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기본 예절

중국의 기본 예절

중국의 예의와 의식. 중국 고대에는 상서로운, 혼희, 객례객례, 군례군례, 상례흉례 등 오례가 있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예의에는 네 가지 인생 예절, 즉 출생, 대관식, 혼상이 포함된다고 한다. 사실 예의는 정치와 생활로 나눌 수 있다. 정치에는 제천, 제지, 제조묘, 제사성현, 스승의 고향 음주식, 상견례, 군례 등이 포함된다. 인생에는 오제, 고사, 신부 들러리, 생례, 관례, 음식 예절, 선물 예절 등이 포함된다. 순자는 이 절에는' 세 권', 즉' 천지의 본',' 조상의 본',' 스승의 본본' 이 있다고 말했다. 예의상 장례식이 가장 이르다. 고인을 위해 장례를 치르는 것은 귀신을 달래기 위한 것이었고, 생자에게는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효현덕을 효도하는 것이 예의로 여겨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예의의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중국의 종법제도가 탄생했다 ("중국의 종법제도" 참조). 예의의 본질은 사람을 다스리는 길이며, 귀신 신앙의 파생물이다. 사람들은 모든 것이 보이지 않는 귀신에 의해 조종된다고 생각하는데, 예절을 행하는 것은 귀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행복을 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의는 귀신의 신앙에서 비롯되며, 귀신의 신앙의 특수한 표현이기도 하다. 삼례 (의례, 이기기, 주립) 의 출현은 예절 발전의 성숙 단계를 상징한다. 송대에 이르러 예의와 봉건예교, 도덕설교가 하나로 결합되었다. 즉 예의와 윤리가 뒤섞여 윤리를 실시하는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가 되었다. 예포는 덕을 설득하고, 번잡한 예절은 최선을 다한다. 근대에 이르러서야 예의는 진정으로 개혁되었다. 국가 정치생활의 예의든 인민생활의 예의든, 모두 귀신론의 새로운 내용이 되어 현대문명의 예절이 되었다. 중국 에티켓-중국 에티켓 분쟁 편집자: 기원 17 ~ 18 세기 기독교 선교사들이 중국 전통 예절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논란. 분쟁의 양측은 주로 포르투갈과 도미니카인이 통제하는 예수회와 스페인이 통제하는 방제각회였다. 예수회 선교사들은 기독교 교리와 예절을 중국 전통문화 풍습과 결합하여 중국 신도들이 공자와 조상을 숭배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도미니카 선교사와 방제각 선교사들은 공자와 조상을 숭배하는 것을 우상 숭배로 여긴다. 이를 위해 쌍방은 이미 교정에 판결을 제출했지만, 동시에 제멋대로 행동했다. 교정의 판결은 몇 차례 반복되었는데, 주요 목적은 중국 신도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그래서 강희 황제는 중국 예의에 반대하는 선교사를 추방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결국 선교를 금지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1939 까지 바티칸은 당시 중국 예의에 대한 금지령을 해제했다. 중국 예절-발전사 편집자: 중국은 수천 년 동안 전승된 예절의 나라로, 그 교리는 해외에서 전파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3000 여 년 전, 은주 시대, 주공 예악, 예치 강령을 제시했다. 나중에 공자와 칠십 후, 그리고 맹자, 순자의 제창과 완벽을 거쳐 예악 문명은 유교 문화의 핵심이 되었다. 서한 이후 예악 문화의 이론 형태와 고대 예제의 근원으로서 의례, 저우리, 이기가 연이어 학자가 반드시 읽어야 할 고전이 될 뿐만 아니라 역대 예제의 기초가 되어 중국 문화와 역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동아시아 유교 문화권이 형성됨에 따라 예악 문화는 자연히 동양 문명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려면 중국의 예의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에티켓 문화의 발전에는 역사적 연원이 있다.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중화민족 역사의 첫 페이지를 열 때 예의는 인간의 활동과 원시 종교를 동반한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예의제도는 인신, 인귀, 사람과 사람의 세 가지 관계를 처리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인간 사회생활이 발전함에 따라 경외심과 제사를 표현하는 활동이 점점 복잡해지고, 점차 각종 고정모델이 형성되고. 결국 예의규범을 형성하다. 예의의 발생과 발전에서 볼 수 있듯이 예의는 인간 사회 생활 발전의 필요성이며, 인간 사회 관계의 필연적인 요구와 반영이다. 이것은 또한 중국 역사 발전의 예절 규범의 형성과 변천에서 더 많은 증거를 얻을 수 있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대형 제단, 절, 석돈 등이 있습니다. 랴오닝 카좌에서 발견된 홍산 문화 유적지 중 대형 제사 행사가 열리는 곳이다. 누드 임산부의 도기 조각상은 조상이 숭배하는 다산의 여신일 수 있다. 더 이른 양사오 문화채색 도자기의 인면벌레 이미지와 무덤에 서쪽으로 누워 있는 죽은 사람의 머리도 고대 예의제도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고대 문헌의 경우, "오례가 제사를 보이기 시작했다. 요순일 때 오례가 짜다. 사실 예의제도의 진화와 발전은 길고 구불구불한 과정을 거쳤고, 진정한 완전한 시스템의 예의제도는 서주이다. 재료와 문헌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 전의 예절제도는 줄곧 상세히 고찰하기 어려웠다. 유학생이 편찬한' 이주, 이일, 이기삼례' 라는 책은 주대의 많은 예의를 기록하고 보존했다. 한나라 이후 2 천여 년 동안, 그들은 국가가 예의제도를 제정한 고전 저작이었기 때문에' 의식' 이라고 불렸다. 