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교에 관한 기초도서를 소개합니다.
도교에 관한 기초도서를 소개합니다.
산해고전', '진정한 정신의 위치와 산업의 지도' 등이 있다.
산해경 입문
산해경은 전국시대 초기부터 한나라 초기에 걸쳐 많은 사람들이 집필하고 편찬한 고대서이다. 저자는 아마도 모두 추 지역 출신의 추족이었을 것이다. 『산해경』은 신화를 주류로 하는 책으로, 그 내용은 방대한 양의 신화 자료를 보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종교, 철학, 종교 등 학문 분야의 모든 면을 포괄한다. 역사, 민족학, 천문학, 지리학, 동물학, 식물학, 의학 및 건강 등 이 책의 내용은 포괄적이며 당시의 일상 생활에 대한 백과사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 "오장산경"의 각 장 끝에는 수탉, 개, 숫양, 귀, 비, 장, 꼬안 등을 포함하여 신을 숭배하는 데 사용되는 많은 물건의 목록이 나와 있으며, 각 장에 "糈"이 가장 많이 등장합니다. "糳, 백미, 신을 즐길 수 있도록." 즉, 마법사는 백미를 사용하여 신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산해경』에는 찹쌀가루를 제물로 사용하며, 약과 저주, 신과 요괴에 대한 묘사도 나온다. 그러므로 루쉰이 『중국소설사』에서 『고대 주술서』라고 말한 것은 타당한 진술이었다.
"산해고전주석"의 원커 선생님. 『산해경』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산해경은 중국 신화의 보물창고이며, 신화학자들이 흔히 인정하는 작품입니다.
루쉰 씨는 『중국 소설사』에서도 『산해경』은 『고대 주술서를 다룬다』고 했고, 『중국문학개요』에서도 이렇게 말했다. "신성한 사건을 다룬다". 『산해경』이 신화 연구에 큰 가치를 지닌 고서임을 입증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산해경' 전체는 대략 다음과 같은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오장산경』은 총 5장으로 전체 책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며, 내용은 산과 강의 지리, 신을 숭배하는 데 사용되는 의식과 물건에 관한 것이며 때로는 산의 모습과 힘에 대해 설명합니다. 신.
2. "해외 고전"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주로 해외 국가의 낯선 사람과 사물을 기록하고 태양을 쫓는 Kuafu 및 Xingtian 참수와 같은 고대 신화의 단편도 포함합니다.
3. "하이네이징(Hai Nei Jing)"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쿤롱(Kunlong)의 장면, 나무를 짓는 형태, 바뱀, 천둥신 등 바다의 마법적인 것들에 관한 것입니다.
넷. "Chong Jing"은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Da Chong Jing"의 4개 장과 "Ha Nei Jing"의 1개 장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Jun 황제와 Huangdi(두 주요 민족이 숭배하는 신)에 대한 일부 기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대의 동양과 서양의 신화). 이 경은 가장 독창적인 신화 자료를 보존하고 있으며, 중요한 신화 자료의 대부분이 여기에 모여 있으며, 이 부분은 경의 다른 부분보다 일찍 기록되었을 수 있습니다.
'해외 남고전 제6집'부터 마지막 '해외 남고전 제18집'까지의 13개 장을 '해경'이라 부른다. 이전의 "Wuzangshan Jing"또는 "Shan Jing"과 결합하여 총칭은 "Shan Hai Jing"입니다.
"신화의 본질"
종교
『산해경』에 등장하는 마법사들의 종교 활동은 모두 일일이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예를 들어 『산해경』에는 각 편 말미에 특정 계열의 산신에 대한 다양한 의례에 대한 기록이 있다. 대부분 찹쌀(백미)로 만들어지며 주술과 결합된다.", 그 밖에도 "북과 함께 춤을 춘다", "수탉이 울어댄다", "마녀와 축복과 함께 춤을 춘다", "말을 걸다" 등의 의식이 있다. 물고기"… 등이 있는데, 모두 무당제의 장면이다. 예를 들어 산신 중에는 사람의 몸을 가진 신, 사슴의 몸에 여덟 개의 다리와 뱀의 꼬리를 가진 신, 새의 몸과 용의 머리를 가진 신, 용의 몸과 새 머리의 신, 염소의 몸을 가진 신, 용의 몸을 가진 신이 있습니다. 몸과 사람의 얼굴, 그리고 돼지의 몸을 가진 인물은 사람의 얼굴과 사람의 얼굴을 가진 삼두의 형상으로 모두 동물의 형태를 엮은 조각품이거나 반은 사람의 얼굴을 합친 형태이다. , 이는 원시종교의 자연숭배의 특징을 보여주기도 한다.
