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족은 청나라 말기 미국의 복식 풍습을 연구합니다.

한족은 청나라 말기 미국의 복식 풍습을 연구합니다.

청나라 말기, 제국주의의 침입과 서구 문화의 유입으로 중국 사회는 수천 년 동안 볼 수 없었던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 수준에도 영향을 미치고 한족을 만들었습니다. 거의 200년 동안 만주족과 한족이 융합하면서 중국의 의복 문명과 식습관은 혁신, 변화, 혁신 및 복잡성의 복잡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주거, 가전제품, 교통, 오락, 스포츠 등 관습은 모두 서풍의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양하며 중국과 서양 스타일이 결합된 특징을 보여줍니다. 1. 의복관습1. 전통복식의 진화. 청나라 말기에는 의복 관습이 극적으로 변했습니다. 옷을 갈아입는 것을 금지하고 한족의 품위를 회복하며 서구문명을 받아들이는 것을 금한다. 태평천국의 난과 개혁주의자들은 잇달아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는다'는 사상을 내놓았다. 한복제도를 개혁하는 것이 점차 사회 전체의 목소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1911년 혁명 이전에는 민속복식에 일부 개혁과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남성용 예복, 저고리, 면도, 여성용 발 묶음 등의 기본 패턴은 변하지 않았다. 1911년 혁명 이후 봉건 군주제가 무너지고 나서야 면도, 헤어 스타일링, 말굽 소매 등의 의복 관습이 이발과 마오 양복으로 대체되어 한복 문명의 발전을 새로운 시대로 이끌었습니다. 청나라 말기 남성 복식은 기본적으로 청나라 전기의 풍습을 이어받았으며, 청나라 말기에 유행했던 양복을 제외하면 복식 스타일에는 전혀 새로운 것이 없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성의 미국 의류는 이전보다 더욱 활발해졌고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예를 들어, 광서 시대의 여성용 바지는 허리가 높고, 안으로 들어가고, 길이는 발까지 이어졌으며, 바지 입구에는 여러 면이 있었습니다. 현통 전후에는 바지 다리가 가늘고 얇은 방향으로 발달했으며, 상감바지의 밑단도 크게 좁아졌다. 이후 바지 다리의 가장자리가 줄어들고 바지가 가늘어지면서 다리 끈으로 바지를 묶는 습관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일부 외딴 산간 지역의 노인 여성들 사이에서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의 치마 장식으로는 선풍(廣峰), 동치(同治), 회회(惠惠) 지역에서 주름치마가 유행했으며, 특히 개선된 물고기 비늘 주름치마가 가장 인기가 높았다. 청나라 말기에는 서양문화가 들어오면서 서양의 천으로 만든 외국무늬 치마가 등장했다. 이 밖에도 청나라 말기에는 풀화치마, 마귀난간치마, 옥치마 등 장신구의 이름을 딴 드레스도 있었다. 청나라 말기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소형, 주에형, 플랫쓰리형, 체인번, 바바번, 더블번, 보름달형, 장수형, 시원한 바람형, 트위스트형, 나비형, 등. 노인들은 골판지와 새틴으로 만든 검은 왕관을 사용하여 빵을 덮고 연대 이니셜을 수 놓거나 말털을 땋아 빵에 추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광서시대 여성들은 머리를 뒷머리에 묶어 묶거나 가는 실로 묶었는데, 그 묶음은 매끄럽고 깨끗했다. 