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증국번 가서를 읽으니 감회가 난다

증국번 가서를 읽으니 감회가 난다

우리가 영감을 받아 생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면 자신의 생각과 활동을 기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경험은 어떻게 써야 적당할까요? 다음은 내가 정리한 증국번 가서의 독서와 개인적인 감정이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나는 네가 그것을 좋아하길 바란다.

증국번 가서의 체험을 읽다 1 어느 날 밤 증국판이 집에서 책을 읽고 있다. 공교롭게도 창밖에는 도둑이 쪼그리고 앉아 그가 잠자리에 든 후 입실하여 절도할 준비를 하고 있다. 증국번 문장 한 편을 여러 번 읽어도 외울 수 없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도둑은 정말 기다릴 수 없다. 그는 밖에서 큰 소리로 말했다: 너는 그렇게 어리석게 무엇을 읽느냐? 다 외웠어! 그런 다음 문장 등을 돌리고 떠나십시오. 작년에 당의' 증국번' 을 읽고 제 3 자의 관점에서 증국판을 알게 되었다. 나는 그를 존경한다. 마오 쩌둥과 장개석 (Mao Zedong) 이 그를 가장 존경받는 사람들 중 한 명으로 여기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지금 증국판의 편지를 읽고 1 인칭 시각으로 증국판, 그의 독서 태도, 독서 방법, 사람을 대하는 매우 높은 수양을 이해하는 것은 더욱 존경스럽다.

증국판은 독서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는 진덕이고, 다른 하나는 독서이다. 독서의 목적은 도덕적 수양을 높이기 위한 것이고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인들은 독서에 있어서 후자에 더 신경을 쓰는 것 같아 독서의 공리화 추세가 더욱 심해졌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여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발붙일 곳이 없으면 독서에 전념할 의향이 없다. 독서 과정에서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지 않으면 지능이 높은 야만인이 된다. 둘 다 * * * 진입 * * 후퇴 과정입니다. 편차가 있으면 제때에 바로잡아야 한다. 독서의 유용성에 대해 생각하는 대신, 빈 뇌로 명상을 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대신 독서에 시간을 할애하고 책에서 답을 찾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많은 질문들이 이미 이전의 현자가 대답한 것이 매우 훌륭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업계의 본질을 찾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다. 단지 전문가가 될 뿐이다." 한 푼의 경운과 한 푼의 수확, 주씨의' 근면하고 한가하다' 는 생각이 떠올랐다. 집중된 독서 습관과 집념의 견지로 쩡국판이 영원히 시대의 선두에 설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독서, 일기, 서예. 이것은 그의 매일의 필수 과목으로, 더 높은 직업에서도 그는 견지한다. 이것은 바로 너보다 더 강력한 사람이 너보다 열심히 일하기 때문이다. 꽃은 결코 붉지 않고, 사람은 결코 좋지 않다. 끊임없이 공부해야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영원히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 증국판의 일일일기는' 일일삼성' 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무서운 것은, 우리는 때때로 자신을 반성하지 못하고,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알면서도 감히 대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도 타락의 근원이겠죠. 나는 고대인의 끈기에 정말 감탄했다. 항상 자신의 경솔한 정신이 너무 무거워서 큰 환경 탓으로 돌릴 수 없거나, 마음이 평온하고 평온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결국 고대인들은 도덕적 수양을 중시했고, 현대인들은 겉으로 보이는 것을 선호하며, 내면의 잡초의 중생을 소홀히 했다. 책을 많이 읽고 좋은 책을 읽는 것이 바른 길이다. (흔적 없음) 쩡 선생님은 흔적이없는 책 친구가 제 동료이자 선생님이라고 논평했습니다. 가짜 시험도 언어 교사가되어야합니다. 그녀의 제목은' 독서가 비싸서 견지하고 있다' 이다. 모두 선생님이니까, 나는 학생 학습의 관점에서' 독서가 비싸고 견지한다' 는 점을 말하겠다.