2. 역사
산해서에는 준제, 연제, 황제 등 신의 계보와 기타 역사서가 수록되어 있다. 여러 가지 제국의 족보가 있는데, 그 둘을 비교 관찰해 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되는데, 바로 신화와 역사가 실제로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원시인들이 구전되는 신화를 자신들의 역사로 여겼음을 입증한다. 일부 종족에서는 마법사들이 사원에서 창조 서사시와 영웅 서사시를 부르며 세상이 어떻게 창조되었는지, 인간이 어떻게 태어났는지, 조상의 업적과 영웅의 군사적 업적 등을 이야기합니다. 초기 사람들은 이것을 역사로 간주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들은 모두 신화였습니다. 이는 고대에는 신화와 역사가 같은 근원에서 나왔다는 것을 증명한다.
3. 지리
『산해경』에서는 신화와 지리의 관계가 더욱 긴밀해졌습니다. 『산해경』 전체는 신화적인 지리서라고 할 수 있다. 홍수 조절을 위해 현자를 구한 유씨의 기록을 예로 들어보자. 우인은 자신이 동서남북을 거쳐가는 장소들을 신화적으로 묘사했다.
4. 민족성
<산해고전>은 우리에게 풍부한 민족학적 지식을 보여준다. 물론 이 지식도 상선인, 삼시국, 장팔국, 남편국, 외눈국, 과진국, 발뒤꿈치국, 개풍국, 흑치국 등 위의 명칭만 보아도 민족학적 범위에 속함을 알 수 있다. 신화의.
5. 동물과 식물
『산해경』에 기록된 기이한 새와 괴물, 이국적인 식물과 귀한 나무들은 신화의 동물학이자 식물학이다. 동물과 식물은 각각 고유한 의학적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일반 질병과 희귀 질병을 치료할 수 있어 신화적인 의학이자 건강 과학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먹고 나면 방귀를 뀌는 것을 막아주는 동물이 있고, 먹고 나면 악령으로부터 사람을 지켜주는 구미호가 있습니다. 어떤 동물은 양처럼 보이고 꼬리가 9개 있고 귀가 4개 있고, 다른 동물은 거북이처럼 보이지만 새의 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이상한 동물들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6. 천문학 및 기상학
예를 들어 Xiang Xihe의 생일, 입욕일, Chang Xi의 탄생월, 입욕월, Tanggu 10일, Shi Yi “태양의 길이에 앉아 있음” 그리고 달”등. 또 다른 예는 해와 달이 나오는 6개의 산을 기록한 대야야동경(大岩國典)이다: 대연산(大延山), 허서산(河蘇山), 명흥산(Mingxing Mountain), 거링위요우산(密靈玉伯山), 이천이문산(宇峰伯文山), 허밍준지산(河mingjunji Mountain) 등 6개 산도 있다. 해와 달의 산: Fengju Yujian Mountain, Longshan, Mingshan, Qiju Mountain, Changyang Mountain 및 Dahuangchu. 또한 어떤 신이 어떤 산이나 어떤 심연에 들어가고 나갈 때마다 바람과 비와 어둠이 동반된다고 성경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신이 나타나면 홍수와 다른 재난을 일으킬 것입니다.
7. 철학
예를 들어 콰푸는 태양을 쫓고, 징웨이는 바다를 채우고, 싱텐은 참수하고, 군은 우를 낳는다. 모두 사람들의 자기계발 정신과 투지를 고취하지만, 지루한 설교를 사용하지 않고 신화의 굴절을 통해 반영된 생생하고 생생한 예술적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산을 옮기는 어리석은 노인의 신화입니다. 이는 실제로 고대 신화이며, 그것이 구현하는 정신은 징웨이의 바다 간척과 동일합니다. 도교사상에 가까운 『준남자』에도 상당수의 신화와 전설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안에 기록된 4대 신화는 여인이 하늘을 괴롭게 하고, 이순신이 열흘 동안 쏘고, 여신이 산에 닿고, 장자가 된다. 'e는 각각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달로 날아갑니다.
