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독특한 민속공예품 구성
독특한 민속공예품 구성
종이 공예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통 민속 장식 예술 중 하나이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저렴한 가격, 즉각적인 효과, 폭넓은 적응성 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농촌 여성들이 여유 시간에 만들어서 생활을 아름답게 만드는 데에도 가장 적합합니다. 종이 공예는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심지어 다양한 지역 스타일이 형성되기도 했습니다. 종이 공예는 대중의 미적 취향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민족의 깊은 사회 심리를 담고 있으며, 중국에서 가장 독특한 민속 예술 중 하나이며 그 조형 특성은 특히 연구할 가치가 있습니다. 민속 종이 공예는 중국의 독창적인 철학을 구현하는 표현 방식으로 포괄적이고 미화하며 상서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민속 종이 공예는 고유한 표현 언어를 사용하여 전통의 의미와 본질을 전달합니다. 문화.
2006년 5월 20일, 종이 공예 예술유산은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제1차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2007년 6월 8일, Shanghai Li Shoubai Paper-cutting Master Studio는 문화부에서 수여하는 제1회 문화유산의 날 상을 수상했습니다.
우리 나라의 종이 공예는 그 자체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종이 발명은 서한(BC 6세기) 이전에는 종이가 없었습니다. -절단예술은 당시에는 종이가 등장하기 오래전부터 유행하던 속이 빈 조각기법, 즉 조각, 조각, 쪼개기, 깎기 등의 기법을 통해 얇은 판재를 사용하여 수공예품을 제작하였다. 금박, 가죽, 실크에 나뭇잎을 자르고 조각하기도합니다. 『사기』에는 서주(周周) 초기 성왕(成王)이 동생에게 선물로 플라타너스 잎을 잘라 '귀'로 만들고 기우에게 당나라 후작이라는 칭호를 주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국시대에는 가죽조각(호북성 장링왕산 추1호분에서 출토된 문화재 중 하나)과 은박중공조각(고위전국유적에서 출토된 문화유적 중 하나)을 사용하였다. 허난성 회선현 마을)은 둘 다 종이 공예와 함께 사용되었으며, 이들의 출현은 민속 종이 공예의 형성에 일정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종이 컷 작품은 1967년 신장 투르판 분지의 가오창 유적지 근처 아스타나 고대 북왕조 커튼 그룹의 중국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그들의 발견은 둘 다 접힌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종이 커팅의 형성.
종이 공예, 즉 진정한 의미의 종이 공예의 역사는 종이의 출현과 함께 시작되어야 한다. 한 왕조의 종이 발명은 종이 절단의 출현, 발전 및 대중화를 촉진했습니다. 종이는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소재입니다. 우리나라 남동부의 기후는 습하며, 매년 5월과 6월에 비가 오는 날이면 종이 제품에 곰팡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보물처럼 간직하지 말고, 깨뜨리면 다시 잘라낼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 서북부 지역은 비가 적고 기후가 건조하여 종이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것이 신장 투루판에서 북조 시대의 종이 공예가 발견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당나라 종이 공예 - 종이 꽃 당나라 종이 공예는 크게 발전한 시기였다. 두보의 시에는 “따뜻한 물이 발을 씻고 종이를 자르면 소환된다”라는 구절이 있다. 내 영혼". 종이오리기를 이용해 영혼을 소환하는 풍습은 당시 이미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현재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당나라 종이 컷을 보면 당시 종이 컷팅 기술이 극도로 높았음을 알 수 있으며, 그림의 구도도 완벽하여 천지의 이상적인 상태를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걸은 당나라 때 유행했는데, 조각된 목판 문양은 종이 공예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일본 쇼소인의 '다양(多陽)' 문양은 종이 공예 예술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이다. 당나라 시대에는 종이를 자르는 방식으로 만든 원판을 사용했는데, 두꺼운 종이를 사용하여 문양을 새긴 다음, 천에 염료를 찍어 아름다운 문양을 만들었습니다.
송나라의 제지 산업은 성숙했고 종이 제품의 종류도 다양해 종이 공예가 대중화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했다. 예를 들어, 민속 선물용 '불꽃놀이', 창문에 붙이는 '창꽃', 등불이나 찻잔 장식용으로 사용됩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민간 종이 공예의 적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장시계주요에서는 종이 공예를 도자기의 패턴으로 사용했으며, 유약을 바르고 구워내는 방식으로 도자기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 당나귀, 소, 말, 양 등의 동물의 가죽, 가죽, 기타 재료를 그림자 인형극의 형상에 새겨넣고, 푸른 옥양목 기법으로 만든 판을 기름판으로 조각하여 만든다. 스퀴지 인쇄의 패턴 패턴은 종이 절단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음양 조각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긴 선을 잘라서 현실과 구별해야 합니다.
