 Zu Guan과 같은 이름이 있습니다. [54] 북송에서 남송까지 농촌 풀뿌리 조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소흥소흥소기》에 따르면, 남송 초기까지 농촌 가구에서는 현, 현을 일반적으로 사용하였다. , 향(鎭), 리(li) 등을 호칭으로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소수에 불과하다. 그러나 남송 말기의 《보유등가록》에는 방국호가 여전히 현, 현, 송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 농촌 호는 현과 현만 사용하고 일부는 향을 모두 사용하며 소수는 리를 모두 사용합니다. .
송나라의 농촌은 일반적으로 현 아래에 여러 개의 향(郡), 향(鄕) 아래에 여러 개의 리(里)로 나누어져 있었지만, 한 군이 한 향을 갖고, 한 향이 한 리를 다스리는 경우도 있었다. 아니면 시골에 리가 없었어요. 예를 들어, 송나라 신종(宋宗) 신닝(興寧)현 관할에서는 대부분의 현에 1개의 향과 1개의 리가 있었고, 소수의 현에는 향이 있었지만 리가 없었습니다. 오직 Qianxian과 Weinan 현에만 2개의 향이 가장 많았습니다. , 3, 5 리가 관할권에 속합니다. [55] 송나라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명목과 현실의 괴리이며, 현, 군, 야면, 향의 공식 제도도 크게 다양했다. 역사적 자료로 볼 때 일부 지역에는 읍장이 있고[56] 다른 기록에는 읍 공무원이 있지만[57] 이는 분명히 보편적인 제도는 아니다. 북송의 『양대사기』에 따르면, “각 향에는 이정을 두어 세금과 노역을 담당하게 하였고, 현과 현에는 방정을 두어 곽내를 다스리게 하였느니라. 카이바오 창립 7년에 향(鎭)을 버리고 행정을 나누었으며, 장로들이 세금을 내고 장로들이 도둑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향을 폐지한다는 것은 향의 명칭을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향의 기본 행정 단위를 폐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Li Zheng의 직함은 매우 일반적으로 유지됩니다. 각 향의 길이가 1마일에 불과한 곳에서는 Li Zheng과 향의 머리 사이에 차이가 없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정(Li Zheng)의 직위를 맡은 사람들이 마을의 일에 관심을 두지 않고 현 관리들을 야멘(Yamen)에 파견할 준비만 했습니다. 농촌 풀뿌리 조직의 지도자는 세대주와 원로이며, 그들의 관할 구역이 책임을 진다.
송나라의 제도에 따르면 호족과 장로는 모두 농촌의 하인이었다. 장로는 후주(後周)의 제도를 따랐으며, 삼상호(僧帝)라고도 불렸다. 담당은 번갈아 가며 봉사했습니다. 세대주와 장로의 관할권은 적어도 일부 지역에서는 달랐습니다. 예를 들어, 푸저우에는 305마일에 달하는 68개의 향이 있었습니다. 송나라 Zhezong 통치 기간에는 130명의 호족과 443명의 장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장로의 책임은 더 적었습니다. [59] 밍저우 딩하이 현에는 "6개 향"이 있으며, 칭취안 향은 "2개 향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칭은 7개 향"입니다. 2개의 읍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5개의 읍이 각각 2개의 읍으로 나누어져 관리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남송시대에는 후저우의 덕청현(德清縣)도 관(關)이라는 이름을 유지했는데, 2개의 향이 각각 5리를 관할하고 4개의 향이 각각 10리, 15리, 20리를 관할하지 않았다. 관(Guan)은 향과 리 사이에 설치되었습니다.[61] 5마일 이상의 관할권을 가진 두 향도 각 향의 관할하에 있습니다. "Baqiongshi Jinshi 보충 자료"111 권 "Song Quan et al.의 석상 침대"에는 "청나라 화 이저우 성 하노이 카운티의 향인 Er Guanxi Jincheng Villag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흥주 콰이지현에는 "관문동1향"[62]이 있는데, 이를 향으로 나누어 관을 향으로 설치하였다. 또한 적어도 일부 지역에서는 장로 관할 구역을 기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쓰촨성 루저우(Luzhou)의 장안현(Jiang'an County)은 원래 7리의 1향이었지만 나중에는 "1향 1리"가 되었습니다. 여덟 기 및 서른두 수도", 여덟 기에는 Luo Liqi, Luo Longqi 등이 포함되었으며 그중 일부는 원래 Luo Lili, Luo Longli 등에서 분명히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학자만 골라서 그 마을 이름을 두루마리 시작 부분에 기록해야 한다. 세무 기록은 각자 제나라에 속하므로 제나라를 도읍으로 삼는다. 매듭의 첫날." [63] 명나라 『서경장덕부지』 제8권에 인용된 송나라 향주지방실록에 따르면, 이 지역은 단지 관할권에 속한 마을이었다. 이를 통해 송나라의 향, 리, 관찰사 또는 노인 간의 관계가 상당히 복잡했고, 각지의 상황도 다양하여 일반화하기 어려웠음을 알 수 있다. “학자가 출가해야 할 때는 첫 권에 고향 이름을 쓴다”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남송의 고시 기록과도 일치한다.
