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예의는 어떻게 제사에서 지금의 예의로 바뀌었나요?
중국 예의는 어떻게 제사에서 지금의 예의로 바뀌었나요?
제사국가는 중국 고대' 오례' 중 하나인' 이직' 의 중요한 예의제도이다. 주요 내용은 신, 땅, 귀신에 대한 제사식이다. 길훈은 복이다. 행복을 위해 하느님을 섬긴다는 뜻이다. "사람을 대하는 모든 방식에는 의식을 서두르지 마라. 예식에는 오경이 있고, 제물보다 무거운 것은 없다. " [1] 고대인들은 제사 활동을 국례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길상식의 주요 내용은 "대나무 장대로 신을 제사하고, 단단한 장작으로 해와 달과 별을 제사하며, 대나무 장대로 중학교, 통수, 풍사, 우사를 제사한다" 는 것이다. 。 순국, 오희생, 오악이 피를 물들이다. □ 신제사 산천강산, □ 사중주 만물을 모시다. 누드제는 선왕을 누리고, 음식은 선왕을 즐기고, 봄은 선왕을 즐기고, 여름은 선왕을 누리고, 가을은 선왕을 누리고, 겨울은 선왕을 즐긴다. [2] 이를 바탕으로 중국 고대의 제사식은 대체로' 주' 의 의식을 답습해 대체로 12 종류로 나뉘어 신, 땅, 귀신 3 문으로 나뉜다. 천문의 제사 의식은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제사, 제사는 하늘의 신이다. 두 번째는 진짜 장작이라고 불리며, 해와 달과 별을 제사한다. 세 번째는' 우엉' 으로 제사 사종, 사명, 석풍, 석유 등 스타입니다. 땅 입구의 제사도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혈제 국가와 오악이다. 두 번째는 □ 셋째, 구 사방팔방에서 모든 것을 희생하는 것이다. 귀신문은 6 대 범주로 나뉘어 신단, 신단, 신단, 품위, 스타일 등 6 가지 제사식을 기준으로 한다.
국가 제사식은 지구의 유일한 대문에 속하며 제사식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고대에 하늘에 대한 숭배는 땅에 대한 숭배를 동반했다. 지주는 자라서 자모처럼 모든 것을 키웠기 때문에 예로부터' 부모 땅' 이라는 말이 있어 대지에 대한 존중이 하늘에 버금가는 것이다. 중국의 전통 사유에 따르면 천지는 일양일음이고, 한 번 오르면 전후가 되어 서로 인과관계가 된다. 그것들은 교차하여 전 세계를 형성한다. 그들은 인류의 부모이며 만물의 기원이나 창조자이다. 따라서 제사 활동에서 신령과 대지에 대한 특별한 중시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대지제사는 주로 황제의 방산제사와 대지의 제사를 가리킨다. 토지신은 대지만 부르고, 고대에는 대지에 대한 제사를 "쉽게" 라고 부른다. 방규가 제사를 지내는 대지는 이주의 대형 명절 중 하나이다. 대지에 제물을 바치는 동시에, 물론 대지와 관련된 크고 작은 토지신들도 제물을 동반한다. 마치 처환이 하늘을 향해 제물을 바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많은 신과 별을 동반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가운데 국가는 조기제사 대지식에 동반된 신 중 하나로, 제사 대지의 대상에서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향신 숭배는 원시 사회가 자연히 토지와 식량 숭배에 대한 발전이다. 사람들은 대지가 만물을 낳고 인류를 키운다고 믿는다. 따라서 시골 신은 무한한 생명력을 가진 신으로 여겨진다. 진나라 시대에는 국가의 지위가 매우 높았다. 이주관 순효종보' 는 "개국의 신, 우유국, 좌측에 사당이 있다" 고 말했다. 건국 이래 사당이 첫 국가였기 때문에' 나라' 라는 글자도 국가의 대명사가 되었다. 많은 문헌에는 상탕이 24 종의 제사를 지낸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제기장' 이 있다. 상서태사' 는 주무왕의' 적합사의 의식',' 토장', 즉 제사 땅의 신-사직의 신을 묘사한다. 주공은 서로 왕으로 삼고, 섭정 7 년 후 신의립 사직단에서 사직을 공동으로 제사하였다. "이주제관대사제" 에 따르면 "건국, 건전주." 처음으로 제단, 벽, 신전은 이 나라를 위해 명확하게 세워졌다. \ "사직토 와 도, 6 월 남북령 아래, 음의를 대답하다. 일갑이 처음 쓰다. " 주조에는 구체적으로 규정된 장소, 날짜, 제사장, 시설, 신사를 포함한 비교적 완벽한 제사 축제가 있다. \ "사회, 그래서 하늘과 땅의 길. 대지는 모든 것을 싣고 하늘은 코끼리처럼 매달려 있다. 땅의 재물을 취하고, 하늘의 법을 취하는 것은 하늘을 공경하고, 친지이기 때문에 교민이 좋다. 가정의 주인, 그리고 국가의 주인이 이 책을 전시하는. 그래서 신문도 시작이다. 기장신에 대한 숭상과 제사는 땅과 백곡에 대한 인간의 고마움을 표현하며, 고대에 하늘에 의지하여 밥을 먹는 제사 활동의 실용적 내용을 반영하였다.
