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역사 필수 3 지식 포인트 요약 1 단원

역사 필수 3 지식 포인트 요약 1 단원

지식은 외적인 빛이고, 지혜는 내재적인 빛이다. 지식은 사용 가치가 있고, 지혜는 자신의 가치가 있다. 먼저 제 1 단원의 역사 필수 3 지식점에 대한 총결산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첫째, 공자와 노자

(a) 공자:

1, 평생 저술: 춘추시대 루인,' 삼교일창'; 시, 책, 의식, 이순신, 춘추, 음악

2. 이론:

1 정치 이론: a. "인" (인자한 애인); B. "의식" ("기복식"); C. "도덕적으로 나라를 다스리다"

(2) 철학관 (천명관, 천명을 경외함): "귀신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3) 교육 사상:' 교육 무산 계급' (가장 큰 영향이 있어 공식 교육의 제한을 깨뜨렸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선생님의 책임을 다하다"

3. 역사적 지위:

(1) 당시 중시를 위해 제창한 유가 사상은 후세 사람들에게 널리 보급되어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② 세계 문화사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후세 사람들은' 논어' 에서 공자의 언행을 정리하고, 공자를 성인으로 존경하며, 세상이 우러러본다.

보수적인 면에서 정의는' 주' 의 예제로 의롭다고 주장하고, 귀천에는' 순서' 가 있다고 주장하며, 등급도 계급 억압이라고 주장한다.

4. 춘추말기 제후들 사이의 세원수를 반영하며, 백성은 수다를 떨지 않고, 예붕락은 나쁘다.

공자의 정치 이념은 어떤 현실적 의의가 있습니까? 이것은 오늘날의 정치 문명 건설과 국가 사회 관리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의식" 의 개념, 덕치)

② 라오어 츠:

1, 생활 작문: 도교 창시자; 도덕경

2. 이론:

(1) 철학:

A. "도" 는 만물의 원천이다. "천교도, 도교자연". 운명을 배제한 절대적인 권위.

B. 변증 법적 사고: 사물은 모순적이며 서로 바뀔 수 있다.

2 정치 이론:' 무위, 통치' 와' 무위, 천하'.

3. 역사적 지위:

① 중국 철학사에서 우주의 기원을 탐구한 최초의 철학자이다.

② 중국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전국 시대 백가쟁명

(a) 백가쟁명의 역사적 배경:

1, (근본 원인) 생산력의 발전과 사회의 대변화 (지금의 혼란은 전례 없는 사상 표현의 자유를 초래했다).

2. (문화사상) 사립당의 부상, 교육의 상대적 보급, 인재의 대량 양성, 같은 학교의 학교와 학교 간의 투쟁.

3. (정치) 격동의 합병 상황에서 각국 군주들은 패권을 제패하고 패권을 다투고 싶어 상병을 공경하고 현재를 널리 받아들였다.

4. (경제) 우물 시스템이 무너졌다.

5. (계급관계) 사계급과 신흥 지주계급이 활발하다.

(2) 유교: 맹자와 순자 (그들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군주제를 지키는 것이다)

1, 맹자

① 맹자 사상의 핵심: 민본.

A. 자비로운 정치 이론; B 성선론 정의와 이익의 개념: 정직과 신용의 정신을 배양하다. 선의후리, 사생하여 의리를 취하다.

② 역사적 지위: a. "맹자" 는 4 권의 책 중 하나가되었다. B. 그는' 아성' 이라고 불린다

2. 순자

① 견자의 생각:

A. "하늘에는 끝없는 길이 없다", "운명을 통제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한다"; B, 성적 악 이론; 정치 사상: "의식 위주, 예법 병행"

② Xunzi 사상의 역사적 지위: a. 유교 이단으로 간주된다. B. 유물론은 중국 철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묵학

1, 모지: 모히스트 창립자

모히스트 사상: ① 겸애; (2) 봄과 가을의 비 공격, 무의미한 전쟁; (3) 상현 스님은 근검절약과 함께 있다.

모히스트의 역사적 지위;

① 하층 노동자, 특히 수공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2) 전국 시대는 한때 현학이 되었고, 이후 푸대접을 받았다.

(4) 도교

1, 장자와 도가

2. 장자의 사상:' 동질적인 것' 과' 근심 걱정 없는' 천인이 서로 다투지 않는다' (천명관) 는 자연에 순응한다.

(5) 법가

1, 한비와 한비자입니다

한비의 생각은:

(1) 법률, 예술, 잠재력을 결합하여 중앙집권적인 군주제를 세우다.

(2) 지금은 옛것을 이기고 정치 개혁 혁신을 주장할 것이다.

