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가정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가정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농업에 종속되어 우세하지 않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제품은 자기 소유이다.
대부분 생산 판매이며, 시장에서 판매되는 부분은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수공, 생산공예가 간단하고, 규모가 작고, 기술이 단일하다.
춘추 말기 (기원전 475 년) 에 중국은 봉건사회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노예제도의 붕괴로 새로운 지주계급이 정치무대에 올랐고, 사계층의 성장과 사립당의 흥성은 교육 대상을 넓혀 귀족이 독점한 문화 도덕 지식을 더 많이 습득할 수 있게 했다. 더 많은 가정에 취학 전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동 취학 전 교육이 더욱 발전했다.
첫째, 봉건 사회의 취학 전 가정 교육
봉건 사회에서 가정은 사회의 기본 세포이며, 어린이와 사회의 가장 초기의 접촉점이자 중국 고대 어린이들이 취학 전 교육을 받는 장소이다.
1 .. 봉건 사회의 취학 전 가정 교육의 목적
(1) 집권 인재 양성에 봉사한다.
봉건 사회에서는 역대 통치자들이 모두 교육을 중시하고 학교를 설립하였다. 그들의 주된 목적은 학교 교육을 통해 봉건 사회를 위해 건국 치민 통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중국 고대 최초의 교육학 저서' 학기' 에서 "군자가 사람을 풍속으로 만들고 싶으면 반드시 배워야 한다" 고 말한 적이 있다. 。 고대 왕립 국민이니, 가르치는 것이 우선이다. "(설기,' 중국 고대 교육문선', 인민교육출판사, 1979), 95 면. ) 한나라 태학의 설립도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국자감은 봉건 사회의 중요한 공식 기구이다. 그 최초의 동기는 서한무제가 당시 저명한 교육자 동중슈의' 가장 위대한 학자는 국자감' 을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태학자, 성현도 폐쇄하고, 오원도 "(반고: 한서? 동중서전' 제 56 권, 중화서국, 1962, 25 12 면. ), 관료 예비군 설립. 수당 이후 학교는 과거제도의 종속물이 되었지만, 최종 목적은 여전히 통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취학 전 교육은 학교 교육의 기초이며, 그 목적은 학교 교육의 목적과 자연스럽게 일치하며 봉건 사회를 양성하는 데 필요한 통치 인재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봉건 사회의 많은 가정이 취학 전 가정 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어른들은 종종' 배우고 우월하다' 는 생각으로 아이를 교육하여 앞으로의 승진에 대한 지식을 계발한다. 동시에 통치자들은 취학 전 가정 교육을 매우 중시하며 봉건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관료 예비력을 양성하는 인재 교육의 시작이다.
(2) 집안치국의 기초.
"예기. 대학 "은" 고욕은 분명히 천하보다 우월하고, 먼저 나라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려면 먼저 자신의 몸을 수련해야 한다. 그리고 수련, 수련, 수리가, 수리가, 치국, 치국, 천하태평 "그의 집은 가르칠 수 없고,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클릭합니다 공자도 "가국의 통치, 그래서 통치는 관직으로 옮겨질 수 있다" 고 말했다. " (구: "일지록? 가사,' 중국 취학 전 교육사 자료 선정', 인민교육출판사, 1989, 44 면. 고대인들이 가정교육에 대한 중시를 중시하고 미래를 관치국의 기초와 관리능력에 대한 시험으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시에, "세상의 모든 것이 시작이 있기 때문이다. "가족의 설립은 아이의 생명의 시작이다. 클릭합니다 치우? :' 대학보보' 권수, 스' 쿠전서'. 따라서 가정에서 유아에 대한 취학 전 교육은 가정 교육의 기본 내용과 출발점이다. 이런 의미에서 취학 전 가정 교육의 목적 중 하나는 미래의 치국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과외와 치국의 논리적 연계를 유대로 하는 가부장제 정치통치, 황위는 장관이 계승하고 인민혈연은 비슷하다. 종법 관리는 가정 내에서 가부장제에 의해 실시되고, 국가 최고 통치자는 군권으로' 가정 천하' 의 통치를 실시한다. 가부장제와 군권은 이름이 같다. 진 () 이후 군현제 () 를 실시했지만, 가문은 여전히 국가 통치 신민의 중개이다. 중국 봉건 사회에서 현은 일반적으로 역대 최저 행정 단위이다. 그러나 이 나라는 광활하고 인구가 많다. 효과적인 통치를 위해서는 지방자치의 농촌 조직에 의지할 필요가 있다. 중국 농촌 사회의 군거적 특성으로 인해 가정은 농촌 조직의 기초가 되었다. 시골 조직은 인민에 대해 씨족 권력과 정치권력의 연합통치를 실시하기 때문에, 국가의 통치는 결국 가족 조직의 힘에 달려 있다. \ "집 불안, 국난안. 클릭합니다 따라서, 많은 정치가, 사상가들은 국가의 근본이 집에 있고, 국가를 다스리려면 먼저 가정을 잘 다스려 가정인구 생산, 물질 생산, 교육 3 중 기능을 부여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하여 중국의 전통 가정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3) 상인방을 윤이 나게 닦다