지역사회와 방규의 차이에 관해서는 지역사회 의식이 사실상 제사 토지 의식의 변형이며 추상적인' 토지' 를 보완하는 시각적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방규 제사의' 흙' 은' 하늘' 과 반대되는 추상적인 흙이다. "국가" 는 토지에서 국가 고향에 속하는 땅이다. 이른바' 국가 고향의 원지신' 이다 또한' 사회' 의 의미는 넓은 의미의 지구가 아니라 각종 물건을 재배할 수 있는 농업용지로' 농업의 신' 이라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바로 사회의 이런 특별한 의미 때문에' 기장' (곡물의 대명사) 과 합치면' 나라' 라고 불린다. 그러므로 국례의 정수는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땅의 은혜를 갚는 법을 가르치는 것" 에 있다.
농촌 희생 에티켓 시스템의 역사적 변화
진나라와 한 왕조 전후에 국가의 제사 예절 제도가 크게 달라졌다. 쌰 사회 제물 공 다른 병원 용, 음과 저우 때문에 하늘; 하, 자주희생, 은개후직, 주책임. 한나라가 큰 사회와 큰 나라를 세운 이래 관제 사회도 건립되어 제도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나는 여기서 한 번 성명하겠습니다.
서한이 설립되기 전에 유방은 고향 부근의 풍현 느릅나무를 위해 복을 빌었고, 이 나무를 사신으로 하여' 느릅나무 사회' 라고 불렀다. 서한이 건립된 후 한고조는 이듬해에 한국을 설립하여 진 () 국외 () 를 제외하고는' 군이 코뮌 () 이기 때문' 이다. 이런 공사는 관사의 성격이라 이를 위해 "신사를 존경합니다." 라고 글을 보냈다. 오늘 제사를 지내는 신과 산천의 신은 모두 신사로, 각각 당시의 제사 절과 같다. "[3]" 최근 4 년 동안, 천하가 이미 정해졌으니, 황사 () 에게 상서 () 를 고소하고, 늘 제때에, 봄은 양을 사찰로 삼고 ... 그리고 두 살 때, 혹은 주흥 () 에 후직 () 묘를 세웠는데, 지금까지 피를 흘려 천하를 마셨다. 그래서 고조는 천하에 영성전을 세우고, 늙어서 소를 신당으로 삼는다는 칙령을 내렸다. ""
동한 설립 후 이듬해 류수는 낙양에서 건국하여' 태허국' 이라고 불렀다. 사당의 오른쪽에는 벽문 하나 외에는 집이 없다. 매년 2 월, 8 월, 섣달, 세 개의 신사가 있는데, 모두 내시에서 모시는 것이다. 삼국 시대의 조위 이후 매년 자주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태사와 관사, 즉' 양사 일국' 뿐이다. 태허사와 제왕사 (고대 왕사) 도 분리되어 있다. \ "전 한 공식 사회 공식 기장, 왕망 공식 기장, 귀국 후. 그래서 한 웨이 에서, 너무 사회 기장, 정부 기관 은 기장 이 없다, 그래서 종종 양사 기장 입니다. 박초는 여전히 위이고, 증가도 감소도 없다. " 태사의 건배사는 보통 "시, 이윤이 무궁하다. 아태 사회를 건설하고, 각 민족을 축복하고,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며, 가상에 의지하는 것이다. " 황제의 소식은 "쿤덕후야, 방길은 보배다. 제왕클럽을 만들고, 신과 정통을 맺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클럽명언) 첸, 경복만 와서 만든다. 클릭합니다 삼국 시대 조위 오동 서진 동진 유연 등 왕조는 모두 이 제도를 답습해 아무런 변경도 하지 않았다. "리", 좌종호, 우국. 역대로 답습했기 때문에 나경은 전우 () 에 있고, 강좌 () 는 자연 () 이다. 무실궁 동문, 의심무사도 궁동에 있고, 그 절과 같다. 송은 여전하여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3]