●"진정한 정신 위치와 카르마 지도"
"진정한 정신 위치와 카르마 지도"는 "Dongxuan Lingbao 진정한 영혼 위치와 카르마 지도"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가장 초기이자 우리 나라에서 가장 체계적인 도교 작품은 불멸의 족보에 속합니다. 남조(南朝) 양(梁)나라의 도홍정(Tao Hongjing)이 지었다.
모든 종교에는 고유한 신이 있습니다. 도교는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자신이 믿는 신에 대해 포용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최초의 천시도(Tianshi Tao)와 태평도(Taiping Tao)는 그들 자신의 신 그룹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에 존재했던 몇몇 신들을 통합시켰고, 나중에 상청종(Shangqing Sect)과 영보종(Lingbao Sect)은 각각 많은 수의 신들을 창조했습니다. 이처럼 각종 도교의 신들은 신신과 구신이 나란히 등장하고, 천신, 지신, 인간신, 귀신신, 선신, 성신까지 포괄하고 복잡하다. 기원이 다르고 서로에게 속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혼란스럽고 통일성이 부족합니다. 이로 인해 원래 유일신교였던 도교가 다신교로 나타나게 되어 도교의 확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홍경이 모산에 은둔하면서 쓴 『진정령과 산업지도』는 도교의 혼돈스러운 신귀체계를 인위적으로 조직하고 배열한 최초의 책이다. 이 책에는 환상의 신들이 많이 나열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과거 중국 왕조의 유명한 황제, 장군, 총리, 사상가들도 많이 신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교육을 잘 받은 도홍정이 신이 아니라고 의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말도 안 되는 작품이 있는데, 이것이 위조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든다. "Sikuhuibiao"는 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Hongjing은 Zhengao를 기록했습니다. Zhengao는 당송 연대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Zhu Zi는 그를 불교를 훔친 비열하고 조야한 사람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책은 날조되고 속이 비워졌습니다. , 다시 출판되었으며 "Weishu Lingwei Yang Chibiao Nu Yao Bao Hanjun"이라는 이름이 이미 소속되어 있으며 Yi Ye Guangji는 특히 근거가없는 Yin Houju입니다. 태극을 떠나 상정공, 안회는 명나라의 조승, 진시황은 북제의 재상, 조조는 태부, 주공은 서명공, 비소천은 그리고 주(周)나라의 무왕(吳王)은 귀신관인 북군(周君)이었다. 도홍경은 도교의 인물들 가운데 모든 황제와 성현을 서열화하여 유교에서 존경하던 이들 황제와 성현들을 모욕했다. 도서관에서는 '진정한 정신의 입장과 산업지도'에 대해 매우 불만족스러워서 매우 낮게 평가했습니다.
책 앞부분에는 도홍정이 쓴 서문이 있는데, 주로 책 집필 목적을 소개하고 있다. “신비로운 거울을 올려다보면 풍경의 크기가 보인다. 평지에서는 바위와 바다의 깊이를 볼 수 있고, 여덟 가지 원리를 찾아보고, 황실 계급을 연구하고, 경전을 연구하고, 진정한 영혼의 순위를 측정합니다. 은폐되어 있으며, 학번이 전진하고 후퇴하고 있으며, 4대 궁궐 내에서는 교복이 서로 다른 궁궐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거나, 혹은 궁궐 출신일 수도 있다는 의혹이 있다. 같은 계급이지만 직업이 다르다.” 이 책의 목적은 신들을 그 계급에 따라 순위를 매기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진정령 지위와 산업 지도'는 신들을 7개의 등급으로 나누고, 각 등급마다 중앙에 주신이 있다. 첫 번째 클래스는 천국에서 가장 높은 선경 "Yuqing"에 사는 Yuanshi Tianzun이 지배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의 자연적인 생명력이 형성되기 전에 태어났기 때문에 "원시"라고 불렸습니다. Yuanshi Tianzun은 도교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우주의 주인이자 세상의 모든 것을 파생시키는 신성하고 허무주의적인 "도"의 상징입니다.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느니라." 만물은 도에 속하며, 이에 상응하는 신들은 '도'를 상징하는 원사천준의 신하이다. 왼쪽과 오른쪽에 배치할 수 있는 선인은 모두 오성칠명, 고상도군고상, 동명고상서황도군, 서화고상서황도군, 북수안고상서황도군, 난주고상서황도군 등이다. 불멸의 관료는 오른쪽에 Zixu Gaoshang Yuanhuang Daojun, Dongxu Sanyuan Taiming Shanghuang Daojun, Taisu Gaoxu Shangji Zihuang Daojun, Xuming Zilan Zhongyuan Gaoshang? Tinghuangdao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 클래스는 Xuanhuang이 지배합니다. '만도의 군주' 도준.