우리의 현재 학생, 학습 조건은 많이 좋아진 것 같지만 자세히 배우면 그렇지 않다. 한편으로는 창지를 세우기가 어렵다. 지금은 부유한 가정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가정교육에 포부 교육이 부족하면, 많은 학생들이 자신이 공부하는 것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모른다. 우리는 그때 빈한한 출신이었고, 어려서부터 우리 자신과 온 가족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에 결코 태만한 적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요즘 학생들이 노력하지 않으면 먹을 수 있는데, 그럼 수능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한편, 우리 시대의 학생들에 비해 요즘 학생들은 저항할 유혹이 너무 많다. 어떤 사람들은 학생을 파괴하려면 그에게 핸드폰을 주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성인에게 휴대전화의 유혹은 저항할 수 없는데, 하물며 정신이 부족한 아이는 말할 것도 없다. 독서는 확실히 재미있지만, 흥미를 키우지 못한 학생에게 게임은 독서보다 훨씬 재미있다. 그러면 그들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그래서' 독서는 꾸준히 비싸다' 는 말은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한편으로, 우리는 높은 곳에 머물기를 원해야 한다. 슬림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평하게 하고, 민생을 위해, 천하의 마음을 위해, 전후를 계승하고, 천하를 위해 화해한다. 부모나 선생님이 아이에게 주는 도덕적 소망이 포만성이나 강소강 생활 등 물질적 이상일 뿐, 아이가 노력하지 않아도 실현될 수 있다면, 어떻게 그들이 노력하지 않는 것을 탓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둘째, 주의가 산만하지 않다. 의지가 높고, 공부를 견지해야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이때 방해를 배제하는 것은 마음이 잡념이 없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흔적도 없는 서우가 말한 바와 같이, "항상 자신의 경솔한 정신이 너무 무거워서 큰 환경 탓을 완전히 할 수 없거나 마음이 평온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내면의 고요함은 독서의 끊임없는 초심과 귀의이다.

증국번 가서를 읽는 개인적인 느낌 2' 증국번 가서' 는 증국번 가서집으로 19 세기 중엽 청함풍년 동안 기록되었다. 증국번 가서' 는 청도광에서 30 년 동안 동치 10 년 30 년 동안의 한원, 무학 생애, 근 1500 권을 기록했다. 관련된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여 증국번 일생의 주요 활동과 정치, 치가, 치학의 도를 생동감 있게 반영한 것이다. 증가서의 글은 침착하고, 형식이 자유롭고, 사상이 자유롭고, 문필의 자유가 있으며, 평범함 속에서 참된 지식과 좋은 말로 가득 차 있어 강한 설득력과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일찍이 작품은 적었지만, 그의 학식과 도덕적 수양을 반영할 수 있는 집서 한 권만이' 도덕 문장 최고대' 라는 명성을 얻어 중국 봉건 사회의 마지막 정신적 우상이 되었다.

증국판은 만청 () 에서 상당히 논란이 많은 인물로,' 중흥 제 1 대신들' 이라는 명성과' 매국노' 라는 악명이 있다. 백 년 동안 그에 대한 평가가 엇갈렸다. 그러나, 그를 감상하는 사람이든 그를 경멸하는 사람이든, 증국판의 이 편지에 탄복했다. 오늘날 민간에는 "벼슬을 위해 증국판을 배우고, 장사는 후설암을 배워야 한다" 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증국번가의 책' 은 단순한 편지집일 뿐만 아니라 인생, 양육의 삶의 지혜를 담은 책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집서 한 통, 슬림한 집안을 정성껏 치국! 30 년 군 여단, 공로, 덕, 언전, 후세를 위해 명예를 다투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전 세계 부모를 괴롭히는 가장 큰 문제였다. 많은 아이들이 성적이 좋지 않아' 어리석은 아이' 라는 꼬리표를 붙일 것이다. 증국판은 100 여 년 전만 해도 어렸을 때 글을 모르는' 어리석은 아이' 로 여겨졌다.