법가 사상의 역사적 지위.

① 당시 권위의 중앙 집권을 수립할 필요성에 적응했다.

(2) 후대에는 유학과 유가 사상이 중국 고대 사회 통치 사상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참고: 현대법제와 법가의 차이점은 엄한 형벌법으로 통치를 유지하는 것이 통치자의 법이며 전적으로 군주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

(6) 군사가

1, 손자병법

2. 손빈, 손빈' 손자병법': 전쟁의 법칙을 중시하고, 유리한 국면을 이용하고 창조하며, 사람의 역할을 중시한다.

(7) 백가쟁명 국면 형성의 역사적 의의.

1, 유교: 중국 전통문화의 정치적 이상과 도덕규범을 배양하였다.

도가: 2 천여 년 동안 전통사상을 구성하는 철학 사상.

3. 법가학설: 변이사상은 역대 진보사상가, 정치가 개혁, 국가를 다스리는 이론무기가 되었다.

셋째, 한나라 사상의 통일

(a) 초기 한 왕조의 황 라오 연구

1, 사회적 배경: 경제적 실패, 휴양 정책 필요 진의 죽음으로부터 교훈을 얻다.

2. 주요 내용:

① 황제 이론: 치료 (건강 관리);

(2) 노자 학설: 치국

3. 특징: 박채중장, 적극적 무위,' 무위, 무위'.

4. 기능: 서한 초년의 지도사상은 한초 사회를 빠르게 회복시켰지만 한무제의 이학으로 대체되었다.

(2)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하다.

1, 원인: 한무제 대통일의 필요성.

배경: (경제) 경제 발전은 국가를 번영하게 한다. 황로의 공부는 적합하지 않다.

2. 이학의 이론원:' 숫양 춘추' 를 핵심으로 음양, 황로, 법가 사상을 융합했다.

신유학의 내용: 인간과 자연의 감지 이론 (기초); 신성한 권위 대통일 거버넌스는 도덕성에 기반해야합니다. 징벌로 도덕, 인륜도덕기준' 왕대강' 을 보충하다

천인감응 사상에 주의하라: 한편으로는 군주가 가장 높은 상징으로 여겨진다. 한편으로는 군주를 제약하다.

4, 신유학의 영향:

군주제와 국가 통일의 통합에 도움이된다. 군주권력의 과도한 확장을 제한하는 기능도 있다.

5. 이학의 특징: 한무제가 중앙집권을 강화할 필요성에 적응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상문화전제이다. 즉, 군권신권을 주장하고, 유가민본사상과 인정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유가는 각종 사상을 채택하면서 신학의 외투를 입었다. 근본적인 목적은 봉건독재 통치 질서를 수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통 사상이 되는 것이다.

100 개 학교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하는 주장과 그 영향;

① 그 이후로 유교는 정치적으로 지배적이다. 중앙 집권을 공고히 하고 지방 분열 세력을 타격하는 데 유리하다. 이것이 한무제가 채택한 근본 원인이다.

② 유교는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로 확립되었다.

(3) 교육을 중시하는 문화 풍조를 발양하다.

(4) 왕권을 이용하여 사상에 개입하여 문화사상의 발전을 제한하고 민주사상의 자유로운 발전을 제한한다.

넷째, 송명리학

(a) 신유학의 부상에 대한 사회적 배경:

1, (위기 발생) 위진 남북조 이후 불도가 널리 퍼지면서 유가의 통치권에 전례 없는 충격을 주었다.

2. 위진 남북조에서 당송 () 에 이르기까지' 삼교일체' 의 추세가 정점에 이르렀고, 각종 사상이 서로 스며들었다.

3. (재개발) 선비는 불도 사상을 흡수하고 세상을 구하는 신유가 체계를 탐구한다.

송대는 잡문이 가득하고 학술 풍조가 활발하다.

(2) 송명리학:

1, 주성리학 (정호, 정이창조; 주: 주주 "사서장구")

(1) 내용:' 이성' 또는'' 을 핵심으로 하는 개념 체계. 철학적 관점에서 전제 통치의 합리성과 군신 부존비의 계급질서를 논증하다.

① "이유" 는 세계의 근원이다. "리" 는 사회에서 유가의 도덕윤리이고, 인체에서는 인간성이다.

② "이유" 와 "교사 일" 방법을 파악하십시오.

(3) 정의를 지키며 인욕을 소멸한다.

(2) 역사적 지위:

① 남송 이후 점차 공식 철학으로 발전했다.

② 초기 명나라의 사상 세계에서 지배적 인 지위를 확립했다.

