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 문학 이론의 전통은 무엇입니까?

서양 문학 이론의 전통은 무엇입니까?

세계의 다른 종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다른 형태와 기질을 가지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서로 다른 민족은 개성과 개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개성은 그중에서 중요한 역할, 특히 문화의 역할을 한다. 잘 알려진 속담에서 말했듯이, "민족일수록 세계적인 것이다." 개성이 있어야 매력이 있고 존재의 가치가 있다. 중국과 서방은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 역사적 연원,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들의 뒷모습과 다른 발전 방식을 운명지었다. 이것은 개인의 발전 추세와 비슷하다. 따라서 한 민족의 문화와 그에 따른 제도, 윤리, 심미가치 등의 관념의 내면영혼을 통찰하려면 문화를 빗질하고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문화는 매우 넓은 개념이므로 일정 범위 내에서 정의해야 하며 서술에 유리하다. 몇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지리환경면에서 이 방면을 중요한 부분으로 여기는 이유는 한 사람의 성장이 그가 처한 환경이 부여한 각종 특성과 성격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한 민족의 생활환경도 한 민족의 문화인격을 형성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서방 국가의 영토는 일반적으로 크지 않고, 밀접하게 의존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많은 해역이 있다. 국가 면적이 작다는 것은 그들이 에너지 방면의 빈곤을 생각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에너지가 위기에 처했을 때 바깥쪽으로 확장된다 (아시아의 일본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래서 초기 서양인들은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고 일했지만 시대가 발전하면서 국내 에너지 부족이 자신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역사상 십자군 동정과 세계 대전, 각종 침략전쟁은 에너지면에서 어느 정도 경제적 요인이 있다. 물론 정치적 야망은 분리할 수 없다. 바로 서부가 처한 지리 환경과 그들의 자원 조건으로 그들의 민족 성격이 대외 확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중국은 서방 국가에 비해 훨씬 보수적이다.

이것은 또한 중국의 상세한 지리적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은 광활하고 자원이 풍부하다. 안에 사는 사람은 자급자족할 수 있고 약탈할 필요가 없다. 물론 원나라의 쇠발굽도 일찍이 유라시아를 가로지른 적이 있지만, 단지 중국 역사의 장하에서는 보기 드물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대외 확장은 역사 발전의 장하 중의 창해일귀리로 볼 수 있을 뿐이다. 이런 지리적 환경은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을 외부와 긴밀하게 연결시켜 외부에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게 한다. 사료에 따르면 청조의 일부 관원들은 중국 외에 더 큰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고, 심지어 농담까지 했다. "영국에서 온 내방사절을 위해 무릎을 꿇고 싶지 않은 관원이 있다고 한다. 외국인의 무릎은 구부러지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사람들은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중국 문화인격의 두드러진 특징이 형성되었는데, 함축적 (선전하지 않음) 과 둥근 (회전) 을 중시하는 것이다. 이 특징은 중국의 심미와 문화 심리에 더욱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미학적으로 여성은' 웃지만 이를 드러내지 않는다' 는 함축적인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반면, 문학예술에서는 여성이 함축미를 중시하고 재현보다는 표현을 강조한다. 이것은 서구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또 예술에서는 산점 투시를 중시하고, 흰색을 검은색으로 하고, 입체투시를 중시하지 않는 등. 바로 이런 지리적 환경의 차이로 중국과 서방이 확연히 다른 성격과 인격을 형성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개인도 마찬가지다. 역사적 관찰에서 서구 전통은' 가족 본위' 와' 세계의식' (리앙 슈밍어) 이 아니라' 개인본위' 와' 집단의식' 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중국은 정반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원씨가' 중국 법제사' 에서 말했듯이, "중국의 사회조직으로 볼 때, 먼저 가정을 중시하고, 이후 국가를 중시한다. 가벼운 개인, 그래서 오시의 자유주의는 보여줄 수 없다. 국가 이후 근대 민족주의는 네가 배운 것이 아니다. "서방은 개성을 과시하고 개성의 매력을 충분히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체의 매력 (예: 그리스 신화 속 인체의 아름다움, 나중에 발전한 조각 예술) 을 포함한다. 중국은 개인이 집단에 복종해야 하고, 집단에 녹아들어야 하며, 자신을 내세우지 말고, 곳곳에서 집단 의지와 스타일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국을 중시하고 대국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이익, 심지어 개인의 존엄성까지 희생할 수 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것은 상대적이지만, 중서방은 각기 다른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시장경제체제와 계획경제체제와 마찬가지로 사회주의 국가와 자본주의 국가도 모두 적용할 수 있지만 어느 것을 중심으로 하는 문제일 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은 서로 다른 민족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특별한 의미가 있다. 프랑스 철학자 다나가 그의 예술 이론 저작' 예술철학' 에서 강조한 환경의 의미처럼. 그러나 그는 환경이 국가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과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했다. 지리적 환경이 다른 전제하에 동서양 민족의 다른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전제를 통해 우리는 물질생활, 사회생활, 정신생활 (저명한 학자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의 문화 정의에 따라) 을 비교 연구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측면을 각각 비교 토론해 보겠습니다.

