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나라 도자기의 스타일은 어떤가요?
당나라 도자기의 스타일은 어떤가요?
문화, 예술, 공예의 번영과 함께 당나라 도자기의 생산과 사용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도자기의 종류와 형태는 참신하고 다양했으며 그 정교함은 훨씬 뛰어났습니다. 이전 세대의. 개발 과정에서 "남청과 북백"이라는 두 가지 주요 도자기 가마 시스템이 형성되었습니다. 남쪽에서는 청자를 주로 굽고, 북쪽에서는 하북성가마를 대표하며, 백자를 주로 굽는다.
당나라 월가마 도자기의 질감이 절묘하고 유약층이 얼음과 옥처럼 균일하고 촉촉하며 매끄러우며 유약 색상은 '녹색'만큼 녹색이고 매력적입니다. 수천 개의 봉우리". 그것은 왕자와 대신들과 서민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깊은 사랑.
당나라 월가마의 대표작인 청자유약 참외주전자는 높이 20.4cm, 지름 8.9cm, 발지름 9.4cm이다. 항아리의 입은 말려 있고, 목은 묶여 있고, 어깨는 경사져 있고, 배는 길며, 발은 둥글게 되어 있습니다. 몸 전체는 네 개의 꽃잎이 달린 멜론 프리즘 모양으로 어깨 한쪽에는 짧은 흐름이 있고 다른 쪽에는 크랭크가 있으며 목과 어깨 사이에 '십'자 모양의 이중 묶음이 있습니다. 스트림과 핸들로. 원형발의 외부와 내부를 포함하여 몸 전체에 녹색 유약을 바르고 있습니다. 이 냄비는 둥글고 완전한 모양이며 촉촉한 유약이 있습니다. 최고급 왕가마 청자는 '비색자기'라고 불리며 오직 왕실에서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산시성 부풍현 법문사 지하궁전에서 출토된 '비밀색자기'가 있다.
법문사(Famen Temple)는 당나라 고조 황제 이원(Li Yua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사찰에는 부처님 손가락 유물이 모셔져 있습니다. 이 유물은 불교의 보물로 7개의 상자에 포장되어 있으며, 가장 안쪽 상자에 유물이 들어있습니다. 당시 유물은 모두 지하궁에 묻혀 있었는데, 하루에 2,499개의 유물이 발견되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비밀색자기가 어떻게 생겼는지 밝히는 일이었다.
당나라 법문사는 불사를 행할 때 매우 엄숙하게 행사를 주관하였기 때문에 법문사에 매장된 물건은 틀림없이 최고급품일 것입니다. 당시 지하궁에 있는 비색자기 14점은 다음과 같다. 스택이 있는 컬러 플레이트 ***6개.
지하궁 입구에는 높이 14.3cm의 비밀색 도자기 팔각형 정수병이 놓여 있다. 짙은 연한 회색 몸체가 드러나는 초벌구이를 제외하고 전면 유약을 입힌 이 꽃병은 유약 표면이 밝고 투명하며 색상은 녹색이며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나머지 13개는 큰 상자에 담겨 있는데, 그 중 2개는 높이 7cm, 지름 23.7cm의 은테를 두른 비밀색 도자기 그릇이다. 다섯 장의 꽃잎을 가진 해바라기, 경사진 벽, 평평한 바닥, 내부는 흙빛 노란색 유약, 외부는 검은색 페이턴트 가죽, 이중 새와 5개의 은백색 꽃으로 도금되어 매우 정교합니다.
금은핀토라고 불리는 금은박으로 장식한 접시도 있어요. 고대에는 금과 옥이 최고급 재료로 여겨졌는데, 도자기를 옥색으로 태워 금은으로 장식한 것은 그 위상이 높았다.
월요청자는 당시 최고 수준의 청자를 대표했다. 월가마 외에도 저장성 오우가마, 오가마, 안후이성 서우저우 가마, 후난성 웨저우 가마, 창사 가마에서 청자가 구워졌다.
절강월요로 대표되는 청자체계 외에 당나라 하북성요로 대표되는 백자체계도 있었는데, 이 두 가지 주요 도자기 가마를 '남청북백'이라 불렀다. .
