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먀오족 민족 격려의 영감과 문화
먀오족 민족 격려의 영감과 문화
1. 격려와 먀오족 문화
먀오족 춤의 지속적인 인기는 조상 숭배의 정서적 의지에 크게 기여합니다. 이는 신화나 전설일 뿐만 아니라, 춤에 사용되는 갈대와 나무북도 모두 조상이 만든 것이지만, 춤을 추는 보편적인 동기 역시 조상의 신의 뜻에서 비롯된 것이다.
묘족의 주술과 원시적인 종교적 신념은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제사 활동에서 먀오족 사람들은 다양한 춤을 통해 신들과 소통하고, 춤을 추며 신을 숭배하고 동시에 기도하기를 희망합니다. 현재에도 춤은 여전히 먀오족이 자신을 표현하는 주요 형식이다. 따라서 먀오족의 "영감"은 필연적으로 가장 종교적이고 마술적인 의미를 지닌 것이 됩니다. 요즘에는 기우제, 자식제, 신제제, 조상제사 등 명절 모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이 직접적인 기도가 아니라 이에 상응하는 춤의식에 반영되어 있는데, 이로부터 농경무용, 혼례 등이 있다. 그리고 장례식 춤, 전쟁 춤 등이 탄생했습니다. 또한 "신우 제사", "애도 춤", "여성제", "향 춤" 등의 활동에서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것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상속자를 위해 기도하고, 결혼을 구하고, 사후 천국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먀오족의 북춤 중에는 목북춤만 추는 것도 있고, 북춤과 여성무를 추는 것도 있는데, 북을 단위로 추는 춤이기 때문에 대부분 동성씨족에 국한된다. 북은 북을 시작으로 북을 사용해 제사 활동을 최고조에 이르게 하고, 마지막으로 북 의례로 활동의 끝을 알리는 전체 제사 과정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2. 장려와 먀오족 농업 문화
많은 양의 역사적 자료와 고고학적 발견은 먀오족이 중국 본토에서 가장 초기의 농업 민족 집단 중 하나임을 입증합니다. 초기에는 장강 중류와 평야에서 활동하여 농업생산을 발전시키고 문화를 창조하였다. 먀오족의 '먀오족'이라는 말은 먀오족의 육체적 존재를 위해 역사상 여러 집단에서 사용했던 이름, 즉 '논밭에 풀을 심는 사람들'이라는 민족 전체의 통일된 민족명이다. 먀오족은 농업 국가이기 때문에 그들의 종교적 신념은 그들이 살고 번식하는 농업과 분리될 수 없어야 하므로 그들의 숭배는 종종 강한 농업적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대 묘족 조상들의 농업문화창조활동에서 그들의 농업생산과 부합되는 것은 영혼의 구체화와 응축으로서의 농업심리의 생산임을 유추하기 어렵지 않다. 문화적 심리적 형태로서 먀오족의 심리적 의지, 정서적 지향, 심지어 사고 방식까지도 그들의 내면과 통합되어야 합니다. 열정적인 감정경험과 신비롭고 상호침투하는 원의와 기타 의식적 활동, 정신적 의도와 본능적 충동, 의지적 행위와 감정표현이 서로 보완하고 통합하며 함께 무용을 기반으로 한 예술활동을 구성하는 무용창작과 공연에 있어서 특히 이러한 활동과 경향이 특정 대상에 집중될 때 그 성능은 더욱 독특하고 두드러지게 됩니다. "원숭이 북" 공연에서 서부 후난 지역의 먀오족이 수행하는 전통 동작 중 하나는 특히 "토지 준비 및 경작", "정원 파기 및 야채 심기", "어깨에 괭이질하고 짐 나르기"와 같은 농업 생산에 관한 것입니다. , 및 "수확 및 타작". 그 중 곡식의 신에게 바치는 '향기춤'은 농업생산에 대한 먀오족 조상들의 좋은 염원을 반영하고 실질적인 농업활동에 대한 염원과 기도를 맡긴다. 먀오족 춤 전체는 농경문화가 먀오족 춤의 '뿌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영감과 먀오족 토템문화
원시사회 시대에는 경제와 사회문명이 낙후되어 있었고, 토템 숭배는 인류 진화의 역사에서 잊을 수 없는 부분이 되었고, 인류 문명의 진화에 있어서 중요한 연결고리. 주된 이유는 사람들이 처음에는 자연 현상에 대해 비과학적인 이해를 갖고 있었고, 자연 현상의 기이함과 특정 생명체의 예측 불가능성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원시 주민들은 신비한 것의 보호를 위해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자연의 힘이 생겨났습니다. 오랫동안 주술의례나 토템숭배 활동은 당시 인류의 문화심리를 표현하기 위해 형성되어 왔다. 묘족과 회족의 토템에서는 사자춤, 닭싸움, 용춤, 닭싸움, 목고춤 등 인류 본래의 예배심리를 표현하기 위해 춤이 자주 사용된다. 그 중 목고춤은 가장 독특합니다. 