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대 도자기는 왜 중국 도자기 디자인의 황금시대인가?
송대 도자기는 왜 중국 도자기 디자인의 황금시대인가?
송대는 중국 도자기 발전의 전성기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가마, 관가마, 고가마, 정가마, 균가마 5 대 명요의 제품이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요주가마, 호전가마, 용천가마, 간요가마, 길주가마, 자주가마 등 제품도 있어 스타일이 독특하다. 어떤 요인들이 그것을 중국 도자기 역사상 최고봉으로 만들었습니까? 그런데 왜 점차 쇠퇴했을까요? 우리는 합리적으로 송자를 대하고, 그 정수를 취하여 찌꺼기를 제거하고, 현대 디자인에 송자를 사용하고, 광대를 발양해야 한다!
키워드: 송자 품종으로 절정의 요인이 되어 현대 디자인, 반성에 쓰인다.
본문: 송대는 중국 도자기가 전무후무하게 발전한 시기로, 획기적인 시기로, 도자기 발전사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당시 도자기 가마는 남북으로 널리 퍼져 있었고, 명가마가 많고, 문류가 많았다. 청화자 시리즈를 제외하고 검은 유약, 청화유약, 페인트칠자가 잇따라 부상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가마, 관가마, 고가마, 정가마, 균가마 5 대 명요의 제품은 세인들이 소중히 여긴다. 요주가마, 호전가마, 용천가마, 간요가마, 길주가마, 자주가마 등 각기 다른 풍격의 제품이 있어 각각 호풍당당하고 번영한 국면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도자기 발전사의 첫 번째 최고봉이다. 이것은 송대의 과학 기술 진보와 경제 발전과 분리될 수 없다. 예를 들어 송대의 도자기는 배아, 유약색, 제작공예 등에서 모두 향상되었고, 도자기 발사 기술은 완전히 성숙한 수준에 이르렀다. 기술적으로 명확한 분업이 있는데, 이것은 중국 도자기 발전의 중요한 단계이다. 송대 명가마는 요주 가마, 자주 가마, 경덕진 가마, 용천가마, 월가마, 건가마, 송대 5 대 명가마로 불리는 여요, 관요, 고가마, 준가마, 정가마 등 제품이 모두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정요는 송대 민요에 속하며, 가마 부지는 허베이 () 성 곡양현 () 에 있고, 당대 () 는 정주 () 에 속하므로, 따라서 이름은 가마를 정한다. 당대는 불타기 시작했고, 북송은 정점에 이르렀고, 원대는 멈췄다. 가마 제품은 다양하고 백자 위주로 장유약, 검은 유약, 청유약을 태운다. 그것의 도자기는 품질이 좋고 장식 패턴도 예쁘다. 일찍이 궁궐에 선출된 적이 있는데, 정요는 비교적 큰 도자기 가마 시스템이다. 북송 () 초기 중기 () 에는 사발 () 이 거꾸로 타 버렸고, 바닥에는 못이나 모래알의 흔적이 보였다. 북송 이후, 연소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는데, 입가에 유약을 바르지 않고, 흔히' 망구' 라고 불리며, 늘 금, 은, 구리를 동그라미로 장식한다. 백자를 장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조각, 그림, 인쇄, 꽃새 따기 등이 있어 패턴이 흔하다. 인쇄 장식은 북송 중기부터 시작되었고, 선이 또렷하여 당시의 뛰어난 조각과 탈모 기술을 구현했다. 더하여, 가마 도자기 유약 층은 얇고 유약은 매끄럽고, 각인 선은 매우 상쾌하고 보기 좋게 하여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한다.
