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Chenzhou 전통 음식 문화의 구성

Chenzhou 전통 음식 문화의 구성

중국 음식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역사가 유구하여 세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중국인들이 먹는 것은 하루 세 끼의 갈증을 해소하는 것만이 아니다. 그것은 종종 중국인들이 일을 알고 이해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아이가 태어날 때 친척과 친구들은 모두 빨간 계란을 먹고 행복을 표현하고 싶어한다. "알" 은 생명의 지속을 대표하고, "알을 먹는다" 는 중국인의 계승에 대한 큰 희망을 반영한다. 아이는 한 살 때' 먹어라', 열여덟 살에는' 먹어라', 결혼하면' 먹어라' 이다. 그들이 60 세가 되면 축하를 엇갈리게 해야 한다. 이런' 먹는 것' 은 표면적으로는 일종의 생리적 만족이지만, 사실'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다' 는 식으로 풍부한 심리적 내포를 표현했다. 먹는 문화는 이미' 먹는 것' 자체를 뛰어넘어 더 깊은 사회적 의의를 얻었다. 중서 교류를 통해 우리의 음식 문화는 새로운 시대적 특징을 드러냈다. 색깔, 향, 맛, 외모의 영양을 중시하는 것은 시대의 진보이다. 열 그릇과 여덟 접시의 관행도 개혁되었는데, 이것도 매우 기쁜 일이다. 그러나 중국 음식문화는 세계 다른 나라 문화와의 충돌에 견실한 지점이 있어야 박채장 과정에서 보완되고 발전하여 영원한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다. 나는 이 지점이 우수한 전통문화의 특질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중국 음식문화가 발굴해야 할 기본 내포이다. 따라서 중국 음식문화의 기본 내포에 대한 고찰은 음식문화 이론을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중국 음식문화가 세계 시장을 점령하는 데 큰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나는 중국 음식 문화가 그 깊은 내포에 있어서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 미, 정, 의식. 이 네 글자는 음식활동 과정에서 음식의 질, 심미체험, 감정활동, 사회기능의 독특한 문화적 함의를 반영하고 있으며, 음식문화와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밀접한 관계를 반영하고 있다.

좋아요. 중국 음식 문화의 내적 질에 대한 총결산이다. 아들은 말했다: "음식은 아무리 먹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모든 것이 세심하다. 클릭합니다 。 이는 선민의 양질의 식품에 대한 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물론, 이것은 일부 귀족 계급에만 국한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정교한 의식은 문화 정신으로서 점점 더 광범위하고 깊이 스며들어 음식 활동의 전 과정에 관철되고 있다. 식재료의 선택, 요리, 호환성, 심지어 먹는 환경까지 모두' 정제' 라는 글자를 구현했다.

아름다움은 음식 문화의 심미적 특징을 구현하였다. 중국 음식이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그것의 아름다움에 있다. 이런 아름다움은 중국 음식 활동의 형식과 내용의 완벽한 통일을 의미하며, 그것이 가져다주는 심미적 즐거움과 정신적 즐거움을 가리킨다. 첫 번째는 맛있다. 손중산 선생은 "맛을 모르면 요리 솜씨가 나쁘다" 며 "맛" 의 심미를 요리의 첫 번째 요의로 여긴다. "연의 봄과 가을" 은 말했다: "그리고 수프처럼. 불, 물, 세라미드, 설탕, 소금, 매실삶은 생선, 월급, 부부상합, 모두 맛있다. " 그 게 내가 무슨 뜻인지.

음식 문화의 기본 내포로서 아름다움은 중국 음식의 매력이 있는 곳으로, 음식 활동의 모든 부분을 관통한다.

사랑, 이것은 중국 음식 문화의 사회적 기능과 심리적 기능에 대한 총결산이다. 먹고 마시는 것은 단순히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 교류의 매개체로 볼 수 없다. 그것은 독특한 사교 활동이다. 밥을 먹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장사를 하고, 정보를 교환하고, 면접을 본다. 친구의 이별 인사말, 사람들은 식탁에서 작별 인사를 하거나 환영하는 심정을 표현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감정의 소동은 종종 식탁에 의해 가라앉는다. 이것이 바로 식이활동이 사회심리에 미치는 조절 작용이다. 예전에 모두들 앉아서 차를 마시거나, 책을 듣거나, 용문진을 차리거나, 법원에 대한 불만을 터뜨리는 것은 모두 훌륭한 심리 마사지였다.

중국 음식이' 서정' 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덕을 마시고, 음식과 만민이 함께 즐기다' 는 철학적 사상과 그에 따른 민족적 특색을 지닌 음식 때문이다.

음식 활동 중의 감정 문화에 대해 지도하고 입맛을 높이는 문제가 있다. 우리는 건강, 아름다움, 진취적인 문화 정서를 제창하고 고상한 정서를 추구해야 한다.

"의식" 은 음식 활동의 예절을 가리킨다. 중국은 음식에서' 예절' 을 중시하는데, 이것은 우리의 전통문화와 큰 관계가 있다. 이것은 생, 병, 배달, 환영, 예배, 조상 숭배의 의식이다. 이운은' 예기' 에서 "부례의 시작은 음식에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삼례" 중 제사 중의 술음식은 언급하지 않는 페이지가 없다. 의식은 일종의 질서와 규범을 가리킨다. 식탁 방향, 젓가락 숟가락 배치, 음식 순서. 모두' 의식' 을 구현했습니다.

우리가' 의식' 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단순히 그것을 예의로 여겨서는 안 되며, 그것을 일종의 정신, 일종의 내재적인 윤리정신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런' 의식' 의 정신은 음식 활동의 전 과정을 관통하여 중국 음식 문명의 논리적 출발점을 형성했다.

정, 미, 정, 예의는 각각 중국 음식문화의 기본 내포를 다른 각도에서 요약했다. 즉, 이 네 가지 측면은 중국 음식문화의 전반적인 개념을 유기적으로 구성했다. 정미와 아름다움은 음식의 이미지와 질에 중점을 두고, 정과 예의는 음식의 심리, 풍습, 사회적 기능에 중점을 둔다. 그러나 그것들은 고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 의존적이고 서로 인과적이다. 그것의 "벌금" 만이 완전한 "아름다움" 을 가질 수 있다. 그것의 "아름다움" 만이 "사랑" 을 자극할 수 있다. 오직' 정' 만이 과학기술시대 패션의' 의식' 을 가질 수 있다. 네 가지의 완벽한 통일은 중국 음식 문화의 최고 경지를 이루었다. "정미 정 의식" 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중국 음식 문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어야 중국 음식 문화를 더 잘 계승하고 발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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