정치가가 고대 취학 전 가정 교육을 위한 정치인의 궁극적인 목표라면, 밝은 상인방은 일반 가정이 취학 전 교육을 실시하는 실질적인 동기와 가장 실제적인 목적이다. 민간에는 한 아버지가 사랑하는 아들을 목에 태워 달라고 하자, 한 도사가 그를 보고 "아버지를 말 타고!" 라고 비난하는 우스갯소리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그러나 도학 선생의 말소리가 떨어지자 아이는 소리쳤다. "내 아들이 용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이들의 말은 당시 어른으로서의 보편적인 사고방식을 보여 주며 가정이 번창하기를 바라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의 영광과 가족의 영광을 연결시켜 중국 사회의 특징에 뿌리박다. 중국은 고대에 혈연 관계를 중시하는 사회였다. 역대 통치자들은 법률을 제정하고 범죄자를 처벌하는 것은 개인에만 국한되지 않고 항상 가족 전체에 연루되어 있다. 속담에' 한 사람의 재앙, 온 가족이 재앙을 당한다' 는 말이 있듯이, 한 사람이 법을 어기면, 가벼우면 세 개의 범죄가 발생하고, 중은 아홉 집에 연루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출세는 한 사람의 영예일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의 영예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과거 시대에, 만약 집에서 고등학교에 진학한 사람이 있다면, 법원은 붉은색으로 기쁜 소식을 전할 것이며, 온 가족이 환희에 잠기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개인과 가족, 영욕과 * * * 의 관계 때문에 취학 전 가정 교육은 봉건 사회에서 특히 중요하다. 집안 어른들은 자녀를 사유재산으로 여기며 기업이 과외를 통해 자녀가 하루빨리' 재키 찬' 할 수 있도록 하여 가업을 진흥시키고 조상을 공경하는 목적을 달성하길 바란다. 동시에, 자식 손손주들도 자신의 가정을 꾸려 영광을 목표로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 취학 전 가정 교육의 내용
2000 여 년 봉건 사회의 취학 전 가정 교육을 살펴보면, 그 교육 내용은 주로 사상 도덕 교육, 정규 교육, 문화 지식 교육, 신체 보건 등을 포함한다.
사상 도덕 교육
고대 중국에서는 이데올로기와 도덕이 교육의 주요 내용이었다. 아들은 말했다: "문학을 배울 여력이 있다. 클릭합니다 ("논어"? 먼저 배우다',' 논어' (양버균), 중화서국, 1980, 5 페이지. 행은 품행과 덕행을 가리킨다. 즉 품행과 덕행 수양의 여력이 있어야 문화 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뜻이다. 덕을 시작으로 수천 년 봉건사회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의 주제이자 취학 전 가정교육의' 강령' 이다. 왕수국은 아들에게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너는 책을 읽지 않아도 되지만, 사람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왕수:' 십계명'' 고대 3 대, 진한, 삼국 육조? 결국 중국인. " 남송 교육자 주도 "어려서부터 덕이 있고 덕이 있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고 말했다. (이경덕:' 사이토 유자유파', 제 7 권, 중화서국, 1986, 123 면. ) 가정에서 아이들에 대한 사상 도덕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주로 아이들에게 초보적인 도덕관을 형성하고 좋은 행동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이 도덕 교육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효도
