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희곡에는 어떤 문화적 내포가 있습니까?
전통 희곡에는 어떤 문화적 내포가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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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전 오페라의 기원과 발전
중국 전통 희곡은 원시 가무에서 기원했다. 한대에 이르러 연기 요소가 있는' 각극' 이 나타났다. 특히' 동해황공' 이 나타났다. 남북조 시대에는 가무와 공연이 결합된' 가무극' 이 등장해 머리, 대면, 선발 등 더욱 격렬한 연기 요소가 생겼다. 당대에는 코믹한 공연이 특징인' 군극' 이 등장해 선진시대의 배우 공연에서 발전했다. 민간 가무극이 궁정에 들어와 더 큰 발전을 이루었다. 민간에는' 막말',' 이체자' 등 유행하는 랩 형식이 나타났다. 송대에 이르러 도시 상품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많은 공공 오락 장소인' 와사',' 피타고라스' 가 나타났다. 민간 가무, 랩, 코믹극이 전면적인 추세를 보이며' 송잡극' 이 나타났다. 김대, 송잡극을 기초로 북방에는' 금원원' 이 나타나고 남방에는' 남극' 이 나타났다. 원대에 이르러 북방은' 북방 잡극' 을 형성했고, 남방 희곡은 더욱 성숙하여 전통 희곡을 형성하였다.
중국 전통 희곡이 형성된 후, 중국의 이른바 고전 희곡 시기가 되었다. 이 시기에는 송원남극, 원대 잡극, 명청 전설, 청대 화부의 네 가지 기본 극종이 나타났다.
송원남극은 중국 희곡의 가장 빠른 형태이며, 남북송의 교분을 형성한 절강온주 (본명 영가) 민간이다. 송대 잡극의 기초 위에 남방 민간 소곡 랩 등 예술적 요소를 결합해 형성된 것이다. 그 특징은 체계가 방대하고 가사가 간결하며 중국 전통 희곡의 기본 예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연극은 대부분 민간 이야기를 표현한다. 예를 들어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채지로',' 조진딸',' 벼슬아치의 자제',' 차이징 이야기',' 흰토끼',' 달각',' 조씨 고아',' 양치기',' 비파기' 등이 있다 많은 극본이 현재의 내용과 맞지 않지만, 당시의 연극은 이후 연극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똑같다.
원대는 중국 희곡사에서 중요한 시기이다. 원곡으로 유명하다. 원곡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위북잡극 (일명 원잡극) 이다. 북방 잡극의 문학은 질박하고 자연보다 우월하며, 후대의 희곡 문학은 이 높이에 이르지 못한다. 관 (), 왕 (시), 백 (포), 말 (지원) 등 잡극 작가는 북방 잡극을 일대 문학의 본보기로 만들었다. 북방 잡극의 공연은 희곡이 형성된 초창기의 소박함과 농후한 민간 분위기를 표현했다.
명청 전설은 송원 시대의 남극에서 유래한 것으로, 남극이 성숙과 규범화로 나아가는 결과이다. 명중엽 이후 전설이 잡극을 대신하여 연극 무대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 극본, 문학음악사전, 방대한 체계, 수많은 대표작이 중국 전통희곡 문학의 전성기이다. 공연은 점점 성숙해지고, 더 많은 것은 곤곡으로 부르는 것이다. 이때 명대의 유명한 4 대 성강 체계가 나타났다. 이 4 대 성강에는 저장해염강, 저장여요강, 강서요양강, 장쑤 곤산강이 포함된다. 명대 음악은 뚜렷한 현지화 추세를 보이며 주로 지방 곡조의 흥기로 나타났다. 후자의 두 가지가 후세 희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각각 익양극과 곤산극이다. 전자는 이미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고강극 체계로 발전하였다. 예를 들면 간극 경극 등이다. 후자는 우아하고 정교한 곤곡으로 발전했다.
청초 이래 희곡 무대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 주로 희곡의 민간화와 대중화에 나타난다. 먼저 곤곡과 고강이 성행하고, 이어 지방극의 흥기가 이어졌다. 이때부터 국극 무대는 더 이상 전설의 세계가 아니다. 곤곡 고강은 민간에서 온 경쟁자가 있다. 중국 전통 희곡의 공연장도 청당에서 찻집으로 바뀌었다. 이런 희곡의 민간화와 대중화는 조건을 제공한다.