기원 1825 년 어느 날 밤, 14 세 소년이 등불을 들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었다. 이때 이 집 들보에 도둑이 누워 있었다. 그는 이 집의 등불이 꺼지기를 기다리려고 하는데, 그는 어둠을 더듬어 물건을 훔칠 수 있다. 이 생각은 옳다. 이 생각도 옳다. 하지만 문제는 지하에서 공부하는 아이가 특히 멍청하다는 것이다. 그는 \ "악양루기 \" 를 맨 아래에 업었지만 외울 수 없었다. 십여 번 내려오면 도둑은 거의 외울 것이다. 도둑은 마침내 참을 수 없었다. 그는 방 들보를 뛰어내려 손에 든 책을 한 움큼 빼앗아 책상 위에 던졌다. "너 바보 좀 봐, 이 문장 외우기 어렵다고 생각하니?" " 도둑은 입을 열자마자 악양루의 이야기를 외웠다. 말을 끝내고, 나는 소매를 뿌리치고, 노기등등하게 훌쩍이며, 아무것도 훔치지 않았다. 불행히도, 우리는 이 똑똑한 도둑의 이름을 알지 못하지만, 다행히도, 우리는 이 어리석은 아이의 이름을 알고 있다. 당시 그의 이름은 증자성이었는데, 우리에게는 비교적 낯설었을지 모르지만, 후에 그는 증국판으로 이름을 바꾸었는데, 우리는 모두 잘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증국번 가서를 읽은 개인감 3 증국판은 중국 근대사에서 중요한 역사인물로 만청제' 제 1 대신들' 로 불리며' 천고의 완벽한 사람' 으로 불린다. 그는 관리를 정비하고 과학을 제창하며 부패한 만청 왕조를 또 60 년 동안 연명하게 했다. 그의 작품과 사상은 똑같이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혁혁하고 논란이 많은 인물로서, 그의' 증국판 가서' 형식은 자유롭고, 사상의 자유, 문필의 자유는 평상시의 가사에 통찰력과 좋은 말을 담고 있다. 증국판의 작품은 전세가 많지 않지만, 집서 한 통만으로도 그의 학식과 도덕적 수양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여' 덕문장, 관세대' 라는 명성을 얻었다.

증국판의 가정 교육 사상은 현재 주로 자녀와 친지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반영되어 있다. 증국번 가서 330 여 통은 역사상 가장 완벽하게 보존된 한 통이다. 전서는 10 종류로 나뉘는데, 예를 들면 가정관리, 수양성, 권유 친구 등이 있다. Zeng Guofan 의 가족은 항상 매우 엄격하고 규율이 엄격했습니다. 증국판은 가풍의 영향을 받아 자녀에게도 매우 엄격하고 간곡한 가르침을 받았다. 그의 가정 교육 지도 사상은 많은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자녀들에게 독서, 학습, 노력, 검소, 자립, 집착, 수련 등을 교육하는 방면에서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Zeng Guofan 은 부모를 안심시킬 수있는 최고의 아들입니다. 최고의 형이며, 동생을 가르치고 보살피고, 사려 깊습니다. 증국판은 자상한 아버지이자 아이의 좋은 본보기이다. 그의 가서는 인생의 이상과 도덕적 수양을 다룬다. 일기를 쓸 때마다 그는 이날 일기에 일념의 차이, 일물건의 손실을 기록했다. 그는 자신의 잘못에 대해 무자비하고 친구와 소통하여 감독의 역할을 했다. 애정이 점점 냉담해지고, 이웃 친척들이 낯선 현대 사회에서, 그것은 확실히 세상을 경계하는 역할을 하며, 모두가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속담에 3 대를 담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증국번 가문은 대대로 인재가 배출되어 증기택, 쩡, 증보손 등 유명한 외교관, 시인, 교육자, 과학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증국판은 중국 전통 유교 문화에서 배양된 가장 걸출한 성공한 사람이다. 유교 문화는 사람들이 삶을 정성껏 대하고 사회에 투신하며 제한된 수명 기간 동안 자신의 삶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할 것을 요구한다. 세계 경제가 점점 더 일체화되는 오늘날, 민족문화 정체성과 민족자존감을 확립하는 것이 특히 절실하고 중요하다. 자신을 엄격하게 훈련해야만 세계에 대처하는 높은 잠재력과 높은 자질을 키울 수 있다.