\ "루 춘추? 효는 "효는 삼황오제의 기본 사업이다. "효도를 중시하는 것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주 이후 효는 고대 도덕의 기초가 되었다. 따라서 봉건 사회에서는 아이를 키우는 효도 관념이 취학 전 가정 교육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아이에게' 효' 교육을 하는 것은 주로 어린 시절부터 부모의 의지에 어긋나지 않고 부모의 절대 권위에 복종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청대 학자 이영수가' 제수규' 에서 "부모가 부르면 늦출 수 없다" 고 말한 적이 있다. 부모, 게으름 피우지 마세요. 부모님이 가르치셨으니, 너는 반드시 들어야 한다. 부모는 책임이 있으니 반드시 말을 잘 들어야 한다. " 북송 사학자인 사마광은' 가잡서' 에서도 "모든 자녀는 대소와 무사를 막론하고 반드시 부모님께 가르침을 청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 이러한 요구는 부모의 절대적인 권위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아이에게' 효' 교육을 하는 것도 어린 시절부터 부모를 공경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 "효도? 기효성은 말했다: "효자의 일도, 절친한 마음으로 살고, 기르고 즐거워한다. "즉 효도는 평소 부모에게 공경해야 하고, 태만해서는 안 되며, 가능한 한 부모를 위해 봉사하고, 부모를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기? 곡례는 또한 아들에게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하고, 아침에는 평온하게 지내라" 고 요구했다. 겨울에는 부모를 따뜻하게 해주고, 여름에는 부모님을 식히고, 밤에는 부모님께 침대를 깔고, 아침에는 부모님께 인사해야 한다는 얘기다. 동한 황 시앙 (Huang Xiang) 은 이런 효도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아홉 살 때 몸을 풀 줄 안다. "(왕응린: 성자정," 중국 봉건 몽골 문화 평론? 부록, 산시 인민출판사, 1989, 22 면. 황상이 9 살 때, 그녀는 아버지에게 효도하고 겨울에는 그녀의 체온으로 침대를 따뜻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고대 24 효 중 하나로 등재되어 봉건사회 자녀 학습의 본보기가 되었다.
어려서부터 아이의 효도를 키우는 도덕적 자질에 치중하는 것은 중국 고대 장로 효로의 전통적 도덕의식의 구현이다. 동시에, 아동 도덕의식 형성의 시작으로 아동 도덕 형성의 법칙에 부합한다. 물론 봉건 사회의' 효' 는 본질적으로' 부자의 이론',' 군신의 엄함' 이다. 가부장제를 돋보이게 하는' 효' 는 황권에 대한' 충성' 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이런' 충성',' 효' 는 옳고 그름을 묻지 않는' 우충',' 우효' 다. 그것은 아이의 개성과 자유를 완전히 억누르고 노예와 노예의 원천이 되는 것은 우리가 비판해야 할 것이다.
효도가 수직가족 관계를 유지하고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데 사용된다면, 그것은 수평가족 관계를 강화하고 보조적 지위를 차지하는 데 사용된다. 유아를 돌보는 교육은 주로 어린 시절부터 형제애를 요구하고, 동생을 사랑하고, 동생을 사랑하고, 동생을 사랑하도록 하는 것이다. 동한 대문학가 공융은 4 살 때 동생에게 큰 배를 주고 스스로 작은 배를 가져갈 수 있다고 한다. 공융이장' 의 이야기는 봉건 사회에서 널리 퍼지고 있으며, 취학 전 가정 교육에서 교육의 전형적인 사례로 여러 차례 인용되었다.
가정 교육에서 덕성의 배양을 강조하는 목적은 형제가 화목하게 지내게 하고, 가정이 번창하고, 개인이 앞으로 사회에 발붙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삼국 시대에 랑에게 아들에게 "가난은 문제가 아니다. 태평이 가장 소중하다" 고 경고했다. "9 족과 평화 운동, 고요함. 클릭합니다 향랑:' 유언계명'' 고대 3 대, 진한, 삼국 육조? 세 가지 언어 모두. " 북제 교육가 안지미는 "형제, 프랙탈, 심지어 화난 사람도 ... 두 친족이 모두 죽고, 형제가 서로를 돌보며, 마치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 것처럼, 소리가 따라다닌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안지추: 안씨 가훈? 형제,' 엄가훈집', 상하이 고서출판사, 1980, 37, 40 쪽. ) 형제 xiangbao 경우, 조카 는 사랑하지 않는다. 외국 재난이 닥쳤을 때 누가 그들을 도울 것인가? 슈웨이? 토곡혼전' 에는 또 하나의 이야기가 있다: 토곡혼왕은 아들 20 명이 있다. 그가 위독하게 병이 났을 때, 그는 아들들을 옆으로 불러 말했다. "너희들 각자가 나에게서 화살 한 자루를 가져다가 땅에서 부러졌다." 그의 아들들은 모두 그들의 화살을 부러뜨렸다. 그런 다음 어머니와 동생에게 "19 개의 화살을 조합해서 부러뜨린다" 고 말했다. 그의 어머니와 형은 접는 것을 멈출 수 없다. 승냥이가 말했다. "알겠어요? 한 자루의 화살은 쉽게 끊어지고, 여러 자루의 화살이 함께 끊어지면 어렵다.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해야 나라가 공고해질 수 있다. " 이 이야기는 단지 형제가 단결해야 힘이 있다는 것을 보여 줄 뿐이다.
