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상 스타일

의상 스타일

당시 류큐족과 한족의 의복은 뚜렷한 차이가 없었고, 일반적인 겉옷은 이불(틴)이라고 불리는 무릎까지 내려오는 넓은 옷에 허리띠를 두른 옷이었습니다. 허리, 넓은 소맷단, 길이 2~3피트, 소매 길이가 손가락을 덮지 않으며 소맷단에 솔기가 없습니다. 모양은 도교의 것과 유사합니다. 벨트는 색상과 동일합니다. 신발은 상하 모두 짚신을 신는다. 중국에서는 신발과 장화를 신는 것으로만 볼 수 있다. 평일에 신발과 부츠를 신는 문인과 학자는 거의 없습니다. 게부는 여름과 가을에 이불로 주로 사용되며, 겨울과 봄에는 두꺼운 비단이 주로 사용됩니다. 류큐 왕국 건국 초기부터 제2쇼 왕조 중반까지 류큐 사람들과 한 사람들의 유일한 차이점은 머리에 빵을 두르고 색색의 천으로 머리를 감쌌다는 것뿐이었습니다. 사용된 색천은 길이가 1피트 3피트로 머리 주위로 8번 감았기 때문에 8롤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한족 스카프를 두르는 문인과 학자들도 있는데, 특히 지우미촌에 거주하는 복건성 36성씨의 후손들 중에는 더욱 그러하다. 차이점은 류큐 사람들은 머리 오른쪽에 빵을 착용하는 고대 전통을 따르는 반면, 한족 사람들은 그물 스카프와 빵을 가운데에 착용한다는 점입니다. 초기에는 한족만이 그물 스카프를 착용했고, 류큐 사람들은 원래 그물 스카프를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만력 시대에 시성된 사절 Xie Jie의 삼촌은 Xie Jie와 함께 수백 개의 그물 스카프를 류큐로 가져왔습니다. 류큐에 도착했을 때 그물 스카프를 팔 수 없었기 때문에 Xie Jie는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시성식을 연기했습니다. 그는 류큐 사람들에게 중국 의상을 입기 때문에 수행원 중 그물을 착용하지 않으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성식 당일 스카프는 진행되지 않으며, 시성식에 참석하는 모든 관계자는 강제 구매를 하게 되어 그물 스카프는 매진됩니다. 그 이후로 류큐 사람들은 그물 스카프를 착용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Xie Jie의 고향 인 푸저우 창러에 다시보고되었으며, 그곳에서는 강제 거래를 의미하는 "류큐 사람들이 그물 스카프를 착용합니다"라는 말이 유행했습니다. 류큐가 사쓰마 가문의 침략을 받고 명나라가 청나라에 의해 멸망한 후, 류큐 사람들은 머리를 깎기 시작했습니다. 왕 이하의 성인 남자들은 모두 바깥머리만 하고 머리 중앙이나 이마에 작은 묶음으로 묶는다. 그때부터 류큐 사람들의 헤어스타일은 현지인들의 헤어스타일과 동일하다. 한족. 당시 류큐는 사쓰마번의 침입을 받아 지배를 받았지만, 청나라에도 나기파이후 명령이 동시에 있었지만, 당시 류큐 남자의 헤어스타일은 사쓰마번이 강요한 것일 수도 있다. 현지인들이 헤어스타일을 바꾸려고 합니다.