첫째, Zeng Guofan 의 성공의 길

이 세상에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성공을 갈망하며, 아무도 실패자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증국판에 대한 역사적 평가에는 여전히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그가 성공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그는 자신의 심성을 키우고, 자신의 재능을 키우고, 자신의 기대치를 높이고, 자신의 사업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현재 재배 테이블: 사람들은 일관성이 있으며 공개 될 수 있습니다. 꾸준하고, 생활 규율이 있고, 음식이 적당하며, 생활이 규칙적이다. 엄격하게 슬림하면서 자신에게 새로운 원대한 포부를 세우다. 쩡 Guofan 는 자신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 열심히 공부, 철학자 실용 서적, 미술 서적, 물 관리 서적 등 많은 책을 읽고, 완벽 하 고 자신의 지식 구조를 풍요롭게, 일을 할 수 있는 진정한 지식을 보유 하 고 있습니다.

둘째, 현대인에 대한 Zeng Guofan 의 계몽

중국인들은 역사를 좋아한다. 이런 사랑은 역사상의 사람과 일이 일종의 감상의 쾌감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역사가 사람들에게 계시와 교훈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증국판은 독서는 기개가 있어야 하고, 둘째는 용기가 있어야 하며, 셋째는 항심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항시" 는 가장 중요하며, 공부는 끝이 없다. 끈기를 지키지 않으면 중도에 그만두는 것이다. 독서는 이렇고, 사람이 하는 일도 이와 같아야 한다.

(1) 일반인은 여전히 사업을 이룰 수 있고, 운명을 바꾸는 열쇠는 자기분투에 있다. 증국판이 후세의 모범이 된 근본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다. 그의 성공은 수천 명의 일반 가정의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했다. 그들은 전혀 의지하지 않았고, 부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이와 관련하여 마오 쩌둥은 전형적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마오쩌둥이 제 1 사범학교에서 공부할 때, 그와 그의 선생님 양창제는 그의 농가에 대해 이야기했다. 양 Changji "예를 들어 Zeng Guofan, Liang ren gong 을 가져 가라. 클릭합니다 이것은 마오쩌둥에게 큰 격려가 되었다. 호남 출판사가 출판한 마오쩌둥의 초기 원고 중 한 곳에서 증국판에 대한 언급이 있어 증국판에 대한 큰 존중을 나타냈다. 가장 유명한 말은' 어리석은 사람과 혼자 증문정을 취하라' 는 것이다. 청년기는 인간의 이상과 포부의 형성기이며, 증국판의 언행은 확실히 청년기의 마오쩌둥을 고무시켰다.