현재 연구와 토론은 주로 귀족의 고대 예절 제도에 적용되며,' 삼례' 는 여전히 가장 중요한 책이다. 그들의 사상적 경향에 대한 평가가 다르긴 하지만, 그들의 많은 논술은 후대 유가의 이상에 근거한 것이지만, 문화사에는 여전히 어느 정도의 참고가치와 영향이 있다. 고대의 소위 예절은 내용과 형식이 매우 광범위하여, 정치제도, 조정의 율령, 제사신, 가뭄과 장마복, 학교 과거, 군사전투, 행정구역 구분, 가옥묘건물, 심지어 의식주, 혼상결혼, 언행까지 예의와 관련이 있다. 그것은 거의 국가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모든 법률과 법규, 그리고 개인 윤리 수양을 포함하는 체계이다. 근대에 이르러서야 예의의 범위가 점차 좁혀졌는데, 지금은 일반적으로 예의와 의식만을 가리킨다. 중국의 예절 문화는 평화롭고 정직한 특징으로 사람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어떤 민족의 문화도 시종 일치할 수 없고,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그 찌꺼기를 버리고 그 정수를 취할 수밖에 없다. 우수한 문화의 요인은 왕왕 영원하며, 오랜 역사의 장하 속에서 생활하며, 끊임없이 민족의 정신과 면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원전 6 세기경에 세계 고대 문명의 축 시대인 공자, 노자, 손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석가모니 등 철학자들과 그 밖의 눈부신 고전들이 등장했습니다. 2000 여 년 동안, 그들은 항상 역사의 과정을 동반해 왔으며, 사람들은 거의 어디에서나 그들의 존재를 느낄 수 있다.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 사람들은 왕왕 그 시대로 돌아가 지혜를 찾는다. 사람들은 공자가 주창한 예악 문화도 봐야 한다. 근대 이래, 국가의 쇠락과 외국 열강의 침입으로 중국인들은 시대 변천에 감격하여 전통문화가 낙후되었다고 비난하는 것은 일리가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학식이 해박한 선비가 강도에게 한 대 맞았다고 상상해 보세요. 사람들은 그가 권투가 용감하지 않다고 탓할 수 있지만, 그가 식견이 없다고 탓할 수는 없다. 만약 수재가 책을 잃어버리고 무술만 연마하고 문화가 없는' 강자' 가 된다면 그것이 진정한 비극이다. 인류 사회는 결국 모든 사람이 성실하고 서로 존중하는 문명 시대로 접어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무술을 연마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문화도 발양해야 하며, 예악 문화는 결국 그 새로운 용도를 갖게 된다. 중국의 예절 문화는 중화민족에서 큰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 예절 문화는 한국과 일본에서 보존되어 사회생활에서 계속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부끄러운 것은 사람의 고토에서 그 손실률이 매우 놀랍다는 것이다. 사람들의 인간관계에서 우아한 언어와 행동으로 존중을 표현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민간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성대한 결혼식, 생일의식으로서, 점점 민족적 특색을 잃고, 빠르게 서구화되고 있다.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 데이는 점점 중국 젊은이들의 주요 명절이 되고 있다. 민족 문화의 상징으로 예의와 명절이 모두 서구화되면 본위 문화가 이미 국민에게 버림받았다는 것을 설명하고, 그것의 소멸도 그리 멀지 않을 것이다. 중국인과 식견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걱정을 깨달아야 한다. 중국의 수천 년 문명이 단조한 예절문화는 관광경제의 강점이 될 수 있었지만, 많은 업계 인사들은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괜찮습니다." 라는 예의는 말할 것도 없고, 다른 사람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호텔 식당은 점점 더 화려해지고 있지만 서비스 품질은 줄곧 관광업 발전의 약점이어서 한숨을 쉬게 한다. 더하여,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 있는 해외 여행의 수는 증가 하 고 있다, 그러나 저속 하 고 예 절 교육이 결여 되는 사람들이 있다. 해외 여론의 비판이 수시로 신문에 보도되어' 문명고국' 과' 예의지국' 으로서의 국가 이미지를 크게 손상시켰다. 이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 최근 몇 년 동안 정부는' 예의상 왕래' 를' 시민도덕' 의 중요한 내용으로,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예절 규범을 재건하는 방법을 의제에 올려놓았다. 중국 전통 예절문명은 귀중한 사상 자원이며 사람들에게 중요한 본보기를 제공할 수 있다. 2 1 세기는 문화의 세기이며, 국가와 민족 간의 경쟁은 점점 더 문화 분야에서 전개될 것이다. 문화는 한 민족의 기본 특징이다. 문화가 존재하면 민족이 생존하고 문화가 사라지면 민족이 멸망한다. 예나 지금이나 진정으로 대량학살에서 멸망한 민족은 많지 않지만, 본민족 문화가 사라지면서 멸망한 민족은 무수히 많다. 중국은 세계 4 대 문명 고국 중 유일하게 문화적 중단을 경험하지 못한 나라이다. 다음 세기에 중화문명이 세계민족의 숲에 자립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본적인 전제조건은 외래 선진 문화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 강력한 본위 문화를 세울 수 있는지 여부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전략적 의의가 있는 대사이다. 예악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며, 그 정수를 발양할 수 있을지는 본위 문화의 흥망에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