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 현재 개념은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공부한다는 의미를 어떻게 해석합니까? 2. 중국의 전통 교육이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하는 진정한 의미를 침몰시켰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현재 개념은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공부한다는 의미를 어떻게 해석합니까? 2. 중국의 전통 교육이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하는 진정한 의미를 침몰시켰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물을 공부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고대 중국 유교의 중요한 개념으로, 예서?대학의 8가지 항목인 사물 탐구, 지식 추구, 성실, 의로움, 수양,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상을 평화롭게 한다 ——"마음이 진실하려면 먼저 알아야 하고, 일을 알려면 공부해야 한다"고 논하고 있다. 대상을 관찰한 후에는 알게 되고, 알고 난 후에는 진실하게 된다." 이 문단. 그러나 《대학》에서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언급은 이것이 유일한 문단일 뿐 후속 설명이 없고,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진나라 이전의 고서도 없다. 그러므로 '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진정한 의미는 유교사상에서 어려운 수수께끼가 되었다. 2005년에 출간된 『현대중국어사전』 제5판에서는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를 '사물의 원리와 법칙을 연구하여 이를 이성적인 지식으로 요약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동한의 정현(鄭玄)은 송대 이래 최초로 '사물학'을 주석하여 '예서'에서 '대학'을 분리하였다. 『사서』의 일부에서 '사물을 학문하여 지식을 얻는 것'의 의미는 점차 오늘날에도 후대 유학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었다. 오늘날 사회에서 통용되는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남송의 주희론의 일부 견해에 기초한 것으로,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사물을 연구하여 지식과 원리를 얻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어진다. .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한다'는 것은 지금은 '사실에서 진실을 찾는' 정신이라고 불리는 것을 포함하지만, 그 의미는 '사실에서 진실을 찾는 것'보다 훨씬 더 풍부합니다. 오늘날 대중적인 견해와 주희의 견해의 차이는 '지지'에 대한 설명에 있습니다. Zhu Xi의 소위 "지식"은 지혜와 지식을 포함하는 지능을 의미하는 반면, 현대 대중적 관점에서 "지식"은 지식만을 의미하는 반면, 이러한 개념의 변화는 오늘날 사회의 대중적인 유물론적 견해의 영향 때문일 수 있습니다. .
주희는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여는 유학사상의 위대한 유학자였지만, 그의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견해가 후대에 주류를 이룬 이유는 그는 일반적으로 후기 유교 학자들에 의해 동의되었습니다. 실제로 주희의 가르침은 남송 시대에 정치적 당파로 인해 '유사 과학'이라고 비난받았습니다. 후대의 많은 유학자들도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주희의 이론적 견해를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그러나 원나라 중기에는 주희의 『사서전집』이 학자 선발의 기준으로 공식 채택되었고, 이후 명태조는 『사서전』의 유일한 공식적인 사상적 권위로 주희의 이론을 존중하기 시작했다. ", Zhu Xi의 이론은 명나라에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황실 시험에 대한 공식적인 독단적 견해는 청나라 동안 500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따라서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주희의 견해는 수백 년 동안 공식 교리의 권위 아래 후세에 일반적으로 대중적인 견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청나라 말기 서구화학파에서는 물리학, 화학 등의 과목을 '학지'라고 불렀는데, 이는 '공부하여 지식을 얻다'의 약자이다.
Lei Shenglin의 설명:
Gewu: 특정 프레임 내에서 개체를 제한합니다.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는 것은 법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불교로 개종한다는 것은 계율을 받아들이고 일상생활에서 규율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들은 모두 객체입니다.