둘째, 계승과 전통
곤곡은 중국 전통 희곡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극종으로,' 백극의 어머니' 로 불린다. 다른 극종은 발전 과정에서 곤곡을 많이 배웠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잘 아는 경극, 댄교의 무대 공연은 곤곡의 정수를 많이 의지하고 있다. 구세대의 경극 예술가는 경극뿐만 아니라 곤곡도 배운다. 곤곡을 발양하기 위해 멜란방 씨는 단숨에 30 여 개의 곤곡 연극을 배웠고, 쳉 씨도 곤곡에 대해 매우 능숙하다. 월극 유명 공연 예술가 푸전상은 "월극에는 유모 두 명, 곤곡과 연극이 있다" 고 말했다. 곤곡은 월극 공연의 중요성을 밝혔다. 이 연극은 월극의 이야기를 다룬다. " 구세대 월극 공연 예술가는 월극뿐만 아니라 곤곡도 그들의 강점이다. 황매극의 대가인 엄봉영은 다른 극종에서 풍부한 영양을 섭취하여 황매극을 더욱 연기적으로 만들었다. 곤곡은 그 중 하나이다. 그녀는 곤곡의 인물 연기를 배워 황매극의' 상체' 공연을 깨고 황매극을 무대에서 더욱 표현력을 갖게 했다.
원말에서 기원한 곤곡은 최초의 청창극에서 후기 무대 공연까지 6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곤곡의 악보법은 현재의 악보와는 달리 자를 사용하며, 이전의 악보법과 매우 비슷하다. 이것은 곤곡이 고대 전통을 계승한 일종의 표현이다.
곤곡은 처음에는 일반인들 사이에서 유행했고, 나중에는 전성기가 되어 고아해졌고, 공연도 더욱 성숙해졌다. 그래서 문인의 창작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명작이 속출하고 있다. 이때 탕현조의' 임천 사몽', 특히' 모란정' 은 연극사와 문학사에서 모두 혁혁하게 유명하다. 홍성의' 장생전'; 구멍 난 복숭아꽃 팬. 심경의' 영웅',' 옥비기',' 주조군의' 홍매' 등 우수한 극본도 있어 곤곡에 일종의 문학적 함양을 더했다. 게다가 곤곡의 발전은 그 자체로 병행하여 곤곡의 무대를 더욱 광활하게 하여 지금까지 발전해 왔다.
희곡 극본에 대한 독서를 통해 우리는 일부 현대 소재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희곡 극본이 모두 고대 제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주제들은 경극' 조씨 고아',' 마이징사죄' 등과 같은 역사적 사실을 표현하는 역사적 소재를 포함한다. , 월극 중의 냉감, 육유, 당완 등. , 광동극과 초강 등. 황매극 중 견우직녀, 신선 부양 배우자 등 신화 전설을 표현한 제재도 있다. 월극' 추어',' 백사전 전전',' 유일전' 등. , 그리고 경극의 백사전 등. 예극' 화목란' 은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경극에도' 홍양동',' 줄리안마을',' 사랑탐모',' 패왕별희',' 무벽서' 등의 연극이 있고, 월극에도' 무벽잘생긴',' 목란별전',' 마론 장군' 등이 있다 고전 전설도 희곡이 표현에 좋은 주제 중 하나이다. 양산백과 축영대' 는 경극 학교의' 양산백과 축영대', 월극 발전 초기의 황매극' 양산백과 축영대' 와 같은 많은 희곡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지금은 희곡계의 고전이 되었다. 특히 월극 중 18 개는 이미 수많은 가구에 들어섰고, 월극' 홍루몽' 도 수많은 연극팬들의 마음 속에 고전적이고 신성한 자리가 되었다. 맹려군',' 나비몽',' 진회운',' 옥당춘',' 리와전',' 공작새 동남비' 등 고대 여성의 독립자유의 개성을 보여주며 많은 드라마들이 무대에 개편됐다. 이 연극들은 오래된 주제와 현대의 기교로 감동적인 인물을 묘사하는데, 참신하고 대담하며 오래된 재미를 잃지 않는다.
물론 재재재가인 제재도 희곡 공연의 제재 중 하나이지만, 이 소재는 이전의 부패분자를 바꿔 새로운 시대의 특색이 뚜렷한 이야기극이 되었다. 쿤곡 속 서사랑기와 모란정에 익숙한 사람들이 많다고 믿는다. "알고 보니, 이 다채로운 장면은 이미 곤곡의 대표가 되었다. 곤곡을 보면 정말' 모란정'' 모란정' 을 봐야 한다. 월극은 많은 곤곡을 물려받았다. 서사랑기' 도 월극의 대표작이다. 극중 장난꾸러기 중매, 어수룩한 장군서, 유아의 최영영, 엄한 노부인이 고전적인 이미지다. 월극을 본 사람은 모두 당백호로디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우아한 가사, 아름다운 멜로디, 전형적인 인물, 유머러스한 노래로 관객들이 이 이 드라마를 기억하는 이유다. 요약: 꽃을 매체로, 유머러스하고 익살스러운 연극 소품, 귀여운 캐릭터 이미지, 아름답고 총명한 이승아, 총명하고 현혜적인 장오코, 유머러스한 응우엔 엄마, 이 드라마를 평극의 고전으로 만들었다. 그중' 화명보' 와' 도약' 은 이 인물의 이미지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가와극에서 옥비녀와 류음의 이야기는 독특한 방식으로 많은 관중을 끌어들였다.