차분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소녀가 필요합니다. 이 어린 소녀는 더블 롤빵을 만들었습니다. 청나라 말기 광서경자 시대에는 여성의 빵 스타일이 더욱 유행했고 다양한 이름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예전에는 이마에 걸거나 커튼에 걸던 앞머리가 있는 헤어스타일이 가장 멋졌다. 앞으로는 남북을 막론하고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이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2. 태평천국복식개혁 민족의상을 바꾸는 것은 만주족 귀족들이 한족이 풍속에 들어간 후 한족을 정복하기 위해 채택한 정복방법이다. 그러므로 태평천국의 반역자들은 자연스럽게 땋은 머리와 높은 모자를 쓴 만주족을 향해 비판의 화살을 돌렸다. 남편인 중국은 중국의 이미지를 갖고 있는데, 이제 만주는 머리를 자르라고 명령하고 그 뒤에 긴 꼬리가 달려 있다. , 중국인을 동물로 만드는 것입니다. 중국 중국은 미국 옷을 입는다. 오늘날 만주는 또 다른 옷인 Hu Yihouguan을 입는데, 1세대 나쁜 옷이 왕관을 써서 중국 사람들이 그들의 뿌리를 잊게 만듭니다. 그들은 중원의 고대제도의 회복, 즉 한족 관리들의 존엄 회복을 요구하였다. 태평군 병사들은 한족 사회의 전통적 낡은 제도를 복원하기 위해 처음으로 머리를 깎는 대신 머리를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과도기에는 전뇌에 있는 털을 깎지 않고 보관하며, 길이가 1피트 이상일 수도 있다

공식 입장의 크기에 따라 소재, 색상, 스타일, 스타일 등이 달라진다 공식 유니폼, 부츠, 모자, 수건의 길이와 크기는 서로 다른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왕의 예복이 황색 비단옷이라면, 수놓은 용은 천왕의 아홉 마리, 동왕의 여덟 마리, 북익, 제비, 옥에서 각각 1을 뺀 동일한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허우와 총리 모두 네 마리의 용이 수놓은 노란색 옷을 입었습니다. 남자 용포를 입는 이상이 실현된 것은 이때였다. 노란색 옷을 치운 후 Sima는 그에게 내려가서 Su를 두 개의 빨간색 옷으로 바꾸라고 명령했습니다. 산술적 차이는 노란색 재킷에서 구별됩니다. 금천봉기부터 영건시대까지 태평군에 참전한 사람은 관직 유무에 관계없이 공로가 인정되어 명예칭호를 수여받았다. 그들은 특별한 공로를 보상하기 위해 이마에 "공로"라는 단어가 적힌 노란색 재킷을 입는 것이 허용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용안(永庵)에서 악주(河州)까지 이순신을 따르는 자들은 아래 장수부터 장수까지 모두 붉은 옷과 노란 옷을 입었고, 장수 이상의 사람들은 붉은 옷과 노란 옷을 입었다. 작은 관료나 큰 공을 세운 사람도 노란 재킷을 즐겨 입어야 한다. Jian Huan: 1권, 서점, 1958, pp. 162-152. 관직에 따라 제정된 이러한 복무제도는 주로 문무관과 군관을 대상으로 한다. 태평군은 정해진 군복이 없습니다. 일반적인 복장은 머리띠, 수건, 짧은 코트, 헐렁한 바지, 꽃무늬 신발입니다. Li Ling이 기록한 군인의 여름 옷: 대부분 검은색 실크로 수 놓은 넓은 바지, 허리에 큰 칼과 권총이 걸려 있는 긴 벨트, 몸에 비례하는 허리 길이의 빨간색 재킷. 리 링(Li Ling): 태평천국 코덱스 종합 고찰, 1권, 50페이지. 그 중 짧은 옷은 지주나 사대부들이 입는 관복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태평천국 반란이 일어난 지역에서는 일부 지역 사람들이 태평군 복식을 모방하기도 했습니다. 장쑤(江蘇)성 창수(長蘇)의 학자들도 빨간 구두를 만들어 그 안일함을 칭찬했다(4권, 태평천국 체험, 중화서점, 1963년, 391쪽).

