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사회생활에서 민사조정제도의 중요한 역할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중국 사회생활에서 민사조정제도의 중요한 역할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민사조정제도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법률제도로서 민사분쟁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분쟁 해결 메커니즘으로서, 이 제도는 우리 역사에서 오래도록 시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법실천에서의 독특한 가치로 국제적으로' 동양경험' 이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민사조정제도란 당사자 간 인민법원 판사의 주재하에 자원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민사분쟁에 합의한 사법제도를 말한다. 지금 필자는 철학 문화 경제 등의 관점에서 이 제도가 중국에 존재할 필요성을 간단히 분석하고 싶다.

우선, 변증 유물주의의 관점에서 민사조정제도의 존재의 필요성을 본다.

변증 유물주의에 따르면 모순은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복잡하고 복잡한 시민 사회에서는 사람들 사이의 민사 분쟁이 어디에나 있어서 불가피하다. 그러나 갈등에도 질적 변화와 양적 변화의 과정이 있다. 모순은 질적 변화가 축적되기 전에 수시로 양변 과정에 처해 있다. 따라서 갈등이 아직 양변 과정에 있을 때 갈등을 완화하는 조치의 필요성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수많은 민사분쟁 중 상당 부분은 아직 끝없는 죽음의 지경에 이르지 못했다. 따라서, 대체로, 그것들은 조정될 수 있다. 이로써 민사조정제도는 무용지물이 되었다. 민사조정제도의 작용으로 당사자는 몇 주나 몇 달을 들여 분쟁을 해결할 필요가 없다.

둘째, 민족문화의 관점에서 민사조정제도의 존재의 필요성을 본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은 역사가 유구한 문명고국이다.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 속에서 다양한 문화사상이 형성되었지만, 전무 선생이 만년에 깨달은 바와 같이 우리 문화사상의 최고 경지는' 천인합' 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해서,' 천인의 조화' 는' 조화' 라는 글자로, 즉 사람과 사람의 조화, 사람과 사회의 조화, 사람과 자연의 조화이다. 논어' 도'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고 언급했다. 사람들은 종종 "그리고 비싸다", "그리고 비싸다" 고 말한다. 따라서' 화' 의 사상은 중국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는 오늘날에도 화합사상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 경제의 빠른 발전과 함께 많은 부정적인 문제가 생겨나고 각종 사회 갈등이 날로 격화되고 있다. 이런 사회적 맥락에서 화합 사회를 강조하는 이념이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민사조정제도는 각종 민사분쟁을 중재하고 해당 민사주체 간의 갈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우리 민족문화에서' 조화' 라는 사상적 내포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화합 사회 구축에도 도움이 된다.

셋째, 경제적 관점에서 민사조정제도의 존재의 필요성

복잡한 민사 분쟁에 비해 국가가 장악하고 있는 사법자원은 항상 제한되어 있다. 이는 국가가 절대적인 평균주의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제한된 사법자원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많은 사건이 처리되지 않을 뿐이다.

민사조정제도의 적용으로 많은 소액 민사분쟁이 신속하게 해결되고 사법효율성이 높아져 더 많은 사법자원이 집중돼 더 많은 큰 안건을 해결하는 데 쓰이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민사, 민사, 민사, 민사, 민사, 민사, 민사, 민사) 당사자에게 민사 조정 제도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소송을 두려워하는 것' 이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다. 전통문화의 영향 때문만이 아니라 소송에 쓴 시간, 에너지, 금전도 사소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소송은 몇 주, 몇 달, 심지어 몇 년까지 짧을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당사자는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 관련 증거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법정에 나가 재판을 받아야 한다. 소송 과정에서 당사자는 대량의 소송 비용을 부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엄청난 심리적 압박도 감수해야 한다. 당사자 간의 분쟁이 민사 조정 제도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면 관련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어려서부터 당사자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다. 큰 방면에서 사회를 위해 상당한 양의 자원을 절약했다.

넷째, 법률의 한계에서 민사조정제도의 존재의 필요성을 본다.

고금을 막론하고 아무리 우수한 법률이 제정된다면 허점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입법 기술의 규제로 인한 것이 아니라 법률의 지연성 특징이기도 하다. 우리가 처한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에 처해 있으며, 입법의 속도는 사회 환경 변화의 속도를 완전히 따라가지 못한다. 따라서 법적 허점은 항상 법률 발전의 전 과정을 수반하며, 법적 한계도 항상 수반된다. 그러나 법률의 적용에 허점이 있다면, 그것들 사이의 분쟁이 조정 하에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법률의 위신이 떨어지고 법률의 존엄은 보장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런 법칙은 자연히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준수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따라 민사조정제도도 그 존재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법이 자신의 한계로 인해 서투르고 경직된 것처럼 보일 때 민사조정제도는 해당 민사분쟁을 더욱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 제도의 적용으로 법률의 한계는 민사분쟁에 덜 노출될 것이다. 이렇게 하면 법률의 존엄성이 더 잘 유지되고, 그러면 법률의 위신이 날로 커지고, 결국 법률은 보편적으로 준수될 것이다.

요약

민사 조정 제도는 중국에서 역사가 유구하다. 사법실천에 각종 결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제도도 결함이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양 경험' 으로서 그것의 존재는 많은 필연성이 있다. 이 글은 철학, 문화, 경제, 법적 제한의 네 가지 방면에서 우리나라 민사조정제도의 존재의 필요성을 간략하게 분석하였으며, 이 제도가 계속 존재하고 점점 더 완벽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