당시에는 신분에 따라 관복과 머리핀이 정해져 있었는데, 초기에는 궁정복장에서 관과 모자를 쓰지 않고 팔복(하치마키, 일명 사발)을 썼다. , 색깔 있는 천의 일종)을 머리에 두르며 노란색이 가장 고상하고 그 다음으로 빨간색, 녹색, 흰색이 가장 낮습니다. 왕은 머리에 비단 손수건을 감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8권이 모자로 발전했다. 청나라 초기의 모자 제작 방법은 비교적 간단했다. 모자 몸체는 종이로 되어 있고, 길이 10분, 너비 3분의 천 조각을 모자 몸체에 3번 감아 원을 만들었다. 청나라 말기에는 모자를 만드는 방법이 더욱 복잡해졌는데, 대신 나무조각을 뼈로 사용하여 비단 손수건으로 감쌌는데, 앞면은 7~9겹으로, 뒷면은 11~2겹으로 감쌌다. 비단 손수건의 색상은 등급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순서는 보라색, 노란색, 빨간색, 청록색, 녹색이며 동일한 색상은 무늬가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상진왕이 머리핀 제도를 규정했기 때문에 일상복에 사용되는 머리핀 역시 모양, 재질, 장식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장학리(張雪利)의 『석류추로』에는 당시 비녀의 재료가 금, 은, 동, 거북등껍질, 밝은 뿔, 대나무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관리들은 금은 비녀를 꽂았고, 서민들은 비녀로 만든 비녀를 사용했다. 구리, 대모갑, 뿔, 대나무 등은 사용할 수 없으며, 불가촉천민은 구리, 대모갑, 뿔, 대나무로 만든 비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류큐 여성들은 단추나 벨트, 허리띠가 없는 옷을 입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는 바지와 속셔츠를 입는 습관이 없었으나, 나중에는 바지와 속셔츠를 입기 시작했습니다. 아랫치마 중 하나는 얇은 것입니다. 어떤 여성들은 사람들을 만날 때 얼굴을 가리기 위해 윗부분에 커튼이 달린 긴 주름치마를 입습니다. 나중에는 단추와 넥타이가 달린 옷이 등장했고, 손에 문신도 등장했고, 꽃, 식물, 새, 동물의 문양 외에도 사각형, 원형, 불규칙한 모양도 나타났다. 그들은 머리를 길게 묶어서 빵으로 묶고 있는데, 서민 여성들은 대부분 머리 뒤쪽에 빵을 씁니다. 머리를 머리 위로 묶고 뒤에서 머리핀을 꽂는 여성도 있습니다. 머리핀 외에 다른 장신구는 착용하지 않으며, 머리핀에는 목련꽃만 꽂아두었습니다. 남성과 마찬가지로 여성의 머리핀도 신분과 직급으로 구분되어 일반 여성들은 대모갑 비녀를 사용합니다. 그들은 화장도 하지 않고 발을 묶지도 않으며, 주로 삼족복을 입거나 맨발로 걷는다.

상류층 여성의 드레스는 빨간색 계열의 드레스입니다. 먼저 코트와 스커트를 안에 입는다. 코트(코트)는 대개 밝은 색상으로 허벅지까지 닿으며, 아래로 발을 덮을 만큼 긴 흰색 주름치마(카칸)를 입는다. . 밝은 색상과 풍부한 패턴으로 외부에 착용됩니다. 빨간색 큰 소매 셔츠(황실 자매 셔츠), 보라색 벨트로 묶여 있습니다. 붉은색의 색상과 무늬도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류큐왕국에서는 노란색을 고귀한 색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공주, 공주, 왕자 첩은 큽니다. 소매 셔츠 (고사메 셔츠)는 후쿠기 금 염료를 사용한 노란색 바탕입니다. 공주는 구름과 용 무늬가 있는 큰 소매 셔츠를 입고, 밑에는 꽃무늬 밑단이 달린 봉황 모양의 저고리를 입는다. 상류층 여성들은 수양모란과 봉황문양이 새겨진 황녀복을 입었다. 일반적으로 귀족 여성들이 입는 황녀복은 바탕에 꽃과 새, 산과 강이 그려진 수채화 물감을 사용하였다. 상태가 높을수록 긴팔 셔츠의 패턴이 커집니다. 여성 관리들이 입는 의상 중 하나는 빨간 코트와 흰색 치마입니다.

대부분의 상류층 여성들은 머리에 머리핀을 달고 있는데, 공주는 봉황 머리가 달린 금색 비녀를 착용하고 있으며, 다른 왕실 여성들은 직위에 따라 금색 비녀를 착용한다. 남편. 그들은 외출할 때 Ruo Li를 입습니다. 아동복의 스타일은 성인의 의류와 유사하지만 일부 귀족의 어린이는 특별한 의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형의 의류는 아래쪽 3~4인치를 함께 꿰매지 않고 일본 에도 시대 의상과 유사합니다. . 그들은 태아의 털을 면도하는 풍습이 없습니다. 대신에 머리를 빗어 올려 머리핀을 꽂습니다. Shuli의 아동복은 모두 밝은 빨간색 안감과 외부에 오색 비단으로 만들어져 양면으로 입을 수 있습니다.