하이닝성 퉁위안진 사람들은 작고 매듭이 없는 모자를 쓰고 있으며 붉은 끈으로 된 머리를 하고 있다. (태평천국사자료 편저, 677쪽) 태평군단의 복장이 일부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861년, 태평천국 정권은 새로운 버전의 태평천국을 공포했으며, 이는 또한 공공 복장 스타일도 규제했습니다. 주거용 건물에서 착용하는 모든 모자는 흑단입니다. 다른 피부색 및 공식 직함을 가진 사람들과 섞이지 마십시오. , 754페이지에서는 민속 여장에 대한 보다 유연한 정책을 채택합니다. 태평천국 반란의 여성 관료들의 신발과 관은 남성의 것과 거의 동일하지만 세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각 여왕의 가운에는 강장제로서 달이 수놓아져 있고, 이중 봉황 또는 단일 봉황이 있습니다. 모자가 다릅니다. 여성들은 트럼펫이나 멋진 모자를 착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겨울에는 후드를 쓰고 여름에는 수놓은 거즈 모자를 쓴다. 금, 옥 장신구 착용은 공식 직급과 직급에 따라 점차 감소했습니다. 수 놓은 상, 단추가 달린 상, 열린 상, 느슨한 상, 느슨한 가운 등이 있습니다. 민속 여성의 경우 치마 착용이 금지되어 일부 여성은 치마를 착용하고 남성은 모자를 착용합니다(황령 규정, 페이지 737). 태평천국의 누나 대부분은 천조(Tianzu)입니다. 그들은 장쑤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省)에 도착했을 때 발이 묶인 여성들을 강제로 홀에 모이게 했고 그곳에서 여성들은 발을 자유롭게 했다. 갑자기 침구가 커지고 움직이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신발의 윗부분이 헐거워지고, 발바닥이 돌에 닿고, 열 발가락이 땅에 닿아 쏘이는 것보다 더 고통스럽습니다. 벌. 그는 비틀거리며 다시 쓰러졌다. 태평천국인(Taiping Heavenly Kingdom Seal, 731). 이로 인해 학대에 대한 광범위한 불만과 소란이 발생했습니다. 태평천국의 난은 태평천국혁명의 실패로 소멸되었으나 청나라의 봉건질서에 큰 영향을 미치고 반동통치자들에게 두려움을 안겨주었다. 3. 청나라 말기의 의복과 풍습의 변화. 청나라 말기 한족의 복식 풍습은 청나라 말기에 이르러 뚜렷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번 변화는 스타일 측면에서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는 전통양식이 지배적이었으나, 전통적 범위 내에서는 단순함에서 우아함으로, 단순함에서 편리함으로 변화가 있었다. 두 번째 단계는 변화가 지배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학자-관료들 사이에서는 일어나지 않았다. 궈송타오 영국 주재 대사는 추위를 피하기 위해 임시로 외국옷을 입었다가 범죄로 탄핵됐다. 1880년대 이후에는 땋은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졌고, 후드와 양복을 입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당시 문인의 주석과 태평천국(Taiping Heavenly Kingdom)은 모두 이것을 반영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현재 양복을 입은 사람이 아직 적고 이는 관습이 아닙니다. 1898년 개혁운동 당시 개혁파들은 땋은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을 것을 주장했다. Kang Youwei는 Guangxu에게 법원에 머리와 옷의 변화를 명령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날 모든 국가는 교통이 혼잡하며 모든 것이 동일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라가 옷을 다르게 입으면 다정하지 않을 것이고, 외교 관계도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요즘은 물질이 정교해졌는데, 특히 기계의 땋은 머리가 길고 무거워서, 기계가 잘못하면 한순간에 엉키고 죽는다. 현재의 기계 시대에는 강한 기계가 많고 기계와 호환되지 않는 기계는 거의 없습니다. 부러진 머리도 바꾸고, 옷도 갈아입고 강대국 수준으로 변신해보세요. 이는 사회 관습을 개선하라는 개혁가들의 대담한 요청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실제로 변화된 것은 관복과 민간복이 아니라 군복과 경찰복이었다. 개편과정에서 서양식과 일본식의 제복을 참고하였고, 예복과 레깅스의 모습이 상큼했다. 20세기 초, 사회에서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서양식 옷을 입게 되었습니다. 특히 대도시의 일부 초중등 학교에서 학생들이 만든 새로운 교복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외딴 지역의 상황도 변했습니다. 광서 재위 29년, 후(胡)가 지도한 광서(廣西) 오주(吳州)중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공맹(孔孟), 태평천국(大平天國), 전석재화(1981) 2호를 공부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양복을 입은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광서 32년, 호(胡)는 상하이 중화서원에 입학했는데, 그의 옷차림은 다채로운 시대를 반영했다. 