균요는 송대의 유명한 가마 부지 중 하나로 관요와 민요로 나뉜다. 6 월 가마는 하남 울현 () 에 위치하고, 송대 () 는 주준 () 이라고 불리며, 송초 가마 () 를 여기에 설치하여 이름을 지었다. 관준요는 송휘종이 여요에 이어 세운 두 번째 관요이다. 균자의 굽기 공예는 다른 것과 달리 2 차 굽고, 첫 번째 굽기는 소열이고, 유약을 바르고, 다시 2 차 가마를 굽는다. 6 월 가마 법랑색은 철, 구리색의 다른 특징을 이용하여 빨강, 자반, 하늘색, 달빛 등의 색을 태우고 불투명한 느낌을 준다. 송군가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약색은 장미 보라색, 해당화 빨강, 매실 녹색 등이다. 균자의 조형은 주로 화분, 접시, 난로, 세탁, 그릇 등이다. 김원 시대에는 허베이 () 산서 () 등지에서 모방이 매우 많았다. 균자는 송대에서' 화자' 라고도 불리는데, 그 유약색은 불규칙하게 흐르는 가는 선이 특징이며,' 지렁이가 진흙을 걷는 것' 이라고 불린다. 게다가 6 월 유약은 굽고 만드는 과정에서 변화가 많아 인위적으로 통제되지 않아 후세 사람들이 복제하기 어려워' 6 월 도자기 무쌍' 이라는 말이 있다. 당대의 유약은 한 작품의 유약색의 전통 법칙을 돌파했지만, 이런 유약은 검은 유약으로 제한되어 있다. 송대에 이르러 오색 유약의 기술이 크게 발전하였다. 6 월 가마 도자기는 유약색 색조에 있어서는 여전히 청자 체계에 속하며, 천청, 회청색, 월백은 음영이 다를 뿐 색도는 다를 뿐이다. 균가마 도자기의 붉은 보라색상은 유약에 구리를 넣어 아름다운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여요는 예로부터 송대 5 대 명요의 으뜸으로 등재되었다. 여요는 원래 민요였으며, 제품 스타일은 산시 () 동천 요주 가마 () 와 비슷하다. 북송 후기부터 궁정을 위해 고급 도자기를 구웠다. 따라서, 오랜 기간 동안, 두 가지 관점이 있었다. 하나는 여요가 고여주 관할 지역에서 구운 청자 계열 제품의 총칭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또 다른 설법은' 여자' 가 관요도자기 중 왕실을 위한 부분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송휘종 통치 시기, 여요는 그 발사 역사의 전성기였다. 그 제품은 태질이 섬세하고, 회황색이며, 속칭' 향회황' 이라고 불린다. 여자 유약에는 촘촘한 개구부가 있고 유약 아래에는 드문 거품이 있다. 여요청자 유약은 담백하고 단아하며, 조형이 정교하고, 무늬를 중시하지 않는다. 송휘종과 조페이신은 도교를 믿고 자연의 의미와 소박한 미학을 숭상한다. 이 시기의 여요자기는 바로 이런 심미적 정취를 반영한 것으로, 선행자의 한가하고 무위적인 사상 경지를 구현하여 송대 상층사회의 패션이 되었다. 고요도 송대 명요로 등재되었지만 송인은 기록이 없어 명말에만 보인다. 전설에 의하면 장 (), 저장 () 여주 () 인 () 와 그의 형 장 () 은 모두 도자기를 만드는 명수이다. 두 사람은 모두 용천에 가마를 설치하고, 형제가 한 명 생겨' 형제 가마' 라고 불리며, 형제가 두 명 생겨' 형제 가마' 라고 불린다. 이 두 가마는 모두 유명한 민요이다. 가마의 유약색은 파란색이 주를 이루고, 철은 보라색이며, 유약은 실이 끊어지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1 호는' 모두 쓰레기' 이다.
가마 도자기 태색은 회색이나 흙색이고 유약색은 가루, 녹색, 달빛, 느끼함 등이다. , 그중에서 기름재가 가장 흔하다. 그것의 주요 특징은 유약이' 분체' 이고, 크기가 다르고, 알갱이 음영이 다르고, 모양 수축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변화가 크고 자연스럽게 적당하다는 것이다. 가마 도자기의 굵은 균열은 항상 검은색이고, 가는 균열은 노란색이며, 앞뒤가 흩어져' 금실' 이라고 불린다. 가마 자기 유약의 얼음 균열은 원래 제조 공정의 결함이었는데, 주로 태체와 유약 팽창 계수가 일치하지 않아 생긴 것이다. 이런 열세는 오히려 자연의 아름다움을 형성하여 다른 품종과 구별되는 독특한 아름다움이 되었다.