지지: 완전한 지식을 얻는 것입니다.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십시오.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하기: 사람들은 일정한 규칙 안에서 살고 공부하며, 주변 사람과 사물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감상을 발전시킵니다.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공부하는 것은 사물 발전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입니다. 씨앗이 먼저 움직이지 않고 땅에 묻혀 있어야 하는 것처럼, 씨앗은 천천히 영양분을 흡수한 후 뿌리를 내리고 싹이 트게 됩니다. 필연의 왕국에서 자유의 왕국으로 들어가라. 처음에는 이렇게 되어야 하고, 다음에는 이렇게 되어야 합니다! 이는 사물에 대한 학문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많은 사람들이 소위 서구의 자유를 맹목적으로 추구하고 제약을 받아들이지 않아 무지와 더 깊은 이해를 추구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유교사상사에서 영원한 미스터리였다. 『대학』에 대한 주석을 처음 쓴 동한의 정현(鄭玄)부터 현대 유학자들까지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논쟁을 벌여왔지만 아직도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명나라 말기 유종주(劉宗周)는 "사물론으로 보면 고대와 현대에 72건의 소송이 있다"고 말했다. ”; 그리고 Liu Zongzhou에서 현재까지 3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다양한 의견이 추가되었습니다. 중국의 학자들은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개념에 대해 논쟁을 벌여왔다. 다음은 지난 천년간 주요 유학자들의 원문에 대한 주요 설명의 예와 그 주요 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굵은 글씨로 각 학파의 사상:
동한
정현: 모든 일은 사람들의 지식, 습관, 선호에 따라 오고 일어난다. "그래, 와봐." 물건은 여전히 물건이다. 선의 깊이를 알면 좋은 일이 그에게 찾아올 것이다. 그는 악이 깊으면 악한 일이 일어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말과 사물은 남에게 호의적이다. 진심으로 그럴 수도 있겠네요.
』
당나라
공영달: 모든 일은 사람의 지식, 습관, 선호에 따라 일어나고 일어난다. "아는 방법은 공부하는 것입니다. 배울 수 있으면 알게 될 것입니다." 이런, 오세요. 이미 알고 있으면 의지할 수 있고, 선을 깊이 알면 좋은 일이 오고, 악을 깊이 알면 나쁜 일이 온다. 사람이 선한 일을 하면 선한 일이 따르고, 사람이 악한 일을 하면 악한 일이 따른다고 합니다. 선과 악은 사람이 좋아하는 바에 따라 온다고 합니다. 사물을 관찰하여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알면, 사물이 오면 그것이 어디에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좋은 일이 오면 좋은 줄 알고, 나쁜 일이 오면 나쁜 일이라는 것을 안다. 알 수 있기 때문에 선을 행할 수 있고 악을 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Li Ao: 모든 것이 느껴지고, 마음이 맑고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사물은 모든 종류의 것입니다." 그리드 사람은 오고 도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물이 도착하면 마음이 사물을 뚜렷이 구별하고 사물에 반응하지 않는 것이 바로 아는 길이다. 』
북송
사마광: 외부의 유혹을 물리치고 궁극의 덕을 알라. “선을 좋아하지 않고 악을 미워하며, 옳은 것을 좋아하지만 그른 것을 부끄러워하는 인간관계는 없습니다.” 그러나 선하고 진실한 사람이 많고, 악하지만 진실하지 않은 사람이 실제로 많습니다. 왜? 그들은 모두 사물에 이끌려 사물에 휘둘려 아무것도 알지 못하게 되었고, 부와 명예가 지혜를 꺾고 가난과 비천함으로 마음이 흐려졌습니다. "Ge는 방어하고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의 사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면 참도를 알 수 있습니다. Zheng의 접근 방식은 그리드를 기반으로 하는데, 이는 고대인들이 의도한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
