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여성들은 자신의 몸을 어떻게 관리했나요?

고대 중국 여성들은 자신의 몸을 어떻게 관리했나요?

중국의 오랜 역사에서 간호학은 의학과 마찬가지로 인류의 진보와 국가 번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근면하고 지혜로운 중국의 후예들은 찬란한 고대문화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고대 중국 간호사상과 실천을 창조했습니다. 원시사회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활동은 식량을 구하고 구조하는 일이었다. 상처가 있으면 혀로 핥거나 침을 바르고, 외상이 있으면 흐르는 물로 씻어 혈흔을 제거하고 감염을 예방하며, 골절 부위를 나뭇가지 등으로 고정한다. 이러한 동물의 본능적인 구조 행위는 인간의 의료 활동의 원형이다. 노동은 인간 두뇌의 발달을 촉진하고 의식과 사고를 생산하며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의료 경험을 축적하기 시작합니다. 인간은 '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불에 구워진 후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무언가를 느끼거나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동물의 가죽, 나뭇잎, 모래 등을 바비큐하여 신체의 특정 부위에 바르는 것이 가장 초기의 온습포 간호법이 되었다. 석기시대에는 "비안스톤(Bianstone)"이 등장하는데, "비안스톤(Bianstone)은 돌로 질병을 찌르는 데에도 사용된다."("Shuowen Jiezi")는 돌을 사용하여 농양이나 통증이 있는 부위를 뚫어 특정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의미한다. .싹. 변작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뛰어난 의사이다. 《사기: 편각창공 전기》에는 그가 제안한 '맥을 재고, 색을 보고, 소리를 듣고, 형태를 쓰는' 조건을 관찰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이 기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어떻게 지도했는지도 기록되어 있다. 그의 학생들은 환자에게 침술, 온찜질 등을 수행합니다. 황제내경(黃di내경)은 대략 기원전 1~2세기에 쓰여진 것으로 한의학의 중요한 문헌으로 많은 기초간호이론, 기술운영, 증후군분별 및 간호원리를 담고 있다. 예를 들어, "열이 적게 나면 병이 낫고, 식사 후에는 속에 다시 나타난다. 너무 많이 먹으면 남게 되니 금물이다"라는 식의 열병 재발은 식습관 조절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 “분노는 간을 아프게 하고, 기쁨은 심장을 아프게 하고, 슬픔은 비장을 아프게 하고, 두려움은 신장을 아프게 한다”는 것은 과도한 감정이 내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감정을 활용하여 극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즉, "슬픔이 두려움을 이기고, 두려움이 놀라움을 이기고, 놀라움이 기쁨을 이기고, 기쁨이 분노를 이기고, 분노가 슬픔을 이깁니다." "황제내경"은 조국의 의학과 간호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동한의 유명한 의학자인 장중경(張忠景)이 쓴 『열병론』은 증후군의 감별, 치료, 간호의 경험을 실천을 바탕으로 요약한 것이다. 특히 환자의 복약과 간병에 있어서는 매우 구체적인데, 예를 들면 귀지 달인을 복용한 후 "약효를 높이려면 죽 1리터 이상을 동시에 마신다"고 되어 있다. 환자가 약간 땀을 흘리도록 침대에 누워 이불을 덮는 것이 좋습니다. 그는 또한 인공 호흡과 돼지 담즙 관장술을 개척했습니다. 후한(後汉)의 유명한 의사 화타는 마취제를 발명한 것으로 유명하며, 건강과 체력 측면에서 스포츠와 의료를 결합하여 호랑이 다섯 마리의 자세를 모방한 '다섯 마리 동물 놀이'를 창안했습니다. , 사슴, 원숭이, 곰 및 새는 중국 최초의 재활 간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의 의학자인 손사묘(孫simiao)는 고상한 의술도덕과 뛰어난 의술로 유명했습니다. 그가 집필한 『위급시 필수처방』의 『위인의 정성』을 요약한 『위대한 의사의 정성』은 지금도 보건학교와 간호학교의 교과서로 선정되어 의료윤리교육에 있어서 전승되는 저작이 되고 있다. Sun Simiao는 또한 양파 관을 사용하여 미세한 양파 잎 끝을 제거하고 요도에 삽입하여 소변을 배출하는 요도 카테터 삽입 방법을 개척했습니다. 이 법은 개정된 후에도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전문적인 간호 지식이 점점 풍부해졌습니다. 진쯔밍(陳章命)이 지은 『여성을 위한 좋은 처방전집』은 임신 전후의 간호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숴』라는 책에는 “누워서 헹구지 말고 일찍 입을 헹구면 치아가 튼튼해진다” 등 구강 관리 경험이 기록되어 있다. 『소아처방』과 『소아의학과 증상』에서는 어린이의 수유와 질병관리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명나라의 의학자인 이시진은 의사를 만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약을 수집하고 환자에게 약을 준비하도록 지시하며 때로는 환자가 약을 복용하는 것을 지켜보거나 환자에게 약을 먹이는 일도 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 약리학의 전례 없는 걸작인 그가 평생을 연구하고 집필하고 인쇄한 『본초본』은 아직도 우리나라의 의약 간호, 특히 한의학 및 중서양 통합 간호학의 지침서입니다. . 청나라의 유명한 의사인 예천석(葉天석)은 8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노인병 치료에 대한 남다른 통찰력을 갖고 있었으며, "특히 약과 미끼를 추가하기 전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엷은 맛", "술과 고기를 피해야 한다", "즐겁고 쾌활한 것이 좋다", "화를 내지 않는 것이 좋다". 이것이 우리나라 노인의학과 간호학의 독창적인 사고와 실천이다. 우리 나라 고대에는 많은 유명한 의사들이 귀중한 의료, 약, 간호 경험을 축적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에도 한나라 초기에 병원 조직이 있었다는 것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가장 초기에는 열병 유행으로 인해 임시 전염병 병원을 설립했습니다. 전쟁의 발발은 군의료조직 '안루', 즉 야전병원을 탄생시켰다. 나중에 자선 병원이 생겼습니다. 당나라의 병원은 '병동'이라 불리며 대부분 사찰에 위치해 있었다. 송나라 때 병원의 규모가 확대되었고 일부 병원은 정원이 300명으로 규정되어 현대 종합병원과 비슷해졌다. 북송(宋宋)의 문인인 소식(동포)은 한때 항저우(杭州)의 관직을 역임하고 '안지방'이라는 병원을 개원하여 3년 동안 천 명이 넘는 환자를 치료한 것이 그의 큰 정치적 업적이 되었다. 병원의 설립과 의료의 필요성으로 인해 의약, 의약, 간호가 분리되지 않고 모두 '의사'에 의해 수행되던 전통적인 현상이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많은 '의사' 견습생들이 주로 종사하고 있다. 환자 돌보기, 약 복용, 일상생활, 요양 등이 중국 간호직원의 전형이다. 그러나 간호학은 근대에 와서 서양 간호학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후에야 독립된 직업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