'중산기' 참조: "어린아이의 경우 소매가 3~4인치 정도 허리까지 드러나고, 나이가 많은 사람의 경우 머리카락이 정수리 중앙에 있고, 즉, 솔기가 붙어 있습니다.

" 전승되는 풍속화에 따르면, 사대부 신랑은 붉은 관(사발이나 모자)을 쓰고 검은 옷을 입고 큰 허리띠를 두른다. 서민들은 결혼할 때 대개 흰 옷을 입는다. 왕지(王治)의 『류큐 사신』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류큐왕국) 결혼 딸의 장례도구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부모가 보내주었다. 시집의 옷은 여전히 ​​흰색이었다. ”

귀족 신부들이 시집갈 때 입는 혼례복은 류큐왕국 전기~중후기의 혼례복이 대부분 코트와 스커트였다. 흑색은 경사스러운 일에 사용되기 때문에 흑색 치마를 웨딩드레스로 입는 사람도 있지만, 흰색, 빨간색, 노란색의 치마에 붉은색 코트를 입는 사람도 있고, 나중에는 검은색 코트로 머리를 가리는 사람도 있다.

여성들은 결혼할 때 주로 검은색 스커트와 남색 히잡을 입는다. 머리는 류큐 왕의 복식의 일부로, 대부분의 류큐 관복과 그 옷감은 중국에서 하사받은 것이므로, 특히 기구 등이 중국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시성식에 사용되는 의복은 명나라의 예절에 따라 수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명 황제는 수여될 때마다 왕관과 예복을 수여했습니다. 명나라 시종이 가경 11년(1532년)에 류큐왕국에 발행한 것으로 상청왕이 참교모, 금상자코뿔소 허리띠, 평상복, 선홍색으로 짠 금가슴과 등, 유니콘을 하사받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둥근 옷깃 옷, 녹색 바지, 녹색 안감, 가죽 편 왕관 옷, 칠라오 초기 주름 거즈 가죽 편 왕관, 옥계, 실크 다섯 장 가죽 옷, 주홍색 일반 가죽 옷, 일반 흰색 내의, 안료가 들어간 앞면과 뒷면 옷, 착색된 무릎 덮개(옥 고리 포함), 화려한 화장 및 양단 리본(금 고리 및 옥 고리 포함), 크고 빨간색과 흰색 일반 벨트, 대홍수 실크 스타킹 및 많은 실크 의류가 상칭왕에게 주어졌습니다. 의복을 선물했다는 기록도 있는데, 과거 왕조마다 의복과 장신구는 다르지만 의복, 가슴과 등, 안감, 무릎덮개는 모두 공통이었다. 시성식에서 왕은 비단뱀 옷을 입고 코뿔소 뿔의 백옥 허리띠를 착용합니다.

왕은 금색과 빨간색 술을 3개 또는 감아올린 검은색 망사 모자를 착용합니다. 턱 아래 4인치에 용머리가 달린 금비녀를 꽂고, 코뿔소 뿔과 백옥으로 장식한 비단뱀옷을 입는다. 오색모자로 변경되었으며, 출입 시에는 대나무 모자를 착용한다. 피비앙은 작위를 받은 후, 배를 구경할 때 입는 예복이다.