우선 물질적 차원에서 (의식주),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소농경제는 중국이 농업방면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중세 서구의 물질생활도 농업을 위주로 하고 있지만, 중서부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재배에 적합한 것은 다르지만, 그 발전의 내포는 유사하고 질적인 차이가 없다. 물질적 차원에서 서구와 중국의 질적 차이는 산업혁명 후에 나타나야 한다. 당시 서방은 이미 공업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는데, 특히 영국은, 중국은 여전히 자신의 1 무 3 분의 1 에서 쟁취하려고 노력했다. 비교해 봅시다. "우리는 매우 어두운 등잔등을 사용하고, 서양은 전등을 사용한다. 우리 교통에는 어리석은 노새 차밖에 없고, 서양인들은 기차 비행선을 사용한다. " (리앙 슈밍 "동양과 서양 문화와 철학"). 중세에는 중서부에 큰 질적 차이가 없었지만 문화적 배경에 따라 옷차림도 달랐다고 할 수 있다. (서구의 종교 분위기가 짙기 때문에 교회 활동에 참가할 때 검은 옷을 위주로 하는 것) 생활도 문화와 지역의 특징을 보여준다. 산업 혁명 이후에야 이 모든 것이 큰 변화를 일으켰다.

사회생활의 관점에서 볼 때, 서구 히브리문화의 영향과 훈도로 인해 종교는 앞으로의 생활에서 종종종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중세 시대에는 한때 서구 전체를 독점했고 교회의 힘은 국가의 운영을 지배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동시에, 그리스 로마 문화가 서방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히 깊다. 르네상스 이후 그들의 역할은 충분히 발휘되어 근현대 서구의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그중' 과학정신' 과' 민주정신' 은 그들의 보물이다.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연구가 활발하게 발전하여 국가의 법제와 인권의식이 깊이 관철되었다. 그러나' 윤리본위' 사상의 영향으로 중국은 외국의 탐구에 큰 열정을 보이지 않고 인사에 몰두하고 있다. 국가 제도를 포함한 사회의 모든 것이 가족 중심의 사상에서 만연하고 있다. 국가와 국가의 관계는 동형이며, 국가제도와 가족제도는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황제는 일가의 주인이지만, 이 집의 범위는 비교적 크다. 윤리적으로 타고난 관념은 가정과 국가가 질서 정연한 방식으로 존재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예악의 보조와 추진으로 사회 전체가 부드러운 도덕질서를 보였다. 중국 고대 사회의 건설은 도덕적 건설을 핵심으로 하고 있으며, 이른바' 양심양성',' 수양성' 이 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헤겔조차도 중국의 국가 건설에 놀라며' 중국이 덕치국' 이라고 불렀다. 상상할 수 있듯이 중국과 서양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정신적 내포 방면 (이것도 가장 중요한 방면) 에서 중서방이 보여주는 차원도 다르고, 심지어 큰 차이도 있다. 먼저 중국:

