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바틱 염색의 기원과 발전
바틱 염색의 기원과 발전
예기' 등 문헌에 따르면 당시 전문 관료들이 실크와 염색을 주관하고 추국도 인디고를 만드는' 란은' 공사를 주관했다.
당시의 실크 염색 공예가 상당히 크다는 것을 설명하다.
왁스 염색은 고대에 왁스라고 불렸는데, 왁스로 린넨 실크 면 양모 등의 직물에 도안을 그린 다음 염색독에 넣어 물들였다. 왁스가 있으면 색을 염색할 수 없고 왁스를 제거하면 예쁜 무늬가 나타난다.
이것은 중국의 오래된 염색 방지 공예로, 역사가 유구하다.
밀랍염은 중국 묘족의 오래되고 독특한 손으로 염색한 예술로, 진나라와 한 () 에서 유래하여 수당 (58 1-907) 에서 성행하였다.
여기에는 무궁무진한 예술의 원천이 있어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왁스염은 가장 오래된 수공예로 염색 기술이 중국에 등장한 이래 중국 고대 문명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고대에 발견된 바틱 유물은 신장 오옥전에서 출토된 북조 블루왁스 모직물 (기원 396-58 1), 신장 트루판 아스타나 북묘에서 출토된 서량블루왁스 면직물 (기원 400-42 1), 당대 블루왁스 실크 (기원 400-421) 이다
남아 있는 바틱 물물 가운데 북조와 서구에서 온 왁스 직물은 모두 짙은 남색 흰 꽃이 있고, 무늬가 선명하고 고풍스럽고 우아하다. 당대의 왁스 실크, 왁스 사의 바탕색은 갈색, 노랑, 황 등의 색으로 대부분 흰색 무늬이다.
바틱 기술은 우리나라 서남 소수민족 지역, 특히 구이저우 소수민족 지역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그것은 전통 바틱 공예를 계승하고 발양하여 소수민족 여성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예술이 되었다.
황평, 숭안강 지역, 단채현의 묘족 여성들은 주로 왁스로 장식되어 있다. 그들의 두건, 조끼, 옷, 치마, 레깅스, 레깅스는 모두 왁스로 염색되었고, 우산, 베갯잇, 쌀광주리, 가방, 멜빵도 밀랍으로 염색되었다. 안순과 푸딩의 묘족 여성들은 소매, 치마, 옷의 가장자리에 바틱 패턴을 장식했다. 그들은 아이의 바틱 테이프를 등에 업고 매우 정교하게 염색했다. 파란색과 흰색 외에도 그들 중 일부는 빨강, 노랑, 녹색에 물들어 화려하고 다채로워졌다.
구이저우 소수민족의 바틱 염색은 각기 특색이 있다. 예를 들어 묘족의 바틱, 고대 구리 드럼의 도안과 민간 전설의 소재를 답습하는 것도 있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꽃새 벌레도 있다. 부이족은 기하학적 패턴을 좋아합니다.
각 민족의 바틱 염색은 모두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바틱 염색의 고향은 중국 구이저우안순입니다.
안순은 중국의 유명한 관광도시로 황과수 폭포, 용궁, 둔부르크 문화 (천룡진, 운봉 팔채 등) 와 같은 유명한 관광지가 많다. ), 스타 브리지, 화강 그랜드 캐년.
안순지리는 중요하고 교통이 편리하며,' 운남의 인후, 구이저우의 배, 광동천의 입술치' 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성 내 최고의 상업' 이기도 하다.
안순은 1992 제 1 회 바틱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많은 국내외 손님들을 끌어들였다. 그 이후로 바틱 예술은 전국으로, 세계로 향했다.
안순에는 수많은 밀랍염색공장과 공장이 있었고, 홍복원 등 유명 밀랍염색 예술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안순의 바틱 염색은 전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혁신한다.
바틱의 발전 전통 바틱은 의류와 일용품의 장식으로 역사가 유구하여 당대의 장헌의 유과춘도 부인, 도련도의 바틱 의류부터 현대 묘족 아가씨가 그린 바틱 패턴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유산을 남겼다.
그러나 바틱 벽걸이, 즉' 바틱 그림' 은 순수한 장식적인 예술작품으로 1970 년대, 80 년대 현대장식화로 호텔과 갤러리로 들어와 천가구에 들어선 젊은 예술이다.