성하오: 사물의 진실을 조사하면 지성은 외부 사물의 노예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 지예." 원칙을 소진하고 사물로 전환하면 물리학이 끝날 것입니다. “일이 오면 어떻게 일어날지 알며, 일이 닥쳤을 때 그 지식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 성실함은 변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진실하고 단호하다면, 당신의 마음은 옳을 것이고, 당신은 무언가를 배우기 시작할 것입니다. 』
쳉이(Cheng Yi): 사물의 진실을 철저하게 연구하여 자신의 마음속 자연의 진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직 패턴이 형편없고, 사물도 여전히 이성적이다. 아직도 이성이 형편없다고 한다." 지쳐도 달성할 수 있고, 지치지 않으면 달성할 수 없습니다. "당신 앞에 있는 모든 것은 단지 대상일 뿐이고, 모든 것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불이 뜨거운 이유와 물이 차가운 이유처럼 왕과 신하,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 『Ge, Zhiye는 물리학만큼 열악하다는 뜻입니다. 』 『물어라: "물건이 외부 물건인가? 자연 속에 있는 물건인가?" 그는 말했다: "상관없어, 당신 앞에 있는 모든 것은 물건일 뿐이다. 모든 것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다. 불이 뜨거운 이유, 물이 차가운 이유 등이 왕과 신하,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모두 원칙이다." "게는 여전히 가난하고, 여전히 이성적이라고 한다. Qian은 단지 근거일뿐입니다. "사물은 여전히 사물이다." 근거를 다 써보면 모든 것이 이해될 것입니다. 』
남송
주희: 사물의 진실을 철저히 연구하는 것은 궁극적인 지적 이해로 이어진다. "그래, 지예." 물건은 여전히 물건이다. 사물의 원리를 철저하게 추론하고 극단에 도달하려고 노력하십시오. "소위 지식이란 사물을 탐구하는 데 있다. 내가 무엇을 알고자 하면 사물만 알 뿐 이해할 수는 없다." 사람의 마음에 있는 모든 것은 지식이 없고,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은 이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원리의 존재가 소진되지 아니하듯 지식의 존재도 소진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대학'에서 가르치기 시작하면 학자들은 반드시 세상의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이미 알고 있는 원리로 풍요로워지고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오랫동안 힘을 가하는 것은 일단 일단 뚫리면 만물의 표면과 내면이 미묘하고 거칠어져 마음의 쓰임새가 전체적으로 명료해진다. 이것을 사물의 구조라 하고, 지식의 완성이라 한다. ”, “그러므로 지식에 이르는 길은 사실을 관찰하고 관찰하는 데 있습니다. 자격을 갖춘 사람을 최종자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Ge Yu Wenzu"의 패턴은 극도로 빈곤합니다. 』
육구원: 마음을 닦고 사물에 산만하지 않게 하며 천리의 지식을 회복하라. "하늘이 나에게 준 것은 바로 이 마음이다." 누구에게나 그런 마음이 있고,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그런 이성이 있습니다. “하늘이 나에게 준 것은 외적인 요인에 의해 생긴 것이 아니라는 것이 이치이다.” 이 원리를 이해한다면 당신은 주인이 될 것입니다. 참된 능력이 주님이라면 외부의 사물은 움직일 수 없고, 이단은 혼동할 수 없습니다. 』 『마음은 한 가지에만 얽매이지 않고 자립해야 한다. 인간의 마음은 본래 나태하고 부주의하다. 물건을 가져가면 기운이 있으면 즉시 나가면 좋고, 항상 사라지면 나쁘다. 물건을 확인하는 사람은 이것을 확인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복희는 법을 바라보고 아래를 바라보며 최선을 다해 그렇게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위 사물에 대한 조사는 끝일뿐입니다. "배움의 시작에는 학습의 두 번째 단계에서 자기 회의의 징후가 있어야 하며, 마지막에는 자제력의 현실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지식에 대한 고대 성격의 공헌입니다. 』