관요는 중국 도자기 역사에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민요와 구별되는 관요를 가리킨다. 그 제품은 조정에 의해 독점된다. 송대의 도자기 중 관요는 남북조 때 도성 구량인 궁요에서 구운 청자를 가리키는 전문지로서, 구경은 현재 하남에서 개봉하고 있다. 역사 상고 황하가 여러 차례 홍수에 의해 방향을 바꾸었기 때문에, 현지 지형의 변화가 비교적 커서, 오늘 사람들의 고찰에 큰 어려움을 가져왔기 때문에 북송관가마 유적지는 고찰할 수 없었다. 북송 관요가 여요라는 말이 있다.
남송조정은 북송구제를 답습하여 임안에 관요를 건설하여 황실을 위해 도자기를 구웠다. 관요의 유약색은 청청색이고, 색조는 단아하며, 장식무늬를 숭상하지 않고, 조형과 유약색을 잘한다. 관요의 도자기 타이어는 철이 많이 들어 있고, 태색은 보라색, 갈색, 검은 색이며, 태바닥에 유약을 바르지 않는다. 도자기 유약의 흐름으로, 입가에 걸린 유약이 얇아 자태가 드러났다. 전문가들이 흔히 말하는' 자철발' 이 관요를 감정하는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요주 가마는 산시 통천에 위치하고, 송대는 요주에 속한다. 당대는 불타기 시작했고, 북송 중기는 정점에 이르렀고, 김원 시기는 쇠퇴했다. 1950 년대와 1980 년대의 두 차례의 대규모 발굴 끝에 우리는 요주 가마의 제품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고, 품질이 높고 영향이 넓어서 하남 광서 등지에서 잇달아 모방하여 방대한 요주 가마 체계를 형성하였다. 요주 가마는 북송의 유명한 청자 산지로, 제품이 풍부하고 모양이 다변적이다. 그 태색은 회색이고, 유약은 균일하고, 청록색이며, 매우 미세한 거품이 있다. 태재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그에 상응하는 불타는 분위기 속에서 가마바닥에 강황색의 얼룩자국이 나타나 요주 가마만의 독특한 특징을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타이어, 타이어, 타이어, 타이어, 타이어, 타이어, 타이어, 타이어) 장식은 선이 매끄러운 조각을 위주로 한다. 북송 중기 이후 인쇄 장식이 나타났다. 일반 유약 슬라이스는 작고, 투명성이 좋고, 유약층이 두껍다. 조각 수법이 가장 좋고, 칼법이 날카롭고, 선이 강렬하며, 칼자국이 기울어져 있다. 디자인 내용은 화훼 위주로 연꽃, 모란, 국화 등이다. 그리고 어문형과 물문양도 있고, 용봉문도 궁중 도자기로 제한된다.
중국어의' 자기' 자는 도자기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상태는' 도자기' 상태로 해석될 수 있다. 본적은 하남인데, 지금은 하북성 자현에 속한다. 송대에서 제일 먼저 불태웠는데, 위안후는 오늘의 펑성으로 옮겼다. 역사상 자기주 가마와 이후의 펑성 가마는 민간용 도자기를 많이 생산하기 때문에' 잡가마' 라고도 불린다. 자기주 가마 제품의 장식은 조각, 획, 녹을 위주로 흑백이 뚜렷하고 고풍스럽고 대범하여 지금까지 전승되었다. 이 시기 자기주 가마의 도자기 베개가 가장 유명하며, 발랄하고 귀여운 어린이 이미지로 조각되거나 산뜻하고 또렷한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다. 그들은 농후한 수묵화 풍격을 가지고 있으며, 화조화충, 산수인물, 시사서예가 모두 유창하여, 도자기 기예와 회화 예술을 완벽하게 결합하여 중국 도자기 역사상 독보적이다. 또한, 녹색 유약 아래 검은 색, 흰색 유약 아래 붉은 녹색 색과 저온 노란색, 녹색, 갈색 유약 도자기가 있습니다. 그중 유약 아래 빨강, 유약 아래 녹색의 생산은 명청 경덕진 유약 아래 채색의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가마의 장식 스타일도 산서개휴, 산둥 박보, 산시요주에 영향을 미쳐 이른바 요주 가마계를 형성했다.
