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족 사람들은 암호어로 서로 사랑한다.

이족 사람들은 암호어로 서로 사랑한다.

고대의 구애 방법.

수족의 구애 방식은 매우 많다. 예를 들어,' 모래에 묻힌 연인' 은 여족 남녀의 가장 오래된 구애 방식 중 하나이다. 쌀시' 축제가 도래하면서 푸공 지역의 젊은 단족들은 광활한 노강 해변에 와서 구두현악, 비파, 피리로 춤을 추며 감정을 교환했다. 소그룹, 자유자재로 배우자를 찾다.

일단 서로 연락이 생기거나 평소에 이미 알고 반려자가 되고 싶다면, 청남은 모래사장에 구덩이를 파서 좋은 동성반려자를 초청하고, 적당한 사람을 모래구덩이에 실어 모래에 묻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말을 끝내고 친구들이 빨리 떠나자 젊은이는 즉시 모래를 긁어내어 자신의 호감을 표현했다. 아가씨들은 평소에는 부드럽고 정숙하지만, 이 순간은 생기발랄하고 관대하다. 종종 7 ~ 8 명이 함께 행동합니다. 청남은 보루에 습격되어 남청년의 몸을 튼튼하게 남겨 이 사랑의 소동을 피할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장사 매장 애인" 에는 사격도 포함된다. 청남은 종종 뛰어난 촬영 기교로 여학생의 사랑을 받는다. 양궁장에서 사람들은 반원형으로 둘러싸여 사랑의 화살의 멋진 공연을 앞다투어 관람했다. 여자아이의 머리 위에는 쌀이 가득 담긴 나무 그릇이 놓여 있고, 밥 위에는 계란 하나가 과녁으로 놓여 있는 것만 보였다. 젊은이는 4 ~ 5 미터 밖에 서서 당황하지 않고, 석궁을 들고 현을 잡아당겨 발사를 겨냥했다. 휙 하는 소리와 함께 순식간에 계란이 깨지고 계란즙이 튀었다. 갑자기 장내에서 박수가 터졌다. 이 짜릿한 동작에서, 하나는 청남의 촬영 기교를 과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청남에 대한 처녀의 성의를 시험하는 것이다.

물론, 어떤 젊은이들은 석궁에 대해 확신이 없다. 그들은 계란을 놓칠지언정, 그들의 친척을 해치려 하지 않는다. 다만 그들은 충분히 용감하지 않아 그들의 결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석궁이 끝나면 소란을 피우는 젊은이는 죽주 (동심주라고도 함) 를 가지고 연인에게 건조시켜 다음 생명을 정할 것이다. 사람들은 술을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즐거운 분위기에 잠겨 있다.

다른 사람의 방해를 피하기 위해, 젊은 여족 남녀는 일찍이 매우 비밀스러운 사랑의 회합을 한 적이 있다. 그들은 비파, 현악, 불어 잎, 산엽, 잔디 매듭 등을 연락의 암호로 사용하여 랑데부 시간과 장소를 정하고 비밀 연락을 한다.

예를 들어, 한 자 길이의 나뭇가지 한 묶음을 두고 커플이 자주 오가는 흙더미 바위 위에 올려놓고, 그 위에 석두 한 조각을 눌러 날짜의 방향을 나타내고, 수족들은 이를' 선생님 이전' 이라고 부른다. 만약 한쪽이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다른 쪽은 데이트 장소의 머리카락에 매듭을 지어 약속을 지키지 못한 증거로 삼고, 다음 데이트에서 상대방에게 이유를 설명하라고 요구하는데, 이는 여수족 언어에서는' 사구티' 라고 불린다.

나뭇잎을 부는 것은 커플에게 전화하거나 상대방에게 일이 있어서 갈 수 없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수족어는' 선생님 앞에 있는 나무' 라고 부른다. 결혼식에서 젓가락을 교차하거나 그릇에 거꾸로 잠그고 젓가락 머리는 랑데부 방향을 가리킨다. 공공장소에서, 그들은 오늘 밤 한 마을에 가서 데이트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는데, 실제로는 커플이 어디로 가는지 알린 것이다.

이 암호들은 과거의 일부 전통 관행으로, 지금은 남녀의 교제가 개방됨에 따라 이미 많지 않지만, 간혹 이런 고대 암호만 있을 뿐이다.