남북조 때 황제들은 "인간은 땅에서 태어나지 않고 곡식에서 먹지 않는다" 고 생각했다. 토곡은 번제할 수 없으므로 입국하여 주를 경배한다. " 이 시기의 황제는 일반적으로 사당 서쪽에 너무 허무하고, 땅이 허무하고, 태극삼단을 설치하며, 각 제단 주위의 문과 벽은 그 색깔 (즉 둥칭, 남지, 백희, 북블랙) 에 따라 채색한다. 제단의 색깔은 노랑색으로 대지와 계곡을 상징한다. 전국 각 군, 왕국, 현도 농민을 위해 사당, 조상을 지어야 하고, 현급 이하도 렉서스, 풍보, 우사 등의 신을 제사해야 한다. 시민 사회는 25 * * * 마다 설립되었습니다. 오월 소재군은 오월 신에게 다시 제사를 지낼 것이다. 제사 시간은 중춘과 중추, * * * 일 년에 두 번입니다. 태사와 지사의 제사는 제사 추천과 감상이 되어야 한다. 당시' 제사' 제도는 태상성의 지도자, 태상황이 구원, 서태가 칭찬한다고 규정했다. 제사를 지내는 음식은' 육식' 이다. 끼의 쌀, 모모의 쌀, 대나무의 황량, 대나무의 백량, 수염의 좁쌀, 연꽃의 찹쌀이다. 매년 2 월 8 일은 노인, 황제, 태을, 태양, 달, 별 다섯 개, 고리진, 북극, 북두, 세 개, 28 박, 성인별, 후예성 등 46 개의 신을 동반하는 큰 명절이다. 의식에 참석한 모든 관원은 신의의 관원에게 가서 더러운 가스를 제거하는 약가루를 받고 금식 전에 마셔서 자신을 정화해야 한다. 이후 관사와 관집 두 개의 제단을 추가해 처음 세 개의 제단과 함께 다섯 개의 제단을 만들었다. 황제가 친히 국가에 희생을 바칠 때 규격이 훨씬 높다. 사농경은 제물을 보존하고 요리하며, 사공은 제물을 바치고, 사농은 마지막 희생을 책임진다. 수대에 이르러 국단은 함광문 좌측, 매년 중춘, 추석 초 5, 태옥의 예제를 병행한다. 랍제는 맹동의 열흘 만에 다시 거행된다. 주 () 군 현 () 은 중춘 () 중추 () 에서 제사를 지낸다. 인민의 사회제사도 동시에 거행된다.
초당 () 춘추 중기 () 에는 제사 () 와 양귀비 () 를 모시고, 후직 () 을 동반한다. 사직의 제단은 수나라의 제도를 계승하여 지금까지도 빛을 머금은 문 오른쪽에 우뚝 솟아 있다. 사회, 샤오미는 너무 빨리 하나, 제사용 검은색, 물콩, 둘, 셋. 내일 겨울 왁스, 사궁에서 사직을 제사하는 것은 봄과 가을 2 월제 대전과 같다. 건륭원년 (705 년)' 선농단은 어사단으로 바뀌었고 어사단은 대단 서쪽에 설치되었다. 예의는 태사와 같고, 제단은 방색을 갖추지 못하고 태사와 다르다. " 후경 숙과 주심의 끝에 제단을 제단의 서쪽에 설치하였다. 그래서 당대에 이르러 태사, 태극, 지사, 땅 끝 4 단이 완비되었다. 케이의 기록에 따르면, "춘추중기 황제 제사는 너무 사치스럽다" 고 한다. 단식, 연회, 궁전, 헌옥보, 요리춤, 축복, 분향, 회궁 등 의식 절차와 규범을 포함한다. 이때 사직제사는 이미 중제사 수준으로 내려와서 사직신의 지위가 떨어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대국단은 폭이 5 피트이고, 오색토를 제단으로 한다. 주인은 석두, 높이 5 피트, 정사각형 2 피트를 사용한다. \ "브러시, 물건 처럼 살고; 당 아래, 지리와 같다. 몸을 반쯤 묻고, 흙에 뿌리를 내리고, 끝도 있다. "