당시 왕실, 귀족, 관료들도 관복의 의복, 스타일, 문양에 대해 일정한 규정을 갖고 있었는데, 이는 고위 관료와 고위 관료를 구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스타일과 재료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었습니다. 관복은 질경이 천으로 만든 옷이다. 『류큐왕국의 기원』에는 시풍왕이 큰 녹색 옷을 입은 사람을 보고 그 색깔이 밝고 문양이 아름다워서 왕자들에게 명령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대신들은 밝은 녹색 옷을 입는데, 사각형 아래에 있는 조정복은 파란색이고, 잘리고 뾰족한 옷은 옥색이고, 기술이 좋은 사람의 옷은 붉은색이다. 류큐왕국은 상치왕 원년(1629년)부터 바나나 천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중산전심로』에는 고위 관료들이 녹색 옷을 입었다고 기록되어 있고, 『류큐왕국연대기』에는 관악의 풍습이 기록되어 있다. 그 이후로 예복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단지 명나라에서는 관복에 큰 띠가 착용되지 않았다. 전기」에는 1품 관원이 단띠를 착용하고, 2품 및 3품 관원이 용띠를 착용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평황색 띠(2등 관원은 공을 세운 자에게 비단띠를 수여함), 4품 관은 용판 붉은 띠를 차고, 5품 관리는 알록달록한 꽃띠를, 6·7품 관리는 알록달록한 리본을 착용한다. Duanqing 가운은 큰 벨트로 허리 둘레를 묶고 종이 클립, 담배 주머니 및 기타 품목을 수용할 수 있도록 3~4인치 위로 들어 올려집니다. 궁전의 전사들은 빨간 모자와 비누 코트를 입습니다.

첫 번째 서버는 원래 8권이었는데, 청나라 이후에는 모자가 됐다. 터번이든 모자든 소재와 색으로 높고 낮음을 구별한다. 『류큐왕국기』와 장설리의 『류큐왕국기』에는 모두 8권과 색에 대한 설명이 있다. 모자의 재료요구사항 『류큐왕국의 기원』을 간략히 설명하면 당시 천 8권의 색깔은 빨간색, 노란색, 보라색, 녹색, 검은색 등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보라색과 노란색은 가장 고귀한 것, 빨간색과 녹색이 두 번째로 좋고 녹색이 가장 낮습니다. 장학리(Zhang Xueli)의 "Shi Liuqiu Lu"에는 왕자(왕의 삼촌, 형제, 아들, 조카 포함)가 노란색 비단을 사용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은 노란 비단을 쓰고, 법서와 자색 의사는 자색 비단을 쓰고, 의사와 총사 등 관료는 붉은 비단을 쓰고, 학자는 붉은 비단을 쓰고, 하인과 잡인은 붉은 비단을 쓰며, 섭정은 붉은 비단을 쓴다. 신분증으로 꽃무늬 비단 모자. 또한 『중산전』과 조신의 『류큐왕국연대기』에도 관리들이 쓰는 모자의 색깔과 재질이 기록되어 있다. 《중산전기》에는 1급과 2급 장교는 화려한 새틴 모자를 쓰고, 2급 장교는 보라색 새틴 모자를 쓰고, 3~5급 장교는 모두 노란색 비단 모자를 쓰고, 6급과 7급 장교는 모두 노란색 비단 모자를 쓴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관리들은 노란색 비단 모자를 쓰고, 8급 관리들은 노란색 비단 모자를 쓰고, 9급 관리들과 그 학생들은 빨간색 비단 모자를 쓰고, 기타 관리들은 빨간색 비단 모자를 쓴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6품과 7품의 모자는 노란색 모자로 『중산기』의 내용과 일치한다. 건륭 56년, 상무왕은 모자를 묶을 때 술을 사용하는 중국의 제도를 모방하여 왕자와 신하들은 녹색 비단 술을 사용하고 궁 아래의 왕과 학자들은 검은 비단 술을 사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좌석은 검은색 면 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추울 때는 모자를 쓰고, 관리들은 가죽모자를 쓴다.

비녀도 관직이나 지위에 따라 다르며, 각 고전에 기록된 실제 시스템도 다릅니다. Xia Ziyang의 "Shi Liuqiu Lu"에는 당시 금 비녀, 금 비녀, 은 비녀, 동 비녀 등으로 나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중 금이 가장 비쌌고 금도금이 두 번째, 은이 비녀였습니다. 셋째, 구리가 가장 낮았습니다. 《류큐왕국의 기원》에는 왕자가 머리를 매듭지을 때에는 금빛 해바라기 비녀를 꽂고, 매듭을 묶지 않을 때에는 용꽃으로 만든 커다란 비녀를 꽂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자 옆면에는 대신과 보라색 왕관, 금색 꽃과 해바라기 비녀가 꽂혀 있습니다.