송나라 신종 때 5호를 1바오로 하고, 50호를 1바오로, 500호를 1바오로 하는 보가법(寶絲章)을 시행했다. 나중에 Dubao는 25 가구로 변경되었으며 250 가구에는 Bao 추장, Bao 추장, Du Baozheng 및 대리인 Baozheng이 있습니다. 이에 송 조정은 호장, 장로, 청년을 폐지하고 장로를 보정으로 바꾸고 호정을 세리 자터우로 교체하였다. [65] 송(宋) 절종(浙宗) 때 조세징수국을 폐지하고 보안관을 두어 세금을 징수하였다. 그 후 송나라 시골에 새로운 풀뿌리 단위인 두바오(Dubao)가 등장했는데, 일반적으로 두(Du)라고 불리며 때로는 포(寶)라고도 불린다. 앞서 언급한 장안현은 여덟째 왕자 아래 32개의 수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수도는 첫 번째부터 여덟 번째 수도에 대한 Luo Liqi의 관할권과 같이 숫자로 배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시골에서 모두 뒤섞여 더욱 복잡한 관계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핑장현 창수현의 향은 수도로 나뉘고 수도는 리로 나뉜다. 광화향은 제1~7수도를 관장하고, 제1수도는 옥산리와 기타 4리를 관할하지만, 일부 리는 여러 수도로 나누어져 있다. 후이저우의 일부 현은 농촌 지역이고 치먼 현은 농촌 지역의 수도입니다. 예를 들어, "Guihua Township은 동쪽에 있고, 수도는 Quy Nhon, Yicheng, Shaxi입니다."[68] 지방 수도는 숫자로 정렬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예는 Qingyuan 현의 Xiangshan 카운티로, Zhengshi Township "Guanli one, Baoshi Twelve"에 Bao를 설립했으며 Li는 Meizhengli로 명명되었으며 Bao는 Wushibao, Baishibao 등으로 명명되었습니다.
해당 지역의 추정 등록 가구 수에 따르면 바오 1인당 인구는 대략 두바오 1명에 해당하며 이는 두바오를 의미합니다. [69] 두바오와 원래 향의 관계도 송나라 대부분의 마을이 리허두 관할 하의 자연 마을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했듯이 "화이 저우 현 하노이현 청나라 향 얼관 어관 시진 청 마을"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일반화할 수는 없다. 송나라 효종(孝宗) 시대에는 명주(寧州) 은현(陰縣) 풍락향(鳳樂鄕)에 '관리 1호촌'과 2호촌'이 있었고, 그 마을 이름은 석주리(十立利)였다. 마을 이름은 Gankeng 마을과 Gugan 마을이었습니다. 그러나 Tongyuan Township에는 "Guanli No. 1, Village One"이 있었고 마을 이름은 Li Hongli이고 마을 이름은 Huancun입니다. 마을 이름과 마을 이름이 모두 있는 마을입니다. 명주는 나중에 청원현으로 승격되었다. 송나라 여종 치세에 봉화현 봉화향은 "관리2촌, 제4촌: 광평관, 진팅리, 명화촌, 창팅촌, 명산촌"을 관할하였다. , Longtan Village'. 실제로 Xiang, Guan 및 Li는 같은 장소에서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Cixi County의 Jinchuan Township에는 "4 개의 Guanli와 3 개의 마을"이 있습니다. Li는 Yunshanli, Taipingli, Dachuanli 및 Qiuxianli로 명명되었으며 마을은 Taiping Village, Zhaoyi Village 및 Qianjin Village로 명명되었습니다. . [71] 다시 화팅현을 예로 들면, 서푸진에서 “3개 보장, 9개 마을, 5개 관리 지역”은 모두 1보다 크다고 보장됩니다. 창인향에서는 “6개 보장, 12개 마을, 3개 관리”가 보장됩니다. 영역”이 보장됩니다. Li는 Dubao보다 큽니다. [72]
정리하자면, 향화리는 북송부터 남송 초기까지 줄곧 지명과 가옥의 위치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남송 말기에는 향, 특히 리라는 개념이 퇴색되었다. 송나라 태조개보(Taizu Kaibao) 이후 농촌의 실제 기본행정단위는 대부분 관(關)이나 기(齊)로 바뀌었다.