중국 문화는' 유석도' 의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유가의' 입세' 론과 도가, 불교의' 출세' 론이 서로 보완하여 중국의 문화적 내포를 공동으로 형성하였다. 유가의 주요 공헌은 적극적으로 입세하는 정신과 귀신을 멀리하는 정신이다. 그것의' 등급' 개념에 관해서는, 현재의 관점에서 보면 역사 박물관에 놓아야 한다. 중용 (편파) 은 오늘날 사회의 경쟁에 불리하고, 혁신 정신의 양성에 불리하기 때문에 우리도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해야 한다. 또한, 전체 봉건 사회의 통일과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 예를 들면, "군은 신하강, 부부는 부녀강, 아버지는 자식강", "지존존존", "가져오기주의" (노신어) 의 태도를 취하여 인정하고 흡수하고 계승해야 하며, 일률적으로 긍정하거나 부정할 수 없다. 이런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도 그의 정치적 관점에 대해 역사의 비판적 태도를 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맹자의' 인정' 사상은 제창할 만하다. 만약 우리가' 민주주의와 과학' 의 정신을 오늘날의 사회에 통합시킬 수 있다면, 그 정신은 더욱 빛날 것이다. 결론적으로, 그 정수를 충분히 발굴하여 그 찌꺼기를 없애야 한다.

도교와 불교의 사상은 주로' 출세' 에 나타난다. 도가의' 무위',' 도법 자연',' 새로운 사상' 등의 사상은 초연한 시각으로 만물을 비추며 세상의' 의식주' 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래서 장자는 세상에 탐닉하고, 나를 잊고, 정신적인 경지를 추구할 수 있었다. (당시의 자연환경은 그가 자유롭게 생각하도록 허락했다.) 도가의 역할은 주로 예술상, 특히' 의경' 에 대한 해석이 중국과 서양에서 모두 깊은 예술사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불교도 (중국 위주의 선종을 가리킴) 는' 윤회' 를 중시하고'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는 점을 강조하며, 세상 곳곳에 부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은거하지 않아도 부처가 될 수 있다. 이런 사상의 도입은 중국의 문화심리, 특히 민간의 문화심리에 큰 역할을 했다.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큰 영향이 있다. 예를 들어 당대의 시인 왕위, 송대 시인 수시가 대표적인 예이다.

중국 문화는 일종의 조숙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아이가 늙어가는 것처럼, 마치 어린 노인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의 말에 따르면, "이성의 조기 계몽, 조숙 한 문화" 입니다. 그러나이 작은 노인은 수천 년 동안 동쪽에 서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 학자는 중국의 역사가 유교의 역사라고 다소 과장했다. 이런 견해는 지나치게 과격하지만 일리가 있다. 공자의 계몽은 확실히 중국 문화의 주맥이다. 불, 법, 도는 단지 그것의 조수일 뿐, 그것을 둘러싸고 있다. 중국 고대인들은 항상' 속세는 세상을 구제하고,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한다' 고 하는데, 여기서' 제세' 는 유가가 입세하는 정신이고, 그에 상응하는' 독선 그 몸' 은 도가 () 와 불가 () 가 작용하는 곳이다. 법가의 경우, 중국은 진 통일 당시 리스파가의 사상을 제외한 다른 왕조들은 모두 새로운 것이다. 진의 짧은 역사적 수명은 법가의 엄함 덕분이 될 수 없고, 역대에는 모두 이해하고 참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한대에 이르러 한무제는 유학을 유일한 것으로 추앙했고, 유학은 선양하고 발전하여 중국에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유가는 무엇으로 자신의 마음을 공고히 하는가?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의 말에 따르면, 그것은 "윤리로 사회를 조직하고, 종교를 도덕으로 대체하고, 법을 예의로 대체한다" 는 윤리적 건설 사상을 기반으로합니다. 이런 사상은 한 가정을 통해 대가족, 즉 국가를 형성하고' 사' 계층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예악의 영향을 통해 전체 질서를 강화하고 공고히 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서구의' 포함 대포' 가 중국의 대문을 열지 않았다면, 중국의 운행 메커니즘은 여전히 중국 전체의 운행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천 년 후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요컨대, 중국 문화는 조숙하기 때문에, 안쪽으로 너무 많이 발전하여, 대외 탐구를 소홀히 했다. 예를 들어, 신체 발육이 불완전하고, 지혜가 너무 일찍 발달하여, 뒤로 갈수록 체력이 소진되어 계승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발전 단계를 뛰어넘는 결과이다.