오페라에는 공을기, 집, 첫 친밀한 접촉, 경극, 검은 회오리 이규지, 황매극, 뇌우와 같은 다른 특별한 주제도 있다. 문혁 시대의 8 대 판극, 신편 경극' 강언니', 신편월극' 광인원의 사랑',' 고춘' 과 같은 시대적 주제를 표현하다. 서양 작품은' 다화녀',' 왕자 어벤져스',' 경극' 투란도 공주' 와 같은 중국 희곡에 녹아들었다.
이 제재들은 대부분 고전적이어서, 이것은 중국의 내면이 두터운 것과 분리될 수 없다. 중국은 중국 전통 희곡의 형성과 발전에 적합하다. 중국 전통 희곡은 제재에서 고전 문화를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가사 방면에서도 고전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경극' 패왕별희' 에는' 용맹하게 싸우고 천하무적' 이라는 가사가 있다. 진 () 을 멸하고 진 () 을 이기고, 초제 () 를 폐지하고, 용화이 () 를 다투다. \ "이 가사는 fuqin 의 인쇄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명언인' Xi 맥주 2 류류' 가 군술을 권하고, 고를 들으며 근심을 풀고 춤을 춘다. 진 () 은 망하고, 군웅 () 은 사방에서 싸웠다. " 이 단어들은 당시칠률의 영향을 받고, 뒤의 운율은 매우 규칙적이며, 중국 전통의 심미 규범에 부합한다. 월극' 당백호로디 석화' 에는' 추운 달이 굽힐 때 잎이 노랗다. 잔을 들어 명월을 초대하고, 술이 텅 비어 있다' 는 말이 있다. 고시의 이미지' 냉월',' 가을바람',' 낙엽' 과 압운을 맞추는데, 이것은 고대 시인이 쓴 이미지가 아닌가? 현존하는 희곡을 살펴보면, 어떤 것이 시적인 언어로 노래하지 않고, 어떤 것이 그림 같은 경지로 상연되지 않는가? 그리고 국극 의상을 보면 어느 것이 고대 의상의 자의가 아닌가?
고대의 모든 것이 다시는 돌아오지 않지만, 이런 예술이 옛 문화를 전승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중화아들로서의 자부심이 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중국만이 이런 독특한 예술을 생산할 수 있다. 고대인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고대인의 정신은 희곡이라는 전달체를 통해 계속 이어져 왔고, 고전문화는 이렇게 계속되었다.
셋. 지방성과 통일성
모두들 고향의 지방극을 보면, 모두 마음속에서 우러나온 친밀감을 느낄 것이다. 이것은 많은 지방 희곡이 자신의 방언으로 부르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지방극은 그것이 낳은 고향에 깊이 뿌리박혀 있어 고향의 모든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것의 성장은 고향에 불가분의 영향을 미친다. 경극은 우리나라의 국극이다. 나는 외국에 있는 모든 나그네가' 사랑방모' 에서' 엄마를 그리워하지만 가슴에 엎드려 울다' 는 멜로디를 들으면 해외의 외로움을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은은한 월조는 베트남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줄 것이다. 한 편의' 임여동생이 하늘에서 내려왔다' 가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켰다. 한 그루의 새가 짝을 이루다' 는 말은 무수한 휘주 사람들을 매우 자랑스럽게 한다. 희곡의 지방성은 먼저 취재한 지방성, 창조의 방언성, 의류의 현지화를 보여준다.