(2) 절약을 제창하다
고대 중국은 농업 문명 국가였으며, 농촌의 안정이 조정의 안전을 결정하였다. 농업 생산이 힘들어서 수확이 쉽지 않다. 당시에서 말했듯이, "중국 음식의 모든 알이 딱딱하다는 것을 누가 압니까?" " 따라서 식량을 아끼고 절약을 숭상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과 가정교육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봉건 사회에서는 부모가 한 손으로 만든 가업이 어려워 후배들이 즐거워했다. "검소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검소하게. 클릭합니다 (사마광:' 훈검시건',' 가보' 권 67,' 사쿠전서'? 계포? 수업을 받지 않다. ) 자녀들이 검소한 생활 습관을 기르지 않으면 방탕 한 아들의 아들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많은 가정이 자녀 검소를 교육하는 데 중요한 이유입니다.
봉건 사회의 일부 식견 있는 사람들은 아이들에게 검소한 관념을 세우기 위해 늘 아이들에게 검소한 것을 교육하는 것이 미덕이고 사치는 가장 큰 죄악이다. 송대 문학가 육유가' 옹가훈' 에서 후배에게 경고한 바와 같이, "세상 만사가 늘 곤궁한 국면이 되어 사치에 패한다." " 생활 속의 가난과 절약은 왕왕 사람을 분발하여 인재가 되는 것을 촉진하고, 사치는 사람을 심연에 빠뜨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명말 청초에 주백려도 그의 저명한 스승' 주자 가훈' 에서 자녀들에게 "죽 한 끼를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고 요구했다. 반가닥 반가닥, 물력의 생각을 보존하기 어렵다. 클릭합니다
고대인들은 아이의 검소한 생활 습관을 기르기 위해 아이의 음식과 옷차림을 너무 중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면' 예기' 와 같다. 곡례는 "한 소년이 여어피를 입지 않는다" 고 규정했다. " 이것은 아이의 발전에 너무 따뜻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사치가 아이들에게 검소한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청나라의 당표는 이 점을 아주 분명하게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남자아이가 어렸을 때 옷을 입지 않았던 나기는 자신의 사치스러운 마음을 열어 어른이 되어도 고칠 수 없을까 봐 두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당표: 인생은 반드시 읽어야 한다.' 중국 취학 전 교육사 자료 선집', 인민교육출판사, 1989, 68 면. ) 을 참조하십시오
③ 성실
성실은 성실이다. 아민 학자 리 다우 (Li zhi) 는 "동심 자는 성실하다. 클릭합니다 (이지: "불타는 책? 동심론',' 중국 취학 전 교육사 자료 선정', 인민교육출판사, 1989, 48 면. ) 아이의 천성은 순수하고 아름다우며, "절대적인 가짜 순진" 이다. 그러나 잘못된 영향이나 자녀 자체의 자랑이나 두려움 때문에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향후 사기 행위의 성장의 싹이다. 오래전, 그들의' 동심' 은 점차 상실될 것이다. " 동심을 잃으면 성실을 잃는다. 마음을 잃으면 현실을 잃는다. 사람은 진실이 아니고 시작도 없다. "(이지:" 불타는 책? 동심론',' 중국 취학 전 교육사 자료 선정', 인민교육출판사, 1989, 48, 49 면. ) 이 성실한' 동심' 을 잘 지켜서 잃지 않도록 어른들은 먼저 긍정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아이가 어리고 무지하여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른들은 자신의 성실한 행동으로 아이를 인도해야 한다. 의식에서 말했다: "막내 아들은 루틴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같이 보고 같이 보여. 위안 르네 첸? 해석: "나는 종종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임을 보여 주기 때문에 나는 진실하다." (첸? : 예기 사서 오경 노트? 예기', 중국서점, 1984, 4 면. 춘추시대의 일찍이 이 방면에 참여하여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모든 게 틀렸어? "외적론" 에 따르면, 어느 날, 참삼한 아내가 거리로 나가 물건을 사러 가고, 아이가 울면서 엄마와 함께 가려고 했다. 옛날 아내가 아이를 달래며 말했다. "네가 집에 있으면 엄마가 돌아와서 돼지를 죽일 거야. "아내가 물건을 사서 집에 돌아왔을 때, 일찍이 돼지를 잡아서 도살하려고 한 적이 있다. 그의 아내는 재빨리 그를 제지하며 말했다. "나는 단지 아이들과 농담을 했을 뿐이다. 어떻게 정말 돼지를 죽일 수 있습니까? "일찍이 아내를 설득한 적이 있다." 아이는 속아서는 안 된다. 아이가 아직 어려서 철이 없다. 그들은 단지 부모를 모방하고 부모의 가르침을 따를 뿐이다. 지금 네가 말하는 것은 셀 수 없지만, 사실 아이에게 거짓말을 가르치고 있다. 어머니가 아이를 속이면, 아들은 어머니의 말이 믿을 수 없다고 느낄 것이고, 앞으로 그를 교육해도 효과가 없을 것이다. " 그래서 참삼이 마침내 돼지를 죽였다.