(2)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중국의 교육은 줄곧 응시 교육이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책을 읽는 것은 유명해지기 위해서였고, 유명해지면 관리가 될 수 있었다. 현재 사람들은 대학과 박사를 공부하기 때문에 학위를 받은 후 일을 신청할 수 있다. 응시교육의 부정적 측면은 배양된 사람들이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사회의 잠재력과 기타 성취사업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증국판이 상경한 후, 과거에 집착하는 동생들에게 과거에서 벗어나 심신 지식에 유익한 책을 읽으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그는 비교적 착실하고, 친구를 방문하여 스승을 찾아뵙고, 가르침을 배운다. 이 과정 때문에 증국판은 지식과 인격의 승화를 통해 앞으로의 사업에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사람의 종합적인 소질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사회에서의 삶을 과학에 비유하면, 기술은 전문지식과 같고, 종합적인 자질은 기초이론과 같고, 견실하고 풍부하며, 관련 전공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사회는 순식간에 변화하고 있으며, 전문 분야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사람들은 결코 학교에서 모든 전문 지식을 배울 수 없다. 그들이 도착한 후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려면, 그들의 기초는 인간의 종합적인 자질에 있다. 이것은 하나, 더 중요한 것은, 인간의 사업은 인격이 완벽한 사람에게만 맡길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의 종합적인 자질은 사업 성취의 크기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증국판은 깊은 지식소양을 가지고 있었고, 모 주석은 그를 "일을 하는 사람 (장사) 전파 (사상과 이론을 남기는 사람)" 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평생 열심히 공부하여 유교 사상을 추앙했다. 그는 중국 현대에서 전통문화를 결합한 마지막 전형적인 인물로 여겨진다. 그의 성공은 변화의 시기에 조급하고 불안한 중국인들이 여전히 자신의 문화 자양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이런 계시는 같은 근원과 혈맥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더 친밀하고, 더 실용적이며, 더 효과적이다. 노신 선생이 말했듯이: 인민의 영혼만이 가치가 있고, 광대를 발양해야 중국이 진정으로 진보할 수 있다.

"쩡 Guofan 가족 책" 을 읽는 개인적인 감정 4 는 당신의 성격을 바라 보았다, 현대 정치에서 두 개의 첨예한 인물, 마오 쩌둥과 장개석, 한 번 동시에 한 사람을 칭찬, 마오 쩌둥은 썼다: "어리석은 친척, 혼자 쩡 웬청." 장개석 (WHO) 는 "그 가훈가서를 자세히 읽을 수 있다면 국학은 특별한 마음이 없다" 고 말했다. 그의 학생에 대한 그의 평가는 "입덕이 공을 세우고, 입언삼선불멸이며, 스승이 모두 완벽하다" 는 것이다.

그는 바로 청말 중흥 명신 증국판이다. 쩡 Guofan 청소년 에 대한 이야기 가 있었다: 어느 날 밤, 밤 깊은 사람, 쩡 Guofan 은 집에서 공부하고 있었다, 그는 문장 한 편을 암송하고, 오랜 시간 외워도 외우지 않았다. 한 도둑이 방 들보에 누워 주인이 자고 나서 손을 댈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리고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쩡 Guofan 반복 암송 을 듣고, 도둑은 이미 문장 을 잘 외웠지만, 여전히 반복해서 암송하고 있다. 도둑은 마침내 뛰어내려 훈계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너 이런 수준에서 무슨 책을 읽니?" " 그리고 나는 문장 등을 유창하게 하고 떠났다. 이 단락의 진실성은 말할 것도 없지만, 글에서 언급한 끈기 있는 정신은 바로 그의 인생의 진실한 묘사이며, 자질이 중간 수준인 그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증국판은 10 월 초일 (1842) 부터 일기를 쓰기로 결심하고' 평생 끊이지 않는다' 고 맹세했다. 이때부터 한가한 국자감이든 포화 초연의 전선 대대대대대대대대대대대대대대대든 관저든 증국판은 생명의 마지막 며칠까지 붓을 쓸 수 없었다. 그의 일기는 하루도 멈추지 않았고 일기도 흘러내리지 않았다. 대신 "나는 낮에 유죄다. 나는 죽었다, 내 마음은 죽었다, 내 입은 죽었다" 며 매일 자신의 잘못을 반성했다. 그 의지는 강철처럼 단단하다. 그것의 수양과 야망은 얼음처럼 단단하다.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책의 경우 서점, 슈퍼마켓, 역, 공항, 심지어 노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광고나 서명서 없이 다양한 버전을 반복해서 인쇄할 수 있습니다. 증국번 가서' 는 증국판이 가족에게 쓴 780 여 통의 편지를 수집했다. 당 하밍의' 증국번' 을 읽으면' 증국번 가서' 를 읽는 것이 숙연하다. 문장, 파란만장한 글도, 파란만장한 장도 없지만, 행간에는 인격의 광채가 빛나고, 자기 재배, 가정 관리, 독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솔선수범하는 것이다.