송대의 사직 제사는 다시 한번 중시되었지만 남북조 이전만큼 존중받지 못했다. 사직의 례가 대제사 종목에 포함되었지만 송대의 대제사명은 30 종에 달해 사직제사에 대한 중시가 당대보다 훨씬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제사 절차는 기본적으로 당제를 답습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원대 태허태극의 제사는 대체로 당송을 답습한다. 제단은 수도, 이문 이남, 40 무 () 의 땅을 차지하고, 사방에 담장이 있고, 원남 () 은 두 단을 짓고, 동쪽에는 태사단 () 이 있고, 서쪽에는 태극단 () 이 있는데, 거리는 5 피트 떨어져 있다. 두 제단은 모두 길이, 높이, 폭17m 의 네모난 둔덕이다. 사단의 토양도 신경을 쓴다. 단동은 푸른 흙이고, 단남은 송카, 단서는 백토, 단북은 흑토이다. 중간에 일반 잡토를 채우고 황토를 덮다. 마지막으로 오색 진흙으로 한 번 바르면 색이 맞닿는다. 제단 중앙에는 1 피트 폭의 도로가 있다. 길단의 제도는 사단과 같지만, 채운 흙은 색깔이 아니라 노란 토양이다. 두 제단은 정면이 북쪽을 향하고 북쪽에는 황제가 경례하는' 북구' 가 있다. 이것은 표면에 노란색 진흙이 있는 벽돌 건물이다. 북서쪽에 구덩이가 하나 있다. 벽 주위에 약간의 부속집이 있다. 북쪽에는 제사전, 전, 관제사 커튼, 원관재, 조검국, 의루고, 기물고, 독창고, 야락고, 주방 등의 기구가 있다. 남쪽에는 테일러 음악부, 파라다이스 광장, 커튼홀, 커튼, 요리사, 술창고, 제사실이 있습니다. 이 밖에 재랑실 집사실 등 10 여 개의 집사실이 있다. 주인은 흰 돌로 쌓고 길이1.6m, 너비 60cm, 반매단토에 묻었다. 제단에는 주인이 없다. 비석은 밤나무로, 나무를 위주로 하고, 서체는 검은색으로 쓴다. 이탄 남부에서는 소나무 한 그루를' 사회나무' 로 심었다. 복표 * * * 총 4 개, 길이 80cm, 너비 40cm, 두께 3cm 로 각각 태사 태극과 후토, 후배의 조화신에 쓰인다.
명대 선제사와 직하 이단, 홍무 10 년 (1377), 사단은 오문 밖 우측에서 재건되어 태사와 태길의 의식을 정했습니다. 석사부는 사직단 중앙에 첨단을 살짝 드러내고 목신으로 그림을 그리고 제사를 지낼 때 제단에 올려놓고 제사가 끝난 후 보관한다. 단 () 에는 태허신표 () 가 있고, 서에는 태극신표 () 가 있고, 북에는 여러 사람이 있고, 선주신표 () 가 있고, 서에는 군룡 () 후직 () 이 동반되어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동시에 경례한다. 국례는 이후 상제 (즉 대제) 로 승진했다. 명성조는 베이징을 이전하고 영락은 19 년 (142 1) "베이징 사직단을 건설하는데, 그 위치와 가구는 남정구제처럼 잘 알려져 있다." [4] 명나라 영락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사단의 위치는 변하지 않고 고궁 단문의 오른쪽 (오늘 베이징 중산공원) 에 있다. 지금까지 보존된 사단은 한백옥으로 만든 3 층 정사각형 플랫폼이다. 플랫폼은 녹색, 빨간색, 흰색, 검은색, 노란색 5 가지 색상으로 5 가지 방향으로 깔려 있으며, 중간에' 사주석' 또는' 강산석' 이라는 네모난 돌기둥이 세워져 있다. 매년 춘추중월 초 5 일에 제사를 거행하고, 황제는 친히 토지신과 곡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만일 비가 온다면, 너는 북쪽의 예배당에서 경례를 할 것이다. 지방정부, 도도부현은 여전히 본국을 보존하고 있으며, 28 월에는 지방관을 위주로 한다. 명나라와 청 왕조는 또한 오색 토산공 지역을 규정했다: zhili, 허난 두 성 황토, 절강, 복건, 광동, 광시 두 성 붉은 흙, 장시, 호광, 산시 두 성 흰 토양, 산둥 푸른 토양, 북평이 검은 토양에 들어갔다. 중국에는 300 여 개의 지현이 있는데, 각 현마다 그 방위색의 100 종의 토양을 채집할 책임이 있다. 토양은 반드시 명산이 높고 상쾌하다.