명청시대에는 종이 공예라는 공예가 성숙해 전성기를 맞이했다. 민속 종이 공예의 적용 범위는 더욱 넓습니다. 민속 등불의 꽃 장식, 부채 패턴, 자수 패턴 등은 모두 종이 컷으로 장식되어 가공됩니다. 더욱이 중국인들은 문 더미, 창문 꽃, 캐비닛 꽃, 결혼식 꽃, 천장 꽃 등과 같이 가정 환경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가정 장식으로 종이 자르기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방. 남송 이후 등장한 종이 묶기 장인 외에도 중국 민속 종이 공예의 가장 기본적인 팀은 여전히 농촌 여성입니다. 응홍(Nvhong)은 우리나라 전통 여성의 완벽함을 상징하는 중요한 상징입니다. 응홍(Nvhong)의 필수 기술인 종이 자르기는 소녀들이 어릴 때부터 배워야 하는 수공예품이 되었습니다. 선배나 언니들에게 종이 자르기 도안을 배우고 미리 자르기, 다시 자르기, 그리기 자르기를 통해 물고기, 곤충, 새와 짐승, 꽃 등 익숙하고 사랑하는 자연의 풍경을 그려냅니다. , 식물, 나무, 정자, 다리, 풍경, 그리고 마침내 원하는 모든 상태에 도달하고 마음대로 새로운 패턴을 잘라냅니다.
중국 민속 종이 공예 예술은 담쟁이덩굴과도 같으며, 고대와 상록수와도 같으며, 그 독특한 대중성과 실용성, 미학은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상징적인 의미가 되었습니다.
종이 자르기 기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시집에 널리 기록되어 있습니다.
1 당나라 최도용(Cui Daorong)이 전하는 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이춘을 자르고 싶다, 봄 감기 사람 가위"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춘 포스트"는 지금 사람들에게 친숙한 종이 자르기입니다.
2. Tang Li Shangyin의 시 "People Say": "금 조각은 Jing 풍습을 전파하고 리본 커팅은 Jin 스타일에 영감을 줍니다." 리본 커팅도 종이 커팅이다.
3. 당나라 단성시가 쓴 『유양재조』에는 “봄의 첫날에 선비 관료들의 집에서는 종이를 잘라서 작은 냄비를 만든다. 미인의 머리에 걸거나 꽃 밑에 장식하거나 자르거나 봄 나비이며 봄은 성공의 상징입니다.
2월 둘째 날 용이 고개를 든다.
전설에 따르면 음력 2월 2일은 만물이 소생하는 날로 산시성에서는 이 날에 머리를 자르는 풍습이 있다. 그리고 시골에서는 과거의 악취를 없애고 새해의 번영을 맞이하기 위해 머리를 깎습니다. 항상 음식을 개선하고 만두를 먹고 마화를 먹고 팬케이크를 먹습니다.
천창제
천창제(Tiancang Festival)는 산시(山西) 지역의 독특한 축제로, 매년 음력 1월 25일에 농부들이 곡물을 더합니다. 이것은 내년에 좋은 수확을 기원하는 사람들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Tiancang 축제를 축하하는 방법은 Shanxi의 여러 곳에서 상징적으로 Tiancang의 곡물을 추가합니다. 축제, 다른 곳에서는 Tiancang 축제에 봄 케이크를 먹고 팬케이크를 만들고 곡물 창고에 케이크를 넣습니다. 이는 Tiancang 축제 기간 동안 곡물 창고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등불은 밀가루로 만들어지며, 그릇 크기로 12개의 작은 조각으로 반죽되고, 각 등불의 꼭대기에 등불을 집고, 등불의 가장자리에 작은 틈을 집어넣습니다. 는 사계절의 한 달을 나타냅니다. 램프를 찐 후 냄비를 열고 어느 달에 램프에 탄산음료가 가장 많이 있는지 확인하면 그 달에 비가 내리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비가 가장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올해 무엇을 수확할지 유추하고 이를 올해 심기 계획의 기초로 삼을 수 있습니다. >3월 1일은 복숭아꽃 축제인데, 이는 복숭아꽃 축제 기간 중 미혼인 경우에 정말 특별한 축제입니다. 여자, 젊은 아내, 심지어 아이들도 치마에 "복숭아"를 수놓아 묶는다. 그 안에는 마늘, 허브 등을 넣어서 분홍색 천으로 꿰매고, 젊음과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다양한 색의 비단실로 장식한 술을 달고 있다. 복숭아는 '탈출'의 동음이의어로 부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복숭아의 부적'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냉음식 축제
청명절 전날, 진중 사람들은 집집마다 불을 피우거나 요리를 하지 않습니다. 현지인들은 이날을 '냉음식'이라고 부릅니다. 2000년 이상 이어져 내려온 명절'. 대신들이 폐위되자 "황제를 섬기기 위해 혈통을 끊은" 옛 재상 해자추는 잊혀졌다. 해자추를 초대하기 위해 누군가 파견되었을 때, 해자추이 그는 이미 늙은 어머니를 업고 우현 면산(Mianshan)에 숨어 있었으므로 종아는 산을 불태우라는 명령을 내려 강제로 어머니와 아들을 산 밖으로 밀어내려고 했지만 역효과를 냈습니다. 그를 죽을 때까지 밀어붙이고 그와 그의 어머니는 나무를 안고 숲에서 죽었는데, 진 문공은 이를 몹시 후회하여 면산을 계산으로, 오현을 걸현으로 바꾸었고, 해자추의 날을 정하였다. 청명절 전날을 '차가운 음식 축제'로 지정했다.