리리우: 『대학』에 기술된 내용을 철저하게 연구했다. “만물에는 근원과 끝이 있는데 이는 마음과 몸, 가족, 나라, 세계를 가리킨다.” 만물에는 끝이 있고 시작이 있는데 이는 청렴, 성실, 청렴, 수련, 기, 지, 평화를 의미합니다. 세상은 처음부터 끝까지 마음과 몸에서 파생됩니다. 평화의 통치부터 사물의 연구까지 시작이 있어야 합니다. 』 “사물을 탐구한다는 것은 사물의 근원과 끝이 있다는 것이다. 안다는 것은 사물의 순서를 아는 것이다. 사물의 근원과 끝, 사물의 끝과 시작을 다루고 노력의 순서를 안다. 남편과 아내 여러분, 몸과 마음과 가족과 나라와 세계에서 나오는 것은 무엇입니까? 』
명나라
왕양명: 직업과 물질적 환경을 바로잡아 자신의 마음과 양심의 본성을 실현하라.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후기유교에서 말하는 '지식을 넓히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내 마음속에 있는 선한 지식을 얻는 것이기도 하다. 양심이 있는 사람은 맹자가 말한 바와 같습니다. “모든 사람은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옳고 그름에 대한 마음은 고민하지 않고도 알 수 있고, 배우지 않고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양심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운명의 본질이고, 내 마음의 본질이며, 타고난 양심이다. "사물은 사물이다. 의도가 무엇이든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의도가 있는 것을 사물이라고 한다." 패턴은 정확하며, 올바른 것으로 되돌리기 위해 올바르지 않은 것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옳지 않은 것을 바로잡는 것을 악을 없애는 일이라고 합니다. 의로운 자에게로 돌아오는 자는 선하다고 합니다. 이것이 그리드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 "마음은 몸의 주인이고, 마음은 마음의 근원이며, 아는 사람은 마음의 몸이고, 대상은 마음의 쓰임이다. Ruyi는 친척을 섬기는 데 사용됩니다. 즉, 친척의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하늘의 법칙은 내가 친척과 양심을 섬기도록 허용하며, 나의 이기적인 욕망은 극도로 치달을 수 있습니다. 진리를 알면 뜻이 속이지 않고 진실할 수 있고, 뜻이 진실하면 마음이 놓이지 않고 의로울 수 있습니다. 사물을 확인하는 것은 불규칙성을 수정하고 오른쪽으로 되돌리는 눈금자를 확인하는 것과 같습니다. ”, “물건을 찾는 것이 완벽에 도달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최고를 알게 되면 사물을 측정하는 방법도 알게 됩니다. "게우(Gewu)"는 맹자의 "대인성왕심(大人王心)"의 "게(Ge)"와 같습니다. 마음의 의로움을 없애고 본성을 의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목적은 잘못된 것을 제거하고 바로잡는 것입니다. 즉 자연의 원리는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형편없는 추론이다. 』 『패턴이 정확합니다. 부정확함을 수정하여 올바른 것으로 되돌립니다. 선과 악이 없음은 마음의 본질이고, 선과 악이 있음은 의지의 움직임이며, 선과 악을 아는 것은 양심이며,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는 것은 사물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 “언제든지 양심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사물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
왕겐: 자신의 행동을 성찰하고 도덕의 뿌리를 이해하세요. "그리드는 Hou Jie Jie라고 불리는 형식의 그리드와 같습니다." 내 몸은 정사각형이고, 세계와 나라도 정사각형이다. 정사각형을 그리면 정사각형이 직선이 아니고 정사각형이 직선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올바른 모멘트만 찾고 사각형은 찾지 않습니다. 사각형이 맞으면 사각형이 되고, 사각형이 사각형이면 격자가 형성됩니다. 그러므로 Wu Ge라고 불립니다. 내 몸의 위, 아래, 앞, 뒤, 왼쪽, 오른쪽이 오브제이고, 수직선과 수평선이 그리드입니다. 』 『사물의 본질을 아는 것은 근원을 아는 것이고, 성실과 의는 수양의 근본이고, 본질과 목적이 일치하므로 사람을 사랑하고, 남을 다스리며, 남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도 지혜의 길이다. 것들." 누군가와 친하지 않고, 누군가를 대하지 않고, 어떤 것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 행동이 마음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다가 자신에게 반대되는 것입니다. 공부한 후에는 자신에게 등을 돌리는 것이 공부의 기술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 반대는 어떻습니까? 그냥 스스로 바로잡으세요. 반대로 인(仁)은 존경을 다스리고 자신을 바로잡는다. 사람의 몸이 바르면 세상이 그에게로 돌아가고, 자기가 바르면 모든 것이 바르게 되고, 몸도 평안해진다. 』