사직의 예절의 디자인은 계곡, 방산 숭배와 중복돼 있지만 이씨 사회의 활동은 사직 음주의 의식과 같지만, 역사적으로 예관과 학자들의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결국 진나라부터 나라가 나라를 위해, 나라가 천하를 위한 관념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특히 왕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칠 의무와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역대 통치자들은 이 의식에 대해 태만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옛말에는 "나라가 무겁고 종묘국 앞에 있지 않다" 는 구름이 있는데, 먼저 건국하고, 제때에 제사를 지낸다. 실제로, 국가는 국가의 상징, 존중 및 존경으로 간주됩니다. 이것은 중국 에티켓 문화의 역사가되었습니다.
중국은' 문명고국' 과' 예의지국' 으로 유명하다. 오천년의 역사 진화에서 예의는 중국인의 사상, 언론, 행동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제약하고 있다. 예절을 중시하고, 예절법을 준수하며,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예절을 말하고, 예절을 지키는 것은 이미 사람들의 자각의식이 되어 그들의 심리와 행동활동에 스며들어 중화민족의 문화적 특징과 기본 표징이 되었다. 공자의 "무례는 보지 말고, 무례는 듣지 말고, 예의는 말하지 말고, 예의는 움직이지 마라", 그리고 유명한 사상가인 안원의 "나라를 공경하면 나라가 강하다" 는 것이다. 가경칙은 집안이 크고, 몸경칙은 망한다' 는 것은 모두 예의에 따라 중국의 역사를 동반하고, 중국의 문화를 동반한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의식의 출현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우선, 인류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갈등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 자연의 인륜 질서는 의식의 가장 원시적인 동력이다. 사람들은 생존과 발전을 위해 서로 의지하고, 점차 일련의' 인륜질서' 를 축적하고 약속했다. 이것이 첫 예의다. 나중에 황제, 야오, 순, 우 등 일부' 성현' 은' 정욕치란' 을 위해 예식을 하고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였기 때문에 예식은' 안정치란' 역할을 했다. 둘째, 의식은 원시 종교 숭배 활동에서 기원했다. 고대 사회의 생산력 수준이 낮고, 사람들이 자연을 인식하는 능력이 낮아 자연현상과 자연력을 해석하고 정복할 수 없었다. 그래서 사람들의 영혼을 지키는 관념은 접촉한 자연계 만물로 확대되어' 만물이 영이 있다' 는 관념이 생겨났고, 원시적인 종교 의식을 이용하여 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제사, 숭배, 기도, 경건함으로 자연신에게 영향을 주고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며, 더 많은 보전, 재난 감소, 원시적인' 의식' 이
문화와 예의의 연원을 결합하면 예의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요약할 수 있다.
(a) 의식의 본의는 하느님을 존중하는 것이었고, 그런 다음 마땅히 취해야 할 존중을 나타내는 태도로 이어졌다. 즉 의식은 먼저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에게 경의를 표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태도였다.
(2) 예의는 일련의 동작이며, 내면적 존중의 태도를 외부에 드러내게 한다. 어느 정도의 행동을 통해 타인과 자신에 대한 내면의 존경과 경의를 표현하는 것이다.
(3) 의식은 절차나 의식이다. 각양각색의 의식을 통해 다른 사람에 대한 찬사, 자신에 대한 존중, 사랑과 중시를 나타냈다.
(4) 선물은 여전히 축하나 존경을 표시하는 데 사용된다.
첫째, 예의의 기원과 인문적 의의
중국은 일반적으로 예의지국으로 불리며 예로부터 예의문화 건설을 중시해 왔다. "의식" 의 가장 초기의 기원은 제사 신령과 관련이 있다. 예기? 책 제목 "촉" 은 "례는 수나라에서 시작되고, 이름은 황제에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허신은' 설문해자' 에서 "선물은 표현이다. 그러므로 신의 복이다" 고 말했다. 。 처음에 이 의식은 원시 사회의 일종의 제사의식으로, 신령에 의해 복을 기원하고, 조상 제사를 하며, 강한 신비감과 경외감을 가지고 있다. 엄숙한 제사식은 씨족, 부족원들이 개인의 의지가 전체 의지에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깊이 느끼게 하고, 개인과 씨족, 부족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개인은 씨족, 부족에 대해 절대적으로 충성하고 복종해야 하며, 강력한 정신적 억제와 통제감으로 전체 구성원에 대한 보편적인 강제를 실현해야 한다. 동시에, 제사식은 원래의 선과 악, 존중, 노인 등 사회도덕가치와 윤리관계를 융합해 처음부터 윤리와 융합해 사회생활 자체를 통합하고 규제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기능은 이후 신도교의 예악 체계에서 끊임없이 공고히 되고 강화되었다.