문헌에는 "네이추(Neiqiu)의 백자 오우(Ou)는... 천하를 막론하고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사용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Neiqiu"는 "백자 Ou"가 풍부한 허베이 성 Neiqiu 카운티의 Xing Kiln을 의미합니다.
성요에서 생산되는 도자기의 가장 큰 특징은 '눈처럼 하얗다'는 점이다. 성가마의 백자는 두꺼운 것과 얇은 것으로 나뉘는데, 대부분은 두꺼운 것이고 소수는 미세한 것이다. 고운 백자 태아뼈는 단단하고 조밀하며, 유약색은 고운 백색이며, 두꺼운 부분은 청록색을 띤다. 거친 백자 몸체는 상대적으로 느슨하고 몸체 외부는 화장 흙으로 덮여 있습니다.
싱가마 백자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되기 때문에 상류층과 하층민 모두가 애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나라의 경제와 문화의 발전으로 인해 도자기 산업은 급속히 발전했으며, 도자기의 종류와 형태도 새롭고 다양했으며, 백자 작품에도 새로운 형태의 도자기 조각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당나라 백유사자는 높이 10.8cm, 밑지름 6.3cm이다. 사자는 머리를 들고, 눈을 내밀고, 귀를 똑바로 세우고, 입을 벌리고, 이빨을 드러내고, 긴 수염과 곱슬머리를 하고, 앞다리는 곧게 펴고, 뒷다리는 구부리고, 꼬리를 말아서 플랫폼 위에 누워 있습니다. 사자의 눈과 다리에는 갈색 점이 찍혀 있습니다. 기단은 상하 수직의 장방형이며 주위에는 갈색 유약이 있고 깊이는 검은색이다. 이 백유 사자는 당나라 도자기 조각 예술의 걸작으로, 장엄한 자세와 단순한 단순함이 특징입니다.
성가마 백자는 당시 최고 수준의 백자를 대표했다. 당대 북방에서 백자를 생산한 도자기 가마는 싱요(興窯) 외에도 하북(河北)의 취양(曲陽) 가마, 허난(河南)의 공현(孔仙) 가마, 미선(穆井) 가마, 산서(山西)성 혼원(横源) 가마 등이 있다.
공이 가마에는 꼬인 타이어라는 특별한 종류의 도자기가 있는데, 이는 대략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어둡고 밝은 색상의 타이어 진흙을 함께 비틀어서 형성되는 완전 트위스트 타이어이고, 다른 하나는 풀 트위스트 타이어입니다. 다른 하나는 타이어를 베니어링하고 비틀는 것입니다. 즉, 두 가지 색상의 타이어 진흙을 먼저 함께 비틀어 서로 다른 질감을 만든 다음 얇은 조각으로 자르고 얇은 조각을 도구에 붙여 넣습니다. 타이어 진흙으로. 이 방법은 첫째, 타이어 비틀림의 원재료를 절약하고, 둘째, 다양한 패턴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이가마 트위스트 타이어 베개는 높이 8cm, 길이 12.5cm, 폭 8.8cm입니다. 이 베개는 모양이 콤팩트하며 앞면이 낮고 뒷면이 높으며 앞면에 통풍구가 있습니다. 베개 표면과 옆면은 흰색과 갈색 흙을 꼬아 만든 다섯 장의 꽃잎 무리로 장식하고 노란색 유약을 입혔습니다.
삼족항아리도 허난성 공의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인데, 그 모양은 당나라 금은기를 본뜬 것으로 그 외에도 삼색항아리가 많다. 백색 유약, 흑색 유약, 청색 유약 및 기타 품종.
예를 들어 당나라 공의가마 삼족항아리의 크기는 높이 11cm, 지름 10.7cm, 발 지름 15.8cm이다. 항아리의 입구는 바깥쪽으로 말려져 있고 배는 둥글며 바닥은 세 개의 동물 발로 지탱되어 있다.
이 화분은 몸통 전체를 꼬아 만든 것으로, 두 가지 색상의 타이어 머드를 나무의 질감으로 비틀어 꽃의 형태로 표현한 작품으로, 꼬인 오브제 중 보기 드문 걸작이다.
또한 산시성 천현현 이파왕묘에서는 몸이 뒤틀린 당나라 기마상이 발견되었는데, 사람과 말이 모두 뒤틀린 형태로 매우 드물다. 몸체가 뒤틀린 유일한 도자기 조각품.