송대 도자기는 백화제방, 백화제방 국면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송대의 도자기는 중국 도자기 발전사의 최고봉작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이런 국면은 송대 당시의 사회적 배경, 경제 발전, 과학 기술 발전 및 정치적 요인과도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첫 번째는 당시의 사회적 배경이다. 송나라는 중국 고대 유일하게 장기적으로' 억제상' 정책을 시행하지 않은 조대였다. 송대 이래 줄곧 저장고를 관리하고 차염 개발을 조직해 왔다. 그 결과, 토지에서 해방된 농민들이 상업수공업에 투자하면서 민영경제는 자극과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유례없는 부와 번영을 이룩했다. 그런 다음 정치적 영향이 있습니다. 송대는 역대 입법 중형경민의 전통 관행을 조정하고, 의리와 이익을 동시에 중시하며, 경제입법을 매우 중시한다. 법규는 사회경제활동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며 염법, 주법, 차법 등 전문법을 전문적으로 설치하였다. 송대는 중국 고대 경제입법이 가장 활발한 시기가 되었으며, 입법활동이 빈번했고, 법규 내용은 사회경제활동의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법규의 제정과 시행은 전례 없는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송의 경제법규는 국가와 경제활동자 간의 이익 분배를 중시하며 상품경제법칙에 부합한다. 송대의 거액의 재정수입은 국민 경제의 급속한 발전, 상공업의 극심한 번영, 생산성 향상의 결과이다. 풍부한 사회와 재정 자원을 통해 정부는 국민들에게 지나치게 높은 세금을 부과하지 않고 정부 수입을 확보할 수 있다. 이것은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고 국가를 다스리는 선순환에 들어갔다. 송대 경제, 특히 2, 3 산업의 대발전은 인민 생활 수준이 전대미문의 높이에 이르렀다. 서기 1077 년 북송총세 * * * 7070 만원 중 농업양세 2 162 만원으로 30%, 상공세 491/ 국가 재정 수입의 주체를 구성하는 것은 더 이상 농업이 아니라 상공업이다. 송대에 이르러 중국의 농업 사회는 이미 상공업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세계 최초의 중국 자본주의의 씨앗은 송번영의 상업 물결 속에서 탄생했다.
이런 요소들은 모두 송자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송자에 대한 우리의 사고도 불러일으켰다. 송대 도자기의 섬세함은 얼음처럼 옥처럼, 유약이 응결되어 있는 것은 전례가 없는 것으로, 송대 이후의 역대 도자기 발전이 송대를 능가하지 못한 이유이기도 하다. 슬프게도, 우리는 이 "절정" 을 계속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중국 도자기는 큰 혁신이 없고, 건축예술로 나아가지 않고, 더 넓은 분야로 발전하지 않고, 천천히 쇠퇴하게 한다. 중국의 고대 도자기도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아 봉건사회의 낙인이 찍혔기 때문이다. 큰 한계가 있다.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현대 도자기 문화의 발전에 송자를 이용하고, 어떻게 그 찌꺼기를 제거하고, 어떻게 그 정수를 취하는가도 우리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우리는 현대 예술의 각 분야에서 송자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도자기가 환경예술에 개입하는 방식과 수단은 쉐이프, 색상, 규모, 소재, 재료의 표면 처리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도자기 예술의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것은 도자기 조각품이 현대 환경에 순응하는 중요한 경로와 수단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송대 도자기가 왜 중국 도자기 역사상 최고봉인지 분석하고 송대 도자기의 품종을 소개했다. 이것들은 모두 도자기의 현대 환경 요구 사항에 대한 적응성과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풍부한 잠재력을 보여준다.