Qu Ruji: 해야 할 일에서 멈추면 완벽함의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촬영에는 커플 3쌍이 있는데, 두 사람이 함께 커플을 이루고 있어요. 위쪽 커플은 위쪽 커플에 멈추고, 중간 커플은 중간 커플에, 아래쪽 커플은 아래쪽 커플에 멈춥니다. 세 개의 커플링이 멈춰야 할 위치는 도장면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는 사물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대학』은 사물이 멈춰야 할 곳을 말한다. 그래, 지예. 사물을 조사하는 사람은 올바른 장소에 멈춰야 합니다. 』
Ou Yizhixu: 마음만 아는 자각을 실천하고 의식[20]을 놀라운 관찰의 지혜로 바꾸십시오. 마음을 바로잡는 사람은 제8식을 대원경의 지혜로 바꾸고, 뜻이 진실한 사람은 제7식을 평등의 지혜로 바꾸어 지식을 얻고, 제6식을 기묘한 지혜로 바꾸느니라. 관찰하는 사람은 마음만 관찰하는 사람입니다. 세상, 나라, 뿌리, 몸, 사물, 영역은 모두 자기 마음 속에 나타나는 것이며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이해하십시오. 』
한산덕경(Hanshan Deqing): 외부 환경의 모든 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자신의 마음 속에서 참된 지식으로 바꾸십시오. "사물은 항상 나와 반대되는 외부 대상입니다. 그것은 보고, 듣고, 지각하고,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이는 영역입니다." 지식은 자신의 지혜의 빛인 참된 지식입니다. "문양은 '유게 세 모종'의 문양으로, 진심으로 이해하면 즉시 변신하여 나에게 돌아온다." 소위 성실함은 금과 돌을 관통하여 돌고래와 물고기처럼 느껴집니다. "망상적인 지식과 망상적인 사고를 활용하십시오." 오래된 것들은 나와 맞지 않습니다. 나와 반목하던 자들이 이제 내 마음의 경이로운 영역으로 변했습니다! 사물은 지식이 되어 나와 하나가 된다. 감성적인 스타일이라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청나라
손치봉: "내 본성의 이치는 하늘에 근거하고 마음에 구현되어 청정한 몸이다. 이는 정신지(靈智)의 활용에 쓰인다. 생각하는 사람 가장 중요한 것은 양심입니다. 즉, 선지(善智)가 나옴으로써 내 본성의 진상을 알 수 있고, 선지(善智)를 이용하여 본성의 본질을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이 왕자의 선지(善智)의 말씀과 딱 들어맞는 것이다. 내 본성은 잘못될 수 없습니다. 내 본성의 이치가 하늘에 뿌리를 내리고 마음에 구체화되어 의륜의 위대함으로 통일되어 흩어지고 만물의 이치가 되고 만물의 이치가 되는 것이니라. , 내 본성의 존재. 내 본성의 원리는 모든 것의 원리이다. 만물의 이치를 소진시키는 이치는 나의 본성에 이로운 것이니, 주자(朱子)가 말한 바와 같이, 만물의 이치가 소진된다는 것 역시 나의 본성에 부합하므로 잘못될 수 없다. 개왕은 내 성품의 정수를 얻었고, 주는 내 성품의 완전함을 얻었느니라. 핵심을 얻지 못하면 기초가 없이 넘쳐 흐르고, 다 얻지 못하면 생략되어 있어야 할 것이 아니다. 그러나 소위 본질은 전체를 지배하는 것이며, 전체적 근거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며, 소위 본질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소위 완전성이라는 것은 그것이 본질에 관한 것이며 본질 밖에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위 완전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제가 통일성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
안위안: 개인의 실천과 검증이 사물에 대한 지적 이해로 이어진다. "사물을 조사하는 방식은 왕의 규율과 주(朱)의 규율에 의해 유지되어 왔습니다. 한유학 이후로 안정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원나라에서는 역사서에 나오는 '사나운 짐승을 막는 손'의 문양과 같아야 하고, 공자 육예의 가르침인 '손으로 죽이는 문양'과 같아야 한다고 말했다. “주공은 인간관계와 일상생활에 바탕을 둔 육예(六術)를 백성들에게 가르치므로 도를 닦는 것은 가르치는 것이라고 한다.