남쪽에서는 장시성(江西省) 경덕진(景德鎭)과 쓰촨성 대이요(大井窯)에서도 백자를 생산한다. 예를 들어, 장시성 경덕진 메이팅에서 발견된 당대 백자 그릇은 백자 기술도 매우 뛰어납니다.
당대에는 청자와 백자를 가리지 않고 차 세트, 식기, 문구류, 장난감, 실용적인 병, 냄비, 캔, 그릇 등 그 종류가 참신하고 다양했습니다. 모양은 둥글고 꽉 차 있으며 정교하고 활기차고 단순하며 변화가 가득했습니다.
당대 초기의 녹백자는 통통한 배가 있고 옥토기, 4구 및 5구 콘센트 그릇, 물고기 모양 병, 게사과 스타일 컵, 아플리케 등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아리, 삼색기, 꼬인 타이어 유약 등. 장식에는 물개, 동물 조각 문양, 용과 봉황 문양, 인물, 화초, 기하학적 모양, 산 모양 문양, 점묘법 및 줄무늬가 포함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도자기 냄비는 다각형 원통형 단류 냄비로 냄비 배는 일반적으로 타원형 또는 멜론 모양이며 손잡이는 두 줄의 크랭크이며 냄비 입구는 대부분 벨 입구는 바닥까지 유약 처리가 되어 있지 않으며 바닥은 대부분 약간 오목한 편평한 바닥입니다.
당대 서예예술의 대중화와 관련하여 당대에는 도자기벼룻이 많이 만들어졌다. 당나라 도자기 벼루는 다리가 더 많고 다리 주위에 구멍이 있어 벼루 표면이 위쪽으로 볼록한 것이 분명합니다. 한마디로 당나라 도자기 모형은 전체적으로 볼 때 둥글고 통통하며 안정된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다.
당나라 도자기는 대체적으로 얕고 입이 곧고 입이 비스듬한 것이 특징이다. 입이 입술처럼 바깥쪽으로 튀어나와 있으며, 흔히 입술입이라고 한다. 또는 옥벽의 바닥면에는 외부 유약을 칠할 수 없습니다.
당나라의 도자기 생산은 '남청', '북백'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청화백자 외에 당나라 전체의 도자기 발전에만 해당된다. , 당나라 도자기 "하유색 도자기", "꽃 도자기"와 같은 새로운 품종도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삼색 도자기"도 당나라 도자기 제작 기술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갈색 하회화는 이미 당나라 월요청자에서 볼 수 있었는데, 후난성 창사 가마에서 갈색과 녹색 하회화가 등장하면서 도자기 장식의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
청자라는 단색을 깨고 작은 점들이 이어져 사각형, 육각형, 화조문양을 이루는 단순한 몇 개의 획이지만 생명력이 넘친다.
당나라 장사요의 밑유색 거위무늬 항아리로 높이 22.6cm, 지름 10.6cm, 밑지름 12.1cm로 목이 길고 열려 있다. 입, 멜론 모양의 배, 9개의 짧은 갈비뼈, 흐르는 배. 관절에 뚜렷한 수리 흔적이 있고, 손잡이는 수리되었으며, 배의 내벽은 타일 홈 모양이 매우 뚜렷합니다. 그림 자국은 창사 가마 항아리와 항아리의 전형적인 공예 특징입니다.
이 항아리의 몸체 전체는 청자 유약으로 덮여 있으며 유약은 촉촉하고 투명하며 기러기 문양의 유약은 벗겨져 있지만 이것이 아닙니다. 전체적인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고 오히려 외관을 증가시킵니다. 기구의 변덕스러운 느낌을 전달합니다.
장사 가마 밑유 냄비와 같은 제품은 흐름 바로 아래에 패턴이 있으며, 갈색 갈고리 선과 녹색 얼룩이 장식되어 있으며 녹색 산의 느낌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 아직 매력적입니다.
절강성 닝보(寧波)에서도 당나라 시대의 사슴무늬 항아리가 발견됐다. 화법이 성숙하고, 붓놀림이 유창하며, 사슴의 표정이 생동감 넘치고 귀여운 모습을 보여준다. 당나라 민화화조화의 단순한 스타일이다.