도시의 경우, 송나라 때 이전 왕조의 팡과 도시의 엄격한 구분이 무너졌지만 여전히 팡을 기본 행정 단위로 간주했습니다. 도시 인구의 이동성은 농촌 인구보다 더 크며, 도시는 성벽의 경계를 뚫고 성벽 밖으로 확장됩니다. 정부의 도시 관리는 일반적으로 광장 위에 구획을 설정하며 일부 대도시는 심지어 2단계 구획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카이펑시 내부에는 8개의 구획이 있고, 도시 외부에는 9개의 구획이 있습니다. 각 구획에는 관할 구역이 여러 개 있습니다. 나중에 4개의 주요 구획이 구획 위에 설치되었습니다. [73] 《원사》 62권 《지리기록》에는 송나라 일부 도시의 상황이 기록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요주(옛 3구)와 안지현(안지현)(동서 4구) 등 구획이 있었다. 남쪽과 북쪽". Taiyuan Fucheng에는 Chaozhenfang, Faxiangfang 등이 있습니다.[74] Kuizhou, Sichuan에는 Xuanhuafang, Xingqingfang 및 기타 18개의 사각형이 있으며 Wang Shipeng은 한때 시를 썼습니다. [75] 남송 말기 상하이에는 공진방 등 4개 광장도 건설했는데, [76] 이것이 실제로 도시의 원형이 됐다.
북송 전기부터 중기까지 『양대사』에는 “과내에는 현과 현이 조세를 담당하는 광장이 있었다. " 그러나 송나라는 여전히 낡은 제도를 따랐다. 송나라 신종때 “호주와 촌장을 폐지하고 현과 현의 세금과 세금과 묘족의 노무비를 인근 3~20호로 나누었다. 가장의. [77] 사실, 한 가문의 지도자가 꼭 방정(Fang Zheng)이라고 불리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푸저우(Fuzhou)에는 방우후(Fang Yuhou)가 있습니다. [78] 송진종의 칙령에는 "성벽의 본청과 부청"이 언급되어 있다. [79] 본청과 부청은 여전히 공통적으로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샹족에는 일반적으로 샹관, 샹디안, 특히 대도시에서는 샹관의 직급이 더 높다. [80] 도시의 화재 예방은 큰 문제입니다. 『청원법률사무』 80권의 '화재'에 따르면, "국가, 군, 진, 촌, 시의 10가구는 1가구 1가구입니다." 첫 번째로 선택되었습니다." 화재 예방을 담당합니다. 또 다른 예는 남송시대 복주가 도난과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구획 아래에 공동체를 세웠던 것이다. [81]
중앙 집중식 시스템 하에서 도시의 향방과 농촌의 관과 노인은 모두 풀뿌리 행정 조직이며 그들의 책임은 치안, 세금 징수, 호적 등록 및 가족 재산 관리 등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업무 외에 구호, 화재 예방, 수자원 보호 등과 같은 지역 공공 업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북송의 유명한 관리인 차이샹(Cai Xiang)은 푸저우에서는 "모든 집에서는 지역 내부 싸움, 화재, 강간, 도박, 소 살육만 처리할 수 있다"고 규정했습니다. [82] 남송 말기의 황진은 복주에서 “가난하여 아이를 키울 수 없는 가난한 임산부의 가족이 출산 시기에 대해 불평하면 복주 시장이 시장에게 청원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보명(寶命)의 명(寶)씨에게 벼 한 돌과 아이의 뼈 다섯을 낳게 하소서." 실제로 풀뿌리 차원의 농촌사무, 광장사무 등의 사무는 상당히 복잡하다. 송 태종이 도에 왔을 때 화이저우는 “하노이 현은 원강 양쪽의 20개 마을, 225가구에서 물을 사용하고 약 680헥타르의 밭토에 물을 주었다는 분석을 위해 심차오를 기다리고 있었다”고 말했다. [84] 이것은 사토시가 물 보호 활동에 참여한 기록이다. 북송 초기에는 “패당 운동 중에 공재가 유실될 때마다 땅을 빼앗고 마을 원로와 모든 패거리를 나누어 증언하게 하는 것이 오랜 관행이었으며 공재는 파기되었다. 그들의 무죄를 보호하기 위해 군사 명령에 의해." [85] 과거시험에 참가한 사람 역시 '향장'의 검사를 받아야 하며, '촌장 방문'을 받아야 한다. [86] 이러한 일은 모두 송나라의 항서와 방정의 일이다.