석궁과 독화살

여수족의 경제는 농업을 위주로 한다. 주식은 옥수수와 메밀이다. 나는 차 마시고 술 마시고 고기 먹는 것을 좋아한다. 집은 대부분 건란 대나무 구조의 2 층 작은 건물이며, 단층식 나무집이나 오두막도 있다.

복장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남자들은 린넨 가운과 무릎까지 오는 검은색 바지를 입고 있다. 블랙, 화이트, 블루 헤어밴드를 착용하세요. 여자들은 보통 똑바른 옷과 주름 치마를 입는다. 머리에 구슬모자' Ole' 나 각종 조개와 산호 구슬로 구성된 머리를 쓰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의류 색깔이 다르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백부미',' 흑부미',' 꽃부미' 라고 불렸다.

명대 경태 운남서지' 는 "유명한 밤기장 ... 약화살과 석궁을 자주 들고 동물을 사냥하러 간다" 고 말했다. 남조야사' 는 "더 웅훈, 즉 밤기장, ... 특히 십자궁을 잘한다. 아내가 작은 나무 방패를 들고 앞으로 나아가게 할 때마다 뒤에서 총을 쏘면, 그것은 그녀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 이것은 사기에서 수족의 정교한 기술에 대한 묘사이다.

수족이 사는 고산 협곡에는 한때 곳곳에 넓은 원시림이 있었고, 각종 새와 짐승들이 숲 속에 출몰했다. 근면하고 용감한 족족 인민들은 장기간의 생활 실천에서 각종 생산 도구를 발명하여 맹금류 맹수 퇴치, 환경에 적응하고 자연을 개조하는 기술과 능력을 연마하였다. 석궁과 독화살이 대표다.

석궁은 기계적 동력을 이용하여 화살을 쏘는 활이다. 수족의 석궁은 석궁, 석궁, 화살통, 활줄, 석궁 이빨, 석궁기로 구성되어 있다. 널빤지는 단단하고 탄력 있는 암삼목이나 청강밤나무로 만들어져 크기가 다르다. 활줄은 두께가 적당한 네 가닥의 가는 끈으로 감겨 있다. 석궁이와 석궁기는 모두 뼈로 만든 것이다. 사용 시, 강인한 활줄을 이빨로 끌어당기고, 화살을 석궁 위에 올려놓고, 목표물을 겨냥한 후 활기를 잡아당기고, 석궁판과 활현의 탄력을 이용하여 화살을 쏘았다.

석궁은 대나무 덩어리로 만들어졌고, 석궁 끝은 쇠화살표를 씌울 수 있다. 꼬리에는 대나무 가죽으로 만든 삼각형 꼬리날개가 장착되어 있어 비행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무독성 일반 화살과 독화살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화살은 일반적으로 새 다람쥐 꿩 토끼 등 작은 동물을 쏘는 데 쓰인다.

호랑이, 곰, 멧돼지 등 사납고 강한 동물을 상대하려면 독화살을 사용해야 한다. 독은 독이 있는 야생식물 초우의 뿌리로 만든 것이다. 화살 끝의 작은 도랑에 바르면 독화살이 된다. 이 독화살은 독성이 매우 강하다. 그것이 혈액과 접촉할 때, 곧 온몸을 돌아다니며 동물을 독살한다.

"Ole": 사랑으로 가득 찬 머리 장식

복곤과 공산에 사는 백흑단족에게 어린 소녀는 하얀 조개껍데기로 장식된 붉은 실로 머리를 땋는 것을 좋아하고, 기혼 여성들은' Ole' 와 구슬모자를 쓰는 것을 선호한다. "Ole" 는 산호, 재료 구슬, 조개와 작은 구리 구슬로 만들어졌다.

구체적인 제작 방법은 먼저 직경 2cm 정도 되는 흰색 조개껍데기 10 여 개를 골라 그 위에 작은 구멍을 뚫어 뒤통수를 덮을 수 있는 둥근 커버로 입는 것이다. 껍데기 윗부분의 껍데기 아래에 작은 구리 구슬을 묶고 작은 구리 구슬을 한 줄로 교차한다. 뒤통수가 조개와 이마, 구리 구슬 위아래, 홍백산호와 구슬을 중심으로 한 커튼 반월형 구슬모자가 형성됐다. 머리에 쓰면 두개골과 두 귀를 덮을 수 있는 관자놀이다.