강과 호수가 밀집되어 있고, 강이 많고, 곳곳에 단풍나무가 있고, 꽃과 식물이 무성하고, 나비가 날고, 환경이 아름다운 장화이 지역에 먀오족의 조상이 살았습니다. 오랫동안 먀오족의 조상들은 공통점을 찾고, 친척을 인정하고, 단풍나무와 나비를 숭배하는 사고방식을 자연스럽게 발전시켜 왔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산두 현의 묘족들은 북 축제를 열 때, 산에서 베어낸 단풍나무와 도살된 소를 마당으로 가져와 예배를 드리며, 동시에 성, 북, 남자들을 연주합니다. 그리고 여자들은 모여서 춤을 춥니다. 『묘족고가』에서는 묘족의 조상들이 단풍나무를 실용성 높은 가치로 미화하고 그것이 자신들과 혈연관계가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단풍나무는 나비엄마로 변했고, 나비엄마는 묘족과 인간의 조상 장양을 낳고, 그 뒤에 인간이 탄생했다. 단풍나무 말뚝은 또한 먀오족의 신성한 무기인 청동북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행복한 행사가 있을 때/모두가 그것을 사용하여 춤을 추고/모두가 그 주위에서 춤을 춥니다." 따라서 먀오족은 여러 세대에 걸쳐 단풍나무를 숭배해 왔습니다. 후난 서부의 먀오족은 단풍나무를 '엄마나무'라고 부른다. 단풍나무가 만물이 되어 모든 것을 신격화하는 현실은 먀오족의 목고, 심지어 동고리 토템에 대한 심리적 표현의 바탕이 되는 원초적인 상상이다.
4. 격려와 먀오족 생체 문화
고대에 먀오족이 이곳으로 이주했을 때 남서쪽은 여전히 광대한 원시림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수백 마리의 새가 노래하고, 호랑이와 늑대가 울부짖는 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서 그들은 반동적 통치자들의 추격과 탄압을 피하기 위해 주변의 야생동물들을 사냥하여 먹이를 찾아야 했습니다. 먀오족의 사냥 생활에는 여기에서 동물의 형태를 흉내내는 춤이 많이 이루어졌는데, 사냥꾼은 야생 동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냥하기 위해 다양한 새의 노래와 동물의 소리를 배워서 야생 동물을 유도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즐거움을 얻어야 합니다. "다시 모방작업에 돌입"해 그들만의 독특한 사냥춤을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나무북의 주제악장은 전통적으로 메뚜기의 싸움을 모방하고, 북박도 딱따구리가 나무를 쪼는 소리를 모방했다고 합니다. 댄스리듬은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고, 손을 같은 쪽으로 던지고, 부드럽게 돌리며, 엉덩이를 원동력으로 삼고, 팔을 크게 휘두르며 비틀기, 던지기, 돌리기, 돌리기 등으로 구성된다. 머리, 어깨, 손, 허리의 발차기 등 큰 개폐, 강한 대비, 자유롭고 제한되지 않은 조합은 산악 지역의 먀오족 생활을 가장 본질적으로 반영합니다. 또 다른 예는 후난 서부 지역의 먀오족이 일반적으로 사랑하는 공연 춤인 "단북 춤"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두 가지 유형의 공연이 있습니다. 남성무용으로는 '닭꼬리밥', '원숭이놀이', '구룡바다로 가다', '날개를 펴는 다팽' 등이 있는데, 모두 동물의 형상을 흉내내고, 거칠고 힘찬 동작으로 여성의 움직임이 대부분 노동을 표현한다. 생산과 일상 생활에는 "머리를 빗는 아름다운 여성", "비단을 짜는 숙련된 여성", "자수 십자수", "바오터우 세안" 등이 있으며 대부분이 더욱 우아하고 위엄이 있습니다. '원숭이 북치기'는 고도로 숙련된 남자들의 추는 춤으로, 원숭이들이 과일을 훔치러 사원에 들어가서 우연히 북을 치고 당황하여 북을 치며 연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다음과 같습니다: "나무 아래로 떨어지기", "탈출하기", "가려운 곳 긁기", "공 굴리기" 등 "구리 드럼"의 움직임은 "말 타기", "오리 몰기", "낚시", "새우 낚시" 등과 같은 사냥 생활, 농업 생활 및 동물 형태의 모방에서도 파생됩니다.
오늘날 먀오족 무용의 발전으로 세계에 설 수 있는 무용예술이 되었고, 많은 전문가와 학자, 사회 각계각층에서 수용되고 있다. 먀오족의 북 연주는 비록 문자는 없지만 자신만의 방식인 먀오족의 북 연주를 통해 문명을 전파하는 먀오족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민속무용과 민족문화에 관해서는 우리가 더 많이 배우고 탐구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은 주목받아야 할 민속무용의 문화적 가치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