3가지를 포괄하는 6가지 덕은 6행으로 밝혀지고, 실천적인 것은 6가지 예술이 된다. 이것이 공자가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
인광: 사물을 관찰하여 지식을 얻고 올바른 해석을 얻습니다.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물을 관찰하여 환상과 이기적인 욕망을 제거하여 중용을 드러내고 이순신의 지식을 유지합니다. 이것은 자연의 법칙과 인간의 감정에 어긋나는 마음속의 이기적인 욕망입니다. 이기적인 욕망이 생기면 당신이 알고 보는 모든 것이 편향되고 부정확해집니다. 이러한 환상과 비현실적인 이기적인 욕망을 제거하면 편견이 생기지 않고 쉽게 변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즉, 마음에 내재된 진정한 이해가 나타날 것입니다. 모든 움직임은 합리적이고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이 현자는 세계의 미래 세대를 위한 자기 수양과 마음 치유를 위한 훌륭한 방법을 확립했습니다. Xiu Qi Zhiping이 여기에 있습니다. 초월적이 되어 성자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이 열심히 일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그리고 얻는 이익은 선인이건 성자이건 부처이건 각 사람의 노력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더 나쁜 것은 무엇입니까? 후대 유학자들이 사물을 관찰하지 않고 사물을 사물로, 지식을 지식으로 여겼던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 뿌리의 뿌리를 기준으로 하며 가지의 끝을 가지의 끝으로 간주한다. 그는 또한 뿌리의 뿌리를 가지의 뿌리로 간주합니다. 이는 성인의 뜻을 반영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성인의 글을 어지럽히기도 한다. 왜 그런 말을 하는가? 진심을 갖고 싶다면 먼저 알아야 한다. 이 방법은 매우 노동력을 절약하고, 매우 간단하며, 생각만 하면 바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말하지 않고 사람으로 하여금 나의 지식을 극한까지 끌어올리고 세상의 이치를 소진시켜서 진실하고 바르게 하게 한다면 세상에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송나라 유교에서는 사물을 이물질로 착각하여, 후기 유교에서는 성실과 성실만을 이야기했을 뿐 문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 원칙은 너무나 분명한데, 성도의 마음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를 잘못 해석하고 있습니다. 성인은 사람들에게 자신과 마음을 수양하는 방법을 가르치지만 그것은 모호하고 모호합니다. 슬프지 않다. 자치에 전념한다면 사물을 조사하는 방법은 하나면 충분할 것입니다. 사욕이 없어지면 모든 악이 없어지고 모든 선이 일어나니 이것으로 족하다. 세상 사람들 모두가 이기적인 욕망을 버리고 올바른 지식을 나타내게 하려면 업과 보응을 옹호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이익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남이 이익을 얻을지 안 좋을지 생각할 시간이 없습니다. 선과 악의 원인과 결과를 알면 그림자처럼, 메아리치는 소리처럼 따라온다. 소리가 조화로우면 소리가 매끄러우며, 모양이 곧으면 소리가 매끄러워집니다. 당신이 이것을 이해하면 당신은 사물을 확인하려고 기대하지 않고 스스로 사물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공자는 주역을 찬탄하면서 서두에 선행을 쌓은 집은 반드시 복을 받고, 악행을 쌓은 집은 반드시 화를 당하게 된다고 처음에 말씀하셨다. 좋은 행위의 축적과 나쁜 행위의 축적은 결과입니다. 행복이 더 많고 재난이 더 많으면 결과는 결실을 맺을 것입니다. Jizi의 Chen Hongfan도 하루가 끝날 무렵 Xiang은 다섯 가지 축복을 사용하고 힘은 여섯 극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실제로 전생의 원인과 금생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샹, 순예. 사용, 사용, 이득. 그것은 명예를 침해하는 것입니다. 매우 가난합니다. 전생에 행한 일이 바른 길에 어긋나서 금생에 불행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은 것입니다. 후대 유교는 예술과 과학을 중시하지 않았고, 일단 그것을 왕정의 탓으로 돌리면 자연법칙을 어기고 왕정을 거짓으로 고발했습니다. 아이가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면 행복할 것이고,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면 고통을 받을 것입니다. 어떻게 왕이 아이를 낳으라고 명령할 수 있겠습니까? 다섯 가지 복 중 네 번째인 선덕(善德)은 전생에 덕을 닦는 습관이다. 한 수명, 두 부, 세 행복, 다섯 번의 기말 시험은 전생에 도교와 덕을 실천한 결과입니다. 여섯 가지 극 중 하나는 불운, 두 번째 질병, 세 번째 걱정, 네 가지 가난, 다섯 가지 악(추악한 모습을 악이라고 함), 여섯 번째 약점(부드러운 몸을 약하다고 함)은 많은 일을 한 결과입니다. 전생의 도덕과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데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모던