자물쇠 옆 아래 관리들과 일반 귀족들은 은단에 은꽃과 해바라기 비녀를 꽂았습니다. 신임 장관들이 직책을 맡지 않을 때에는 은단에 꽃과 머리핀을 꽂는다. 왕자는 비녀가 없으면 대신 금비녀를 쓴다. 일반적으로 법무부 이하 귀족들은 머리카락이 고르지 않을 때 은비녀를 착용합니다. 장학리의 『석류추로』 기록은 전자와 약간 다르다. 왕은 꽃무늬 금비녀를 쓰고, 왕자는 순금 비녀를 쓰고, 삼신은 자금 비녀를 쓰고, 관리들은 꽃무늬 은비녀를 쓴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밝은 은색 머리핀을 사용합니다. "중산 전기"에는 각급 공무원의 머리핀과 제복에 대한 명확한 기록이 있습니다. 1 급 및 2 급 공무원은 화려한 새틴 모자, 비단 벨트, 금 머리핀 및 Duanqing 가운을 착용합니다. 등품은 자색 비단모를 쓰고 용판비단 띠와 관을 쓰는데, 이등품에는 금비녀를 꽂고, 이등품에는 금화은기둥 비녀를 꽂는다. 3~5품은 모두 노란색 비단모자를 착용하며, 띠로 계급을 구분한다. - 직급관은 알록달록한 꽃띠를 사용한다. 6품과 7품은 같은 모양으로 밝은 빨간색 크레이프 모자를 쓰고, 3품부터 9품까지 모두 은색 머리핀을 달고 있다. 《류큐왕국고록》에도 비녀제도에 관한 기록이 기록되어 있는데, 왕이 용머리에 꽂은 금비녀를 제외하고 관료와 귀족들이 착용한 비녀는 모두 류큐왕국에 있다. 꽃의 모양. 왕세자와 왕자, 신하, 조정관들은 해바라기 머리에 금비녀를 썼고, 자금 관리들은 은줄에 금 해바라기 비녀를 썼으며, 궁궐 옆에 직책을 맡은 귀족들은 옥꽃이 달린 은비녀를 썼고, 직함이 없는 사람들은 옥꽃이 달린 구리 비녀를 썼습니다.

또한 중산왕국의 제도를 계승해 명나라 사신이 도착하면 관리들의 보복 등 명나라 제도를 본뜬 옷을 입곤 했다. 명나라가 멸망하고 청나라가 세워진 이후 시성식에서 현지 스타일의 의상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궁중음악, 군악, 궁중무용 등 궁중음악과 무용 공연은 모두 양반가의 자제들이 맡았다. 궁중악에 등장하는 악소년들은 여장을 입은 어린 양반 소년들이었다. 그리고 빨간 양말. 공연자 외에도 의무관("오관정"이라고도 함), 종수(궁의 차 수프 담당, 황실 차 수프라고도 함), 사관원, 그들은 모두 승려처럼 머리를 삭발하고, 모자라 불리는 넓은 육면체의 검은 모자를 쓰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맡은 일에 바쁘고 열심이어서 할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머리를 빗어주세요. 그들은 이불을 입는 것 외에 짧은 코트도 입었습니다. 나중에 의무관들은 머리를 깎지 않았습니다. 연주자들은 연주할 때 빨간 손수건으로 머리를 감싸곤 합니다. 일반 남성은 소매 폭이 2~3피트이고 길이가 손가락 길이이며 옷을 연결하는 끈이 없는 이불을 입습니다. 이는 주로 바나나 천과 바나나 칡으로 만들어지지만 만들어집니다. 새틴, 실크, 모시 등의 벨트는 추가로 필요합니다. 『조선왕조실록』의 『단종기』에는 의복이 흑색, 백색, 적색 등의 색으로 기록되어 있고, 『세조기』에는 의복이 주로 흑백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스님의 소매와 옷은 오방색 비단으로 수놓았고, 발은 짚(3장)으로 만들었으며, 몇몇 문인과 학자들은 평일에 신발과 부츠를 신었다. 장관들은 대부분 흰색 옷을 입고 비단 빵을 입었다고 한다.