월극의 소재는 대부분 종영수 남부의 회족에서 나온 것으로,' 백사전',' 양주' 와 같은 것이다. 이 이야기들은 서호 변두리의 항주에서 발생했다. 서사랑기',' 백화강',' 공을기',' 진회연운' 도 월향 주변 지역에서 취재한 것이다. 이 이야기들을 월극으로 각색하고 무농소프트어로 불러내야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섬세한 사랑 이야기를 북방 희곡으로 부르면 불륜을 느낄 수 있고, 부드러운 월극으로 분위기를 부르는 북방 이야기도 어색함을 느낄 수 있다. 황매극은 들판에서 왔다. 그녀는 마치 꾸밈이 없는 아름다운 마을 고모처럼 열정적이고 대범하여 접근하기 쉽다. 그것은 현지에서 온 많은 주제를 가지고 있다. "돼지풀 때리기" 를 보면 농촌 사람들은 친절함을 느낄 것이다. 천선배' 를 보면 그 남자 경작녀의 전원생활에 대한 무한한 동경이 생길 것이다. "휘주 여자" 를 보세요. 무한한 진실의 향토 열정이 당신을 침수시킬 것입니다.
부드럽고 향기로운 곤곡, 수재가인의 제재, 그윽한 저택, 꽃과 새의 뒷정원, 정교한 의상은 다른 극종과 비교할 수 없다. 경극은 전쟁과 충성의 영웅 테마를 선택했다. 이를테면 색다른 줄리안 마을, 사심 없는 나의 미인안, 재미와 존엄을 지닌 오주, 개인적인 감정을 희생하지 않는 적상진, 충간의담의 강언니, 진실감의 소린 캡슐. 하남산 예극은 북방 특유의 숨결을 물려받은 것 같다. 무계영을 봐, 정말 53 세의 여장군의 영기를 느끼게 해 줄까? 목란은 목란이 남자 의사로 변장하여 전쟁에 나갔을 때를 생각나게 합니까? 가와극은 그 독특한 얼굴 변화 기예로 중국과 외국에 유명하다. 사실, 이 절묘한 일은 현지에서 주는 것이 아닙니까? 고대의 서남, 희극이 유행할 것이라고 상상해 보세요. 가면은 연기자에게 꼭 필요한 소품이기 때문에 변면할 때는 반드시 가면으로 장식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고화극은 지방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취재도 매우 촌스럽다. 차를 따는 연극은 차를 따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취재는 매우 자연에 가깝다. 예를 들면 꾀꼬리새의 노랫소리가 다산에 울려 퍼지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방극은 각지에서 제작되었기 때문에, 제작 초기에는 현지인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에 사투리 창곡은 분명 큰 특색이었다. 익숙한 경극을 듣다. 국극이지만 표준어로 부르는 것은 아닙니다. 경극은 발전 과정에서 여러 곳의 유명한 가수를 흡수했고, 그 전신은 휘반이었기 때문에, 일부 발음에는 반드시 독특한 사투리 특징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얼굴" 이라는 단어는 "칼" 으로 깨물고, 패왕별희의 "빛" 은 "친" 으로 불러야 하며, 남방 방언에는 콧소리가 없는 영향을 많이 받는다. 현재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연극 월극은 여주 방언으로 부르는 것이다. 하얀색이든 노래든 진한 광둥향 냄새가 난다. 모든 단어는 설설, 비음, 둥근 입술없이 노래한다. 어떤 단어들은' 홍루몽' 의' 임여동생이 하늘에서 내려왔다',' 가' 곽' 으로 읽어야 하는 것과 같은 뚜렷한 남방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황매극은 안경방언으로 부르는 것으로 북방 방언에 속한다. 대부분의 방언은 표준어에 가깝지만 발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여마욱' 의' 나는 거리 앞에서 말을 한 적이 있다' 는' 거리' 는' 에이지' 로 읽어야 한다. 황매극에는 강한 안경조가 있다. 예극은 전형적인 하남어로 노래를 부르는데, 글자 하나하나마다 진한 하남미를 느낄 수 있다. 곤곡은 쑤저우 곤산강에서 기원했지만, 끊임없는 발전으로 많은 곳에서 대표적인 곤곡 극장이 있다. 각지의 지역성이 다르기 때문에 곤곡의 발전 특성도 다르다. 북곤은 매우 진한 경백이 있고, 쑤저우는 전형적인 소백이고, 절곤은 일정한 성분의 절백미를 가지고 있다. 광둥 () 극은 광둥어로 부르고, 푸젠 고갑극은 특색 있는 민방언으로 부른다. 하지만 모든 방언은 같은 언어로 분류될 수 있기 때문에 방언으로 부를 수 있지만 여전히 통일성이 크며, 각 극마다 외지의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종합적인 요소가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모든 중국 전통 희곡 의상은 관중을 사로잡을 수 있는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지방이 다르기 때문에 의류 제작에는 전문적인 학문이 있다. 월극과 곤곡의 의상을 보면 강한 자수와 항수 특색이 있어 산뜻하고 단아한 의상의 아름다움이 그 속에서 정말 눈에 띈다. 월극 곤곡보다 황매극의 의상은 더욱 정통하고 소박하며 안후이민속과 하나가 되었다. 광동극의 복식은 남방에서 더욱 광야로, 분명히 고대 소수민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무대 장식의 상상력과 내용과 줄거리의 모순
다른 무대 예술과는 달리 중국 전통극은 더욱 상상력과 규범성을 갖추고 있다. 중국 전통 희곡은 종합적인 무대 예술로, 다양한 예술 형식을 포함하고 있다. 이 무대에는 노래, 읽기, 할 일, 공연이 있고, 각 과목은 예술이다. 이 예술을 잘 하려면 배우들이 깊은 예술적 기초를 가져야 한다. 희곡에 대해 조금 아는 사람들은 희곡 예술이 현실주의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드라마를 처음 본 사람은 극 중 알 수 없는 세부 사항에 현혹된다. 중국 전통극에서 생, 순, 추함은 모두 특별한 화장이 있다. 특히 경극에서는 각종 역할을 누가 꾸밀 것인지도 특별한 규정이 있다. 예를 들어 경극에서는 한 젊은이를 손질하고, 화장을 할 때는 이마 중간에 붉은색을 발라야 한다. 페이스 북으로 장식한 사람은 보통 간신이나 포공이고, 어르신들은 보통 중년 남자로 장식한다.