하유색 도자기에도 시가 새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자기 항아리에는 "샘물과 샘물이 가득하고, 봄에는 풀이 나고, 봄인은 봄술을 마시고, 봄새는 봄소리를 낸다"라는 시가 새겨져 있다. 도자기.
당나라 시대의 '화자'의 출현은 도자기 기술의 또 다른 새로운 혁신이었습니다. 소위 꽃 도자기는 유백색의 흑유 또는 바늘이있는 유백색의 도자기를 말합니다. -푸른 반점 같은 것이 대표적이다. 가마터로는 허난성 루산 가마, 가현현 황다오 가마 등이 있다.
예를 들어 당나라 화자 이중 시리즈 항아리는 높이 19.9cm, 지름 7.4cm, 바닥 지름 10.7cm입니다. 항아리의 입은 약간 벌어지고 목은 짧으며 목 양쪽에 대칭형 끈이 2개 있고 어깨는 넓고 어깨 아래로 점차 가늘어지며 밑부분은 편평하다. 바닥 부분에는 깊은 끈 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몸 전체가 검은 유약으로 덮여 있고, 바닥 부근에는 타이어가 노출되어 있다. 칠흑색의 유약에 4개의 회청색 반점이 장식되어 있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색의 흐름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매우 흥미롭습니다.
당나라 시대의 꽃유약 얇은 허리 북도 있는데, 길이가 58.9cm, 북 머리 지름이 22.2cm입니다. 몸 전체는 검은 유약으로 덮여 있으며 7개의 볼록한 끈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파란색으로 칠해진 수십 개의 무작위 모양의 문양은 검은 벨벳 위에 점이 찍힌 떠다니는 구름과 같으며 차분하고 우아하면서도 자유분방합니다.
흑유 자기도 당나라의 중요한 도자기 품종이다. 허난성은 당나라 흑자기가 가장 많이 발견된 지역이다. 냄비, 그릇, 접시 등, 도자기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작아서 사람들에게 단순함과 무거움을 줍니다.
당대 흑자기의 대표적인 작품은 속을 비우고 쌓아올리는 기법을 활용한 탑형 흑항아리로, 바닥에는 신상과 인물, 꽃 등을 새겨 넣었다. 윗부분은 작은 원숭이를 조각한 것으로, 형태가 청순하고 생동감 넘치는 우수한 북흑도자기 작품이다.
6대부터 당나라까지 서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들 사이에 문화 교류가 자주 있었고, 페르시아에서 온 새머리 항아리가 우리나라에 전해져 그 영향을 느꼈다. 당나라의 청자, 백자, 삼색유토기 중 봉황머리 항아리와 용자루 항아리가 가장 정교합니다.
청자유약 봉황머리와 용자루 다기의 크기는 높이 41.3cm, 지름 19.3cm, 발지름 10.2cm이다. 솥의 뚜껑과 입이 꼭 맞아 봉황 머리 모양으로 되어 있어 솥 전체가 직립한 봉황새의 모습을 하고 있다.
솥의 손잡이는 곧은 용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용의 입이 입가를 물고 있어 솥을 들여다보는 듯하고, 앞다리는 항아리의 어깨에 받쳐져 있고, 뒷다리는 나팔 모양으로 서 있다. 베이스.
화분 몸체에는 플라스틱 스티커와 조각 기법으로 장식했다. 복부플라스틱패치의 본체는 2겹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윗부분에는 6개의 원형구슬문양이 장식되어 있고, 안쪽에는 춤추는 무사가 그려져 있고, 아랫부분에는 6개의 귀한 꽃이 장식되어 있다. 입가장, 목, 어깨, 정강이에는 구슬무늬, 연꽃잎, 말린 나뭇잎, 매달린 잎무늬 등으로 장식하였다.
이 항아리는 페르시아 사산 왕조의 금은기의 특성을 그대로 살린 것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전통 용과 봉황 장식 예술도 접목시켰습니다. , 당나라 도자기 산업의 뛰어난 기술을 구현합니다. 몸체는 두껍고 유약층은 두껍고 유리의 질감이 강해 북조시대부터 북조청자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장식적인 패턴이 복잡하고 레이어가 명확합니다.
당나라 도자기는 화려하고 우아하며, 그 우아함에 약간의 광채와 엣지를 더하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나라 도자기 예술에서는 우아함과 아름다움이 서로를 완벽하게 보완합니다. .서로를 보완합니다.