남성과 마찬가지로 사대부 여성들은 주로 질경이 천으로 만든 단순한 옷을 입었고, 일부 부유한 사대부 여성들은 ?와 샹 천을 입었습니다. 여자도 남자처럼 이불을 입는다. 초기에는 바지나 중의를 입지 않았으며, 후기에는 허리띠와 단추가 없는 초기 여성 누비옷이 있었으며, 걸을 때에도 치마를 끌어당겨야 했으나, 후기 초상화에서는 누비옷을 입었다. 오른쪽에는 끈이 있고 오른쪽에는 단추가 있습니다. 퀼트 외에도 다른 스타일의 여성복에 대한 기록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류큐 여성들은 퀼트를 입는 것 외에도 코트 스커트, 언더 셔츠 및 기타 유사한 여성복을 입었다 고 언급합니다. 명나라와 조선시대의 초상화에도 양반과 서민 여성들이 저고리와 치마를 입고 있었고, 부유층도 화려한 새틴 옷을 입었습니다. 코트와 스커트에는 자수가 없고 스커트는 대부분 흰색이다. 고대 그림에는 목에 또 다른 종류의 코트가 묶여져 있습니다. 발에는 세 개의 판자를 신는데 이는 남자와 다르지 않습니다. 귀족 여성들은 외출할 때 약리를 입거나 흰 천으로 머리를 가렸습니다. 예로부터 전해지는 민화를 보면 일반 여성들은 머리에 스카프를 두르는 경우가 많다. 일반 여성들이 착용하는 비녀는 대모갑으로 만들어졌으며, 다른 장신구도 없고 화장도 하지 않았으나, 통계에 따르면 시씨족 이하의 여성들은 은비녀를 착용하고 있으며, 여성들이 착용하는 비녀를 보면 신분을 알 수 있다. 신사의 기혼 여성은 은색 비녀를 착용합니다. 비녀는 남편의 성격과 지위에 따라 다릅니다. 서민 여성들은 금, 은 비녀를 착용할 수 없으며 대부분 대모갑 비녀를 착용하였다.

'조선왕조기 및 성종기'에 따르면, 야에야마 제도와 미야코 제도 일반 여성의 복장은 위와 다르다. 요나구니 제도 여성은 긴 머리를 하고 있다. , 풀린 번, 수평 번. 관자놀이 부분에 나무를 놓아서 빗질하는 머리 중 일부는 바닥만큼 길고, 가장 짧은 머리는 무릎 위까지 옵니다. 소매가 짧고 넓은 모시 칼라가 없는 옷(주로 파란색 또는 청록색)을 입고 그 아래에는 청록색 옷을 입습니다. 이리오모테섬('천황실록'의 '소노섬'), 이라부섬('천황기'의 '이로프섬' 또는 '이로프시마'), 다라마섬의 여성복은 요나구니섬. 이리오모테섬 여성들은 코를 뚫는 풍습이 있는데, 코 양쪽에 작은 검은 나무 구멍을 뚫고, 최대 몇 인치에 달하는 작은 수정구슬을 정강이에 묶습니다. 목 주위에. 하테루마섬과 신조섬의 여성 장식은 남성 장식과 동일합니다.

헤어 스타일에 관해서는 '중산 천심로'와 하자양의 '시류추로' 모두 명나라 멸망 이전에 원주민들이 오른쪽에 빵을 썼다고 기록되어있다. 복건성 사람들은 36개의 성씨를 가지고 있었고, 머리 중앙에 롤빵을 묶고 아래의 신사들이 은비녀를 꽂았고, 나중에 서민들은 대나무나 대모갑 비녀를 착용했습니다. 착용. 명나라가 죽은 후, 사람들은 머리 꼭대기를 밀고 머리 중앙에 묶고 짧은 머리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단종기》에는 왼쪽 귀에 롤빵을 묶고, 남은 머리카락은 오른쪽 귀에 묶어서 흰 천으로 감쌌다고 되어 있다. 어쩌면 지역마다 다른 옷이 있을 수도 있어요. 평일에는 관모를 자주 쓰지 않습니다. 그들이 착용하는 관모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류큐 토착 관모와 명나라 관모를 포함합니다. 그 밖에 모자, 모자 등의 모자도 있는데, 모자는 용도에 따라 대나무, 나무, 모양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되며, 다양한 색상으로 염색도 가능하다.