그의 가풍의 전승으로 8 대, 160 여 년 동안 가족 중 인재가 배출되어 교육 의학 과학 예술 등 분야에서 업계 최고가 되어 저조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맹자운: "도덕은 가보이고, 십대들은. 부는 가보이지만, 3 대이다." 증국판의 편지에서 증국판은 효자, 고심한 형, 엄부였다. 친척 앞에서 증국판은 강춘수로 변했다. 책은 정말 좋은 것이다. 네가 고개를 숙이고 시공간을 가로질러 성인 옆에 서서, 그의 가르침을 듣고, 너를 계몽시킬 수 있게 해준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좋은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좋은 선생님을 골라서 좋은 친구를 사귀는 것과 같다. 증국판은 동생 증국에게 편지 한 통을 썼는데, 편지에는 "부귀한 공명은 모두 세상에 번화하지만, 거유는 정말 유용하다" 고 말했다. 증국판은 사람을 잘 쓰는 것을 알고 있지만, 고용인에서도 완전무결한 것은 아니다. 그는 사람의 결점을 너그럽게 봐주며, 사람을 쓰는 것보다 뛰어나다. 그는 많은 우수한 인재를 발탁하여 중용했다. , 양, 곽양, 심보정, 이홍장, 모두 당시의 정치, 군사, 과학 기술의 핵심이었다. 그의 막부 인재가 구제되어 국자감을 능가하기도 했다. 그의 사전에는' 질투는 좋은 사람을 질투한다' 는 말이 없다

당시 제갈의 재능을 지닌 좌측이 여러 차례 기공을 쌓은 것은 상당히 자만했다. 어느 날, 증국판과 그의 친구 구양은 당시 민절총독의 좌측을 방문하러 갔다. 좌측은 증국판이 자기보다 못하다고 큰소리를 쳤지만, 구양은 말했다. "군대를 이끌고 싸우면, 증국판은 너만큼 좋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사람을 아는 사람은 너보다 몇 배나 낫다. 그의 집안 인재가 배출되었으니, 너희 초군은 네가 지휘관이 되는 것 외에는 두 번째 사람이 없다. 누가 누구만큼 좋지 않은가, 후세 사람들은 스스로 공론을 가지고 있다. " 좌중은 말문이 막혔다.

증국판에 대한 좌측의 끊임없는 공격은 당시 정치권의 보편적인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사적으로 좌와 증국판은 8 년 동안 서로 왕래하지 않았다. 대중 앞에서 좌측 서정 () 을 하고, 증국번 () 은 호군 중 가장 강한 여단 유송산 () 을 증원하여, 제때에 그의 군량을 보증했다. 좌평정란국, 신강을 수복할 때 조중대신은 "좌건이라는 큰 공을 세우는 것은 서북 최초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고 평가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다시 말했다: "북서쪽 최초의 사람, 전국 최초의 사람. 클릭합니다 말은 좌측으로 전해지고, 좌측은 감동하고 부끄러웠다. 마지막으로, 그는 거만한 머리를 숙이고, 자발적으로 증국판에게 편지를 써서, "... 30 년 동안의 우정, 여기서: 아는 사람은 얼굴을 알고, 정충보국을 구하며, 부원보다 부끄러움이 적다. 단결은 금처럼 되고, 석두 공격은 잘못되고, 만사는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

사람은 왕으로 낮고, 물은 바다로 낮다. 하이나 백천, 기품이 크다. 쩡 Guofan 마음 바다, 넓은 지식, 운하 에 물, 좋은 단어 설득 으로 묘사 될 수 있습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집 편지에서 조카들에게 말했다: "사람은 약하고 둔해서는 안되며 완고해야합니다." 。 우리는 독학에서 강함을 추구해야지, 이기는 사람 중에서 강함을 추구해야 한다. "Zeng Guofan 은 평생 xutu 에서 자립하여 결코 사람들과 경쟁하지 않았습니다. 쩡 구오 팬 (Zeng Guofan) 은 Xiangjun 을 설립하고, 내공을 열심히 연습하고, 학자이기도합니다. 그는 호남군을 이끌고 한 번 패전하며 최선을 다해 피를 핥고 철치의 이를 물어뜯었다.