Daojun의 정식 이름은 "Shangqing Gaosheng Taishang Yuchen Xuanhuang Daojun"입니다. Daojun의 왼쪽에 나열된 신은 Zuo Sheng Zichen Taiwei Tiandi Daojun, Zuo Sheng Nanji Nanyue Zhenren Zuo Xiangong Taixu Zhenren Chisongzi, Zuo Fu Housheng Shangzai Xiyu Xiji Zhenren Zongzhenjun Wang Yuan입니다. Daojun의 오른쪽에 나열된 신은 다음과 같습니다. Yousheng Jinque 황제 Chenhou Shengxuanyuan Daojun, Youfu Shidichen 지도자 Wuyue Si Ming Youbi Tongbai Zhenren Jinting Palace Wang Jin, Youfu Xiaoyoudongtian Taisu Qingxu Zhenren Si Si San Yuan You Bao Gong Wang Wang Bao, Shi Di Chen You Xian Gong Xu Junxu? 등 다음은 Ziwei Yuanling White Jade Turtle Platform Jiuling Tizhen Yuanjun, Shinsi Ming Nanyue 부인 Wei Wei Huacun을 이끄는 Ziwei Yuanjun 및 여성 요정 그룹입니다. 비교해 보면, 원사천존을 주신으로 하는 1층 천상에서는 고위 불멸의 관료들이 모두 세속적인 분위기가 없는 초현실적인 신들이다. 2층에서는 신화나 전설 속의 선녀 치송뿐만 아니라 왕진(王景), 왕바오(王寶), 위화촌(魏华村) 등과 같이 신이라는 칭호를 부여받고 실제로 역사 속에 존재했던 인간들도 있다. 극도로 이상하고 필멸의 세계와는 거리가 먼 고위 불멸의 관료들은 인간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훨씬 더 접근하기 쉽고 현실적입니다. 이는 인간계의 직업 수준과 선녀계의 신들의 생각을 비교하려는 작가의 의도를 반영한다. 세 번째 수준에는 Taiji Jinque 황제가 주요 신으로 있습니다. 본명이 이씨인 태극금극제는 인간 세상에 내려와 도교의 주요 종파인 태평종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이 수업은 세속적인 분위기가 더 강하고, 좌파와 우파에 역사상 실제 인물이 많이 있습니다. 왼쪽에는 Tai Chi Zuozhen, Huang Laojun이 중앙에 Jun Xi, Gong Zhongyang, Gong Youyang, An Qisheng, Ge Xuan, Confucius, Yan Hui, Huangdi, Yao 및 Shun, Yu, Zhou Mu King, 쉬유 등 Xiliang Ziwen의 태극권 사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Fan Mingqi, Pei Xuanren, Sima Jizhu, Zhang Feng, Zhuangzi, Laozi 등. 그들 중 일부는 전설적인 역사적 인물이지만 환상의 신과는 다릅니다. 적어도 그들의 행위 중 일부는 고대 역사서에 기록되어 있으며 고대인들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전설적인 역사적 인물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었습니다. 인간과 귀신, 신으로 구성된 이러한 정신체계는 천지인합일에 대한 도교의 철학적 사고모델을 반영하기도 한다.