선생님 중에는 양복을 입는 분도 있고, 일본식 기모노를 입는 분도 있고, 꼬리를 아래로 늘어뜨린 긴 가운과 재킷을 입는 분도 계십니다. 1898년 개혁운동 이후 의복 개혁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커지고, 서양식 의복이 점점 대중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1911년 혁명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정장, 예복, 재킷이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남성복에 비해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 여성복의 변화는 더욱 다채롭고 영향력도 더 넓었다. 아편전쟁 전후에는 강남지역에서 레이스, 명주 등 수입의복이 유행하여 악마의 블록이라 불렸다. 중화민국 초기.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상하이 등 도시에서는 몸에 딱 붙는 작은 핏 스타일을 채택해 여성 패션을 선보였다. 2권. 그 기준은 넓은 허리와 큰 소매의 중국 전통을 바꾸었고, 인체의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칼라의 변화가 주목을 받았다. 서양 복식의 영향을 받아 하이 칼라가 등장하고 볼이 반쯤 노출되어 '창녀의 하이 칼라는 하늘의 말굽 소매 같다'는 민요가 있을 정도로. .이러한 세부적인 변화 외에도 한족 여성이 서양식, 동양식 의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서양식 코트를 입고 동양식 머리를 빗은 젊은 여학생, 맨 가슴, 맨 팔, 반팔 녹색 옷, 늘어진 구름, 낙타 가죽 신발을 입은 민속 여성이 있습니다. 후 : 후한민 자서전 1권, 현대사 자료. 여성 혁명가들은 남성복을 입었고, 다른 사람들은 모피 코트, 양복, 스커트, 가죽 신발과 같은 드레스 전체를 입었습니다. 그런 그림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탈출한 매춘부들이 도시를 헤매고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깃발을 입고 있고, 일부는 기모노를 입고 있으며, 일부는 서양식처럼 상의를 벗고 긴 치마를 입고 있으며, 일부는 고대 의상, 고대 의상, 심지어 승려 의상을 입고 있습니다. 12명의 사람들은 완전히 다릅니다. 이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미국 한족 여성들의 의복 풍습 변화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청나라 말기에 한나라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급속도로 변했다.

이러한 격동적이고 혼란스러운 변화는 민국 초기까지 지속되었으며, 남자들의 머리 땋기, 여유로운 헤어스타일과 결합되어 당시 헤어스타일 혁명의 트렌드로 합쳐졌다. 청나라 후기 복식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동광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상하이에서 가장 유행하고 인기가 높았으며 전국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 역시 고르지 못했다. 상하이 등 조약 항구가 더욱 인기를 끌었지만 중소 도시와 광활한 농촌 지역은 여전히 ​​옛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청말 한족의 사회 복식풍속은 옛 것과 새 것이 공존하고, 중국과 외국이 동시에 진출하는 상황을 제시하며 시대적 과도기를 반영한다. 일찍이 건륭제, 가경년에 서양인들이 중국에 들어왔지만 처음에는 그들을 따르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당시 서양인의 옷이 낡았다고 해서 중국에서 양복점을 고용해 “서양식 옷을 만들 수 있나요?”라고 물었다. 대답은 스타일대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양인은 디자인을 위해 재단사에게 오래된 옷을주었습니다. 며칠 뒤 새 옷이 도착했고 서양인들이 보여줬다. 드레스 뒷면을 잘라서 패치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잘 잘렸습니다. 서양인은 겁에 질려 이유를 묻고 대화를 중단하며 대답했습니다. 나는 귀를 당신 스타일로 만들었습니다. Yi Zhe: 38페이지. 이 예는 당시 중국에서는 서양식 옷을 입은 사람이 아무도 없었음을 보여줍니다. 아편전쟁 이후 서양의복은 홍콩, 광저우 등 해안 식민지와 반식민지 도시에서 처음 등장했다. 많은 소녀들이 유럽 스타일의 신발과 밝은 맨체스터 머리 스카프를 착용했습니다. 외국 기업인의 매판자로 일하는 일부 중국인은 때때로 서양식 옷을 입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학자-관료들 사이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다. 궈송타오 주영대사도 추위를 피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외국옷을 입었다는 사실이 범죄로 탄핵됐다. 땋은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는다는 생각은 19세기 말이 되어서야 등장했고, 서양식 옷을 입는 데 앞장선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다. 대련에서 최초의 서양식 양복 제작 학교가 탄생했을 때는 러일전쟁 이후 일본 학교가 등장했지만 대부분 외국인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1903년 광시(廣西)성 우저우중학교 교장 호(胡)는 공자와 맹자에게 서양복을 입는 것을 허락했다. , 2호, 1981년, 9면. 이는 당시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양복을 입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