정부는 보통 풀뿌리 정치권력의 지도자를 뽑을 때 부자 임명에 주목한다. 북송에서는 “일류 가문은 올바름을 책임지고, 이류 가문은 가장을 책임져야 한다”고 규정했다. [87] 바오자법(寶絲법)은 '물리적 자원이 가장 높은 사람'을 보안 최고 책임자, 수도, 보안 부국장으로 선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88] 또 다른 예는 남송 왕조의 푸저우시와 도시 외곽의 풀 시장이다. 구획 아래에 공동체가 설치되었고 "재산이 있는 사람들이 지도자와 부동지로 임명되었습니다." 위의 조항은 모두 송나라 정권의 계급적 성격을 반영한다.
농촌과 도시의 기층 행정 단위 책임자들은 "소위 농촌 누각의 입장은 매우 어렵고 비천하다. 부패한 공무원들은 부당한 요구를하고 극도로 비방한다"고 말했다. 망하고 자기를 지킬 수 없게 된다', '위의 사람들은 자기 지위를 무시하여 노예처럼 꾸짖고, 아래의 사람들은 또 자기를 무시하므로 법에 의지하거나 반역자로 여기거나 숨는다. 도둑이 그걸 피하려고요.”
[90] 송나라에서 전해지는 사료를 보면, 고위 관료들로부터 탈취와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돈을 잃는 경우도 있었다. 두 현상 모두 중국 전통 풀뿌리 행정의 특성을 반영한다.
송나라 사회와 학자 관료들의 문화, 교육 수준
이전 세대에 비해 송나라 사회의 문화, 교육 수준은 확연히 달라졌다. 이는 주로 인쇄술의 진흥과 교육의 발전에 힘입어 도시와 농촌의 문해율이 크게 증가했고, 문해력이 있는 택시의 수도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과장되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송나라의 물질적 생산 수준에서는 지배층이 문화와 교육 수준이 더 높은 반면, 피지배층은 더 높은 수준을 갖고 있는 상황을 해소하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했다. 문화와 교육 수준이 낮았고 문맹률도 매우 높았습니다. 물론, 위의 종합적인 추정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유한 사람과 부자가 모두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것은 아닐 수도 있고, 가난한 사람이 모두 낮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것도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학급을 상하로 나누어 교육 수준을 판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고대부터 전해지는 사료에 따르면 송나라 사회 하층부에는 구제가 필요한 '극히 가난한 선비'가 있었다. [91] 예를 들어, 카이펑(開峰)시에 풍관도(鳳關島)가 있었다. 92] 장구청(張九政)이 남송(南宋) 중학교 1등 학자가 되기 전에는 “집이 가난하여 물도 주지 않았다. Yanguan의 Dongxiang에 살면서 마을에서 가르쳤습니다." 송나라의 농촌 교사들은 종종 가난하게 살았습니다. 양모 물 마을에도 "배고프다"는 이유로 "돌아온 사람"이었습니다. 음식을 위해 정부에". ". [94] 노유는 시에서 한 시골 교사를 이렇게 묘사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겨울에 공부하고 이웃 사이에서 소란을 피우며, 무지하지만 자신을 소중히 여긴다고 합니다. 마을 책을 가르친 후에는 문을 닫고 잠을 자고 결코 잠을 자지 않습니다. 일년 내내 누구와도 얼굴을 마주할 수 있다." "백성"을 가르치다 "마을서"와 유사하며[95] 고급 교육은 필요하지 않지만 이 사람은 가난하지만 여전히 단순하게 살고 있으며 자신을 매우 높이 평가합니다. . [96]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송나라 지배층에서는 고위 관료라도 반드시 글을 읽을 줄 아는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북송의 유명한 장군인 양예(楊愛)는 "글을 읽을 줄은 모르지만" "충성스럽고 용감하며 지략이 풍부하다". [97] 남송(南宋) 장수 유광석(劉光師)은 장군의 아들이었으나 염주(延州) 무사(吳師)에 글을 쓸 때 "글을 쓸 수 없어 신하 이진(範眞)에게 부탁하여 글을 써 달라고 하였다. 그를 대신해." Han Shizhong은 "군대에서 자랐고" "문맹"이었습니다. 그는 군대를 제대할 때까지 가사 쓰는 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99] 과거에 응시한 사람 외에도 진나, 은부 등 학력이 낮은 출신자도 상당수 있었고, '실로자손', '완전히 학력이 낮은 자'도 있었다. 문맹인데 우연히 선거에 당선됐어요." "하북로에서 공직을 사시는 분들은 대부분 교활한 사업가들입니다." 그런 "고기와 고기를 시장에 파는 사람들"의 문화적 품격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100]