<역경> 에 따르면, "종정은 세계를 보고 있다. 세탁을 보고 추천하지 않으면 복이 있고, 보고 있으면 개조된다. 신도를 보니 네 시가 아니다. 성인은 신도를 가르침으로 하고, 천하를 복으로 삼는다. 클릭합니다 이곳의' 세탁' 은 술을 권하고 땅에 물을 붓고 신을 내리는 의식으로, 제사식은 이를 기초로 한다. 작가의 관과에 대한 이해에 따르면 국민들은 국왕이 사당 제사에서 성대한 수세식을 거행하는 것을 보고 신도에 경의를 표했다. 사당 제사는 천도신도에 부합하며 사계절 순환 등 자연질서와 같다. 성도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의식은 천도신도를 표현한 것으로, 그 의미는 인문교화를 실현하여 천하의 백성들을 굴복시키고 질서 있는 통치를 유지하는 데 있다. 예절 규범을 민속과 개인의 신앙과 연관시키는 예식식이다. 견자는' 신도의 가르침' 이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포함하지만 귀신의 신앙을 중심으로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제사는 동경, 충성, 존중을 표현하는 데 있다. 그래서' 인도적' 으로 해석된다. 인도주의는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인문적 의미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말했다: "나는 3 세대의 이익과 손실을 관찰하고, 인간의 본성에 따라 의식을 알고, 인간의 본성에 따라 의식을 만들고, 그 근본은 여전히 선하다." 예극인도적', 신도는 인성을 이탈한 적이 없고, 인문정신을 본질적인 내포로 삼는다. 따라서' 신도의 가르침' 은 천도의 내포와 인문의 현실적 배려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인문정신의 진급과 과시, 천도인문삼위일체의 예의문화의 전체적인 구성이다. 의식은 교화 풍습의 한 방법이다. 중국 역사상 인류가 소위 문화성이라고 부르는 것은 제사를 주체로 하는 예제를 통해 이뤄졌다. 이것은' 신도의 가르침' 의 내면생명력이자 정신신앙과 예의문화가 중국 역사상 줄곧 강력한 내화력과 통일성을 가지고 있는 근본 원인이다. 정신신앙은 풍속민정에 대해 전혀 모르는 예악 제도에 기반을 두고 있고,' 예악 붕괴' 이후 정신신앙도' 영혼을 멀리 몽유한다' 는 형식 뒤의 인문적 내포다. 사실, 고대 중국의 다양한 종교적 신념은 깊은 에티켓 문화를 기반으로합니다. 에티켓 문화는 전체 에티켓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에티켓 문화의 주체가 없다면 종교적 신념의 본질적인 의미는 찾을 곳이 없을 것이며 공허한 미신이 될 것이다.
둘째, 중국 전통 에티켓 문화의 주제
의식의 정신적 핵심은 인륜 관계와 윤리적 가치이고, 의식은 인간 질서의 수립이다. 예의는 생활에서 비롯되며, 먼저 일종의 생활의식으로 표현된 후, 결국 윤리도덕의 고도로 올라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고대의 가족 의식에는 옷, 음식, 생활, 행, 역 등 아이들의 많은 일상생활과 습관이 포함되어 있었다. 모두 예절 규범이 있어서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된다. \ "리 저우? 사서에는 당시 국학이 국민들에게' 삼덕'' 삼강' 을 가르쳤다고 기록되어 있다. 삼덕', 즉 지덕 민덕 효 3 행,' 일선 효, 친부모; 둘째, 친구를 사귀는 것은 현자를 존중해야 한다. 사흘간 직진해서 선생님이 되어라. "시골 학교에는 아버지와 아들, 형제, 부부, 군신, 노소, 친구, 손님 등 7 가지 윤리적 가르침이 있다. 아들이 말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경비원과 경례는 개인이 서 있는 기초이다." "의식" 은 주로 심신의 거룩함, 자성, 자율성을 강조하는 수양성의 도덕이다. 공자가 말했다: 자신을 억누르는 쿵푸는 예의에 어긋나는 것이다.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마라.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외수내수, 자제는 오래도록 진실한 선물이다. 시, 듣기, 말, 행동은 인간의 구체적 행위로 윤리적으로 구속되어 점차 내면화된다. 도덕적 수양을 부단히 강화해야 곳곳에서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고 온화하며, 비로소' 군자' 의 풍격을 얻을 수 있다. 예의의 본질은 개인이 끊임없는 수양, 자성, 자율을 통해 자신의 도덕적 이상 인격을 실현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공자는 중국 예절 문화의 창시자이다. 그는' 의식' 의 기초는' 친자식의 사랑' 이고' 인' 의 핵심은' 사랑' 이라고 생각한다. "의식" 의 자연감정 기초는 "인" 의 정신적 핵심과 통하고, 사회규범의 외적성과 도덕 주체의 내면성을 연결시켜 전환식 제도의 강제성과 도덕의식을 가능하게 한다. "의식" 은 "인" 의 외부화, 즉 "인" 의 구체화와 정치화이다. 예의는 절제욕이 이성적이고 본능적인 욕망을 통제해야 한다. 의식은 특정한 행동 규범으로, 제도적인 의식으로 표현되며, 그 독특한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문화 체계의 핵심은' 인' 정신이다. 