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 민국 시대의 중국 결혼은 어떻게 변했습니까?
중화 민국 시대의 중국 결혼은 어떻게 변했습니까?
청말유신 신해혁명 민국 설립 등 기나긴 사회진화 과정을 거쳐 민국사회는 마침' 파괴 성공, 건설 시작' 시기에 처해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의 전통 결혼은 가정에 붙어 있으며, 순전히 가족과 부계 가문의 계승을 위해 존재한다. 상반부는 묘당을 모시고 하반부는 후대를 전승한다. 그래서 결혼은 중남경녀이다. 결혼을 도맡아 하고, 남녀는 결혼할 자유가 없다. 봉건 예절의 규정에 따라 결혼을 체결하는 것은' 부모의 생명, 중매의 말' 이다. ① 결혼할 권리는 부모, 조부모 등 어른들의 손에 있지만 실제로는 남성 부모가 행사한다. 많은 젊은 남녀들이 결혼하기 전에 만난 적이 없고, 결혼 후에야 감정을 키우기 시작했다. 어떤 부부들은 여러 해 동안 감정이 없었지만 봉건주의, 가부장제, 효도 등 윤리관념의 지배를 받았다. 2000 년 동안 사람들은 벗어날 수 없었고 가족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할 수밖에 없었다. 결혼에서 사랑과 행복을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것은 개인의 이익을 희생하고 가족, 부계 가문의 이익에 복종하는 결혼 제도이다. 그것은 전통적인 봉건 가족 제도와 함께 종법의 봉건 통치를 유지하고 있다.
이때 결혼은 개방된 일부일처제, 남존여비, 부모전제, 자녀의 이익이 간과되고 있다. 이 시기의 결혼에는 많은 폐단이 있어서, 젊은 남녀는 결혼의 자유가 없고, 더욱이 자유로운 연애는 말할 수 없다.
예로부터 인류는 군혼, 부부 결혼, 자혼 (일부일처제) 을 경험했는데, 이러한 결혼은 당시의 사회사 조건, 특히 경제 기반과 관련이 있으며, 특정 역사적 형식으로 사회와 사회 발전의 일정 단계에 존재한다. ②
중국의 전통 가정은 중국의 소농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봉건 사회에서는 소농 경제가 사람들 간의 교류를 거의 하지 못하게 했다. 19 의 1920 년대에는 중국 현대화 과정이 빨라지면서 사람들의 활동 공간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사람들이 땅을 떠나 공장에 들어서자 경제가 독립하기 시작하면서 젊은 남녀가 부모의 통제에서 벗어났다. 이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접촉은 자유로운 연애에 조건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부모 도급 결혼은 전례 없는 도전을 받았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청년 남녀가 더욱 독립적이 되면서 결혼의 변화가 일어났다. 반면에, 정치 일족론의 속박도 한 방면이다. 19 1 1 년, 중화민국 설립, 봉건독재 해체, 전통사회관계 느슨해지기 시작, 낡은 결혼가족제도 충격, 특히 민국신법 제정으로 전통결혼제도의 해체가 가속화됐다. 신민법은 일부일처제, 남녀의 경제적 지위 평등, 이혼의 자유를 분명히 규정하고 있다. 전통적인 결혼 제도는 과거의 정치적 기반과 법적 보호를 점차 잃어가고 있다. 이것은 전통적인 결혼 제도에 큰 타격을 주었다.
또 이때 사람들의 결혼관도 크게 달라졌다. 사람들은' 결혼의 자유' 라는 구호뿐만 아니라' 결혼제도 폐지',' 결혼혁명' 이라는 주장도 제시했다. 결혼제도가 크게 바뀌었고, 축첩 제도가 엄중한 비판을 받았고, 일부일처제는 점차 주요 혼인제도와 가정제도가 되었다. 결혼이 점점 자유로워지고, 도맡아 결혼이 줄고, 자주결혼이 늘고, 이혼이 더 자유로워지고, 이혼 사건이 늘어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젊은이들이 일어나 사상을 해방시키기 시작했다. 양계초는 봉건결혼제도를 맹렬히 비난하고, 결혼 사랑의 자유를 주장하며, 일부일처제를 실시하고, 축첩 제도를 반대한다. ③ 담시동은 자신의 결혼 생활로 일부일처제 원칙을 실천했다. 20 세기에는 유학생 지식인 그룹이 나타났다. 그들은 서구 사회 생활의 경험을 한 적이 있고, 전통 결혼 제도에 대해 더욱 증오하고, 비판도 더욱 철저하다. 1920 기간 상하이' 민국일보' 에서' 결혼제도 폐지' 에 대한 토론이 열렸다. 많은 사람들이 결혼 제도의 폐지를 주장하며 우리는' 자유인격' 을 가져야 한다. "자유결혼은 상호 특허 결혼으로' 자유인격' 에 맞지 않으므로 반대해야 한다." ④ 무정부주의자들은' 사회주의' 라는 꼬리표로 일부일처제를 공격하여' 노숙자',' 불혼' 을 조장한 적이 있다. ⑤ 어떤 사람들은' 연애자유' 와' 간음의 자유',' 성해방',' 육욕해방' 을 혼동해 옛 도덕에 대한 부정과 도덕적 허무주의 사이의 혼란과 모호함을 야기한다. 1926, 급진파라고 주장하는 창홍이' 교잡론' 을 발표하고 모든 혼인제도를 부정하며' 성' 의 자유에 대해 크게 이야기했다. ⑥ 이러한 급진적인 개혁사상은 모든 사회윤리를 부정하고, 충분한 현실감과 엄격한 과학성이 부족하여 결혼 개혁을 제대로 지도할 수 없다.