국극의 소품 중에서 모두 자의적이다. 그 칼과 총들은 나무로 만든 것이지, 진짜 칼과 총이 아니다. 그들은 우리가 평소에 보는 드라마와 영화 속의 도가 강한 현실감을 갖기를 원하지 않는다. 말을 타면 채찍으로 대체하고, 어르신들은 입을 끼고 다른 직업과 구별한다. 중국 전통 희곡에서 주변의 많은 장면은 소품으로 표현할 수 없고, 배우가 연기해야 하는 것도 배우의 연기를 시험하는 중요한 측면이다. 예를 들어 곤곡' 임충야벤' 은 밝은 무대에서 공연하기가 정말 힘들었기 때문에 곤곡에는' 남자가 밤달리기를 두려워하고 여자는 생각을 두려워한다' 는 말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무대 위의 배우들이 무대 아래 관객과 상호 작용해야 연극을 잘 할 수 있다. 이것은 배우가 연기하는 밤이니, 관중들은 이것이 하룻밤이라고 상상해야 한다. 배우가 관객의 상상력을 동원한 것도 큰 기교다.
중국 전통 희곡에서 무대는 단지 무대일 뿐이지만 배우의 공연은 무대를 많은 장면으로 바꿀 수 있다. 무대에는 문턱이 없다. 배우는 적당한 곳에서 한 문턱을 상상하고 다른 곳으로 가고 싶어 한다. 마음대로 몇 바퀴 돌면 자리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상상력은 필수적이다. 이번 공연은 관객을 실감나게 하는데, 이는 이 배우의 기본기가 보통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 전통 희곡에서 소품과 좋은 배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좋은 극본도 있어야 전체 이야기를 하나로 융합시켜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다. 《홍루몽》은 이미 월극의 고전이 되었다. 그중 많은 팬들이 아무리 들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먼저 임대옥 불타는 원고, 보옥과 보비의 동방, 보옥의 울령이다. 3 편의 드라마의 설정은 사람을 매우 다르게 느끼게 한다. 바로 이런 대조에서 전체 이야기의 모순 발전을 볼 수 있다. 다이옥의 불타는 원고의 처량함, 동방의 시끌벅적함, 그에 따른 것은 애통해하는 울음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굴은 폭풍우 전의 고요함과 같고, 석양의 무한한 아름다움, 혹은 죽은 빛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야기는 다른 이야기와 하나가 되는 또 다른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다. 월극' 백화일제' 를 보면 이야기 속에 많은 갈등이 있다. 원래의 적은 이전에 그의 어머니를 구한 은인이다. 정말 사랑하고 미워하는 딜레마. 나중에 결말이 더욱 놀랍다. 오히려 그의 남편은 그가 소위 적이라고 부르는 것보다 못하다. 이 이야기에서 인물의 좋고 나쁨을 확정하기 어렵고, 오직 사랑과 의만 있을 뿐이다. 이 연극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실제 생활이 아니다. 우리는 연극 한 편으로 우리에게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가르쳐 주었다.
이원변에서 국극 문화의 깊은 내포를 보면 씁쓸함을 금할 수 없다. 현대인들, 우리가 매우 자랑스러워하는 중국 예술 국수에 진정으로 관심을 가진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