정자오종: "공부하는 정신" 주간 <찾아보기>에서 <사랑>으로 특별명예상을 받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중국을 위하여” 에세이. 나의 아버지는 중국 전통 교육을 받으며 자랐고, 나의 교육은 일부는 전통 교육, 일부는 서양 교육이었습니다. 아버지를 기리며 '기억하다'라는 글을 썼습니다. 지난 몇 년간 학교에서 많은 중국 학생들을 만났는데, 이 기회를 통해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중국 학생들이 자연과학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국 전통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책은 '사서'이다. 『사서』 중 하나인 『대학』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 교육의 출발점은 '물건을 탐구하는 것'과 '지식을 널리 알리는 것'입니다. 즉, 사물을 탐구함으로써 지식을 얻는다. 현대 학문의 발전을 설명하기 위해 이 용어를 더 이상 적절하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현대 학문의 기초는 현장 탐구이며, 이는 우리가 지금 실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전통 교육은 사물에 대한 진정한 탐구와 지식 추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는 전통교육의 목적이 새로운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고정된 사회제도에 적응하는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대학』자체는 사물을 학문하여 지식을 얻는 목적은 사람들이 성실, 성실, 수양, 가정 질서 및 국가 통치를 달성하여 유교의 최고 영역 인 평화를 추구하도록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세계. 이로 인해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한다는 진정한 의미가 묻혔습니다. 명나라의 위대한 이론가인 왕양명은 실험에 대한 전통적인 유교적 태도를 대변할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어느 날 왕양명은 '대학'의 지시를 따르고 '사물 조사'부터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그는 마당에 대나무를 "그리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의자를 옮겨 마당에 앉아 대나무를 바라보며 7일 동안 고민했지만, 두통 때문에 실패했다. 이 신사는 외부 세계를 탐험하는 것을 자신을 탐험하는 것으로 착각한 것이 분명합니다. 당시의 사회 환경에서는 왕양명의 견해가 이해가 되었다.
세상에는 불변의 진리가 있고, 진리는 '성인'에 의해 마음으로부터 이해된다는 전통적인 유교관 때문입니다. 성인은 진리를 알게 된 후에 그것을 일반 사람들에게 전한다. 그러므로 경전의 원리는 “사해에 비유하여 역대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경험에 따르면 이러한 견해는 현재 세계에 적용될 수 없습니다. 저는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먼저 과학에 있어서 실험정신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과학 발전의 역사는 새로운 지식이 자기 성찰이나 철학적 대화를 통해서가 아니라 현장 실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실험의 과정은 수동적인 관찰이 아닌 적극적이고 계획적인 탐지입니다. 예를 들어 대나무의 성질을 알고 싶으면 대나무를 심어서 자라는 과정을 연구해야 하고, 대나무 잎을 잘라서 현미경으로 가져가서 관찰해야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실험 과정은 무작위 측정이 아니며 신중하고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탐사 과정 전반에 걸쳐 지침 역할을 하는 적절한 목표를 갖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 타겟을 어떻게 선택하느냐는 실험자의 판단과 영감에 달려있습니다. 성공적인 실험에는 비전, 용기 및 인내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기초 지식의 혁신이 드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역사상 학문적 발전이 왜 소수 사람들의 비판적 발견에만 의존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왕양명의 사상은 계속해서 일부 중국 학자들의 마음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대부분의 중국 학생들은 이론을 선호하고 실험을 경멸하며, 실습보다는 추상적 사고를 선호합니다. 중국 학생들은 숙제를 매우 잘하고 시험에서 100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디어가 필요한 연구 작업에 직면하면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그것을 증명할 개인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전통적인 교육을 받으며 자랐습니다. 미국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할 때 처음에는 '열심히' 선생님의 지시만 따르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연구를 시작하자마자 저는 선생님에게만 의지할 수는 없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야 한다는 것을 즉시 깨달았습니다. 미리 준비하지 못해 얼마나 고생했는지 모릅니다. 나를 가장 주저하고 당황하게 만든 것은 그 당시 유일한 방법, 즉 모든 것에 대처하기 위해 독서에 몰입하는 것이 실제 요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공부하는 진정한 정신은 학술 연구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세계 환경을 다루는 데에도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의 일반교육에서는 실험정신을 키워야 합니다. 즉, 과학을 공부하든, 인문학을 공부하든, 개인 행동을 공부하든 우리는 회의적이고 진실을 추구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하며 사물의 진실을 발견하기 위해 실천에 의존해야 합니다. 지금 세계와 사회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다양한 문화 간의 교류도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과거에 진실이라고 믿었던 것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일 수도 없고, ‘학계 당국’의 지시를 기다릴 수도 없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오늘날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우리는 수천 년 전 경전에 기록된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하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이해해야 합니다. 