③ 외국에 전해져 영향이 깊다.

2, 왕루 설신

(1) 내용:

남송, 육구연:

(1) "마음은 이성이다"

(2)' 발명' 을 통해 추리하다.

명나라 중엽, 왕양명:

(1) "양심을 가져라", 내면반성하고 사리사욕을 극복하다.

②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다.

(2) 역사적 지위: 개인의 능동성을 중시하고, 속박을 반대하며, 일정한 사상 해방이 있다.

송명리학 평가:

부정적인: 인간성을 억누르고 생명을 억압하려는 자연스러운 욕망.

정면: 주관적인 의지력을 중시하고, 성실을 숭상하고,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중화민족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Zhu cheng 신유학과 Wang Lu 신유학의 유사점과 차이점:

동일:

① 내용: 유교의 표현이다. 그들은 모두 공맹의' 인' 과' 의식' 사상을 물려받았다. 모두들 세계가' 이치' 라고 생각하고 사회질서를 강조한다.

(2) 영향: 독재 통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을 억누르고 말살하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위챗 플랫폼에서 광동 대학 입학 시험 온라인)

다름:

① 우주의 구성: 이학은 우주의 만물이' 이성' 과' 기' 로 이루어져 있고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유심주의 관점 심리학은' 심외무물',' 마음은 이성적이다' 는 일종의 주관적 유심주의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점.

(2) 도덕적 명제: 이학은 인간이 외적 정의를 행동 규범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심리학은 사람이 통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음속으로 자성하여 양심에 도달하다.

다섯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이데올로기 적 비판

(a) 이지, 이단 사상가

1, 이회 사상의 배경: 명나라 만년

(1) 독재 통치 (정치) 부패, 농민 봉기

(2) (경제) 상품 경제가 번창하여 사람들이 충격을 받아 이익을 다투고 있다.

(3) (문화) 선비는 개성과 경제 발전의 요구를 강하게 추구한다.

Li zhi 의 생각의 주요 내용: 불타는 책과 책 수집.

① 공맹을 비판하고, 주성리학을 비판하는 위선을 폭로하고, 개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주장한다.

(2) 만물은 음양에서 기원하며 정의의 존재를 근본적으로 부정한다.

결론: 공자와 맹자의 길을 부정한다. Zhu cheng 의 신유학을 비판하다. 개인의 자유를 제창하다. 물질적 향유를 추구하다. 양성 평등을 제창하다. 그것은 유교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했다.

(b) 후기 명나라와 초기 청 왕조의 세 사상가

1, 대표 인물: 왕부의' 선산 유서': 송명리학을 체계적으로 비판하고 완전하고 소박한 유물주의 사상 체계를 세우다.

황종희의' 명대 유학안',' 이명 방방록': 군권을 제한하고 언론의 자유를 제창하며 상향식 감독기관을 건립한다.

"천하군국의 병과 일지록":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학습을 위해 실속 있게 일하다.

2, 세 사상가 * * * 같은 주장:

(1) (사상): 실제 적용 실용적인 학풍과 행동을 제창하다.

(2) (경제) 산업 및 상업 활성화; "공업민생 중심".

(3) (정치) 군주전제를 비판하고, 군주전제를 제한하는 이론과 주장을 제기하고, 조기 민주사상을 제창하다.

3. 명말 청초 3 대 사상가의 사상평가:

(1) 군주독재에 강한 충격을 주었다.

② 후세 사람들에게 깊은 계시를 주었다.

③ 민생에 주목하는 사상의 영향이 심오하여 중국 초기 계몽사상의 홍수를 이루고 해방 사상의 역사적 진보성을 갖추고 있다.

여섯째, 고대 중국 과학 기술 사상과 실천.

화려한 업적의 이유:

(경제) 농업 경제는 매우 번영한다.

(정치) 국가 통일과 정치적 안정;

(사상) 고대 중국 사상과 문화의 발전;

(사회) 대외 교류 및 민족 통합

(1) 네 가지 주요 발명품:

1, 제지: 서한식물 섬유지; 동한 채륜은 제지술을 개선했다.

2. 인쇄:

(1) 당나라: 세계 최초의 조각판 인쇄' 금강경'.

② 북송 필승 활자 인쇄술.

③ 금속활자는 13 세기에 등장해 북한과 유럽에 전해졌다.

3, 화약:

① 당나라: 화약 발명, 손사우' 단결정' 에는 당말이 군사용으로 쓰였다는 기록이 있다.

② 5 대 2 송: 널리 사용. 화포, 로켓, 화총 등.

③ 14 세기: 아랍인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졌다.