봉건 사회의 일부다처제와 축첩 제도는 여성의 지위를 통제할 수 있는 위치에 두고, 여성은 영원히 남성에게 복종할 수밖에 없다. 사랑 속에서 남편의 일부다처제 때문에, 이 아내들은 첩이든 아니든 유일한 진정한 사랑을 얻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사랑이 있어도 자신을 독점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불공평하다. 여성의 사랑을 짓밟는 것이다. 얼마나 많은 처첩이 총애를 위해 싸우고, 마음을 다투고, 가정생활이 조화롭지 못하게 하고, 어떤 가정은 심지어 가산을 탕진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은 적지 않다.
민국이 설립된 후 여론과 여성단체들은' 여종과 축첩 금지',' 축첩은 중혼죄' 를 강력히 호소하며 일부다처제 폐지를 주장했다. 전통 결혼 중의 일부다처제는 사회의 보편적인 반대를 받았다. 이때 여성들은 더 이상 영원히 압박을 받지 않고 자신의 권리를 쟁취할 것이다. 여성들이 깨어나자, 그들은 불평등한 일부다처제를 향해 공격을 개시했고, 기형적인 결혼 형태는 사람들의 도전을 받고 있다. 사회상의 결혼도 일부일처제를 제창하기 시작했고, 부부 간의 감정이 더욱 화목해지고 가정이 더욱 화목해졌다. 동시에, 이 이념은 사회의 지지를 받았다. 이렇게 하면 가정의 안정에 더 유리하고 감정이 깊다.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자녀의 결혼에서 부모의 주도권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땅을 떠나 공장에 들어가다. 가택, 입학 등 서구의 자유평등 사상의 도입으로 젊은이의 경제적 지위가 독립적이고 가정의 지지에 의존하지 않고 모든 것을 지배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나는 좋은 교육을 받았다. 여러 가지 조건으로 젊은이들이 자주 사귀기 시작했다. 남녀 간의 결혼은 더 이상 소개팅이나 부모의 요구에 근거한 것이 아니며, 청년 남녀 사이에는 더 많은 선택이 있다. 결혼의 기초는 이때 낯설음부터 자유연애, 연애, 결혼에 이르는 것이다. 부모의 요구도 낮아져 결혼의 자율성이 높아졌다. 가족의 설립은 혈통을 계승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사랑을 유지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부부 관계는 점점 평등해지고 있다. 전통 결혼에서 부부의 관념이 약화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정상적인 부부 감정 생활을 추구하고 있으며, 감정이 갈수록 짙어지고 있다.
전통 결혼의 목적은 자녀를 낳고, 대대로 계승하고, 부모에게 보답하는 것이지만, 민국 청년 남녀의 결혼 목적은 눈에 띄게 달라졌다. 이때 지식청년은 나에게 더 낭만적이었고, 함께 살면서 평생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와 함께 이혼율이 상승했다. 이때 남녀를 불문하고 더 이상 가정과 윤리를 위해 자신을 속박하지 않는다. 남녀 모두 감정이 없거나 공동생활의 의미를 잃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평화 이혼을 선택하게 된다. 이것도 서로의 고통에 작별을 고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이 사회 변혁 시기에 결혼 제도는 모든 방면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혼인제도의 변천은 민국시대 사회의 거대한 변화를 크게 반영하였다. 이 시기에 사람들의 사상적 관념, 생활습관, 생활방식 등 모든 방면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혼인개혁은 봉건종법 제도를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남존여비 등 전통윤리를 부정하고, 치열한 여성의 날을 부정했다. 어느 정도 사람들의 관념의 현대화를 촉진시켰고, 간접적으로 전통 통치 기초의 초보적인 약화와 분해로 이어지며, 민국 사회의 전통에서 현대로의 전환을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