쇼2대 초기 야에야마 제도와 미야코 제도 서민들의 복식은 위와 달랐다. ) "'런 이세 모', '런 아이 섬'으로 표기), 하테루마 섬('송종 연대기'에서는 '달을 잡는 라오마이 섬', '달을 잡는 라오 마이 섬'이라고 부른다), 신청섬('연대기') 천황 통치'에서는 이를 '다라이 시모' 및 '다라이 섬'이라고 부릅니다), 다라마 섬('천황 연대기'에서는 '다마 시마' 및 '다 로마 섬'이라고 부름), 미야코지마('성종 기록'에서는 기술함) '미가오 시모'나 '미가오 섬' 같은 섬 남자들의 의상은 대략 비슷하다고 합니다. 머리를 땋아 모시로 묶고, 목에 빵을 두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땋은 머리나 빵 모양의 수염. 청색 또는 청청색의 직선 칼라를 입고, 상체에는 칼라가 없는 넓은 반팔 모시옷을 입고, 하체에는 흰색 천 스카프 3개를 치마로 입는다. 다라마 섬과 미야코 섬의 옷은 푸른색으로 물들인 모시로 만들어져 마치 유색 새틴처럼 보입니다. 이 지역의 남성들은 신발을 신지 않습니다.

하테루마섬에는 작은 녹색 구슬을 꿰어 목에 구슬을 걸어 두는 풍습이 있습니다. p>

2대 쇼왕조 후기에는 이 지역의 의복도 오키나와 본섬의 영향을 받았으며, 각지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소재와 무늬의 원단을 사용하여 의복을 만드는 스타일도 있었습니다. 오키나와 본섬과 거의 비슷합니다. 1871년 일본에 의해 류큐왕국이 멸망하고 이듬해 류큐번이 성립되었다. 1879년(메이지 12년)에 번번이 폐지되고 현이 설치되면서 류큐 왕족과 귀족들은 더 이상 신분이 떨어지게 되었고, 이후 붉은색 옷도 서민들의 집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주로 류큐 공연 참가자들의 의상이나 주요 전통 축제나 행사(결혼식, 성인식, 갑옷 반환 등)의 의류로 사용되었습니다. 서민들의 평상복은 류큐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계속 입었고, 평상복에도 붉은 염색 기법이 사용되었습니다.

메이지 28년(1895년) 이전에는 류큐의 각계각층이 입는 류큐 복식의 스타일은 대부분 이전 세대를 따랐으며 큰 변화는 없었다. 그 후 남자들은 빵을 묶지 않게 되었고, 남자들의 류큐 복식 스타일은 기모노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여자복식은 류큐왕국 시대와 같은 옷을 입고 머리에 머리를 묶는 일도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스커트 스타일은 거의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손에 문신을 하는 풍습은 메이지 15년 일본 정부가 이를 금지할 때까지 폐지되지 않았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류큐 교복은 기모노 스타일에 더욱 가까워졌지만, 사용된 특수 직물과 염색 기술은 여전히 ​​기모노와 다른 특징을 갖고 있으며, 오비를 앞쪽에 묶는 스타일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20세기 중반까지 사람들은 주로 양복과 복장을 입었습니다. 류큐 의류는 전통 문화 관련 활동이나 축제, 결혼식이나 국가를 대표하는 의복을 입어야 할 때만 입었습니다. 관광객들도 자주 입는 옷이었습니다. 류큐 문화를 체험해 보세요. 현대 류큐 의류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스타일을 유지하지만 개선된 스타일도 있습니다. 벨트는 더 이상 남성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