이 의미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진실을 찾는 유일한 방법은 사물을 객관적으로 탐색하는 것입니다. 둘째, 탐색 과정은 수동적인 대기가 아니라 상상적이고 계획적인 탐색입니다. 우리 세대가 사물을 탐구하고 지식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해 새로운 이해와 사고를 갖고 실험 정신이 진정으로 중국 문화의 일부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관찰한다는 것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표현하는 문구입니다. 『예서·대학』 원문에는 “만물에는 근원과 끝이 있고, 사물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끝과 시작은 원인과 결과이다), “사물의 질서를 아는 것이 가장 짧다”고 되어 있다. 방법", "...대상을 정리해야 목적지를 알 수 있다."(사물은 분별하고 분별해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원래는 혼란스럽고 결국 관리할 수 없다. 두꺼운 것은 가늘고 얇은 것은 두꺼우나 거기에 없음이니라 이것을 근본을 안다고 하고, 이것을 아는 것이라 함이라 하니라. 그러므로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사물의 중요성, 순서, 원인과 결과, 선악 등을 분별하여 말과 행위와 생각을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유교는 늘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진화해 왔습니다. 공자가 유교의 창시자임에도 불구하고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춘추이전 중국문명의 민중중심 사상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공자가 평생 동안 쓴 사상 저술은 주로 세상의 정치와 도덕에 관심을 쏟았을 뿐 인성 수양 문제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 『논어』가 공자의 지식에 관한 자공의 생각을 기록한 것과 같다. 공자(孔子)의 글은 들을 수는 있어도 들을 수는 없다."
그러나 공자 시대에도 이미 자연의 본질을 논한 학자들이 있었다. 예를 들어 공자가 주나라를 방문했을 때 만난 노자는 『노자』에서 『도』의 신비로운 원리를 기술하고 있다. , 그리고 "Guan Yinzi"라는 책도 당시 도교 작품이었습니다. 『관자』에도 마음의 수양을 논하는 『심기』, 『내면』 등의 장들이 있다. 나중에 도교 전통을 형성한 이 마음 수양의 전통은 확실히 노자에서 유래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유교 전통이 공자에게서 유래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마음 수양을 요구하는 한의학 전통도 유래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룰 수 있는 것은 나 이전에는 노자에서 유래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공자 가르침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자 사후 유학자들은 당시 도교와 음양의 수양전통과 자연철학을 접목시키려고 시도하였다. 『자사자』의 『오행관』과 『공손니자』의 『자양기론』은 전국시대 초기 유학자들의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다. 전국시대 초기에 자사는 『중용』을 저술하였고 공자의 중용에 기초하여 최초로 유교의 심론을 구축하였다. 그러나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관련 어휘는 선진(前秦) 시대의 고전에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선진유학이 아니라 한나라 학자들의 개념적 산물이어야 한다. 유교와 도교를 통합한 사람. 그리고 도교사상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후대 유학자들에게도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를 안겨주었고, 천년이 넘도록 견해논쟁을 형성해 왔다.
'사물을 공부하면 지식이 된다'가 설명하기 어려운 이유는 천년이 넘도록 유교계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우선 어려운 점은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것이 '대학'의 여덟 번째 목표의 기본 기술이자 '성의'의 실천의 기초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심수양의 근본 토대이며, 선진유교의 사고의 깊이를 넘어서는 선진(先秦)나라의 도교(道伝)학문과 연결된다. 송나라에서 성리학이 흥기한 후 유학자들은 도교와 불교를 비난하는 경우가 많아 그 본래의 의미를 이해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졌습니다. 유교사에서 송유학은 불교와 도교를 배제하고 '도'(공자는 도를 논했지만 이론은 논하지 않았다)를 대체하기 위해 자신의 '리'를 만들었고, 주희는 『사기』의 기록을 무시하고 사상을 주장했다. "공자가 방문한 노자는 주나라가 경의를 표한 노자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었다." 두 번째 어려움은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탐구한다'는 말의 의미를 제대로 해석하기 어려워 그 말의 의미를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 역시 저자의 관련 문헌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의 정확한 의미를 증명하려는 '대학'의 의도. 그 결과, 후세의 여러 유교에서는 임의로 설명을 고안하고 강요하는 경우가 많아 오늘날까지 유교사상에 영원한 신비를 안겨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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