위닝워킹
위닝워킹은 산시성 진난 지역의 독특한 풍습이다. 밀수확이 끝난 뒤 새 사위가 즐기는 즐거운 분위기다. 햇밀을 갈아서 쪄서 커다란 달 모양의 찐빵을 만들어 시어머니께 드린다. 시아버지, 시어머니 가족이 행복하고 건강하며 풍작을 누리기를 축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치교 축제
치교 축제는 음력 7월 7일 밤에 열리는 민속 축제입니다. 소녀들과 젊은 여성들은 영리한 것을 구걸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축제의 주요 참가자가 여성이기 때문에 '걸스데이', '걸스데이'라고도 불린다. 중화민족의 발상지 중 하나인 산시(山西)에서는 차오교 축제(Qiao Qiao Festival)라는 민속 풍습도 꽤 인기가 있습니다. 산서성 금남 지역은 중국 역사상 고대 허둥 지역이다. 종종 중국 발렌타인 데이에는 견우와 직녀를 숭배하고 그들의 지혜를 구걸하기 위해 기름, 반죽, 사탕, 꿀을 사용하여 달콤한 과일과 수박을 만드는 것이 관례입니다. 이제 사람들 사이에서는 명절을 기념하기 위해 중국 발렌타인데이에 온 가족이 수박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중국의 발렌타인데이 밤에는 소녀들과 그 며느리들이 바느질 도구를 가지고 와서 자신들의 뜰이나 마을 사당에서 향을 피우고 베틀 소녀에게 제사를 지내곤 했습니다.
공 축제
타이위안시 러판현 천지강에는 천지강이라는 작은 강이 있는데, 강 양쪽에는 7월마다 수십 개의 마을이 있습니다. 음력에는 "축제를 축하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새해의 첫날부터 월말까지 매일 축제를 기념하는 마을이 있습니다. 명절에는 매년 춘절과 마찬가지로 집집마다 대련을 걸어 놓습니다. 낮에는 남자, 여자, 어린이 할 것 없이 징과 북을 치며 유행하는 옷을 입고 양코를 부르며 풍작을 기원하는 가락과 세계의 평화를 기원하는 노래를 부르고 춤을 췄다. 밤에는 마치 즐거운 행사라도 되는 것처럼 온 가족이 불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며, 천장에 등불을 걸고 자정까지 집집마다 악기를 연주한다. 모든 마을에서 축제를 기념하기 때문에 각 마을에서 징과 북을 연주하므로 지역 주민들은 이 축제를 '징 축제'라고 명명했습니다.
배귀축제
음력 7월 15일은 배귀축제이다.
이번 음력 시즌은 기후가 추워지는 시기입니다. 사람들은 매우 미신을 믿고 있어 이 유령 축제를 "귀신 축제"라고 부릅니다. 이때 시골에서는 사람들이 종이봉투를 묶고 재킷을 죽은 친척들에게 차례로 보냈다. "배고픈 유령 축제"를 계기로 대부분의 가족은 다양한 모양의 빵과 반죽 조각품을 찐다. 이 기간 동안 대부분의 농부들은 무덤을 방문하고, 무덤을 청소하고, 돈을 태워 종이로 만들어 죽은 친구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이 관습은 수천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궈싱
타이위안 교외에는 사람들이 '궈싱'이라고 부르는 지역 풍습이 있습니다. 노래하는 동안 마을 사람들은 도시의 극단을 초대하여 시골에서 공연했습니다. 오버싱은 보통 1년에 한 번씩 공연됩니다. 대부분 음력 1월 15일, 4월 8일, 6월 6일, 7월 15일, 8월 15일에 선택됩니다. 농업은 시차를 두고 이루어지며 상대적으로 고정된 루틴을 형성합니다. 궈싱은 전통적인 민속 풍습일 뿐만 아니라 시골의 중요한 문화 생활방식이기도 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