좌전'? 소공 12 년' 은 중니의 말을 인용했다. "고대인들도 뜻이 있었고, 자신을 억누르고 예의바르게 행동했고, 인자한 사람도 있었다. "의식과 자비는 모두 인간관계에 관한 것이다. 의식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질서를 세우는 데 쓰이고, 인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를 찾는 것이다. 자신부터 시작해서, 사람을 세워 자신을 억제해야만, 인자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중국의 예절 문화도 예악 상보성을 강조한다. 예락이란 구체적인 예의법뿐 아니라 도덕적인 표현, 이런 표현에서의 취미와 흥미를 가리킨다. 감정의 참여가 없기 때문에 도덕적 내면화는 완성하기 어렵다. 진나라 시대에는 학교 교육이' 육예'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과정을 개설하여 예식, 즐거움을 최우선으로 하고 이른바' 낙양, 예양 외' 전략을 실시했다. 웹스터 사전은 예의를' 행동으로 표현된 도덕' 으로 정의한다. "악기" 가 말했듯이, 의식은 천지의 순서, 즐거움은 천지의 합이다. 의식은 인간 질서의 수립이고, 음악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를 상징한다. 한서? 이라크는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을 화해시키고, 예의를 지키지 않는다; 풍속을 바꾸고, 즐거움이 무궁무진하고, 둘 다 병행한다. " 예악을 결합하여 사회를 다스리다.
셋째, 의식의 영적 핵심은 사회 질서입니다.
(a) 의식은 "의식" 의 운영이다
사회학자들은 의식 행위가 사회질서의 전시이며, 사회가 자기반성을 통해 인문관계를 구축하는 수단으로 사회구조를 공고히 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인류학자 알프레드 래드클리프 브라운 (Alfred Radcliff-Brown) 이 원시 부족을 관찰한 결과, 종교 의식은 사회적 단결을 유지하는 기능을 갖추고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종교를 신앙과 실천의 체계로 정의한다면, 의식은 종교 활동의 가장 중요한 수준이며, 종교는 의식을 통해 초자연적인 힘을 만들어내는 통제력이 필요하다. 의식은 사람들이 의지하는 어떤 사람을 초월하는 신성한 힘을 표현하는데, 이 힘은 통상' 정신이나 도덕적 힘' 이다. 중국은 예로부터 각종 의식 활동을 통해 좋은 도덕 교육을 달성하는 데 주력해 왔다. 어떤 의식도 같은 사회적, 심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 초연, 평화, 위안, 우호를 느끼게 한다. "어려운 세속생활에서 벗어나 정신적인 자아 경지 (순간) 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1] (동시에, 의식 활동도 한 집단의 사회관계를 강화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집단의 규범을 공고히 하고, 개인의 행동에 도덕적 제재를 주며, * * * 같은 목적과 가치관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바로 같은 몸의 균형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1] 의식의 역할은 문화적 가치를 실생활에 뿌리고 제도를 창조하고 의식을 규정하여 풍습으로 축적하는 것이다.
(b) 의식은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의식 활동에는 신기한 힘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의식, 표정, 말을 통해 예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의식 행사는 간단해 보인다. 모든 사람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기만 하면 논쟁할 필요도 없고, 고심 경영도 없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전체 과정은 수월하고 힘들이지 않지만 효과는 놀랍다. 공자는' 논어' 에서 마법의 존재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가 말하길, "무위적으로 다스리는 사람들, 그들도 매끄러운가요?" 남편이란 무엇입니까? 공공기는 바로 남쪽에 있다. "이것은 아무것도하지 않고 치료할 수있는 모든 것이 순조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죠? 그는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공손하고 공손한 남향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렇게 간단하지만, 세계의 규칙, 이것은 마법이 아닙니다. 마법은 어디에서 오는가? 예식부터 참여하는 모든 사람부터 자신의 역할을 잘 한다. 공자와 순자는 예의와 사회질서의 관계를 이미 알고 있는 것 같다. 그들이 보기에 전체 사회생활은 거대하고 신성한 예의이다.