중국 문화 정신에 비해 서구 문화 정신은 다른 색채를 띠고 있다. 중국의 문화가 내성적인 활력을 나타낸다면 서방은 과학이든 민주주의든 외향적인 활력을 보여준다. 중국 문화정신의 대상이 더' 사람' 이라면 서방이' 물건' 에 더 관심을 갖는 것은 사물에 관심을 갖고 사물을 분리하기 때문이다. "사물" 은 국민들이 정부를 원하는 대상이다. 중국 "사람" 이나 "물건" 과는 달리 통일되어 "천인의 조화" 를 중시한다. 서양의' 사람' 과' 사물' 의 대립으로 바로 이런 정신에 기반을 두고 사람들이 객관적인 사물을 알아보려고 시도하면서 과학 정신이 점차 탄생하고 있다. 중국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며 형제처럼 열심히 연구하지 않기 때문에 과학정신의 탄생은 없을 것이다. 중국의 초기 과학 발명은 단지 실용적인 목적에 근거했을 뿐, 그가 발견한 것을 지식으로 정제하여 체계적인 연구를 하지 않았다. 이것은 또한 중국의 오리지널 발명을 다른 사람이 이용하고 발전시키는 도구로 만들었다.

왜 서구 문화의 또 다른 핵심' 민주정신' 이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지 않는가? 사실 중국은 민주주의가 없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맹자는 "인민은 중하고, 군은 차차, 나라는 차차",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제안했다. 다만 중국의 민주주의에는 현대 서구 국가 민주주의가 없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의 말에 따르면 민주주의 정신에는 다른 사람, 평등, 합리성, 대부분의 결정 및 개인의 자유를 인정하는 다섯 가지 표현이 있으며, 중국의 민주주의는 처음 세 가지만 반영하고 마지막 두 가지는 없습니다. 후자의 양자는 서구의 정치 민주주의와 개인 본위의 권리 관념이다. 왜 중국과 서양이 그렇게 다른가?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의 "중국 문화의 본질" 에 대한 논의를 살펴 보겠습니다. "서구의 정치와 법률은 고대 해상 도시 국가 이전에 생겨났습니다. 둘째, 기독교 교회는 수천 년 동안 잘 배양되어 왔습니다. 교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집단에 직접 속합니다. 부모와 가정의 장벽을 허물다. 마지막으로 중세 말기의 자유도시를 통해 현대국가를 배출했다. 현대 국가의 안정과 진보 과정에서, 그것은 정치와 법률을 발전시켰다. 하지만 가정생활이 우월한 것도 중국 같은 윤리사회다. 당연히 정치와 법이 부족하다. " 이것으로부터 중국과 서양의 발전 방향의 차이를 쉽게 볼 수 있고, 그 존재도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서방의 여러 방면의 차이는 일부 학자들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중서방은 서로 다른 발전 단계에 속한다. 한 나무에 있는 두 개의 가지처럼 다른 발전 방향에 속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런 고려에 근거하여, 우리는 각자의 문화적 우세와 열세를 인식하여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해야 한다. 맹목적으로' 숭양미외' 가 아닙니다.

또는 "자신을 잘 돌 봐." " 오늘날 세계는 개방적이고, 경쟁하고, 협력적이며, 우리는 서구의' 과학' 과' 민주주의' 정신을 잘 배워서 자신을 풍요롭게 해야 한다. 나는 이것이 마땅히 받아야 할 문화적 태도와 기질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