4레벨 에테르 마스터 라오준이 주신이다. 이 지도에서 노자의 지위는 원래 도교의 만신의 주(主)에서 '만인에게 내려오는' '태청도교의 대가'로 하락했다. 그의 왼쪽과 오른쪽에는 자연신 외에 주로 연금술사, 도교 사제, 전설적인 불멸자들이 배치되어 있다. 왼쪽은 Zhang Daoling, Guigu, Zhang Zifang, Chisongzi, Dongfang Shuo, Han Zhong, Qingwu Gong, Ning Feng 등이고 오른쪽은 Ge Hong, Luan Ba 등입니다. 다섯 번째 수준에서는 Jiugong Shangshu Zhang이 주요 신으로 숭배됩니다. Zhang Feng은 Taiji Jinque Li 황제의 오른쪽에있는 Taiji Immortal Hou로 세 번째 클래스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는 도교의 전설적인 창시자입니다. 왼쪽이 왕야오푸 등, 오른쪽이 황징화 등이다.
6층에는 유진랑정로의 진짜 왕인 모준이 주신으로, 왼쪽에는 리펑, 바오량 등이, 오른쪽에는 러창즈 등이 있다. Zhongmao Jun은 원래 서한 왕조 출신이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도교를 수행하기 위해 Maoshan (현재 남서쪽 장쑤성, 도교의 모산 종파의 발상지)에갔습니다. 그는 불멸의 존재가 되었고 화양동(Huayang Cave)의 선경에 살며 도교의 모산(毛山)의 창시자가 되었습니다. 이 지도에서 그의 왼쪽과 오른쪽에 배치된 불사신 중에는 정시원(鄭施源), 포량(寶梁) 등 모산종과 관련된 위진(魏晉)나라의 도사들이 있다.
7번째이자 마지막 수준은 풍두의 북음제를 주신으로 모신다. 풍두는 전설적인 지옥이기도 하므로 지도책에서는 풍두의 북음황제를 "세상의 귀신과 신의 종파"라고 부른다. 이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지옥의 군주의 양쪽에는 진시황, 주문왕, 위무제, 한고조, 제환공, 문공 등 역사상 유명한 많은 황제와 장군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진의, 한의 광우 등. 왼쪽과 오른쪽에 나열된 인물들은 부하인 불멸의 관료들을 지휘할 뿐만 아니라 수천 명의 유령병사들을 통제하고 있다.
『진정령의 지위와 산업지도』에 나오는 신적 족보의 체계적 성격 역시 상대적이다. 7가지 수준이 명확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Yuanshi Tianzun이 혼란스럽고 복잡한 도교 정신 체계에 대한 확실한 단서를 제공하는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 가계도 계층 간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으며, 첫 번째 수준의 주신인 원시천존을 제외하고는 7개 수준 간의 종속 관계를 명확하게 표시할 수 없으며, 나머지 6개 수준은 거의 어렵습니다. 게임 내 주요 신들의 지위를 구별하기 위해. 이런 식으로 이 책에 확립된 신통론은 전체적인 일관성이 부족하며, 특히 모든 것을 다스리는 최고의 하나님을 강조하지 못한다. 이는 유일신론의 요구와는 거리가 멀다. 이는 도교 자체의 종교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도교에서는 '도'를 우주의 근원으로 여기지만, '도'의 개념은 모호하고 허무주의적인 것으로 해석된다. 때로는 '도'라는 뜻을 가지기도 하는데, 혼동하여 함께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상하의 구분이 어렵습니다. 이는 도교의 신통론 구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므로 일부 경전에서는 Yuanshi Tianzun의 최고 권위를 강조하면서 Tianzun과 Taiyi God이 거의 높은 위치에 있다고 언급합니다. 일반적으로 『참신위업지도』는 도교의 모호하고 복잡한 신의 계보를 상대적으로 체계화한 책이다. 이 책은 도교의 실인을 주요 영예의 자리에 두고, 세속의 황제, 장군, 신하, 성인, 명사를 부하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후대 봉건 사회의 비방을 피할 수 없습니다.
『진정한 지위와 산업의 지도』는 북주(周周)나라와 원나라(圓朝) 모두에서 금지되고 파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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