\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되고, 주전자를 깨고 침몰한다. 근면한 사람, 하늘은 마음이 있는 사람을 저버리지 않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면, 삼천악가가 오씨를 삼킬 수 있다. " 10 년이 지난 후, 샹군은 설립 초기부터 5 천여 명이 정규군에 의해 30 만 대군으로 차별을 받아 무적으로 몰락했다. 증국판은 서투자강평천하로 세류 () 처럼 세류 () 처럼 도도한 강물로 뭉쳐 동류 () 를 굴리며 연안을 강공하여 수천 무더기의 눈을 휘감고 있다. 손에 \ "쩡 Guofan 가족 책 \" 을 들고, Xiangjiang 변두리에 있거나 양쯔강 변두리에 서 있다면 고개를 숙이고 베개를 베면 끝이 없다. 너는 자신의 성격을 우러러보고 대대로 전해 내려갈 것이다.

일찍이 국번 () 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냐하면 그는 정치 학술 일면에서 위인이기 때문에 존경을 받고 어떤 저작도 남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증국판의 편지인데, 그 안에는 435 통의 편지가 들어 있다. 편지에서 우리는 그의 지식과 도덕적 수양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많은 지식을 얻고 우리를 더 잘 도울 수 있게 해준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Zeng Guofan 의 편지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측면을 설명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면에서 증국번은' 성실' 과' 인성' 이라는 두 글자를 물려받았다. 속담에 가장 총명한 사람도 어리석고, 가장 총명한 사람도 둔하다는 말이 있다. 우리는 투기가 아니라 성실하고 실용적이어야 한다. 어려움과 좌절에 직면했을 때, 강한 의지력, 자아에 도전하고 의지를 연마해야 한다.

육아 방면에서 증국번은' 근면, 겸손' 이라는 네 글자로 자녀를 가르쳤다. 이 세 글자는 매우 짧아 보이지만, 실제로 잘 해내야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근면은 훌륭한 자질이다. 아무리 재능이 있다 해도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조지 버나드 쇼, 노력명언) 단순함은 일종의 미덕이다.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창업을 한 후, 자녀들은 그 중의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하고 종종 방탕아가 된다. 겸손은 일종의 품성으로, 우리의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우리는 항상 겸손한 태도를 유지해야 다른 사람의 진정한 존경을 받을 수 있다.

군대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증국판은' 사람이 기구에 없다' 고 생각했고, 치군의 근본은 사람에 있다. 행군 전쟁에는 엄격한 규율이 필요하고, 전쟁에는 영웅적인 기개가 필요하며, 모두 사람 중심적이다. 병사들이 군대에서 좋은 습관과 강한 의지력을 길러 전투 과정에서 쉽게 패배하지 않고 철군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전략전술에서 증국판은' 먼저 안정을 구하고, 뒤이어 변화를 구한다' 는 네 글자를 썼는데, 이것은 국가 대사, 생사의 땅, 생존의 길이다. 그래서 Zeng Guofan 은 전쟁이 어린이 놀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먼저 문서를 만들고, 무패의 땅에 서서, 다시 변화를 구하고, 전술적으로 더 나은 전략을 얻고, 적은 사상자로 더 큰 승리를 거두어야 한다.

위의 네 가지 측면은 증국판의 성공학 사상으로, 우리는 그의 사상에서 많은 유용한 지식을 읽었다. 미래에, 우리는 열심히 공부해서 우리 자신을 한 층 위로 올려야 한다. 생활 속에서,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우리는 성실하고, 자신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에게 우리의 믿을 만한 면을 보여주어야, 그래야 다른 사람의 진정한 존중과 인맥을 얻을 수 있다.

증국판의 편지를 보고, 나는 많은 이익을 얻었고, 앞으로 더욱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