한시 열전' 에도 맹자 교자의 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맹자가 어렸을 때 이웃이 돼지를 죽이는 것을 보고 어머니에게 물었다. "왜 돼지를 죽였지?" " 맹모는 무심코 대답했다.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후회했다. 그녀는 내가 거짓말로 내 아이를 속이고, 그들에게 부정직함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이웃의 돼지고기를 사서 맹자에게 먹여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했다. 아이가 어떤 이유로 거짓말을 하면, 부모는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제때에 시정을 권고해야 한다. 송대 소버는' 후문' 에서 역사학자 사마광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담았다. 사마광은 겨우 대여섯 살 때 호두를 벗기고 먹었는데, 그의 누나가 그를 도우려 하자 그는 거절했다. 나중에 한 여종이 뜨거운 물로 호두를 데워서 쉽게 껍질을 벗겼다. 여동생이 돌아온 후 호두 껍질을 벗기는 것을 보고 누가 벗겨 줬는지 물었다. 사마광은 자기가 했다고 대답했다. 마침 아버지는 근처에서 이 일을 목격하셨고, 사마광의 대답을 듣고, "네가 감히 허튼소리를 하니?" 라고 엄하게 꾸짖으셨다. 사마광은 다시는 감히 거짓말을 하지 못했다.
④ 좋은 사람이 되라.
착함, 봉건 사회에서는 주로 도덕과 예의에 부합하는 것을 가리킨다. 고대의 취학 전 가정 교육은 아이들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없애는 관념을 길러 주는 데 매우 중점을 두었다. 아이는 집에서 늘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하며, 밖에 있는 모든 도덕적으로 유익한 일은 모두 보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아이가 아직 어려서 세상을 놀라게 하는 좋은 일을 할 수 없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작은 선을 작은 악으로 만들고 작은 선을 큰 덕으로 쌓도록 교육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삼국 시대에 유비는 후임자에게 "작은 악으로 하지 말고, 작은 선으로 하지 말라" 는 유조를 쓴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유비: "유조" "고대 3 대, 진, 한, 삼국, 육조? 세 가지 언어 모두. " 청나라 남자 장신상도' 순자어' 에서 "유명해지기에는 충분치 않다" 고 말했다. 악이 쌓이지 않으면 몸을 망칠 수 없다. " 서한자이는 신간 서적에도 이런 이야기를 담았다. 춘추시절 손멋있는 어린 시절 밖에서 놀다가 쌍두뱀 한 마리를 보았다. 집에 돌아온 후 그는 어머니에게 울며 말했다. "쌍두뱀을 본 사람은 모두 죽는다고 한다. 지금 쌍두뱀을 보니 오래 살지 못할 것 같다. " 그의 어머니가 그 뱀이 어디에 있는지 물었을 때, 그는 말했다. "다른 사람이 다시 그것을 볼까 봐, 그래서 나는 그것을 죽이고 묻었다." 어머니는 말했다: "당신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선행을 쌓은 사람들을 보호하실 것이다. " 옛사람들은 아이를 선함에 교육하는 것을 중시하고, 덕을 쌓고, 덕을 쌓는 것을 대덕으로 삼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바람직한 것이다.
(2) 생활 재래식 교육
봉건 사회의 가정은 취학 전 아동에 대한 정규 교육을 하는데, 주로 예절 정규 훈련과 일상생활 위생 습관의 양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