나침반:

① 전국 시대: 시나닷컴.

② 북송 왕조: 인공 나침반을 사용하여 탐색합니다.

③ 13 세기: 유럽으로 도입.

(2) 천문학

① 전국 시대: 세계 최초의 카탈로그는' 석건성경' 의' 석목록' 이다.

(2) 동한: 장 헹--수자원 운송 이미지; 지구권 이론은 일찍 1000 년이 넘는다. 지진계 아침 1700 년.

(3) 당대: 스님과 그 모임-십이띠 순회예절; 세계에서 처음으로 자오선 길이를 측정합니다. 수상 수송상.

④ 위안: Guo shoujing-제인 300 년 전; 고대 중국에서 가장 정확한 역법.

(3) 수학:

① 봄과 가을: 99 곱셈 테이블; 도량형 계산

② 서한:' 주역 서정' 의 피타고라스 정리는 500 년 전이다.

③ 동한: "9 장 산술"

④ 남조: 조충은 피보다 7 위 늦었고, 조기 1000 년.

(4) 네 가지 농업 서적:

① 남북조: 재스훈' 치 야오민서': 가장 초기의 농서 (농업 목축; 현지에 맞게 조절하다. 시대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 할 수 있습니다: 국가 혼합)

② 위안: 농업 도서 소개 도구 개선

(3) 명: 서광계의' 농업행정백과사전',' 중국 근대과학의 선구자' (서구 과학기술사상을 배우기 시작)

송천공 개물과 중국 17 세기 공예 백과사전: 농업과 수공업 개요 공업 요인의 맹아 시기를 반영하였다

(5) 의학:

① 서한: "황제 내경" 은 중의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② 동한: "의료 성" 장 Zhongjing 소개 "열병병에 관한 이론" 4 가지 진단 방법; 화투는 마비산을 발명하여' 오금극' 을 창설했다

③ 명나라: 이시진의' 본초강목' 은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분류를 세웠다.

(VI) 고대 중국 과학 기술 발전의 특징:

첫째, 중국 고대 과학기술은 강력한 실용성을 갖추고 있어 생산과 통치를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우리나라 고대 과학 기술 저작은 대부분 생산 경험의 직접적인 기록이나 자연 현상에 대한 직관적인 묘사로, 강한 경험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로, 고대의 과학 이론은 종종 기술화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술들은 개방적이지도 않고 보편적인 생산성으로 전환되지도 않았다.

(7) 고대 중국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이유:

A. 통일된 다민족 국가의 공고함과 발전, 농경경제의 높은 번영은 중국 고대 과학기술이 눈부신 성과를 거둔 근본적인 보증이다.

B. 각 왕조는 교통의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과학기술의 교류와 전파를 촉진한다.

C. 중화문명은 포용성이 강하여 외부에서 선진적인 성과를 끊임없이 흡수하여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킬 수 있고,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혁신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며, 장기적으로 세계 선두에 서게 될 수 있다.

D. 중국 노동자들의 근면, 지혜 및 창의력.

E. 상대적으로 독립된 지리적 환경과 강력한 중앙집권 정권을 폐쇄하여 중화문명이 외력의 충격을 받지 않도록 보장한다.

F 중국 고대 과학 기술 성과는 대부분 사회 생산 생활과 직결되어 사회에 널리 퍼지기 쉽다.

(8) 중국 고대에는 이렇게 눈부신 과학기술 성취가 있었다. 명청 이래 이시진의 본초강목, 송의' 천공 개물', 서광계의' 농정전서' 등과 같은 총결산적인 저작들이 많이 나왔다. 명나라와 청 왕조의 과학 기술 발전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생각해 보십시오. (중국 근대 이후 낙후된 이유이기도 하다)

1. 중국 고대는 농업 문명의 기초 위에 세워졌다. 과학기술이 일단 농업 생산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면 발전의 조건과 동력을 잃게 된다.

2. 고대 통치자들은 통일된 봉건독재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사회질서와 윤리도덕의 교육을 중시했지만 과학기술의 발전을 소홀히 하여 교육에 자연과학교육의 성분이 부족하다.

(9) 명청 () 명청 () 중국 고대 과학기술이 서방의 계시에 뒤처졌다 (광동 수능 온라인 위챗 플랫폼)

계시: 선진 문화는 끊임없이 혁신해야 새로운 생명력을 갖게 되고, 더 중요한 것은 일상 학습에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자만을 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이 엄청난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여부는 사회 환경에 달려 있다. 이제 우리는 경제 건설을 중심으로 과학과 교육을 통해 국가를 젊어지게하고 국가의 거시 통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한다고 주장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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