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가 사상의 정수는 무엇입니까? 의식?
유가 사상의 정수는 무엇입니까? 의식?
인' 의 명제는' 인자애인' 으로 통치계급이 민정을 살피고 폭정에 반대할 것을 요구한다. 공자는' 사랑' 을 이루기 위해서는' 충용' 원칙, 즉'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요구를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식" 의 사상은 "자제" 이다. 즉 자신을 억제하여 "의식" 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가 봉행하는' 례' 는 서주의 등급명명제도로, 공자는' 정명' 이라는 사상을 더 제시했다. 바로 등급질서를 바로잡고 질서 있는 순위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의 정치 사상에서 보수적인 면을 반영한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지금 제창하는' 타인 존중',' 오강사미',' 정신문명' 등등. 중국 사회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윤리이데올로기와 연결하지 않으면 어떻게 그것을 기초로 만들 수 있을까? "존인" ("애인") 의 도덕관념은 바로 유가의 "인" 과 관련이 있다. 만약 우리가 공자의' 인론' 을 버리고, 매일' 인정' 을 비판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를 제창하고,' 남과 싸우는 것이 무궁무진하다' 는 것을 제창한다면, 과연' 사람을 공경할 수 있을까' 를 제창할 수 있을까? 정말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을까? 따라서 인간의 사회 규범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은 내면의 전통에서 축적된 윤리 이론을 뒷받침해야 한다.
여기서는 유가의 윤리 문제를 전면적으로 토론할 수 없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것은 여러 방면에서 현대 사회의 요구에 더 이상 적응할 수 없지만, 그 핵심 내용인' 사랑' 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계승되고 발휘되어야 한다. 내가 보기에 공자는' 친' 의 사상에 근거하여' 인' 을' 사랑' 으로 해석한다. 중용' 은 공자의 말을 인용한다. "인은 사람이고, 친은 크다."
논어. 학습 ":"한 공자가 말했다: ...' 효도, 인본도! ""
"사랑" 은 터무니없이 생겨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의 친척을 사랑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인" 은 "친" 뿐만 아니라 "자신과 사람" 을 밀어야 한다. "노양", "유유 유유" 를 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를' 인자자' 의 준칙으로 삼아야 한다. "인" ("인정") 을 사회 전체로 확대하고자 한다면, 공자가 말한 것이다. "이미 답례하고, 일은 이미 인인으로 돌아가고, 일은 이미 인인으로 돌아갔다. 자비, 그러나 사람! 클릭합니다 내 의견으로는,' 자기 부정' 에 대한 해석은 종종 잘못된 것이다. 내 자신의 과거 해석은 결코 정확하지 않다. )' 크기복례' 에 대한 해석은 종종' 크기복례' 를 두 개의 대립 방면으로 해석하는데, 나는 공자의 사상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자아' 란' 자아' 를' 인'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인" 은 인간으로서의 내면적 품질이고, "자기" 는 자신의 내면적 품질 (즉' 애인' 의 품성) 에 대한 사람들의 자각에 달려 있다.' 의식' 은 인간 행동의 외적 예절 규범이며, 그 역할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 예용' 과' 귀함' 을 조절하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예절 규범을 지키라고 요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고,' 인' 의 요구에 부합해야 하기 때문에 공자는 "인은 자신에게 의지하고, 사람은 무엇에 의지하고 있는가?" 라고 말했다. 공자는' 인' 과' 례' 의 관계에 대해 매우 명확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사람은요? 무심코 폐가 없는 즐거움은 어디에 있는가? " \ "구름, 옥 평화! 즐거운 구름과 행복한 구름, 종소리와 북소리! 클릭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공자가' 자아' 가 자신의 내면의식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인덕인' 의 내면의식으로' 인인, 나 만인' 과 일상 윤리에서 실천하는 것은' 극량온건',' 극량' 이 윤리 체계에서 궁극적인 이념을 찾도록 요구하고,' 중용' 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것을 요구한다.' 중용' 과' 중용' 과' 중용' 을 요구한다. 심지어 윤리관념을 찾는 최소한의' 인정' 도 하나의 윤리제도의 궁극적인 이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자의 인학이 인성과 인성의 관계를 충분히 논술하고 인과 천일의 관계를 충분히 논술하기 전에 맹자는 후자의 방면에서 공자의 사상을 발휘했다. 예를 들면, 그는 "최선을 다해 그 성을 안다" 고 말했다. 그 성을 알면 그 하늘을 알 수 있다. "
인심은 사람이고,' 천심' 과 통한다. 주붕이 더 분명하게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늘과 땅도 생물학을 중심으로 하고, 인물의 생명은 하늘과 땅의 마음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말의 마음의 덕은 항상 구비되어 있지만, 한 마디로 가리는 것은 인자하고 자급자족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이것은' 천심' 과' 인' 을 기초로 한 것이지만,' 인심' 은' 인',' 인심' 과' 천심' 이 실제로 서로 통하기 때문에 유교 윤리는 사실상 일종의 도덕형 등교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중용' 이다 성실한 사람, 사람의 길도. 클릭합니다 유가의' 천인의 조화'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 특별한 윤리적 의의와 인류 사회에 대한 공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2000 여 년 인간 이론을 지지했던' 인' ('인정') 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비판을 반동사상으로 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혼란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어떻게' 정신위기' 가 없을 수 있겠는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전통적인 윤리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오늘날의 사회생활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을 뿐, 결코 그것을 버리고 대립하는' 투쟁철학' 을 세워서는 안 된다. 물론, 우리는' 전통' 을 계승하면서 그것을 발전시키고 경신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신' (이것도 중국의 전통)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의 사회 발전 요구에 부합하는 모든 윤리적 미덕을 충분히 흡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