이제 현대 환경 조성에서 도자기 조각의 장점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이런 환경을 가장하지 않고, 주변 고층 빌딩으로 형성된 반폐쇄공간에 이형의 약간 길거나 약간 둥근 도자기 작품을 설치하는데, 표면 색채가 화려하고 거칠다. 재료에서 공간의 철근 콘크리트로 인한 평평한 벽의 단조롭고 냉막 분위기를 깨뜨리고, 쉐이프에서 건물 윤곽과 수직선의 중복을 피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링의 표면 처리는 시각적으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즐거움을 주며 조용해 보입니다. 안정은 이 반 폐쇄적인 환경을 아름답고 우아하게 만든다. 금속이나 시멘트 조각품을 이런 공간에 두면 분명히 두 가지 다른 분위기가 나타날 것이다. 답답하거나 불안정함을 느끼기 쉬우며, 재료의 유사성으로 조각의 예술적 효과가 고층 건물에 삼키기 쉽다. 어떤 면에서 세라믹 조각은 금속과 시멘트보다 더 부드러운 감정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다른 느낌도 있어요. 아마도 골동품 선반에서는 그 공예가 이런 운명을 결정하고, 많은 사람들의 눈에는 도예가도 예술가가 될 것이다. 조각 예술의 역사를 펴면, 우리는 경이롭고, 정말 새로운 대형 도자기 조각품을 많이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도자기는 중요성을 잃은 것처럼 보이는 예술 수단으로, 환경예술 창작에서는 여전히 뚜렷하고, 둘째, 기술의 한계에서 비롯된다. 도자기 조각의 제작은 복잡한 공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 조각 디자인에서는' 결함' 이 생기기 쉬우며 만족스럽지 못하다. 도자기 조각품이 환경에 완전히 개입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현대 환경은 자연적 특징을 가지고 있거나 자연적 특징력을 자극하는 조형예술이 절실히 필요하다. 새 건물의 거실, 우아하고 편안한 침실, 현대가구 환경과 결합해 표면이 거칠고, 스타일이 심플하며, 자연고졸한 도자기 조각품과 조명을 더하면 전체 환경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많은' 경물' 을 배경으로 그들의 성격은 밝고 활발하여 실내 환경을 자연스럽고 즐거운 재미로 가득 채웠다. 심미 기능으로 볼 때 모양, 품질, 색채는 시각 분야에서 같은 수준에 있는 세 가지 정보 차원이다. 품질, 즉 질감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중요한 형식 요소이다. 실내 환경 전체에서, 눈과 귀를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감정도 충만하다. 풍부한 근리변화는 심미연상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강렬한 감정체험을 동반한다. 나날이 변화하는 현대 환경은 우리에게 더 많은 혁신 정신을 요구한다. 그러나 도자기 조각은 현대 환경예술의 일환으로 그 중요성을 점점 더 드러내고,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사람들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정신적인 위안과 아름다움의 즐거움을 줄 것이다.
끝말
송자는 중국 도자기 역사상 가장 높은 봉우리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어떻게 빛을 발할 수 있는지 현대예술에 적용하는 것은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송자 예술의 표현 분야가 매우 광범위하고 잠재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환경예술 건설 중의 피아노라고 할 수 있다. 화려하거나 우아하거나 단정하고 고풍스럽거나 금빛이 반짝이며, 그 예술적 효과는' 광범위함' 이나' 까지' 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풍부한 헌신정신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고유한 성격과 잠재력은 중시되고 개발되지 않았다. 새로운 환경, 새로운 관념, 새로운 요구는 우리로 하여금 전통의 낡은 관념에 대해 반성하게 한다. 송자의 미래 발전 방향을 재고하다.
송자가 환경예술 분야에 개입하는 것은 필연적이라고 본다. 구조환경예술의 창작에 강한 생명력을 보일 것이라고 믿는다.
참고 사항:
주평화 편집장의' 중국 공예 미술사' 를 참고하다.
이용생, 유초 편집장의' 중외미술간사' 를 참고하세요.
중국 고대사를 보다.
온초 편집장: "미학 개론", 32 면.
아른하임: 예술과 시각적 인식과 시각적 사고를 참조하십시오.
천에서 인용한 문장 85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