문화적 요인과 관련해선 학자라는 용어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나는 한국 학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관 문제에 대해 한국의 이석현 선생과 논의한 적이 있다. 나는 송대의 사관을 관료, 심지어는 관료와 혼동하거나 동일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집주인 계급은 물론 공식 가구.
학자 관료는 일반적으로 "주리"와 같은 고대 관리를 지칭합니다. 고공지(高宝吉)는 "앉아 도를 논하는 것을 왕자라 하고, 행하고 행하는 것을 선비라 한다"고 말했다. 『왕의 길』에는 “상위 덕자는 삼군으로 삼고, 하군은 왕자로 삼고, 하군은 선비로 삼으나 때로는 서기관이 되기도 한다”고 되어 있다. 한페이지. 『밀사』에서는 “오늘의 학자들은 추악하고 굴욕을 당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했으며, 때로는 군대에서 군인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기록'에 따르면 이광이 '목에 칼을 뽑으니 광군이 모두 울고 있다'고 했고, 사마천은 '그는 선비에게 충성스럽고 정직하다'고 평했다. "는 실제로 "학자, 공무원"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선비라는 용어는 송대까지 사용되었으며, 그 의미는 근대의 지식인이라는 용어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관료 중 학자나 특정 공무원을 지칭할 수 있지만, 가족을 포함할 수는 없다. 이는 가족으로서의 공식 가구와는 분명히 다르다. 예를 들어 진량전(陳良集) 35권의 '진흥(陳興)의 비문'에는 "어느 날 나는 현지 학자이자 관료와 정사를 나누게 되었고, 스스로 요리사가 되기를 원했다"고 되어 있다. 비문”은 “간첩의 비밀은 오랫동안 알려지지 않았다. 게다가 조상이라면 그 시작과 끝을 추적할 수 있을 정도로 가족사를 추적할 수 있는 고위 학자와 관료는 소수에 불과하다. 농가를 지은 사람이 100년, 200년을 버틸 수 있다면 포강(浦江)에 족할 것이다. 진희의 방씨는 태어날 때부터 가문을 갖고 있었고, 그 아들인 조와 손운수는 부강하여 두각을 나타냈다. 성에 있는 가족." 송나라 사람들은 '향학자관료'와 '청학자관료'라는 두 가지 용어를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공식적인 지위가 있는지 없는지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이다. 관직이 없는 사람도 학자관료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관직과의 또 다른 큰 차이점이다. "Xu Zi Zhi Tong Jian Chang Bian"221 권 221 권 Xining 4 년 3 월 Song Shenzong과 Wen Yanbo의 대화가 Wuzi에 녹음되었습니다. 선비 관료인데 왜 서민들에게 불편한가? 확실히 관직에 있는 자를 지칭하는 것이지만, 송나라 관료들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문관과 무관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문관들 사이에서도 배경과 배경이 매우 다양할 정도로 배경이 복잡하다. 교육 수준이 낮기 때문에 이들을 집합적으로 학자 관료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송나라 무관은 현대적 의미에서 무관과 동일시할 수 없다. 또한 일부 서기관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문관직을 맡을 수 없었다.