윈난중채화' 에 이어' 바틱 그림' 이 전 세계를 휩쓸고 새로운 예술 피크가 나타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런 예측이 옳든 그렇지 않든, 새로운 화종으로서 사회의 인정을 받으려면, 반드시 한 무리의 예술가들이 쏟아져 나와 고퀄리티, 무게 있는 예술작품을 창작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
현재 바틱 염색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바틱 제품은 서남 소수민족 지역의 민간 연예인과 농촌 여성이 자제한 것으로 민간 공예의 범주에 속해야 한다.
또 다른 종류는 공장과 작업장이 시장을 위해 생산하는 바틱 제품이며 공예 미술의 범주에 속해야 한다.
세 번째 범주는 예술가를 중심으로 만든 순수 장식성 예술품, 즉' 바틱 그림' 이다. 이 세 가지 종류의 바틱 염색은 동시에 병존하여 상호 영향을 주어 백화제방 국면을 드러낸다. 이런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은 예술계에서는 드물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시장경제의 물결에 직면하여 전통 바틱 염색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젊은 세대는 오래된 전통 도안에 만족하지 않고, 변화가 가득한 새로운 생활에서 재료를 흡수하여 개조하여 바틱 염색에 쓰려고 노력한다. 바틱 열풍이 일어나면서 일부 민간' 바틱 마스터' 들이 잇달아 출국하여 전시와 라이브 공연을 열었다. 그들은 왁스 칼로 허공에서 천에 직선을 긋고, 곧은 자로 측정할 수 있고, 그린 원은 컴퍼스로 검사할 수 있다.
그들은 예술상의 양식화를 돌파하려고 노력하는데, 그들은 전통적인 도안이 너무 딱딱하다고 생각하지만, 꽃을 사실적으로 만들어' 웃음' 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살아있는 새를 그려 날게 하다.
그 결과 바틱 장식의 재미와 예술적 특색을 잃고 바틱 염색으로 만든 침대 시트의 패턴과 기계 자수 베개의 도안이 되었다.
전통 바틱 염색은 변화하고 있고, 바틱 염색은 예술품으로서 번창하고 발전하고 있다.
대만성에서는' 예술의 재배' 와' 공예의 바틱' 이 이미 갈라졌고, 공예의 바틱 염색은 작업장에서 생산한 바틱 사롱이다. 예술 바틱은 예술가가 창작한 바틱 그림이다.
구세대 바틱 예술가의 작품은 분명히 중국 산수화의 매력을 지니고 있고, 청년 예술가의 작품은 더욱 현대감을 가지고 있다.
영국에서는 조형예술의 독립화로 예술가가 직접 만든 바틱 그림이 전시와 갤러리를 통해 판매되는 것은 매우 비싸다.
일본에서는 예술가 중심의 바틱 작업장이 예술가의 전통 기술로 정성껏 창작한 정교한 예술품을 생산한다.
아시아의 인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아프리카의 나이지리아, 아이보리 코스트.
예술 바틱 염색은 현대 예술의 일부이다.
강한 생명력을 보이다.
바틱 예술의 발전에는 그 특수한 법칙이 있다.
바틱 생산의 대부분의 공정은 수작업이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기계화와 자동화로 대체될 수 없다.
사실은 현대 대공업의 생산 방식으로 바틱 예술을 발전시키는 것은 효과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틱 공장은 대량의 바틱 천을 생산하는 데 그 장점이 있다.
바틱 염색은 예술품으로서, 왕왕 벽걸이 몇 장, 심지어는 벽걸이 한 장만 만드는 경우가 많다.
현재 예술가 중심의 왁스 염색공방이 있어 생산 제작 판매 유연성이 큰 장점을 가지고 있어 예술가의 창작 개성과 예술 스타일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은 역행이 아니라 바틱 예술 발전의 진보이다.
현대공업이 상당히 발달한 일본과 영국에서는 아직도 많은 예술가들의 가족 작업장이 남아 있다.
이들 작업장의 주인은 화가, 장인, 기업가로, 그들이 창작한 예술품은 대공업의 제품으로 대체될 수 없고, 이 예술품들은 왕왕 공업 제품보다 10 배, 심지어 100 배나 더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