술족 여성들은' Ole' 를 쓰고, 머리 위의 조개는 은달처럼 땅에 매달려 있고, 아래 구슬은 달을 받치는 별처럼 보인다. 밑단 구리 구슬은 이마에 박혀 금빛이 반짝이며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Ole" 에 대해서, Lisu 족에는 또 하나의 아름답고 감동적인 전설이 있다.

옛날에는 1 년 동안 큰 가뭄이 있었고, 강물이 마르고, 농작물이 타 오르고, 굶주림이 수많은 생명을 앗아갔다. 한 쌍의 젊은 남녀가 미스 신의 지도 아래 아름다운 곳에 정착했다. 남자가 산을 쫓고 사냥을 하고, 여자의 집안일을 관리하며, 두 사람은 점점 사랑을 발전시켰다. 비록 그들은 매우 노력했지만, 그들의 생활은 여전히 매우 어려웠다. 청남이 입은 허름한 수피 옷은 이미 몸을 가리고 추위를 막을 수 없게 되었다. 처녀는 눈에 보이고, 마음속으로는 아프다. 그래서 나는 이 젊은이를 위해 편안하고 몸에 맞는 양복을 짜기로 결정했다. 그녀는 천신만고 끝에 쐐기풀을 찾았고, 계속 찢고, 삶고, 표류하고, 실을 꼬았다. 많은 밤낮으로 그녀는 마침내 줄무늬 린넨 가운을 짜냈다.

사랑하는 아가씨가 자기를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일하는 것을 보고, 산바람이 불어오니, 그녀는 수시로 흩어진 머리카락에 가려져, 눈에는 늘 눈물이 흘렀다. 젊은이는 네가 모자를 만들어 소녀의 검은 머리를 가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어느 날 밤, 달이 매우 높아서, 그는 하늘을 바라보며, 달처럼 하얗고 매끄러운 물건으로 모자를 만들고, 소녀를 달 아래의 청산으로 분장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천산을 두루 돌아다녔고, 마침내 원하는 대로 당굴라 산기슭에서 조개껍데기를 찾았다. 그는 여자아이가 비벼서 바닥에 있는 조개껍데기를 흰색과 붉은 나무 열매로 꿰어 아름답고 우아한' Ole' 를 만들었다. 수확한 추석날 밤, 젊은이는' Ole' 를 들고 달빛으로 처녀의 머리에 착용했다. 소녀는 그녀의 예복을 꺼내 소년에게 입혔다. 두 사람은 다정한 돈으로 결국 평생의 반려자가 되어 아이를 낳고 번식했다.

그 후로 열애 중인 젊은 수족들은 모두' Ole' 를 만들어 사랑하는 아가씨에게 정증물로 주어야 한다. 소녀도 스스로 드레스를 짜서 애인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이런 풍습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담배를 씹다" 와 "술을 짓다"

-족 남녀는 모두 담배를 씹고 술을 마시는 풍습이 있다. 손님이 올 때, 그들은 그들에게 담배를 주어야 한다. 배우자를 찾는 남녀는 담배 상자를 기념품으로 버려야 한다. 담배가 수족 생활에서의 지위를 알 수 있다.

담배를 씹을 때는 먼저 담뱃대를 입구에 넣은 다음 빈랑뿌리, 자두피, 밤자엽, 익은 석회로 만든 검은 젤라틴 물질을 넣고 천천히 씹는다. 곧 입술이 코코넛처럼 빨개졌다. 현재 일부 여성들은 담배를 씹는 것이 혐오스럽다고 생각하며, 담배를 끊는 것은 점차 자각 행위가 되고 있다.

"베니어 와인", 일명 술 두 잔, 동심주, 일명, 동심주, 일명, 동심주, 동심주, 동심주, 동족인 남녀가 사교 장소에서 하는 일종의 희롱 방식이다. 그들은 늘 자신의 고농도 와인을 집에 두고 손님을 대접한다. 술자리와 노래와 춤이 가득한 자리에서는 왕왕 임시로 빚은 물주를 마셔서 술에 취하지 않도록 한다. 술족이 술을 마실 때, 최초의 용기는 대나무 통이었고, 지금은 도자기 그릇도 사용한다.

술을 마실 때 주인은 술 한 병을 들고 손님과 얼굴을 맞대고 마신다. 술이 넘치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면주를 마시는 것은 절대 남녀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부부가 함께 밥을 먹고, 남편과 그의 다른 여자가 면주를 마시고, 아내도 다른 남자와' 두 잔' 하는 것은 정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