북송 말기부터 남송 초기까지 조조와 조순의 아버지와 아들은 실제로 조조 '현하종'이 합창문을 사용해 찬양을 낭독했다. 그리고 여서궁 사람들이 이에 호응하여 개민 맞은편을 점령하게 되었고, 송나라 희종의 문필을 지내며 『근월부』와 『근월백시』를 황제에게 바쳤다. . 조순은 "친절을 베풀어 성신랑을 보답하고 특별히 진사 과거에 응시하도록 명령하여 갑옷과를 수여받았으므로 예전처럼 군관이 되었다." 조순은 "무술에 게으르지 않았고" 군에 참가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그는 무관으로 승진하여 마침내 계두사와 태위가 되었다. [101] 또 다른 한공 후손은 "처음에는 삼궁의 관리들로 관직을 채우고, 후궁 위현의 정각을 맡아 강태자 궁에서 손님을 구하던 중이었다"고 한다. 북송 말기 삼관은 서기관의 다른 이름이었다. 송나라 고종의 생모인 위시는 원래 송궁에서 지위가 낮았고, 후궁 중 가장 높은 지위는 만용이었는데, 송나라 진종제가 강왕조고에게 명령을 내리기 전까지는 아니었다. 두 번째로 임무를 수행하여 웨이완롱에게 용덕궁의 덕후로 승격되도록 명령했습니다. 소위 "Wei Xian 후궁의 파빌리온 노트"는 나중에 회상됩니다. 한공이가 건조를 맡았을 때 무상사는 위완영각의 건조도 맡았습니다. 반드시 관원이 보낸 것이 아니고 그냥 관이 보낸 것일 수도 있지만 그의 글솜씨는 확실히 뛰어났습니다. . 송나라의 제도와 관행에 따르면 관직에 태어난 관료들은 관직 내에서 일정한 차별을 받았다. 한공의 후손들은 용봉의 지위에 올랐으나 여전히 무관의 지위에 올랐고, 후에 가도사신으로 승진하여 죽은 후에 태웨이에 귀속되었다. [103]
송나라에서는 민간 정치가 장기간 실시되면서 군사보다 예를 중시하는 전통이 확립되었고, 문과 군사 엘리트의 구별이 엄격했다. 송나라 사람들은 "요즘 문인들이 무가치하고 부정직한 부하들을 가리켜 '순응자'라고 부르는 등 군인들을 너무 경멸한다"고 주장했다. 관리들은 군대에 가기가 너무 부끄럽다"고 말했다. [105] 남송 초기에 진각(陳起)이 두 명 있었다. "진혜지(秦智)가 재상이었다. 고종황제가 갑자기 '훌륭한 학자인 진각이여, 지금 어디 있느냐? 안타깝다. 그는 파견되어야 한다.' 혜지는 이를 답으로 삼아 "이제 한시중이 선전부 고문으로 임명됐다"고 말했다. 아니, 좋은 선비가 어떻게 군에 입대할 수 있겠는가?" 106] 오로지 과거에 합격한 공무원만이 선비관료로 인정받을 수 있고, 무관은 확실히 선비관료로 간주되지 않는다. 군 보좌관으로 복무하는 학자 관료들조차 지위를 낮추는 것으로 간주되어 조롱을 당했다. 조조, 조순과 그 아들, 한공이 등 무사들은 현대인의 눈으로 보면 사관으로 분류될 수 있지만, 송나라의 과거를 거쳐 나온 일부 사관들의 눈에는 그러하다. , 동료로 식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사대부는 송대의 사회, 문화, 교육 수준을 연구하는 용어로 사용될 수 있지만, 계급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학자관료는 관직과 민간인을 모두 포괄할 수 있지만, 군 장교나 일부 공무원을 지칭하는 데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학자관료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데는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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