(3) 의식의 요지
의식은 세심하게 설계된 인문 활동이다. 의식에서, 모든 사람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이 있다. 모든 사람은 반드시 일정한 절차에 따라 일정한 일을 해야 하며, 모든 참가자의 행동은 긴밀하게 협조한다. 때로는 조용한 언어로 전개되고, 때로는 침묵과 소리의 결합으로 어떤 정신이나 의미를 전달한다. 모든 세부 사항과 모든 동작에는 상징적인 의미와 가치가 있다. 중국 고대에는 각종 제사 활동이 절차, 등급, 동작, 의류, 제사품 선택 등에 엄격한 규정이 있었다. 그렇지 않으면 금기로 여겨졌다. 의식의 인문적 의미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있다.
의식 활동의 신기한 영향력에는 두 가지 조건이 있다. (1) 참가자는 반드시 의식 절차에 정통해야 무뚝뚝하지 않다. (2) 참가자는 성의와 존중이 있어야 한다. 만약 네가 기교가 있고 신성이 부족하다면, 모든 일은 피상적이고, 기계적, 형식적인 가식성이 될 것이다. 둘 중 후자가 더 중요하다. 아들은 말했다: "음악은 쉬운 것보다 낫다! 클릭합니다 진실한 감정이 있으면 교묘하게 하는 것이 낫다. ) "제사는 재재처럼, 제사는 신처럼 제사를 지낸다. 내가 희생하지 않으면, 나는 희생하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공자가 귀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지 않으면' 예' 라고 말할 필요가 없다. 한편,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신을 신으로 여기라고 권하면서 경의를 표하고 의식의 권위를 높여 모두가 당연하게 여기도록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의식은 경의를 표하는 사람의' 진성' 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성의가 없다면 제사를 지내지 않는 것이 낫다. 이른바' 참' 이란 맹자가 말한 사선종입니다. 측은함은 인정이고, 부끄러움은 의이고, 옳고 그름은 지혜이며, 공경은 예의입니다. 이 네 가지 심리적 본능은 경례, 끊임없는 반성, 자각에 의지하여 4 단을 넓혀 자율에 도달해야 한다. "진실한 감정" 은 감정의 본질이다. 의식은 감정을 자극하고 제한하는 이중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 존경을 장식하기 위해 희생하다. 장례식을 통해 슬픔을 장식합니다. 군례로 그들의 분노를 장식하다. 리 빈 (Li bin) 은 매우 흥미롭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선물은 그것의 즐거움을 장식한다. 유교 윤리는 외적 규율과 내적 기질의 조화로운 조절을 요구한다. 아니 진짜 기질, 물론 의식 은 거짓 일 이다; 하지만 인간만이 기질이 있고, 적절한 표현이 없으면 진실한 감정이 제한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의식 활동은 각종 예술 수단을 운용하여 사람의 감정 세계에 작용해야 한다. 예술은 형식, 색채, 리듬, 리듬에 의존하여 무의식적인 인식에 직접 호소하여 비특정 심리반응을 일으켜 비이성적인 지각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킨다. 예술의 첫 번째 역할은 직감과 감정이다. 그것은 이성적인 인식보다 훨씬 짧고 더 직접적이다. 그래서 로자노프는 "예술은 가장 강력한 암시" 라고 말했다. (1) (794 면) 헤겔이 말했듯이, "종교는 종종 예술을 사용하여 종교의 진리를 더 잘 느끼거나, 상상을 위해 종교의 진리를 이미지로 해석한다." (2) (P.84) 각종 종교 의식은 음악, 건축, 상징을 통해 장엄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사람의 감정에 공감한다. 의식 행사도 음악, 언어 또는 음악이 담긴 예술적 어조로 사람의 무의식 시스템을 동원해 수용성을 자극해야 한다. 로자노프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경향은 암시적인 관점에서 어떤 종류의 활동에 대한 기대와 내면의 무의식적인 심리적 준비로 이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①P.796) 제사 활동은 환경이나 장면 배치를 매우 중시하는데, 불사가 건축, 조각, 서화를 융합하여 특정한 심리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람들이 특정한 무의식적인 심리적 성향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과 같다. 게다가, 모든 사람들이 의식에서 같은 일을 하며, 그들은 밀접하게 조화되고 협력한다. 이러한 고도의 통일은 강력한 집단 압력을 형성하여 사람들의 종민 심리를 유도하고, 사람들이 비이성적인 통제복종이나 종민 행동을 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